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이점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이점
1, 다른 정의:
현대주의는 19 세기 말부터 20 세기 중엽까지 전통 문예와 갈라지는 각종 선봉파 특징을 지닌 문학유파와 사조에서 기원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서 유래했지만, 또 모더니즘에 반항했다. 현대화 과정에서 주체성, 완전성, 중심성, 동일성을 박탈하는 사고방식을 비판하고 해체했다.
2. 다른 특징:
현대주의의 주요 특징은 반전통, 반이성, 예술가의 내면의' 자기감정' 과' 자기표현' 을 중시하며 예술가의 분노, 소극적, 비관, 실망을 드러내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인체공학이 디자인에서의 응용을 강조하고 디자인의 인간성과 자유화를 중시한다.
3, 다른 개발:
모더니즘은 사람들이 교회에 충성하거나 교회의 품에 안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동으로 처음 등장했으며, 구조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시대를 따라잡고 뚜렷한 시대에 뒤떨어진 요소들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1960 년대 이래 서방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출현했는데, 그것은 반서구 현대 시스템 철학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현대 서구의 각종 철학 유파에서 이론적으로 반전통적 성향을 가진 철학자를 찾을 수 있다.
확장 데이터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 완전히 반전통적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낡은' 전통을 반대할 뿐만 아니라 현대주의 문학이 세우려는' 새로운' 전통을 완전히 부정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볼 때, 문학예술은 현존하는 질서의 해체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포스트 모던 문학은 어떤 죽음이나 살아있는 이론에 의존하지 않는다.
장르에서, 그것은 전통적인 소설, 시, 연극, 심지어' 서사' 자체를 해체했다. 따라서 포스트 모던 문학은 일종의' 파괴적인' 문학, 즉 어떤 의미에서' 반문학' 이다.
소위 "궁극적 인 가치" 를 포기하십시오. 포스트모더니즘자들은 모든 전통적 의미의 숭고한 사물과 신앙이 문자에서 파생된 짧은 산물이며 진실하거나 진지하게 대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객관적 세계와 사람 자체는 이미 소외되어 있고, 역사는 방향과 의의를 잃고, 사회 제도는 바꿀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 작가는 중대한 사회, 정치, 도덕, 미학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싶지 않다. 그들은 이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관심뿐만 아니라 문제 자체도 소홀히 했다. 그들은 더 이상 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려 하지 않는다.
3.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이른바' 영도 쓰기' 를 제창하고, 현대주의의 깊이에 대한' 신화' 에 반대하며 외로움, 불안 등 심층의식을 거부하고 편평화한다. 포스트 모던 문학에서 글쓰기는 내용을 잃고' 쓰기' 그 자체로 바뀌었다. 작가는 단지 말과 언어 구조를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영토로 여긴다.
글쓰기는 순수한 공연과 조작이 되었다. 예를 들어, 포스트모더니즘 작가들은 종종 작품의 다양한 성분을 서로 분해하고 전복시켜 작품이 궁극적인 의미를 찾지 못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4. 포스트 모던 문학은 엘리트 문학과 대중문학의 경계를 일부러 깨고 대중문학과' 아문화' 에 크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작품들은 아예 대중문화 소비품 형태로 나타나 문학과 비문학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려고 한다. 문체상으로는 모순 (글의 각종 요소가 서로 전복됨) 과 교대를 채택한다.
불연속성과 임의성, 과격함 (의식적으로 일부 수사수법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조롱함), 단락 (일부 수단으로 작품에 대한 해석을 중단함), 반장르 (공인된 장르 특징과 경계를 파괴함), 말 확장 (문학 창작에서 소외된 말을 주류로 가져옴) 등의 수단으로 독자들이 작품을 해석하기 어렵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포스트 모더니즘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