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식기를 엄명하다
식기를 엄명하다
분식제와 합식제는 두 가지 분식방식이다. 차이점은 식기의 사용에 있다. 전자는 후자와 분리되고 후자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식사 방식은 중국에서 예로부터 있었다. 분식제를 사용하는지 조합식제를 사용하는지에 관해서는 위생이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음식문화의 관점에서도 고려해야 한다.
-응? 1 .. 동물을 먹고 피를 마시는 야만적인 시대에서 벗어나다.
중국의 음식 문화는 매우 독특하다. 맛있는 요리, 화려한 식기, 풍부하고 심오한 인문정신과 양생 이념 때문이다. 인문정신의 관점에서 볼 때,' 예기' 에는' 부례의 시작, 각종 음식의 시작' 이라는 명언이 있다. 중국 음식 문화의 정수를 지적할 수 있다.
예의는 문명을 가리킨다. 중국 문명의 초기에는 음식 문화의 발전을 동반했다. 고대인들은 고기와 피를 먹는 삶을 살았는데,' 고기와 피를 먹는다' 는 말은 털이 많은 생고기를 먹는 야만적인 광경을 가리킨다. 나중에 사람들은 불을 쓰는 기술을 익히기 시작했고 익힌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 상대적으로 숙식은 위생적이고 소화가 잘 되어 사람의 체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4,500 년 전 중국에서 황제는 오곡을 쌀로 쪄서 죽을 끓이도록 가르치기 위해 큰 솥, 텅스텐 등 취사도구를 발명했다. 그러므로 《세본》에 《황제제화식》이 기재되어 있는 것은 황제가 사람들에게 숙식을 먹게 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수십만년 전에 원시인들이 이미 숙식을 먹었기 때문이다. 이 말은 황제가 통상적인 숙식을 발명한 식기이다. -응?
식기가 완비되어 있어서 식사할 때 약간의 규칙감과 의식감을 느끼게 한다. 동물계의 음식이 보통 이기적인 경쟁과 약육강식이라면, 사람의 음식은 이미 분배 메커니즘과 공식식을 하기 시작했다. 이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야만에서 벗어나 문명으로 향했다.
취사 시스템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분식제는 중화민족의 아주 이른 분식제로, 그중에는 매우 두터운 음식문화가 담겨 있다. 아마도 가장 익숙한 음식 시스템은 성어' 책상에 앉아 먹어라' 일 것이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삼각대는 고대에 음식을 담은 그릇이었다. 일찍이 서주 시대에 솥의 수량은 주객 지위와 연회석 규격의 상징이 되었다. 춘추 숫양전' 은 "천자 구정, 제후 7, 의사 5, 사삼" 이라고 기재했다. 그때 사람들은 서로 다른 식기로 따로 밥을 먹었다.
논자 구정, 통상적인 육류로는 소, 양, 돼지, 생선, 왁스, 장, 위, 가죽, 생선과 신선한 왁스가 있다. 쇠고기 수프, 양고기 스프, 돼지 고기 수프 등이 들어있는 3 명의 동반 딩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먹으면서 먹는 제도를 이해한다면 서한주의 위엄 있는 말 한 마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남편 오식은 먹을 수 없고, 죽어서 귀를 요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사기 평금 후주부열전") 무정의 검지손가락은 경의의 위치이며, 음식체계에는 매우 강한 등급질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하지만 식사 제도는 권위질서에서 출발하는 음식 문화일 뿐인가요? 분명히 아닙니다. 사실, 식사 공유는 사람들 간의 상호 존중을 의미한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장사시 마왕두 1 호한묘에서 출토된 서한 페인트칠사건은 우리가 현재 따로 먹고 있는 접시와 매우 유사하며, 정수에 따라 식사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중국 음식문화의 상호 존중을 반영하는 이야기가 있었다. 예를 들면' 각자 가는 길' 과 같은 이야기가 있었다. 총사령관은 양을 죽이고 병사들에게 상을 주었지만, 음식을 나누어 주는 것은 불공평했고, 마부는 먹지 않고 창피했다. 전쟁이 시작되자 마부는 말했다. "그저께 네가 양을 나누었다. 오늘 운전하는 것이 나의 결정이다. " 말을 하고 바로 적진에 들어서자 코치가 포로가 되었다.
한편, 또 다른 이야기는' 사기 맹시군 열전' 에 기록되어 있다.' 맹시군은 지난 밤에 손님을 대접했고, 한 사람은 불을 지폈다. 손님들은 화가 나서 먹지 않고 사직했다. Mengchang 자기 보유 쌀은 그 사람 만큼 좋지 않다. 손님이 어색하고 자만하다. " 대중은 음식이 불평등하다고 생각했고, 맹시군은 자신을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매우 화가 났다. 하지만 나중에는 줄거리가 반전되었다. 원래, mengchang 매우 자신을 존중, 그는 마음이 좁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고, 부끄러워서 자살했다.
고대의 식사 제도는 근본적으로 사람들이 마땅히 존중해야 할 것을 느끼게 했다. 그래서 일련의 예절 규칙이 있는데, 이것은 식사 제도의 근본 의도이다.
3. 왜 외식 시스템이 결국 이길까요?
중국 고대에는 송대 이전의 합식제 기록을 찾기가 거의 어려웠다. 즉, 분식제는 중국 고대에 더욱 유행해야 하고, 합식제는 후대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서진 이후 수많은 소수민족이 이주함에 따라 후풍이 남쪽으로 전해지면서 사람들의 식습관이 바뀌었고, 그 중 자리에 앉아 있는 습관이 바뀌었다. 이는 침대, 호상, 의자, 의자의 도입 덕분이다. 이 책상과 의자들이 출시되면서 사람들이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밥을 먹는 순둥이가 되었다.
고증에 따르면 산시 () 성 장안현 () 남리왕촌 () 에서 당대의 웹스터 가족 묘가 발견되었다. 묘실의 동쪽 벽에는 한 폭의 그림이 있는데, 그 위에는 직사각형의 큰 탁자안이 있다. 책상 앞에는 연잎 모양의 국그릇과 숟가락이 하나 있어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위에 세 개의 벤치가 놓여 있고, 벤치에 세 명이 앉아 공식에서 공식으로의 전환을 보여 주었다.
물질문화의 발전이 사람들의 식습관을 바꾸었다고 말해야 한다. 어차피 결국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분식제를 실시했다. 사실, 식사제보다 합식제에는 큰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사람 간의 친화력에 더 유리하고 분위기도 더 가볍다는 것이다. 특히 가족 회식과 시끌벅적한 연회에 적합하다.
분명히, 인정이 많은 중국인들에게는 외식 체계가 더 인기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분식제는 단순히 분식제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분식제의 문화 유전자인 의식을 흡수하는 것이다. 분식제 중 상호 존중, 노소의 질서 있는 우량 전통을 포함해 합식제에 보존되어 있다.
명대부터' 팔선상' 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대 왕명승의' 논십칠사' 는 "오늘 사람들이 쓰는 탁자는 호상과 함께 덮었다" 고 기록했다. 고대인들은 지하에 앉아 자리를 빌려 몇 번 기대었다. 오늘날, 그것은 매우 크며, 흔히 팔선상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여덟 명이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몇 개와 비슷하지만 차이가 크다. "
팔선탁자는 전형적인 포위상에서 밥을 먹는 기구이지만, 팔선테이블의 자리는 규칙적이며, 항렬은 동남북서쪽의 방향과 일치하며, 식사할 때의 예절 규칙도 포함되어 있다. 규칙을 지키지 않고 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종종 지루하고, 사람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직접 떨어뜨린다. 이것은 식사 시스템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홍문연에서 항우는 의도적으로 유방을 게스트로 배치해 겸손을 나타냈지만, 고대의 손님 위주의 예의와는 맞지 않았다. 항우의 오만함은 그가 실패한 주요 원인이다.
공식제가 결국 분식제를 대체한 것은 중국인들이 시끌벅적하고 싶어서 예의규칙을 잊어버린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예의규칙을 계승했기 때문에, 공식제가 중국인들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4. 고대 중국 수저 사용.
지금 사람들은 분식제와 합식제가 위생인지 비위생적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것은 일방적인 사고 방식이며, 음식 문화에 대한 인식도 결코 간단하지 않다. 위생적으로만 고려한다면, 합식제도를 기초로 수저 숟가락 제도를 시행하는 것이 낫다. 중국은 일찍부터 남성 젓가락을 탄생시켰다.
명대 전여정' 유서호 노트' 는 "고종황제가 덕수궁에 있을 때 밥을 먹을 때마다 숟가락과 젓가락 두 켤레를 넣는다" 고 기록했다. 먹기 전에 그는 먹고 싶은 것과 다른 젓가락을 한 용기에 담는다. 모든 음식을 다 썼으니 먹기 전에 다른 숟가락으로 밥을 줄였다. 무측천은 왜 그에게' 궁인과 함께 먹다 남은 밥을 먹고 싶지 않다' 고 물었다. ""
송고종 조구는 그의 음식에 젓가락 두 켤레와 숟가락 두 개를 넣었고, 여분은 남성 젓가락과 숟가락이었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밥, 먹는 밥은 모두 먼저 수저 숟가락으로 음식 용기에 넣은 다음 깨끗하게 먹는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 전에 그 밥들은 하녀에게 나누어 준 것이다. 왕후는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고, 그는 "나는 다른 사람이 나의 남은 밥을 먹게 하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송고종이 먼저 공용 젓가락과 숟가락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을 표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젓가락과 숟가락이 그의 입에 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남은 것이지만, 그의 입에 닿지 않으면 세어지지 않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것은 객관적으로 건강 수준을 높이고 질병의 확산을 막았다.
5. 수저를 보급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어서 분식제의' 의식' 문제를 반성해야 한다.
분식제와 합식제는 사람들이 함께 식사하는 두 가지 방법이다. 합식제는 중국 음식문화의 선택이므로 신중하게 개혁해야 한다. 수저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공식의 위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기의 비용뿐만 아니라 음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 명이 같이 밥을 먹고 열 가지 요리를 한다. 만약 그들이 식사를 공유한다면, 한 사람당 한 가지 요리와 열 가지 세트 도구가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 못 먹으면 낭비한다. 식기 세트가 너무 많아서 골치가 아프다. 만약 스무 명이라면요?
그리고 가정 내에서 따로 식사하는 것은 좀 불친절하다. 가족들은 일상생활의 감정을 높이기 위해 테이블 주위에 밥을 먹곤 했지만, 지금은 따로 밥을 먹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국인에게 이것은 심지어 정서적으로 불편할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수저 숟가락을 보급할 것을 제안한다. 젓가락은 중화민족 음식문화의 상징 중 하나이며, 그 존재는 위생에 직접 쓰이는 습관을 바꾸므로 수저를 홍보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게다가, 우리는 또한 중국 고대의 분식제와 합식제를 회고했다. 이 두 가지 공식 방식의 공통된 특징은 예의이다.
중국은' 예의의 나라' 이고' 의식' 은 중화문명의 핵심 이념 중 하나이다. 춘추좌전' 에 따르면 정국의 아들 선은 "부례, 천경, 땅의 의미, 국민의 여행" 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논어》에서 "예의를 배우지 않고 설 곳이 없다" 고 말했다 예의는 성인이 되는 기초이며, 확실히 음식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예기' 에서 에티켓 규칙을 요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