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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백년축제의 이야기와 일화

루드비히 반 베토벤, 1770 12 16 라인 강가의 작은 도시인 본에서 태어났습니다.

베토벤의 아버지는 현지 합창단의 테너이며 술을 자주 마시는 바보이다. 그의 어머니는 하녀이자 가난한 집이다.

베토벤은 전형적인 신동 음악가이다. 그의 음악적 초기 지혜로 인해 그는 12 살 때 유명한 음악 신동 모차르트와 비교되었다. 그의 어리석은 아버지는 이 점을 이용하여 명리를 벌고, 어린 베토벤에게 하루 종일 연습과 공연을 하도록 강요하고, 약간 기분이 나쁘면 그를 한 대 때렸다. 베토벤의 기억 속에서 그는 아버지의 사랑을 전혀 누리지 못했다. 신은 베토벤에게 거친 외모와 키가 작고 통통한 몸매를 주었다. 성인이 되어도 1.58 미터밖에 되지 않았다. 그의 생김새는 어려서부터 그를 조롱했고, 성인이 되어서도 탈출하기 어려웠다.

가난한 가족, 무례하고 어리석은 아버지, 사랑스럽지 않은 외모, 모두 베토벤의 불행한 어린 시절을 구성해 미래의 반항적인 성격과 강한 풍격을 형성하며 성인이 된 후 저속한 행동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베토벤은 많은 동시대 사람들에 의해' 우악스럽고 고집이 세고 성질이 급하다' 고 묘사되었다. 그가 기분이 약간 나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가래를 뱉는다. "라고 말했습니다

열두 살쯤 되었을 때, 베토벤은 본에서 아주 훌륭한 멘토인 제니퍼를 만났습니다. 제니퍼는 베토벤의 예술적 시야를 넓혀 불행한 어린 시절에 음악을 싫어하지 않게 하고, 그의 독창적인 음악 스타일을 확립하고, 열세 살 때 오르간 연주자가 되어 소나타 세 곡을 쓰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787 년 베토벤은 음악의 도시인 비엔나로 출발해 모차르트를 만났다. 당시 17 세의 베토벤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고, 모차르트는 유럽에서 이미 유명하다. 베토벤의 생김새가 너무 평범하여 모차르트도 소홀히 해서 이 젊은이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 그는 피아노 즉흥 연주곡을 한 곡 주었지만 옆방에 가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러나, 다음 방에 있는 고무적이고 기세가 웅장한 음악은 모차르트를 자기도 모르게 피아노 앞으로 뛰어가게 했다. 위대한 음악가로서 모차르트는 음악에 대한 인식이 보통이 아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그는 이 젊은이의 거문고 소리에서 끝없는 아이디어와 영감을 들었다. 그래서 그가 연주를 마치자마자 모차르트는 방 안의 사람들에게 말했다. "이 젊은이를 주의해라! 어느 날 그는 세상을 놀라게 할 것이다! "

그런 다음 후세의 미담으로 보일 것 같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베토벤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비보가 뒤이어 들려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로 인해 음악사에서 가장 위대한 두 음악가가 슬픈 이별을 하게 되었고, 다시는 만나지 못했다. 4 년 후, 위대한 음악가 모차르트는 35 세의 나이로 일찍 세상을 떠났고, 2 1 세의 베토벤은 본에서 가족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있었다.

베토벤의 불행한 어린 시절, 모성애는 아마도 그의 유일한 아름다운 추억이었을 것이다. 17 세의 사모는 베토벤에게 특별한 타격이었다. 동시에, 그는 이 무시당한 가족, 즉 미성년자 오빠 두 명과 실망스러운 아버지 한 명을 짊어져야 한다.

어려운 시기에 베토벤은 브라우닝 가족과의 교제에서만 약간의 위로와 지지를 받았다. 엘레노어 브라우닝은 그의 학생으로, 그보다 두 살 어리다. 베토벤은 그녀에게 부드러운 정을 가지고 있다. 그녀가 나중에 선량한 의사와 결혼했을 때, 베토벤은 그 감정을 영원한 우정으로 바꾸어 평생 동안 유지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베토벤도 전원 풍경에서 위안을 찾았다. 본은 화초와 나무가 가득한 오솔길로, 장려하고 광활한 라인강을 가로질러, 점점 우울해지는 이 청년 음악가를 넓은 가슴으로 받아들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베토벤은 평생 자연에 대한 열정이 넘쳤는데, 그의 음악 속 광활한 경지와 소박한 멜로디가 바로 여기에서 유래했다. 1792 년에 베토벤은 후주에 의해 비엔나로 이송되어 깊이 연구하여 그곳에 영구적으로 정착했다.

걸출한 피아니스트로서 베토벤은 비엔나에서 상류사회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으며, 유명한 작곡가 하이튼을 포함하여 비엔나에서도 공부했다. 하이든은 베토벤의 재능을 좋아하지만 그의 개성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젊은 베토벤은 너무 많은 열정과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베토벤은 하이든을 좋아하지 않는다. 반항적 인 베토벤이 유머러스하고 편안한 "하이튼 아빠" 와 이야기 할 수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베토벤의 1802 이전 작품은 음악사 베토벤의 첫 번째 스타일이라고 불린다. 이 작품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으며 피아노 소나타' 비애',' 달빛', 바이올린 소나타' 크로지' 와' 제 3 피아노 협주곡' 만 유명하다. 이때 베토벤은 창작의 준비 단계에 있다. 생활의 거대한 변화를 가까이서 관찰하기 위해 18 세기의 음악적 성취를 요약하고 급변하는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자신의 개성에 맞는 새로운 창작 기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력이 모두 긴장한 탐구를 해야 한다. 이 시기는 아마도' 10 년 벽' 인 것 같은데, 베토벤 음악 창작의 양조 기간이다.

이런 외부 조건인 KLOC-0/789 년에 세계를 놀라게 한 프랑스 혁명이 발발했다. 그 당시 본 대학은 다양한 진보 사상의 요람이었다. 베토벤은 종종 본 대학에 가서 역사 문헌에서 철학, 호머와 셰익스피어에서 실러와 괴테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위대한 영적 업적을 목마르게 연구한다. 수년간의 학습과 혁명에서 베토벤은 인간의 평등을 믿고 정의와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인문주의 세계관의 기초를 다졌다.

프랑스 대혁명은 많은 역사적 거인을 탄생시켰고, 베토벤은 그중에서 걸출한 대표였다. 프랑스 혁명은 베토벤을 다른 두 클래식 음악의 대가인 하이든과 모차르트와 분리하는 거대한 산과 같다. 선배들의 깊은 전통을 계승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자양분을 받아서 베토벤은 음악사에서 또 하나의 풍경이 무궁무진한 절정을 창조할 수 있었다. 베토벤이 음악에 뛰어들려고 할 때, 운명은 그에게 험상궂은 얼굴을 보여 주었다. 1796 부터 베토벤은 자신의 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풍채가 무성한 피아니스트와 음악가에게 청력 저하는 세계 종말과 다름없다. 그러나 베토벤은 완강한 투쟁을 벌여 천고에 전해져 내려오는 명언을 말했다. "나는 운명의 목을 졸라 죽일 것이다. 결코 나를 굴복시키지 않을 것이다." "

베토벤은 여전히 줄리엣이라는 소녀를 사랑하고 있는데, 유명한 피아노 소나타' 달빛' 은 그녀에게 바치는 것이다. 그러나 순진하고 로맨틱한 줄리엣은 베토벤의 사모를 저버렸고, 나중에는 남작과 약혼 되었다. 귀먹음의 치유는 사라지고, 사랑하는 애인을 잃고, 완강한 베토벤을 지탱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1802 년, 그는 마지막 편지를 썼는데, 이 편지는 현재 해리겐슈타트의 유서라고 불린다. 편지에서 그는 그의 마음속 깊은 곳의 이상과 고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베토벤을 오해하는 사람은 그의 유언장을 자세히 요약하면 진정한 원인을 찾아 그의 결점을 용서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또 재편성하여 강한 개성이 운명에 굴복할 수 없었다. 아니면 그 유언장에서 베토벤이 말했다. "예술이지만 예술이야, 아! 나는 내 사명이 완전히 완성되었다고 생각할 때까지 내가 이 세상을 떠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10 년의 고된 탐구 끝에 그는 운명과 감정의 이중 타격을 극복했는데, 이것은 유럽 혁명의 왕성한 발전에 부합해야 한다. 1802 부터 베토벤은 불타는 봉황처럼 거대한 창작 열정을 발산하며 음악사가가' 제 2 스타일' 이라고 부르는 휘황찬란한 업적, 즉' 영웅시대' 를 만들어 혁명의 나팔을 불며/Kloc-0 을 맞이했다

이 시기의 주요 작품은' 3 교향곡에서 8 번 교향곡',' 4 번 피아노 협주곡' 과' 5 번 피아노 협주곡',' D 장조 바이올린 협주곡',' 여명 피아노 소나타',' 열정',' 오페라 페델리오' 등이다.

베토벤의 음악 창작의' 영웅시대' 의 주요 특징은 투쟁의 취지를 이 작품들의 취지로 영웅생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하고 인류의 이성과 힘에 대한 절절한 믿음으로 인생의 목적과 이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이 작품들은 모두 인류 예술 문화의 위대한 업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베토벤은 1803 에 쓴 E 장조의 세 번째 교향곡' 영웅' 이 이 단계의 대표작이다. 이 교향곡의 창작은 나폴레옹 보나바에서 영감을 받았다. 당시 베토벤은 나폴레옹을 자유의 신으로 여겼고, 그가 프랑스에 영웅의 공화국을 세우고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을 유럽 전체에 전파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는 따뜻한 마음으로' 영웅교향곡' 이라는 이 교향곡을 창작하여 자신의 영웅우상에게 바칠 준비를 했다. 그래서 그가 나폴레옹이 황제라는 것을 알았을 때, 그의 분노와 실망은 상상할 수 있었다. \ "그는 으르렁거렸다 ... 그는 단지 평범한 사람이다! "그는 화가 나서 표지에 있는 보나바라는 글자를 찢었고, 심지어 감정이 격해져서 원고지를 찢기도 했다. 베토벤은 또 표지에' 영웅' 교향곡을 써서 영웅을 기념하기 위해 썼다. "이 교향곡의 원고는 찢어진 표지까지 독일 본 베토벤의 옛 저택 기념관에 남아 있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이 대작이 단지 참고일 뿐이라는 것이다. 베토벤 음악의 자유정신, 투쟁의지, 후한 슬픈 노래의 장례식, 인민의 승리는 이미 시대의 경계를 넘어 음악사의 이정표가 되어 인류 정신의 불후의 상징이 되었다.

영웅 교향곡' 이 초연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베토벤은 오페라' 페델리오' 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줄거리의 대의는 주인공이 잘못 감금되고, 아내와 여자가 남장을 하고 간수의 조수가 되어 남편을 구하고, 그녀를 모함한 옥관에게 유죄를 선고한다는 것이다. 베토벤은 도덕관념과 부부 사이의 사랑에 관심이 많았고, 그의 유일한 오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여 결국 오페라 역사상 불후의 작품이 되었다.

이때 행복한 생활이 또 그에게 손짓하는 것 같다. 베토벤과 테레즈 드 렌스크가 약혼 했습니다. 이런 조용하고 즐거운 심정은 그가 같은 해에 창작한 4 번 교향곡에 반영되었다. 그 후 4 년 동안 그는 5 번 교향곡, 6 번 교향곡' 목가' 와 피아노 소나타' 열정' 을 창작했다.

베토벤은 1804 부터 비범한 교향곡을 양조하기 시작했다. E 단조 5 번 교향곡은 이미 베토벤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 되었으며, 어떤 면에서는 가장 특색 있는 작품으로, 이 작가의 천재의 가장 감동적인 특징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베토벤은 음악 시작 부분의 폭력 3 연음을' 운명의 신이 문을 두드리고 있다' 고 해석했기 때문에 이 교향곡은 관례에 따라 운명 교향곡이라고도 불린다.

위대한 예술가는 항상 외롭다. 창작과 투쟁의 뜨거운 생활에서 베토벤은 항상 자연에서 위안을 찾는다. 어린 시절의 라인강, 소년이 유언장을 썼을 때 머물렀던 해리겐슈타트 마을 외곽의 들판, 독일의 끝없는 원시림, 베토벤이 1808 년 불후의 F 장조 6 번 교향곡' 전원' 을 완성하여 주인공의 마음 속의 자연을 세상에 묘사하게 했다.

베토벤은 18 10 년에 탈레스와의 결합을 포기했지만, 그의 삶과 예술 창작은 베토벤에게 더 깊고 넓은 마음을 주었고, 자신감과 용기를 주었다. 그의 이길 수 없는 명예감은 이미 위인으로 드러났다. 그래서 이때 베토벤은 사회 풍습에 대해 거들떠보지도 않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무관심하다. 다른 사람의 눈에는 그가 각박하고 오만하다. 베토벤의 성격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비엔나의 리보프스키 왕자는 초창기에 베토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한번은 왕자의 어머니가 베토벤의 연주를 듣고 싶어서 그의 발에 무릎을 꿇고 물었지만 베토벤은 그녀를 무시하고 머리도 돌리지 않았다. 나중에 다른 이유로 베토벤은 왕자와 반목하여 원수가 되었다. 그가 떠날 때 남긴 쪽지는 "왕자님, 당신은 우연한 당신입니다. 내가 바로 나다. 왜냐하면 나는 나 자신에게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와 ​​미래에 많은 왕자가 있습니다. 베토벤에 관해서는 오직 하나뿐이다. "

둘째: 베토벤은 젊었을 때 괴테를 매우 숭배했고, 괴테는 베토벤에 대한 호감이 있었기 때문에 보헤미아에서의 만남은 예사롭지 않았다. 그들이 나란히 걸을 때, 여왕, 왕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대관 귀인들이 멀리서 달려왔다. 그리고 베토벤은 양손을 등에 업고 곧장 군중 속으로 향했다. 여왕이 그에게 인사를 하자 왕자가 모자를 벗고 신하들이 길을 내주었다. 괴테는 모자를 벗고 공손하게 허리를 굽혀 길가의 왕족에게 경의를 표했다.

이것은 베토벤과 괴테의 다양한 성격을 생생하게 반영한 생생한 이미지를 준다. 이때 베토벤은 분투의 목표를 찾아 최고의 창작 기교를 습득했다. 그가 끊임없이 탄생한 명작이 음악계와 청중을 끌어들여 그의 발밑에 엎드리게 했다. 그는 당시 음악계와 사상계의 선구자가 되어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괴테의 한 여자친구가 베토벤을 보고 깜짝 놀란 것처럼, "내가 그를 처음 봤을 때, 우주 전체가 내 얼굴에서 사라진 것 같다. 베토벤은 나로 하여금 이 세상, 심지어 너를 잊게 했다! 아! 괴테! 나는 이 사람이 현대 문명을 훨씬 능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

7 번 교향곡과 8 번 교향곡이 탄생하면서 베토벤의 음악이 최고조에 달했다. 18 14 년 비엔나 회의에서 그는 유럽 각국의 황실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음악의 성인으로 간주되어 정부가 높이 존중하는 음악가가 되었다.

이때 고된 분투를 통해 명성을 떨친 베토벤은 자신있게 말했다. "음악은 모든 지혜와 철학보다 더 높은 계시다. 내 음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일반인이 자극할 수 없는 고난을 초월할 수 있다." 운명의 발전은 항상 기복이 있다. 18 14 년 대성공 후 베토벤의 운명이 급전하여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 골짜기는 너무 깊어서 베토벤이 결국 나올 때 진정한 불후의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토벤, 베토벤, 베토벤, 베토벤, 베토벤, 베토벤, 베토벤)

우선, 그의 경제는 곤경에 빠졌다. 비엔나라는 도시는 내면이 경박하고 화려해서 베토벤을 진정으로 좋아한 적이 없다. 18 14 비엔나 회의부터 비엔나의 음악적 취향은 점차 이탈리아 음악 스타일로 향하고 있다. 그들은 로시니를 칭찬하면서 베토벤이 "진부하다" 고 생각했다. 베토벤의 친구와 후원자는 흩어지거나 죽었고, 진정한 경제난은 순식간에 왔다. 고정소득도, 관객도, 글쓰기 계약도 ... 최소한의 경제보장도 없고, 아무리 위대한 예술가도 어찌할 도리가 없다. 베토벤은 어쩔 수 없이 귀중한 시간을 조심스러운 일상생활 지출과 요리사와의 다툼에 써야 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거의 구걸을 할 것 같으니, 일상생활인 척 하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동시에, 그는 완전히 청각을 잃었기 때문에, 그는 심지어 그가 좋아하는 피아노 연주와 지휘를 포기해야 했다. 가장 심각한 타격 중 하나는 그가 오페라' 피델리오' 를 지휘하는 리허설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밴드의 연주와 노래를 전혀 들을 수 없었기 때문에 리허설 전체가 엉망이 되어 다시 시작한 후에도 여전하다. 베토벤은 관객의 어색한 표정에서 그 이유를 이해했다. 집에 와서 얼굴을 들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의 친구는 "베토벤과의 모든 교제 중 어느 날도 이 날과 비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의 마음은 죽을 때까지 이 끔찍한 광경을 잊지 않고 큰 상처를 받았다. ""

무거운 가정 고난도 베토벤을 괴롭히고 있다. 베토벤의 남동생 중 한 명이 18 15 년에 세상을 떠나 그의 여덟 살 난 아들 찰리를 남겼다. 찰리의 어머니는 하찮은 여자이다. 찰리를 입양하기 위해 베토벤은 1820 까지 그녀와 오래 지속되는 소송을 아끼지 않았다.

베토벤은 찰리에게 모든 사랑을 쏟아부어 그를 유용한 사람으로 키우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베토벤은 분명히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찰리는 더 이상 어린 시절의 그가 아니다. 그는 전혀 음악가가 될 수 없다. 베토벤은 너무 주관적이고 조급하여 찰리의 반항심을 길러 베토벤에게 끊임없이 폐를 끼쳐서 그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마침내 1826 에서 수많은 어리석은 짓을 한 후 찰리는 총을 쏘아 자살했다. 하지만 그는 너무 어리석어서 두 발도 쏘지 않았다. 헛되이 자신의 심혈과 감정을 낭비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에게 오해를 받고 비웃는 것만큼 슬픈 것은 없다. 찰리의 자살은 베토벤의 도도한 마음을 크게 꺾었는데, 이것은 그에게 치명적이었다. 플러스 18 17, 그는 만병에 시달렸고, 친구들은 "갑자기 70 대 노인처럼 변해 피곤하고 힘이 없어 투지를 잃었다" 고 말했다.

끝없는 고민, 고통, 걱정 속에서 베토벤의 창작은 심각한 영향을 받아 작품이 거의 없다. 베토벤의 적들은 심지어 그가 이미 궁지에 몰렸다고 단언했다.

세월의 운명을 거쳐, 이때 베토벤은 더 이상 그 자신감의 베토벤이 아니며, 더 이상 자신의 재능이 최고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 전체를 정복하고, 자신의 음악 이념을 모든 사람에게 주고, 모든 사람이 존중하는 베토벤을 얻을 수 있다. 이제 그는 마침내 소란스러움을 멀리하고, 간소하게 살고, 더 이상 어떤 공명도 추구하지 않는 베토벤이다. 그는 자신의 예술에 집중하여 외부의 비판에 무관심하다. 그는 고난 속에 완전히 빠져 있었지만, 미소를 지으며 저항할 수 없는 우울함에 복종했고, 때로는 놀라운 의지력으로 자신을 조용한 기쁨에 이르게 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8 15 부터 1826 까지 베토벤의 창작은 그의' 제 3 스타일' 에 들어갔다.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는' D 장조 장엄미사',' D 단조 9 번 교향곡 합창',' 5 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 사중주' 등이 있다.

이때 베토벤은 음악 구조를 2 위에 올려놓았고, 그가 찾은 형식은 더욱 자연스럽게 감정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었다. 그래서 베토벤의 후기 작품은 인간 천재가 한 번도 창작한 적이 없는 가장 걸출한 작품이다. 그것은 베토벤의 이전의 모든 음악 작품을 뛰어넘어 인간의 상상력이 만질 수 있는 가장 높은 분야로 치솟았다.

D 장조 장엄미사' 는 베토벤이 그의 가장 완벽한 작품이라고 부르는 것은 종교와 교회 음악이 아니라 베토벤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이 미사는 지금까지도 서방 동류 작품의 대표작이다.

D 단조 9 번 교향곡' 합창' 은 베토벤의 일생의 심혈을 응집시켰다. 베토벤은 1795 부터 이 교향곡의 마지막 악장의 주제를 초안하기 시작했고, 여러 해 동안 그는 수없이 시도했다. 수년간의 탐구 끝에 베토벤은 처음으로 그의 교향곡에 사람의 목소리를 더해 실러의' 환락송' 을 인용하여 그의 일생의 소망을 표현하기로 했다. 즉, 기쁨을 찬양하고, 기쁨을 극복하고, 고통을 극복하고, 인류를 해방시키고, 인류를 하느님으로 인도하기로 했다.

당시 유럽 전체가 봉건 세력이 프랑스 대혁명의 성과를 파괴한 암흑기에 휩싸였다. 이런 맥락에서 9 번 교향곡은 1824 년 비엔나에서 초연되었고, 인류 역사상 위대한 음악 작품이 탄생했다. 신나는 합창이 끝나자 열정적인 관중들은 필사적으로 박수를 치며 포옹을 했고, 많은 사람들은 마치 소란이 일어난 것처럼 울음을 터뜨렸다. 비엔나라는 예의바른 도시에서 왕실은 세 번만 박수를 쳤지만 베토벤은 다섯 번의 열렬한 박수를 받아 경찰이 개입할 수밖에 없었다 ...

베토벤은 그의 사명을 완수했고, 그는 음악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1827 년 3 월 25 일 오후 5 시 3 분쯤 강풍이 불고 비바람이 뒤섞여 우르릉거리는 천둥소리가 베토벤의 집을 흔들었다. 갑자기 번개가 하늘을 뚫고 베토벤의 방을 이상한 빛으로 가득 채웠다. 한편 베토벤은 갑자기 눈을 뜨고 임종 전 오른손을 들었다. 그의 손이 내려졌을 때, 그의 눈은 반쯤 감겼고, 심장은 뛰는 것을 멈췄다.

2 만여 명의 비엔나 시민들이 그의 장례식에 참석했고, 유명한 작곡가 슈베르트 등 예술가들이 그를 위해 관을 열었다. 베토벤의 묘비에는 오스트리아 시인 그레르 바체의 시구가 새겨져 있다. "당신이 그의 관 앞에 서있을 때, 당신을 덮고 있는 것은 절망이 아니라 고귀한 느낌입니다. 우리는 그와 같은 사람에게 그가 위대한 사업을 완성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