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을 어떻게 보는가?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을 어떻게 보는가?
요 며칠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이 한 방 붉어지면서 수많은 관객을 밤늦게까지 기다리게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게 했다.
원래' 혀끝에 있는 중국' 은 주제나 방송 시간부터 스크린에서' 약자' 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은 의외로 스크린에서 인기를 끌며, 우리에게 음식을 초월하는 사고를 가져다 주었다.
철학자 페르바하는 사람이 먹는 것이 무엇이든지 명언을 했다. 혀끝의 중국' 은 처음부터 음식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아니었다. "파낸 죽순, 매달린 햄, 반짝이는 어망, 흰 꽃이 김이 나는 찐빵, 바삭바삭한 라면이 도마에 부딪히는 것을 보고 ... 설레게 울다. 얼마나 귀여운 중국인가. "혀끝에 있는 중국에서 미뢰 속의 고향에 이르기까지 영화는 영화의 독특함을 반영한 무거운 느낌을 자아낸다." 음식 창구를 통해 중국인과 사람, 사람과 음식,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이 따뜻한 다큐멘터리를 보면 어린 시절의' 어머니의 맛' 이 떠올랐고,' 한 알은 모두 힘든 것' 의 어려움을 느꼈고, 어떤 사람은 애국의 경지로 승화되었고, 어떤 사람은' 문화 수출' 의 높이까지 올라갔다. 왜 한 작품이 무심코 화제 밖의 큰 영향력을 얻을 수 있었을까?
"음식 문화를 공허하게 선전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 뒤의 제작 기술과 공예로 시작해 일반인의 생활에 맞춰 감정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태도가 성실하고 실력이 풍부하다' 는 한편, 현재 많은 작품, 높은 투입, 첨단 기술, 큰 장면 ... 진리 외에는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다. 나는 무슨 일을 하든 최선을 다하지만 진실하지는 않다.
미국인들이 공상과학 영화를 좋아하는 것은 역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고, 중국인들은 횡단극을 찍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미래를 동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독단적인 결론은 상의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그것이 제기한 문제는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한다.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것에 만족한다면, 현실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소수의 사치에만 초점을 맞추고, 일반인의 풍족한 욕구를 무시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역사를 통과하든 미래를 상상하든 마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을 수 없다.
문화 체제 개혁이 심화되고 있다. 변화의 도전, 혁신의 압력, 모든 문화 종사자를 시험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여전하며, 낡고 공허한 말 속에서 맴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제약을 이유로 개혁 혁신에서 망설이고 있다. 비판과 의문을 받을 때 관객의' 심미취향' 과 해설자의' 문외한 신분' 을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다. 상업 다큐멘터리로서' 혀끝의 중국' 은' 애국' 과 같은 거대한 주제라도 디테일과 온정이 충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이미지를 외부에 전파하더라도 일반 중국인의 희로애락을 표현해야 한다. 순수한 상업 프로그램조차도 예술과 경제의 윈윈을 이룰 수 있다.
-응? 샹그릴라에서 송이버섯을 따고 저장까지 겨울 죽순을 파고, Xi 안에서 만두를 만들어 신장 바비큐까지, 간수두부부터 다리 쌀국수까지. 5 월 14 에서 방송되는 미식 다큐멘터리' 혀끝에 중국' 은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침전된 음식문화와 각 요리 뒤의 인정온기를 기록했다. 7 회밖에 안 되는 이 다큐멘터리는 이미 화제가 되어 많은 인기 드라마를 대체했다. 이 드라마가' 식후 필추극' 으로 꼽히는 가장 큰 이유는 시청자들이' 자신의 열망을 만족시켰다' 는 것은 물론 TV 렌즈를 들고 중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중국인들을 행복하게 하는 음식을 찾는 여행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오락 방면에서 매우 성공적일 뿐만 아니라 더욱 사실적이다. "음식을 일종의 문화로 썼는데,' 먹는' 표면 현상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이 쪽의 물과 인정이 드러나 문화 전승의 의미까지 뻗어나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토론한 문제는 단지' 먹는 것' 이 아니다. 전통 노동에서 식품 혁신에 이르기까지 생활의 고난과 여러 세대의 지혜의 결정체, 중국인의' 음식' 의 전승과 변천은 점차 그 독특한 민족적 기질을 부각시켰다.
혀끝의 중국' 은 내가 본 최고의 중국 다큐멘터리다. BBC' 아름다운 중국' 의 속편을 보는 것 같아요. 그 안의 많은 장면은' 아름다운 중국' 에서 직접 잘라냈고, 심지어 포스터도 비슷했다. 혀끝의 중국' 은 같은 기간 히트 드라마를 꺾고 중국 다큐멘터리의 기적을 거의 창조했다. 그동안 CCTV 에서 제작한 많은 다큐멘터리들은 지루하고 지루했지만, 이 다큐멘터리는' 아름다운 중국' 의 풍격을 분명히 차용해 눈길을 끌었고, 카메라 전환은 간결하고, 해설은 디자인이 정교하다. 음식 문화를 창구로 삼아 인문적 배려, 경건한 태도, 노동, 자연, 전통을 존중한다. 음식, 그리고 배후의 사람과 일은 모두 진한 중국맛을 풍기고 있다.
진효경 감독은 "음식에 대한 존중과 애착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고 말했다.
중국인들은 음식의 변화에 따라 사계절의 변화를 느꼈다 "며 나를 깊이 찔렀다.
나는 지금 한 도시에 살고 있기 때문에 슈퍼마켓에서 파는 음식은 일년 내내 똑같다.
점점 더 자신이 찢어지고, 자신의 고토를 찢겼다고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고통。 -응?
-응? 나는 고향의 생활에 깊은 미련을 가지고 있는데, 이미지는 음식과 맛이다. 내가 집에 돌아온 그 시절, 나는 매일 아침 엄마와 함께 쇼핑을 갔다. 사람들이 음식을 고르고, 구매하고, 토론하는 것이 한창이다. 채소 시장에서는 항상 각종 지인을 만날 수 있고, 인사를 마치면 항상 오늘 어떤 요리를 하는지 소개한다. 이것들은 모두 생활인 것 같다. 나는 이런 생동감 있는 장면에 매료되어 탐욕스럽게 찾고 관찰하고 사생했다.
나는 이 세상이 얼마나 좋은지 알고 있다면, 내가 이 세상에 영원히 머무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한 번 이상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나는 또 다른 세계를 가지고 있다.
나는 한 번 이상 자신을 위로해 주었는데, 고향은 아마도 내가 상상했던 복숭아꽃의 근원일 것이다. 하지만 스크린에 있는 사람들을 보았을 때, 그들은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과일을 따고, 정중히 가족을 위해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맛을 맛보고, 만족감을 느끼며 울고 싶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건 내 고향이 아니야? 이 착실한 날들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고향이 아닌가? 이것들은 결코 복숭아꽃이 아니지만, 실제로 존재한다.
-응? 많은 맛과 추억이 이 다큐멘터리에 의해 깨어났다.
학교가 끝나고 돌아오자 할머니는 오늘 만두를 먹는다고 하셨다. 기억 속의 주방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안개이다.
설을 쇨 때, 가족들은 각종 분식과 육류로 바쁘고, 각종 음식을 모으며, 동시에 가족 상봉의 즐거움을 누린다.
단오에는 할머니와 어머니가 주방문 뒤에 앉아 빵을 쫑쯔. 압력솥에서 누렇게 그을린 쇠고기는 간장으로 절이고, 청화자 그릇은 전례대로 돼지고기가 뚱뚱하고 날씬하다. -응? ......
-응? 나도 영화에서 언급한 설 명절에 집에 돌아온 아이일 것이다. 나도 방랑하고 영원한 낯선 사람이 될 것이다. 나의 고향은 더 이상 나의 고향이 아니지만, 음식과 맛은 이미 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그들은 나에게 스스로 요리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찾도록 독촉했다. 나는 나의 후손들이 다시는 그들의 조국과 헤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음식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가지고 이 다큐멘터리를 만들다. 진효경 감독의 말이 인상적이다.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지이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자신을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이것은 영화의 인기 있는' 비밀' 이자 모든 문화창작자들이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응?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지이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자신을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