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예술수양 명언
예술수양 명언
첫 번째 충격은 당연히 이 격언 자체의 운이다. 수학, 물리학, 천문학을 연구하는 사람은 이런 마음을 가지고 천지의 아름다움을 살피는 것이 자연과학 연구의 최고 목표이다. 이 원대한 목표를 가진 사람이 큰 일을 할 수 있다. 왜 장자의 이 격언을 우리나라 고교 수학 물리 교재의 속표지에 쓰지 않는가? 많은 이공계 학생들의 생각을 높이고 중국에서 아인슈타인을 창조할 것이라고 썼다.
두 번째 충격으로 나는 처음으로 외국인, 걸출한 이론물리학자로부터 장자의 격언을 배웠다. 그 이후로, 나는 다시는 중국 고시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을 늦추지 않았다.
나는 당시를 특별히 감상한다. 과학기술의 진화는 매년 같지만, 인간성의 진화는 매우 느리고,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는다. 당시의 모든 말은 여전히 우리를 그렇게 감동시킨다. 마치 오늘 쓴 것처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것은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의 보고이다. 작년에 한 대학원생이 캐나다에 가서 출발하기 전에 어떤 책을 가져와야 하는지 물었다. 나는 적어도 두 권의 책을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화영사전' 과' 당시 300 곡'. 당신이 과거에 어떤 전공을 배웠든, 당신이 어디에 있든, 남극 북극에 가더라도, 뱃속에 당시가 몇 곡 있다면, 당신은' 정통' 중국인입니다. 이것은 또 다른 "여권", 보이지 않는 여권입니다.
사실, 이 문장 기조는 인문정신을 부르는 것이다. 시장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인문정신은 나날이 쇠퇴하고 있으며, 시대는 과학, 인문, 그리고 양자의 통일을 필요로 한다. 예나 지금이나 어느 대학이든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의 고도의 통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장 기조는 분명히 인문정신을 호소하는 것이다. 만약 선생님이 이 점을 잡는다면, 수업의 하이라이트는 크게 빛날 것이다. 또 양형씨의' 백년 미인' 은 퀴리 부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퀴리 부인은 매우 아름답다. 그녀는 각종 의문을 거절하고 과학 연구를 견지하며 결국 노벨상을 받았다. 그녀가 시상대에 올랐을 때,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위대한 성과를 거둔 사람이 이렇게 아름다운 여자라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바로 퀴리 부인의 과학 헌신 덕분에 그녀는 백년을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었고, 상을 받은 순간을 역사의 영원으로 만들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교사 자신만이 감동을 받았고, 본문을 깊이 이해해야만 글의 정수를 진정으로 잡을 수 있어야 학생들의 욕망과 끝없는 상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언어는 더 이상 종이에 누워 있는 것이 아니라, 일어서서 학생들에게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아인슈타인과 예술 수업 계획
교학 중점
1. 과학과 예술의 관계와 의미를 이해하고 서술의 맥락을 파악하다.
2. 의논문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 문장 언어를 감상한다.
3. 제목, 충격 사고를 이용하여 오늘 인재 양성에 대한 이 문장 계시를 체득한다.
교육 과정
1. 수입.
아마도 아인슈타인은 광대한 과학별 중 가장 위대한 별자리일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고정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생각하는데, 텍스트 작가는 넓은 시야와 위대한 기백으로 더욱 완벽한 아인슈타인을 보여 주는데, 이는 오늘날의 인재관에도 유익한 계시를 주었다. 물리학의 편협한 각도에서 아인슈타인을 알아서는 안 되며, 현대화 건설의 오늘 편협한 관념으로 인재를 양성해서는 안 된다.
의론으로서, 우리는 먼저 글의 관점을 빗어 낸 다음, 그 논문의 언어를 감상하고 의론 논문의 언어의 다양성을 이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또한 오늘날의 교육 및 교수법이 가져야 할 몇 가지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고 과감한 확장을 수행해야합니다.
2. 생각을 정리하세요.
첫 번째 부분, 1-4 자연 세그먼트, 소개 및 주제 표시
두 번째 부분, 5- 16 자연 세그먼트, 이 이론은 두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사례와 평가;
세 번째 부분, 17- 18 자연 세그먼트, 추정.
이 문장 은' 과학, 예술, 철학 에 대한 생각' 에서 발췌한 것 을 알 수 있다. 아마도 1-3 은 도입부이고,' 과학 예술 철학 전체가 그의 인생의 세 가지 기둥이 되었다' 는 주문이다. 그러나 본문의 경우,' 아인슈타인과 예술' 이라는 제목은 반드시 네 번째 단락의 핵심 문장을 전문의 취지로 삼아야 한다. 이 부분은 2 층, 5 ~ 8 개의 자연단 (아인슈타인이 음악예술과 문학예술을 사랑하는 것) 으로 논점을 증명할 수 있다. 9- 16 자연세그먼트는 이성적 차원에서 논점을 더욱 증명하고, 과학과 예술의 관점뿐만 아니라 철학, 미학, 심리학의 관점에서도 논점을 더욱 증명했다. 마지막 두 단락은 중국이 아인슈타인에서 나올 수 있는지, 우리가 아인슈타인으로부터 어떤 계시를 받아야 인재가 될 수 있는지 물어볼 수 있을 정도로 확장되었다.
3. 언어를 감상하다.
의논문의 언어도 다채롭고 개인화되어 있으며, 엄밀하고 평평한 추리와 고증일 수도 있고, 본문의 산문 스타일처럼 열정적이고 표현력이 있을 수도 있다. 왜요 그리고 당신이 더 멋지다고 생각하는 문장을 감상하세요.
언어의 선택은 작가의 개성뿐만 아니라 내용과도 관련이 있다. 이 글의 내용은 예술이므로 해당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아인슈타인에 대한 숭상과 탄복은 이런 특색 있는 언어로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단락 4' 와 같은 작문 스타일은 좀 덜 구속할 수 있다.
(1). 텍스트 논증을 감상하는 언어: "아인슈타인과 예술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는 최소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과학과 예술의 보완성과 통일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예술의 본질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적어도' 은 내포가 풍부하여 다 소진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보성", 과학과 예술은 결국 서로 다른 특성, 이성과 감정, 집중사고와 발전사고, 실경 시연과 상상력, 상보성, 상호유무, 함께 완전한 세계를 건설한다.
"통일", 과학과 예술은 서로 다른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점은 아름다움과 미에 대한 무한한 추구이다.
(2) 글의 논점에 대한 해석은 이성과 감성을 결합한 산문 풍격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찾고 감상할 수 있게 하고, 표준 답안을 설정하지 않도록 한다. 예:
여섯 번째 단락: "아름답고 조화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멜로디는 그가 물리학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수학의 왕국에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을 하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 1 1 항
12 항 "세계는 음표나 수학 공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 위대한 과학자들의 눈에는 세상이 원래 부유했다. " ......
4. 오늘 인재 양성에 대한 이 문장 계시를 이해합니다.
문말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에 아인슈타인이 생기지 않는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인슈타인은 넓고 심오한 문화적 배경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예술수양은 큰 요인이다. "
확장 질문: 응시교육이 아인슈타인과 노벨상 수상자를 생산할 수 있을까?
답: 아니요. 응시 교육은 점수를 위해 배우는 것이고, 전임자가 한 문제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연습을 반복하기 위해 기존 지식을 확고히 장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개성과 혁신적 사고의 본질과는 완전히 다른 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전명언) 관용교육과 자질교육은 개성발전을 존중하고, 혁신적 사고와 실제 응용능력을 키우고, 당신의 점수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적어도 당신의 점수를 유일한 1 차 평가 기준으로 삼지 않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립적으로 찾는 공간을 많이 남겨 주고, 천천히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마찬가지로 이과를 공부하는 것은 연구에 흥미가 있어야 혁신 정신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올림픽 수를 배우고, 응시 능력을 키우고,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 노벨상을 받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래서 중국 중학생들이 매번 국제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많이 땄지만 금메달을 딴 중학생 중 과학자가 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초중고 (심지어 유치원) 교육이 심각한 지식 과잉과 과부하로 학생의 천성을 심각하게 손상시켜 학생의 개성을 소멸시키고 학생의 자유로운 발전 공간을 압박하며 개인의 성공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태롭게 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미래까지 위태롭게 한다. 응시 교육의 결과는 기형 발전과 인성 결핍이다. 그 악성 경쟁 교회 학생들은 사랑이 아니라 미움이다.
응시교육에 관한 아인슈타인의 "읽어보기" 를 보시죠.
"나는 곧 깊은 지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식별하고, 다른 많은 것들을 한쪽에 두고, 내 머리를 가득 채우고, 그것을 나의 주요 목표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한쪽으로 두는 것을 배웠다. 물론, 여기서 문제는 사람들이 시험을 위해 좋든 싫든 이 쓰레기들을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런 강박의 결과는 나를 위축시켜 기말고사를 통과한 지 일 년 내내 어떤 과학적 문제에 대해서도 실망을 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
"현대 교육 수단이 연구 문제의 신성한 호기심을 완전히 억누르지 못한 것은 기적이다. 이 연약한 묘목은 격려뿐만 아니라 자유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유가 없으면 반드시 멸망한다. 강박감과 책임감이 관찰과 탐구의 즐거움을 증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심각한 잘못이다. 건강한 야수라도 배고프지 않을 때 채찍으로 계속 삼키도록 강요할 수 있다면, 특히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제대로 선택하도록 강요할 때 탐욕스러운 습관을 잃게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세계를 탐험하는 호기심과 흥미가 큰 타격을 입었다.
과학 연구는 인간의 자질이 다양하고 포괄적이라는 것을 거듭 증명했다.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 가드너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언어-언어, 논리-수학, 시각-공간, 신체-운동, 음악-리듬, 인간관계-교류, 개인, 내성성, 자연관찰, 존재지능' 으로 구성된다. 아인슈타인의 물리학과 바이올린 예술은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분야이지만, 아인슈타인은 그것들을 조화롭게 연결시켜 서로를 보완해 천마천박한 사고와 뛰어난 상상력을 형성했다. 누가 그의 물리 성적에 예술적 요소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아인슈타인이 어렸을 때 어리석은 아이였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만약 그를 오늘날의 전형적인 응시 교육 환경에 놓는다면, 그는 심각한 파괴를 당할 것이다.
아인슈타인과 예술은 우리에게 깊은 계시를 주었다. 원래 자유학습은 기적을 창조할 수 있었고, 점수가 낮은 어리석은 아이도 백조로 자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따라서, 위의 이치를 이해한 후, 학생들은 수능시험을 위해 노력하면서, 약간의 시간과 공간을 남겨 자신의 개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남겨야 한다.
첨부: 사실 북유럽 교육은 일찌감치 모든 과목을 몇 등급으로 나누는 방법을 찾았다. 자신의 발전 방향을 가진 학과는 반드시 A 급에 도달해야 하고, 다른 과목은 낮은 등급을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은 전면적인 발전과 개성 발전을 병행한다.
교수 건의
이 본문은 새로운 교육 이념에 매우 적합하며, 학생들이 종합적인 자질을 넓히고, 피라미드의 기초를 다지고, 더 높은 탑을 받쳐주는 데 적합하다.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하고, 아인슈타인의 비범한 상상력을 느끼고, 본문의 격려적인 글을 느끼며, 사상적 계발과 글상의 훈도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러나 교안의 최종 연장은 다른 학생에 따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학습 수준이 높은 학우들은 자연히 소화할 수 있고,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한다. 학습 수준이 낮은 학생은 공부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자질도 향상되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지 않을 이유가 있다. 대환경은 학생 수능을 점수를 요구한다.
결국 응시 교육은 여전히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 학부모는 성적을 원하고, 지도자는 숫자를 원하고, 기업은 졸업장을 원하고, 학교는 살아남아야 하고, 선생님은 성적을 내야 한다. 중국은 인구가 많아서 모두 밥을 먹어야 한다. 대학 입시는 비교적 공평하고 실행 가능한 선택이다. 그러므로, 교육 개혁은 교육 부문뿐만 아니라 종합 프로젝트이다. 교육개혁의 길은 여전히 길고 우여곡절이며, 우리는 당연히 형세가 양변에서 발전했다고 믿는다.
아인슈타인과 예술
일반적으로, 우리는 20 세기의 가장 위대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예술가와 철학자 아인슈타인, 특히 아인슈타인과 예술의 관계에 대해 덜 이야기하는 것은 미학, 과학, 교육계가 아인슈타인을 알게 된 큰 아쉬움이다.
아인슈타인은 모든 예술 중에서 서양 고전 음악, 특히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의 작품을 가장 좋아한다. 한번은 바흐에 대한 그의 견해를 묻는 사람이 있었다. 아인슈타인은 바흐의 작품과 삶을 듣고, 연주하고, 사랑하고, 존중하고, 아무런 평가도 하지 않을 수 밖에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가장 의미 있고 감동적인 장면은 그가 플랑크와 함께 베토벤의 작품을 자주 연주한다는 것이다. 양자론 창시자 플랑크는 피아노를 치고 상대론 창시자 아인슈타인은 피아노를 친다. 양자론과 상대성론이 함께 금세기 물리학의 두 가지 기둥을 구성하였다. 과학에서, 그들은 아름답고 장려한 물리학 두루마리를 묘사했다. 음악 예술에서도 그들은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화음을 연주할 수 있다.
음악 외에도 아인슈타인은 문학을 감상했다. 그는 셰익스피어, 괴테, 하이네, 도스토예프스키, 쇼버나의 작품을 좋아한다. 젊었을 때 그는 친구들과 함께 하이네의' 하츠산 여행기' 를 외웠다. 가우스는 18, 19 세기 독일의 위대한 수학자로 알려져 있지만 아인슈타인의 마음속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가우스보다 더 중요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나에게 어떤 과학자보다 더 많은 것을 주었다. 가우스보다 더 많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의 윤리적 가치관을 깊이 이해했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은 문학예술의 가장 큰 가치는 사람들의 정신 경지를 높일 수 있다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개인 생활은 모든 생물을 더 고상하고 더 아름답게 사는 데 사용될 때만 의미가 있다" 고 확신했다.
이런 점에서 예술의 역할은 종종 과학보다 낫다.
그의 마음속에서 예술과 과학은 영원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두 개의 반짝이는 금화이기 때문이 아니라, 영원히 너의 주머니에 넣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들은 두 개의 무한하고 끝없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예술과 과학에 종사하는 가장 큰 즐거움은 점유가 아니라 끊임없는 추구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러한 관점들은 아인슈타인과 예술 사이의 밀접한 관계의 깊은 뿌리를 충분히 표현하는데, 확실히 과학과 예술은 상호 보완적이다. 전자는 우리의 이성적 추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후자는 우리의 감성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아인슈타인의 관점에서, 과학과 예술이 추구할 만한 이유는 절대적인 조화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삼각형의 세 높이가 한 점에서 교차한다' 는 기하학적 명제는 뛰어난 논리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불러일으키는 미감은 베토벤의 전원 교향곡이 불러일으키는 미감과 같다. 과학적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추구하는 사람들은 종종 예술의 아름다움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아인슈타인은 과학의 위대한 업적을' 사상 분야에서 가장 높은 음악적 매력' 에 비하며 미국의 유명한 실험 물리학자 마이클 잭슨 (WHO) 라고 부른다.
아인슈타인의 관점에서 과학과 예술이 통하는 것은 둘 다 풍부한 상상력을 심리적 배경으로 삼아야 하기 때문이다. 시적인 상상이 없다면 아인슈타인은 어떻게 놀라운 통찰력으로 상대성 원리를 설명할 수 있을까? 그 자신도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고 거듭 강조했다.
음악과 문학은 미분 방정식을 푸는 법을 직접 가르쳐 주지는 않지만, 문화적 배경을 넓히고 상상력을 풍요롭게 하며 정신적 경지를 높여 아인슈타인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음악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