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사회학자 머튼.

사회학자 머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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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튼 강

로버트 킹 머튼 (19 10~)

미국 사회학자, 구조기능주의의 대표 중 한 명.

생활과 작품 19 10 7 월 5 일 미국 필라델피아의 한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193 1 년 템플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후 그는 사회학자 P.A. 솔로킨, T. 파슨스, 과학사 G.A.L 솔튼에서 하버드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1936 박사 학위를 받은 후 3 년간 유학하여 교편을 잡았다. 1939 ~ 194 1 년 동안 도란대 부교수, 교수, 사회학과 학과장을 역임했습니다. 194 1 년 후 콜롬비아 대학 (1947) 사회학과 부교수, 교수, 기딩스 (1963) 교수가 되었다 행동과학 고급연구센터 주임 (1952 ~ 1975), 콜롬비아 대학 응용사회학연구소 부소장, 미국 철학, 사회학, 사회연구학회 회원 겸 의장 (1968),. 969 주요 저서는' 17 세기 영국의 과학, 기술, 사회' (1938),' 대중여론' (1946),' 입니다 주택에 관한 사회정책과 사회연구 (195 1), 관료주의 문선 (1952), 현대사회학 () 을 공동 저술했다.

머튼의 구조적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인류학과' 에서 말린노프스키를 흡수했는가? 더크하임 등은 사회의 구조를 분석하여 그의 구조적 기능 이론을 세웠다. 그는 사회를 상대적으로 안정된 형태로 일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구조체계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또 기능으로 나타나 사회 현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머튼이 개발한 구조적 기능 분석 방법을 경험 함수주의라고 하는데, 그것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결과층의 기능 분석은 방법 층의 기능 분석으로 전환된다. ② 기능 분석에서 이성적인 추상적인 방법을 중층 이론을 지도하는 더 경험적인 방법으로 전환한다. ③ 사회의 정적 화면을 동적 화면으로 전환한다.

머튼은 또한 1 1 측면을 포함한 사회의 기능 분석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① 다양한 기능이 있는 사회 요소 (예: 역할, 제도, 조직 등) 를 파악한다. ); ② 주관적 의도 (동기, 목적) 의 원인과 결과; ③ 사회 구조 운영의 객관적 효과, 긍정적인 기능과 부정적인 기능, 명백한 기능, 보이지 않는 기능을 구분한다. (4) 기능의 영향을받는 부분; ⑤ 기능 요구 사항; ⑥ 기능 메커니즘을 충족시킨다. ⑦ 기능 대체; ⑧ 구조적 제약; ⑨ 사회 역학 과정과 사회 변화; ⑩ 비교 연구를 통해 기능 분석의 결론을 확인합니다. -응? 이데올로기가 기능 분석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기능과 부정적인 기능은 사회 구조 요소와 그 관계가 사회 적응과 사회 적응을 돕거나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말합니다. 명시적 기능은 사회 시스템의 참가자가 인정하고 의도적으로 만든 객관적인 기능이며, 숨겨진 기능은 사회 구성원이 의도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객관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기능 대체란 하나의 구조 부품이 여러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동일한 기능을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의해 구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중급 이론 사회학 연구에서 머튼은 편협한 경험주의나 실천경험주의와 추상 이론화 경향에 반대한다. 그는 또한 파슨스의 추상화 경향에 대해 비판했다. 이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지도 이론은 관찰된 구체적인 사회행위, 사회조직, 사회변화와는 거리가 멀고 실천지도의 의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머튼은 종합적인 사회학 이론을 사회학의 최종 전략 목표로 세우는 것에 반대하지 않지만, 현 단계는 아직 성숙하지 못하며, 아직 대량의 예비성 실증 연구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이론을 세우기를 기대하며, 이 학과의 발전을 잘못된 길로 이끌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그는 당대 사회학에 적합한 이론 목표, 즉 전술 목표의 구체적인 형태인 중급 이론 개념을 제시했다. 사람들은 그것이 사회 현상의 제한된 부분을 설명하고 제한된 개념 내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형적인 중급 이론에는 주로 역할 충돌, 참조 그룹, 사회 적응성, 규범 형성, 비정상적인 행동 및 사회 통제가 포함됩니다.

머튼은 과학 사회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초기 연구는 외부 사회 환경이 과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17 세기 영국의 상황을 고찰하여 두 가지 가설을 얻었다. ① 개신교 (특히 청교) 윤리정신의 잠재적 역할이 과학의 흥을 촉진시켰다. 경제, 군사, 과학 기술의 필요성은 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나중에 그는 사회 하위 시스템인 과학 내부의 사회현상을 연구하고 과학의 정신성, 과학공동체 및 그 관계를 논의했다. 과학정신은 객관성과 창조성이라는 두 가지 가치기준으로 나타나 과학공동체 사회구조를 구성하는 규범성 기준, 즉 보편성, 공통성, 사심성, 조직적인 회의주의를 만들어 낸다. 머튼은 과학공동체가 자신의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과학 전파, 평가, 예방, 장려의 체계를 구분하고 과학공동체의 사회계층화와 마태효과를 연구했다. (과학자의 명성이 높을수록 더 좋은 연구조건을 쉽게 얻을 수 있고, 명성이 높아진다.) 그는 과학의 내부 사회 시스템이 전체 사회 환경에서 벗어날 수 없고 상대적 자주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과학인지 구조의 요구 사항이다.

학문적 영향력인 머튼은 파슨스에 이어 구조기능주의의 또 다른 걸출한 대표이다. 파슨스 이론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그가 세운 경험기능주의는 메디고스 등에서 가장 성숙한 기능주의로 꼽힌다. 그의 중층 이론은 이론적 틀과 실증 연구 사이, 인지적 의미와 현실적 의미 사이에 다리를 놓아 이전에 관련이 없다고 여겨졌던 현실 연구 방향을 연결시켜 사회학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파의 융합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그의 과학 사회학 사상은 이 지점의 형성과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그는 부정적인 기능과 기능 대체의 관점에서 관료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사회조직의 중요한 요소인 직업문제, 특히 의학교육에 대한 사회학 연구, 사회구조에 따른 분석에 따라 사회적 실범과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토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머튼은' 과학의 정신성' 에 대한 연구에 대해 뚜렷한 과학인문주의적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과학정신기질' 을' 과학자를 속박하는 감정규칙, 규정, 관습, 신앙, 가치관, 사전 설정' 으로 정의하고' 보편성, 공공성, 사심성, 조직적인 회의주의' 라는 네 가지 제도 규칙을 제시하며 현대과학의 정신성을 구성한다. ([4], 중국어판 서문, 5-6 면) 분명히 그가 주목하는 것은' 과학자의 행동 규범' 이나' 과학적 정신 기질' 이 아니라 포퍼가 말하는' 인간 정신의 성장' 이다. 사실, 과학은 이러한 정신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네 가지 규범을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많은 고상한 문화 활동 (예: 예술, 스포츠 등) 도 마찬가지이다. ) 이런 정신적 기질도 이 네 가지 행동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물론 머튼의 과학인문주의도' 전통' 에 속하며 강한 실증주의와 유심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머튼 교수, 19 10 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고, 193 1 년 천푸대 학사 학위,1 머튼 교수는 과학 사회학 방면에서 획기적인 일을 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학의 다른 분야에서도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미국 과학원원사로 당선되어 왕립 스웨덴 학원 과학원의 외국인 원사가 되었다. 1994 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역사상 최초로 이 영예를 받은 사회학자가 될 수 있는 국가과학메달을 수여했다.

책의 많은 이름, 제목, 주석이 과학사회학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 난독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텍스트 읽기가 더 어렵다. 또 회고록식의 과학사회학 상실의 역사적 연원이며 명실상부하다. 그러나 이러한 난독증도 이 책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겸손하고 유머러스한 머튼은 과학사회학을 학과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의 어색함을 피하지 않았다. "1930 년대에는 소수의 미국 사회학자들만이 과학기술의 사회적 요인과 사회적 환경을 과감하게 연구했다. 그들이 감히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일부는 무모하기 때문이고, 일부는 곧 들어갈 분야에 대해 아직 무지하기 때문이다. S. Colam Gilphelan 이 1935 에서 그의' 발명 사회학' 을 출판했을 때, 그는 그의 책을' 발명의 사회적 요소 연구에 종사하는 동료' 에게 바치기로 결정했다. 길피란열의 명단에는 단지 여덟 명의 동료만 있다. 이 여덟 명 중 세 명만이 정식 사회학자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걸출한 오그벤, 유명한 칼과 대학원생 머튼이다. "

머튼 교수의 주요 저서를 살펴보다. 여기에는' 17 세기 잉글랜드의 과학, 기술 및 사회' (1938),' 사회이론과 사회구조' (1949) 가 포함된다 이 저작들의 이름이' 과학이냐 사회학이냐' 는 질문에 완전히 대답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만약 우리가 두 학과의 기원, 과학과 사회학의 역사,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관계와 영향을 열람한다면, 그것은 마치 족보가 무성한 가지와 잎에서 뿌리를 찾는 것과 같다.

과학사가 아직 설립되지 않았을 때, 전문 과학사학자도 없고, 독특하고 효과적인 편찬 절차도 없었지만, 이미 철학자와 역사가들이 과학의 발전을 위해 편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오스트발드의 형이상학 사학, 마하의 비판적 경험주의 사학, 공덕의 실증주의 사학, 휴얼의' 귀납과학사' 는 모두 최초의 종합사서가 되었다. 과학사의 아버지 사튼은 새로운 인문주의에서 출발하여 백과사전식 종합으로 과학의 전체를 그려냈다. 나중에 머튼과 헤세의 과학사 연구에서 그들은 과학사회학의 강령을 제시했다. 그들은 과학의 사회적 뿌리를 찾고, 과학의 발전에 대해 외부적이고 사회학적인 이해를 한다. 1938 년 머튼은 과학사의 유명한 잡지인 Isis 에' 17 세기 잉글랜드의 과학, 기술 및 사회' 를 발표해 청교 윤리와 당시 잉글랜드 산업 발전의 필요성으로 영국의 과학이 왜 17 에 있는지 설명하려 했다. 머튼은 과학의 역사 문화 동력의 탐구에 힘쓰고 사회학 기능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과학혁명의 구조' 로 대표되는 쿤 패러다임과 코발러의' 갈릴레오 연구' 로 대표되는 과학사상사 개념 이론이 과학사 지점에서 성장하고 있다.

사실, 전체 책을 읽는 과정에서 과학사의 그림자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과학사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상당히 썰렁했던 문, 학과 연구 방법의 변화, 과학사회학, 과학사, 과학철학 간의 상호 작용이 포함된다. 과학 사회학이 서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문장 속의 따뜻하고 감동적인 문장은 머튼이 서튼에 대해 강렬하고 심지어 탄복할 수 있는 감정을 알 수 있지만, 머튼과 서턴은 결국 차이가 있다. "그 (서튼) 도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런 과학사를 고찰하고 이런 과학사에 인문주의에 관심을 갖는 것에 동의했다. 때때로 그는' 과학사는 심리학과 사회학의 연구에 대략 해당한다' 며' 나의 과학사회학' 을 언급하기도 한다. 그러나, Sacrey 와 내가 지적해야 했던 바와 같이, "그의 학술 저작은 그가 사회학과 심리학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 주며, 그들의 방법이 자신의 진보적 관점에 근본적인 도전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각 학과와 인물이 과학사회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머튼은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 쿠언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친구가 갑자기 항저우로 어슬렁거리며 운동장에서 땀을 흘릴 때 전화를 들고 나와 이 책의 쿤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녀는 이 장에서 쿠인의 영향에 대해 머튼의 방법 자체가 사회학적 방법이라고 말했다. 마치 달의 손을 가리키고 있는 듯 이런 계발을 통해 나는 갑자기 긴 달을 보고 이 책의 아름다움을 깨달았다.

머튼은 과학사회학의 제도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학과 선구자라는 칭호를 성서문, 공덕, 마르크스, 심지어 이전 사상가에게 돌렸다. 내 의견으로는, 학식이 풍부한 학자의 겸손이라기보다는 학과 배경, 심지어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사고방식, 시각, 이론의 전승이다. 역사, 철학, 사회학, 과학사, 과학사회학 등을 보면 나무의 가지와 잎이 무성한 것처럼 어떤 족보인지 기억하는 것이 재미있다.

과학사회학의 창시자 머튼은' 17 세기 영국의 과학 기술 사회' 라는 책에서 청교도주의 (청교도주의 윤리 체계) 가 17 세기 과학자와 과학기술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당시 많은 과학자들이 청교도였다고 지적했다. 오늘날 서구 종교는 사람들이 삶의 길을 찾고, 이상적인 가치관을 세우고, 인생의 의지와 자신감을 찾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되었다. 따라서 서구 인문학의 전통 인문 정신을 연구할 때, 우리는 서구 인문 문화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종교에 포함된 생명철학, 정신철학, 윤리도덕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