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왕양명은 "산을 깨기는 쉽지만 마음을 깨뜨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왕양명은 "산을 깨기는 쉽지만 마음을 깨뜨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왕양명은 중국 역사상 드문 사상가이다. 그는 가정적인 사고를 굳게 믿는다. 왕양명은 "산에 있는 도둑을 꺾기는 쉽지만 마음속의 도둑을 꺾기는 어렵다"고 믿었다. 가장 큰 이유는 내 마음속에 있는 온갖 욕심을 다스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왕양명은 후난(湖南), 광둥(廣东), 복건(富建), 장시(江西) 4개 성의 교차점에서 도적을 소탕하는 공적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당시 이 지역에는 도적들이 도처에 있었고, 그들은 2~3개의 지방이 만나는 높은 산 사이에 자리잡고 있었으며, 방어하기는 쉬웠지만 공격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도둑질이 만연해 빈센트 전 주지사가 병으로 사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왕양명이 취임한 후 뛰어난 군사력을 발휘하여 진압과 평정을 병행하고 정예병을 선발하여 동서로 공격하고 10개의 카드 게임을 확립하는 등 불과 몇 달 만에 전멸시켰다. 수십 년 동안 문제를 일으키던 도둑들은 기적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이러한 성과에 직면한 왕양명은 '산중의 도둑을 물리치는 것은 쉽다'고 믿었고, 산중의 도둑을 제거하는 것은 쉬운 일이며 자랑할 가치도 없었다. 그의 의견으로는 산에서 도둑을 깨뜨리는 것보다 수십만 배 더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즉 마음의 도둑을 깨뜨리는 것입니다. 이른바 '마음의 도둑'은 명예, 이익, 권력, 성의 4대 도둑이라고 할 수 있다. 소위 평판 도둑은 좋은 평판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인 학자들 사이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도둑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들을 제거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마음속의 도둑을 물리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조용히 앉아 있는 것입니다. 양명이 언급한 명상은 좋은 명예, 이익, 권력, 섹스만을 추구하므로 명상을 통해 잃어버린 인간의 마음을 되찾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사물을 단련하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신을 연마하고 명예, 이익, 권력, 색욕에 대한 욕망을 제거하십시오. 세 번째는 양심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명상이 '고요함'의 실천이고, 실천의 수련이 '움직임'의 실천이며, 이를 고요함과 움직임으로 나눈다면, 양심을 얻는다는 것은 고요함과 움직임을 통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