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가난한지 부유한지 공자가 어떤 사상을 제시하여 대처하였다

가난한지 부유한지 공자가 어떤 사상을 제시하여 대처하였다

첫째, 공자는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도 부자가 되고 싶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부자가 되려는 그의 욕망은 그다지 강하지 않았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의 소행이다." (부와 귀인은 사람의 소행이다.)

"풍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나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도 그렇게 한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만약 부가 도에 부합한다면, 나는 추구할 수 있다. 채찍을 치는 것은 비천한 일이지만, 나는 하고 싶다. 부와 도가 맞지 않고 추구할 필요가 없다면, 나는 여전히 내 취미에 따라 일을 할 것이다. " ) 을 참조하십시오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부당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뜬구름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걱정은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단지 도쇠만 걱정하고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자식은 이익, 생명, 자애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자는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지만, 그는 천명과 인심을 찬성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 "신사 는 은유 적 의미, 악당 은 이익 을 비유한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사람이 돈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운명입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셋째,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적절한 도리를 취한다.

"나는 나 자신을 묶는 것을 결코 알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네가 열 개 이상의 육포를 들고 나를 만나러 온다면, 나는 지금까지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그의 선생님은 매우 대범하고, 학비를 공개적으로 받고, 실제 가격을 명시하며, 당연히 어색하지 않다.

"국가는 방법이 없고, 부유하고 비싸며, 수치스럽다. 클릭합니다 ("나라가 도리에 어긋나고 부자가 되는 것은 수치다." ) 을 참조하십시오

\ "부유하고 비싼 것은 인간의 욕망이며, 그 길로 얻지 못하고, 어디에도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않으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정당한 방법으로 얻지 않으면 즐기지 못할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지만,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우리는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부자가 되면 개인의 도덕적 수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부유하고 예의 바르다."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부유하고 예의 바르다." " ) 을 참조하십시오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부유하고 자랑스럽지 않고 쉽습니다. 클릭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익의 의미 참조" ("재물의 요지 참조, 말 그대로")

다섯째, 가난한 사람들도 도덕성을 지켜야 한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다." ("신사는 가난하지만 여전히 주장한다. 소인이 가난을 당하면, 모든 것을 다 써 버릴 수 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 을 참조하십시오

"가난하고 원망이 없다" ("가난하고 원망이 없으면 행하기 어렵다")

"가난, 아첨 없음" ("가난, 아첨 없음")

"가난하고 즐겁다" ("가난하고 즐겁다")

"음식과 물을 먹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는 것도 재미있다." ("잡곡을 먹고, 흰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를 하고 즐거워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익에 집중하면 더 많이 불평한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행동하면 더 많은 원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고 말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여섯째, 국가 통치의 관점에서 우리는 다음을 해야 한다.

1, 부민 정책 시행:

"무슨 의미가 있는가?" 고 말했다: "부자.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돈이 있기 때문에 왜 그럴까요?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그것을 가르치십시오. 클릭합니다 ("인구는 이미 충분하다. 또 무엇을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부자가되게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유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