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이런 명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공자의 이런 명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1, 공자가 말했다: "사람은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가?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인의가 없다면 예의는 어떤가? 클릭합니다 -응? 만약 네가 착하지 않다면, 너는 음악으로 무엇을 할 수 있니? ""

아들은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아침에 진실을 알 수 있다. 그날 밤 죽어도 후회가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의미,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을 안다. 클릭합니다 (나머지: 친숙하고 이해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공자는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공자가 말했다. "재능 있는 사람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 을 보고,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다. 불현한 사람을 보면 자기도 그와 같은 결점이 있는지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 ""

공자는 "품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아들이 말했다: "단순함이 문장식보다 낫다. 무례하다. 문장식이 단순보다 낫다. 허망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쩡 지타오 (Zeng zitao) 는 "학자들은 자기 개선, 임중 먼 길을 가야 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는 야심차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큰 책임을 지고 길고 먼 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의를 실천하는 것은 큰 책임이 아닌가? 네가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을 거야. 그리 멀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산이라면 할 수 없다, 나는 멈춘다; 예를 들어 평지 위에 덮여 있지만 나도 갈 것이다. "

공자가 말했다. "예를 들어 흙더미로 산을 만드는 것과 같이, 흙 한 광주리만 있으면 완성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지금 멈추면, 나의 모든 노력은 모두 포기할 것이다. " 예를 들어 움푹 패인 곳을 메우면 한 광주리만 넘어졌지만, 이때 한 광주리만 있어도 나도 전진하고 있다. ""

8. 자는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현자는 슬퍼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9.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가 대답했다: "이것은 용서입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10, 공자가 말했다. "얘야, 모셰프가 왜 시를 써요?" "시" 는 감상할 수 있고, 볼 수 있고,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멀리 하늘가에 계시니, 너는 날짐승과 식물의 이름을 더 잘 안다. "라고 말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학생들은 왜 시를 배우지 않습니까? 시는 마음을 자극하고, 관찰력을 높이고, 집단의 관념을 키우고, 비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요즘은 도리로 부모를 섬길 수 있다. 군주를 모시고 새와 짐승 식물의 이름을 더 잘 알 수 있다. "

1 1, 공자는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불안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하는 말에 신중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이 있다" 고 말했다.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지 않는다; 안락함을 추구하지 않고 살다. 일은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하는 것은 신중하다. 도덕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서 그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아야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12, 안연이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