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교육교육' 이란 무엇입니까? 일반 교육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아니면 동일합니까? 나는 단지 많이 생각했다. ....
교육교육' 이란 무엇입니까? 일반 교육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아니면 동일합니까? 나는 단지 많이 생각했다. ....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칸트 등은 이 사상을 계승하여 요인 분석 시대를 열어 비교 교육에서 문화 연구의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칸트는 역사적 사실을 묘사하고 사회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는 것을 주장한다. 그는 또한 민족주의와 민족성이 각국의 교육제도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제안했다. 한스 (N.Hans) 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 요소를 체계화하여 교육을 형성하는 요소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주장할 것이다. 그는 각국의 교육제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자연요소 (인종, 언어, 지리, 경제), 종교요소 (로마 대주교, 성공회, 청교도), 세속적 요소 (휴머니즘, 사회주의, 민족주의, 민주주의) 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문화적 요소가 주요 위치를 차지한다.
에드먼드. 김 역시 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중시한다. 그의 상대주의 방법론은 객가 문화에서 교육 현상의 주체관을 중시한다.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면 그들의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문화 연구가 필수적이다.
최근 수십 년 동안 문화 연구는 비교 교육에서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연구를 살펴보면, 문화 연구에는 여전히 세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비교 교육에서 문화 연구의 참고체계는 서구 문화일 뿐, 이를 보편적인 기준으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비서방 세계를 포함한 비교 교육 연구는 불공평하고, 오늘날 세계 각 민족의 다채로운 문화와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둘째, 문화에 대한 이해가 너무 좁고 문화를' 민족적 특색' 으로만 이해한다. 사실 문화의 개념이 더 넓다. 셋째, 문화와 교육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종종 민족 문화가 교육 체계에 미치는 영향만 이야기하고, 교육 주체 (교육 의사결정자, 교사, 학부모) 의 관념에 대한 문화의 영향은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교육에 대한 문화에 대한 반응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다. 따라서 비교 교육의 문화를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째, 문화의 개념과 특성
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문화는 내포가 풍부한 개념이다. 학계에서는 문화에 대한 정의가 200 여 가지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문화가 삶의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물질과 정신 성과의 합계라고 말한다. 이 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제 생각에는 문화란 인간이 생산 관행과 사회 실천 활동에서 채택하고 창조한 물질과 정신적 성과의 합계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인간이 활동하는 방식 (동적) 과 활동의 결과 (정적) 의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수준, 즉 물질적 수준 (건축, 의류, 그릇 등 포함) 으로 나뉜다. ), 제도적 수준 (교육 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제도), 사상적 수준 (사고 방식, 민족정신 등). ). 물질적인 수준은 교류흡수가 가장 쉽고, 제도적인 수준은 종종 정치의 변화로 인해 변한다. 사상적 차원의 보수고화일 뿐, 서로 다른 문화를 흡수하고 서로 융합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민족 간의 교류는 항상 변화하고 있다. 요약하면, 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그것은 전국적이다. 문화는 항상 인류의 한 종족에 의해 창조되고, 한 민족의 특징도 문화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문화 전통과 민족 문화 전통은 동의어가 될 수 있다. 역사 시기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의 다른 민족들은 자연과 사회의 각종 현상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문화를 창조하였다. 예를 들어, 자연을 대할 때, 중국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서양 문화는 사람이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이길 것을 강조한다. 사회와 다른 사람과 교제할 때 중국인들은 중용과 겸손을 숭상하고 서양인은 경쟁과 투쟁을 숭상한다. 이것은 이데올로기적으로 말한 것이다. 물질적 형태에도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민간 예술 도안은 대칭, 통일, 조화를 중시한다. 서방 국가들은 차이와 다양성에 치중하고 있다. 민족성이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안정성이 있습니다. 민족 문화 전통은 종종 상대적 고화와 안정을 나타낸다. 이 안정성은 시간상 관성으로 나타난다. 즉, 문화 전통의 발전과 변화는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문화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문화인류학 방법을 채택하여 현지에서 장기간 거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들러가 말했듯이, 우리는 한 나라의 유형적이고 색깔이 있는 건물, 교사, 학생뿐만 아니라 거리로 나가 민간 가정에 깊이 들어가 무형의 정신력을 발견해야 한다. 이것은 하기 어렵다. 한 나라에서도 다른 나라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또 다른 어려움은 연구자 자체가 다른 문화의 주체라는 점이다. 그는 이미 자신의 문화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즉, 자신의 사고 정세를 가지고 있다. 설령 그가 객가 문화에 깊이 파고들 수 있다 해도, 자신의 사고 정세를 극복하지 않으면 객관적인 과학의 결론을 도출할 수 없다. 따라서 문화 연구에 종사하는 비교 교육학자, 특히 서구 학자들은 자신의 문화적 편견을 극복하고 다문화주의의 이념을 세우고 다른 나라와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고 그들의 가치관을 존중해야 한다.
문화 연구도 역사 연구와 결합해야 한다. 문화 전통은 영원히 역사에서 전승되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 나라의 문화 전통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문화의 정수를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비교 교육의 문화 연구는 다문화 연구일 뿐만 아니라 학제 간 연구이기도 하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비교 교육에서 문화 연구를 전개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한 나라의 문화에는 항상 그 표현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철학 역사 저작, 문학 예술, 교육 정책, 교육 제도, 교육 관리 등에 자주 나타난다. 그들의 문학, 특히 이 나라의 저명한 학자의 작품을 연구하면 그들의 문화적 정수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수십 년간 교육의 국제화는 인력의 교류를 촉진시켰고, 많은 유학생들이 외국으로 유학을 가서 현지 문화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문화 연구에 유리하게 되었다. 각국 학자들 간의 교류 협력은 또한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에 유리하다. 특히 여러 나라의 학자들이 문화연구를 위해 협력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베이징 사범대학교 국제비교교육연구소는' 문화전통과 교육현대화' 라는 제목의 연구에 종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국의 문화 전통이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전통 교육이 어떻게 현대 교육으로 바뀌는지, 오늘날 어떻게 교육 개혁을 진행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 한 나라의 유학 경험이나 이 나라에 대해 깊이 알고 있는 학자를 선택하여 이 나라의 역사, 철학, 심지어 문학을 연구한다. 국가의 교육 정책 문헌을 연구하다. 교사, 학생 및 학자와의 방문 및 토론을 포함하여 그 나라의 교육 상황을 현장 조사합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세요. 이 연구는 이미 9 년 동안 진행되었으며, 1 단계의 성과는 전문 저서' 민족문화전통과 교육현대화' (북사대 출판사 출판, 1998) 에 반영되었다. 이 책은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일본, 중국의 문화 전통과 교육 전통을 연구하여 중서인문 전통, 중일 인재관, 중미 사제관, 서구 현대지식관을 비교 분석했다. 이 연구는 더 심화될 필요가 있고, 연구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참고
명원을 돌보다. 슈。 비교 교육 소개-교육 및 국가 발전 [M]. 베이징: 인민교육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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