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화민족의 국민적 자질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중화민족의 국민적 자질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중국의 전통미덕은 중국 5천년의 역사 속에서 전수되어 영향력이 있고 계승될 수 있으며 끊임없이 혁신과 발전을 거듭하여 다음 세대에 이롭게 하는 탁월한 도덕적 유산을 말한다. 요약하면, 이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자질, 우수한 민족정신, 고상한 민족적 정절, 고상한 민족정서, 우수한 민족풍습의 총체입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형태'와 '영혼'을 표시한다. 이는 또한 2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 민족이 대인관계, 인간과 사회의 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어 온 실천의 결정체이기도 합니다.
수행 측면: 애국심, 정의, 인, 목적의 명확성, 인내, 순결, 자기 계발, 성실, 믿음, 수치심, 교정, 인, 화합 존중, 황제에 대한 충성, 충성 황제에 대한 존경심, 용기, 근면함, 상황 판단, 혁신, 근면, 절약, 공공 봉사, 실용주의...
핵심 의미:
자비: 마음을 갖는 것. 인(仁) - 당태종은 백성을 자기 자식처럼 사랑했다.
조치: 우의와 의로움을 강조 - 형가가 진왕을 시해
예절: 예의를 이해함 - 공용 배를 시키십시오
지혜: 현명하고 결단력을 가지십시오 - 빈 도시 전략
신뢰: 말에 정직하십시오. 결실을 맺어야 합니다 - Weisheng Shenshui
"인(仁) 의, 예, 지혜, 신의'는 중화민족 전통미덕의 핵심가치이자 기본요구로 전체 사회도덕체계의 발전과 사회도덕수준의 제고를 견인한다. 승진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화민족 전체의 전통적인 미덕이다.
'인(仁)'이란 공감과 배려, 사랑의 정신, 즉 '인(仁)의 마음'을 말한다. '인(仁)'에 관해서는 처음에는 '상서(商書)'에서 나왔다. "상서(商書)"는 "관대하고 자비로우며 백성에게 믿음을 보인다"고 말하는데, 이는 상당이 용서와 자비의 미덕을 사용하여 세상 사람들을 분명히 신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en"의 원래 의미는 "친척"입니다. "Shuowen Jiezi"는 "Ren은 자비를 의미합니다", "Ren은 친밀함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주로 가족과 씨족 간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애'는 가족 친족에게만 국한됩니다. 역사의 진화와 함께 '인'의 의미는 '친척'에서 '연인'으로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노자는 "친절하고 인자하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친절하고 성실하며 이타적이지 않다는 뜻입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고상하고 인(仁)이 있는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인"은 삶의 도덕의 가장 높은 상태가되었습니다. "인"을 유지하기 위해 "자살"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도덕적 개념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 할 수 있습니다. '인'의 정서적 범위가 가정에서 사회로 확대되는 동시에 '인'의 도덕적 의미와 도덕적 지위도 더욱 풍부해지고 향상되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첫 번째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청렴, 청렴, 도덕성, 즉 '정의의 정신'을 뜻한다. '의'의 원래 의미는 사람의 외모를 말하며, 사람들이 대인 관계에서 친밀한 우정과 아름다움과 친절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Shuowen Jiezi"는 "의(의)는 자신의 존엄함입니다. 나를 따르고 양을 따르십시오. "라는 의미는 "의"가 사람의 외부 이미지이자 내부 수양임을 의미합니다. .자제하고 양처럼 온유하고 친절하며 아름다워지십시오. 여기서 말하는 '의'란 주로 일종의 아름답고 선한 정서와 고결함을 가리킨다. 우리 삶에서 양은 예로부터 여섯 동물 중 첫 번째이자 가장 아름다운 음식이었습니다. 중국인들은 양을 매우 존경합니다. 고대인들은 한자를 만들 때 가장 아름다운 것을 가리켜 '양'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과 생선은 중국인의 마음 속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이자 가장 맛있는 음식입니다. 가장 아름다운 한자어 '아름다움'과 '친절함'에는 '양'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데, 모두 '양'을 주요 어근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아름다운 양계를 추구하는 것을 반영합니다. 중국인이 추구해야 할 인품이자 장려해야 할 도덕성이다. "Shuowen Jiezi"는 "의"를 "아름다움"과 "선함"과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아름다움"과 "선함"은 "양"의 접두사이며 "의"의 접두사 "yi"도 있습니다. 접두사 "양". 그러므로 정의와 아름다움과 선함은 동의어이다. 고대인들은 이처럼 아름답고 친절한 국가와 정의의 성실성을 가리키는 "충성"을 강조했습니다. 공자는 '인(仁)'의 미덕을 높이 평가하고 '인(仁)이 되려면 자신을 희생하라'고 주장했다. 맹자는 '의'의 미덕을 높이 평가하며 '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한다'고 말했다. '자살'과 '제생'은 같은 의미, 같은 영역을 갖고 있는데, 이는 맹자가 '의'와 '인'을 동등하게 중요한 위치에 두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중국의 전통적 미덕을 '인(仁), 의(禮), 예(禮), 지(智), 신(信)'의 5대 요소로 이야기하는데, 보통 이를 '인(仁)·의(禮)·도덕'으로 단순화하면 이 5대 요소 중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仁)'과 '의(仁)'라는 두 가지 덕목은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 되는 두 가지 요소이다. 고대인들은 “인(仁)은 명예이고, 불인(不仁)은 불명예”, “의로운 것은 영예이고, 의를 배반하는 것은 불명예”라고 말했는데, 이는 중국의 전통 도덕 개념인 명예와 치욕이 또한 “인(仁)”과 “인(仁)”과 '의'가 주요 기준으로 달성됩니다.
'리'는 예절, 공손함, 에티켓의 규칙, 즉 '에티켓의 규칙'을 의미합니다. '리'는 원래 원시 사회에서 신을 숭배하고 축복을 기원하는 풍습이자 의례였습니다. 『의례·표기』에는 “은나라 사람들은 신을 공경하고 백성들이 신을 섬기도록 지도하여 귀신을 먼저 모시고 예절을 지킨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의 일종의 의례이자 풍습을 가리킨다. "를 도덕적 규범이나 도덕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원칙과 도덕적 개념을 명확히하고 장려해야합니다. 사회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의식"에 대한 이해와 이해도 새로운 변화를 겪었습니다. 『예서·표기』에는 “주나라 사람들은 예절을 존중하여 공양하고, 신을 공경하여 귀신을 대할 때에는 멀리하고, 친하면 남에게 충성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은나라 사람들은 신을 공경하는데, 주나라 사람들은 신을 공경하여 귀신을 대할 때 멀리하고 멀리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제례악(禮樂樂)”이 점차 이러한 예절을 표준화하게 되었다고 한다. 에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예절을 지켜야 하는지, 어떤 예절을 지켜야 하는지, 어떤 예의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세상을 통치하기 위해 '의례와 음악'의 사용을 옹호합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의례'의 내용이 창의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의례'가 도덕적 원칙으로 승격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인 『시경』에는 “쥐는 피부가 있으나 사람은 예의가 없고 사람은 예의가 없으면 죽지 아니하면 어찌하리요”라는 구절이 있다. "즉, 쥐를보세요. 아직 얼굴이 있는데 어떻게 인간이 될 수 있습니까? 에티켓, 사람이 에티켓이 없다면 죽지 않으면 또 무엇을 할 것입니까? 공자(孔子)의 명언 중에 “자제하고 인(仁)으로 예의를 회복하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부당한 욕망, 충동적인 감정, 그릇된 언행을 억제하고 “악을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행하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 “예의에 어긋나는 말을 하면 아무 짓도 하지 말라”고 하여 여러분의 시각, 청각, 말, 행동, 모든 행동이 “예”의 조항에 부합해야 합니다. 이는 도덕 분야에서 '의례'가 존중되고, 규제되고, 옹호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보여준다. 고대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관중(Guan Zhong)은 심지어 '의례와 청렴, 국가의 4대 차원'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의례'를 도덕적 규범의 최상위에 두었습니다. 본래의 풍습과 의례를 표준화하여 일종의 도덕교육이자 도덕관념으로 국가를 다스리는 4대 요소 중 첫 번째로 승화시킨 것이다. 중국인은 항상 '예의'를 중요한 위치에 두어 국가로서의 예절을 사용하여 우리가 문명화되었음을 보여주고 예절을 따르지 않는 것은 미개함을 보여줍니다. 중국의 전통 미덕에서도 '의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혜'란 옳고 그름, 선악을 분별하고, 자신과 남을 아는 능력, 즉 '지혜의 힘'을 말한다. 중국 전통 미덕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인 '지혜'는 아주 일찍부터 기록에 등장했습니다. 공자는 “군자에게는 세 가지 도가 있으니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자비롭고 용기 있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큰 미덕이다." 『논어』에 나오는 친숙한 말인 "아는 것은 안다,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니라"는 말은 사람의 지식이 아무리 풍부해도 항상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실용적인 태도를 가져야만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이것이 지혜요, 이것이 총명이요, 이것이 지혜로운 자'라는 뜻이다. 공자와 맹자는 자기 이해, 사회 이해, 옳고 그름 이해, 선악 이해에 관한 당요(唐老), 유순(葉順), 상당(商唐) 등의 지적이고 지혜로운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기초 위에서 구체적인 사상적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도덕적 규범의 도덕적 요구로서의 "지혜"의 지위가 제거되어 보편적 의미를 지닌 새로운 도덕적 개념과 가치 지향이 되었으며 사람들의 사상, 도덕 및 문명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질.
'신뢰'는 정직함, 믿음직함, 확고함과 신뢰성, 그리고 상호 신뢰의 성격을 말하며, 이는 '성실함의 산물'입니다. "신뢰"는 단순한 정직이 아니라 신용은 "신뢰"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있어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사물이나 특정 사상에 대한 사람들의 확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해를 반영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신뢰를 반영합니다. 확고함, 신뢰성 및 상호 신뢰가 없으면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기가 어렵습니다. '믿음'에 대해서는 고대부터 우리 조상들이 이를 알고 적극적으로 장려해 왔습니다.
역대 성현들은 책에서 '신앙'을 강조했고, '삼국지연의', '수호전', '홍루몽' 등 일부 고전 문학 명작에서도 도덕을 강조했다. "신앙"의 개념. "편지"에 대한 인간의 해석과 이야기 묘사에 대해. 『좌전: 희공 25년』에는 “신앙은 나라의 보배이고 백성의 피난처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의 생존. 노자는 "말씀, 선의"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말할 때 약속을 지켜야 함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또 “사람이 충성심이 없으면 세상에 설 수 없다”고 했고, “신앙이 없으면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말을 지키며 행실을 확고히 하라”, “공경하고 신의를 지키라”를 제자들의 언행을 다스리는 기본 요건으로 여기셨고, 성실을 인간다운 삶의 근본으로 삼으셨다. 세상. 맹자는 청렴을 사회의 초석이자 삶의 기준으로 여기며 “성실함은 하늘의 도요, 성실함을 생각하는 자는 사람의 도이니 성실하고 흔들리지 않는 자는 없고 부정직은 없느니라”고 말했다. ." "활동적인 것"에 대한 설명이 그 증거이다. 당나라의 유명한 재상 위정(魏政)은 『정관정도』에서 “덕과 예절과 성실이 나라의 기본이다”라고 말하면서,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으로 “신의”를 강조했다. 『당고서』에는 “당신을 지켜주는 유일한 것은 당신의 성실함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Shangshu"는 "신뢰는 세상에 분명합니다."라고 썼습니다. 『시경』에는 “끝까지 맹세하라”라는 아주 유명한 관용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신앙'에 대한 이해, '신앙'의 장려, '신앙'에 대한 숭배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화민족의 비옥한 사상문화 토양에 상록수처럼 남아 있어 '신앙'을 나타냅니다. , 중화 민족의 전통 미덕의 중요한 부분으로 사람들은 항상 확인하고 장려했습니다.
그렇다면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인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의 다섯 가지 기본 덕목을 어떻게 보십니까? 5대 요소의 관계로 볼 때, 이 요소들은 상호 연결되고, 상호 의존하고, 상호 지원하며, 함께 중화 민족의 전통적인 도덕적 건축의 기초를 형성하며 도덕적 건축의 기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 의미에서 '인(仁)'은 주로 사람 사이의 상호 배려, 상호 존중, 상호 사랑의 감정입니다. 이는 세상 만물의 조화, 조화, 조화 발전을 위한 도덕적 규범입니다. 자신을 초월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정직하고 공평하다는 것은 인간관계와 사회질서를 확립하는 기준이자 법칙이고, '지혜'는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를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대처하는 개인의 비전과 능력이다. "신앙"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고 대처해야 하는 도덕률입니다.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은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의 핵심가치이자 기본요구이며 우리가 잘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사회도덕규범이다.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보면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은 사람이 마땅히 이행해야 할 기본의무이자 주요 품행이며, 도덕건설에 있어 기본적 위치를 차지한다.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의 출현과 발전의 역사에서 볼 때,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은 중화민족 도덕건설의 오랜 역사에서 본래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의 포괄적이고 풍부한 체계 중에서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으로 볼 때,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는 전체 사회도덕체계의 발전과 사회도덕수준의 제고를 추동한다. 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