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는 가난하고 즐거이 작문을 쓴다고 말했다.

공자는 가난하고 즐거이 작문을 쓴다고 말했다.

1. 안환의 기쁨과 빈곤의 전설을 쓰다. 공자는 3000 명의 학생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학생은 72 명이고, 안회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 중 한 명이다.

안후이의 일거수일투족은 공자의 눈에는 모두 그의 뜻에 잘 맞는다. 그래서 공자는 종종 안회 사례로 다른 학생들을 교육한다.

안회 () 는 글자가 매우 깊어, 안연 () 이라고도 불린다.

한번은 공자가 그의 학생들에게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도덕적: 현덕, 안회는 쌀 한 바구니를 먹고 물 한 바가지를 마시고 가난한 작은 집에서 살았다. 아무도 이런 빈곤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여전히 그의 도에 대한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덕행, 안회!

공자는 안후이의 미덕을 매우 좋아한다. 그런데 어떤 성격인가요? 공안국은 이것이 "가난에 안주하고 기꺼이 말한다" 고 말했다.

또 한번은 루애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의 3 천여 학생 중 누가 가장 좋은 학생입니까?" 공자 는 말했다; \ "오직 yanhui 는 최고의 학습 이다. 만약 그가 화를 내지 않는다면, 그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애석하게도 그는 곧 죽을 것이다! " 의미, 얀 후이 사랑 학습. 그가 화가 났을 때, 그는 바람을 따라다닐 수 있었고, 다른 일로 옮겨간 적이 없었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바로잡아라, 영원히 다시는 범하지 마라.

안회 29 세 머리는 모두 하얗고 40 세에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그의 짧은 일생 때문에 매우 슬펐다.

2. 어떻게' 가난과 즐거움' 을 주제로 한 한 편의 글을 쓰면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덕성, 지혜철학, 심오하고 완전한 윤리도덕의 훌륭한 작문을 형성하는가. "빈하 중배사낭" 은 중국 고대의 이상정신이다. 대시인 유우석의 누추한 방에 들어서면' 가난하면 태어나고, 낙하면 즐겁다' 는 정신이 통쾌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너는 생각이 질주하고, 축축한 이끼를 밟고, 고요한 가로수길로 들어가,' 오염되지 않은' 자연으로 들어가, 한가롭게 비파를 어루만지며, 밤에 들학이 경을 낭독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거문고와 친구를 사귈 수 있고, 물론 세속적인 소음도 없어 청력을 방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구름 속의 학의 생활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러나 빈곤에 안주하고 현 상황에 안주하는 것은 빈곤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다. 역사를 돌이켜 보면, 은둔자들은 모두 빈털터리로 초라한 방에서 살고 있으며, 주위는 모두 가족들로 둘러싸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급자족하기 어렵고, 반복되는 공허함; 헝겊옷을 입고, 심지어 갈색 짧은 넥타이를 매고, 많이 마시고 싶고, 나도 술을 빌려 나의 고민을 수백 번이나 팔았는데 ... 하지만 그들은 모두' 가난과 부를 신경쓰지 않는다' 고 할 수 있고, 오히려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고 가난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왜요 그들은 고향의 음식을 게걸스럽게 먹습니까? 시골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기 위해서인가요? 아니, 그들이 국가에 기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비애다.

3. 공자는 가난하고 낙락한 성인들이 중용의 도를 추구하며 편협하지 않을 것을 극력 주장했다. 그는 어떻게 가난과 행복을 강하게 주장할 수 있습니까? 성인의 가르침은 반드시 인간성에 충성해야 한다. 인간성은 부자를 좋아하고 가난을 싫어하며, 성인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이런 추구를 확신한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채찍질하는 사람들을 위해 돈을 구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태도가 매우 명확하다. 그러나 그는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고 덧붙였다. " 그도 부를 추구하지만, 전제는 도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자는 가난이 인생의 최고 경지이자 생활방식이라고 생각한다. 허름한 음식을 먹으면서도 성현의 학문을 추구하는 것은 군자의 표현이다. 그래서 공자는 "술 한 숟가락을 한 숟가락 주고, 싼 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근심을 못 하고, 돌아오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는 안회를 가장 높이 평가하며 그를 후계자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결론적으로 공자는 빈곤 구제를 칭찬하지만, 빈곤 구제를 대대적으로 제창하거나, 제한적으로 제창하고 긍정하는 것은 아니다.

4.' 논어' 와 결합해 공자의 궁핍한 향도 사상을 이야기한다. 《논어》에는 공자가 궁핍하게 즐기는 사상을 표현한 곳이 많다. 예를 들어,' 영업' 은 공자가 "현자 엽휘!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귀화. " 이 말은 겉으로 보면 공자가 얼굴을 찬미하는 것이다. 사실 공자가 찬안을 통해 돌아와 가난한 사람과 행복에 대한 배려를 제창하는 사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또한' 서아' 에는 공자가 말한 "적게 먹고 많이 마시고, 팔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불의한 재물, 부귀한 기운, 나에게는 뜬구름과도 같다. 이것도 그가 가난과 행복을 숭상하는 사상의 구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러나 공자가 가난하기 때문에 가난하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 그와는 반대로 공자와 그 주요 제자들의 생활 조건은 대부분 우월하다. 바로 생활이 우월하기 때문에 공자와 같은 사상가들이 도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가난한 나날을 보내고 도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충분히 먹지 않고, 불안합니다. 사물에 민감하고 자기가 하는 말에 신중하면 네가 옳다. 말할 수도 있고 배우기도 한다. " 공자는 아마 흉년을 겪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공자의 가족 배경은' 비천하다' 이기 때문에 그는 배고프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배불리 먹지 못하고 배불리 살지 못한다' 는 것을 군자의 높은 기준과 엄격한 요구로 삼았다. 이런 기준과 요구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청빈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5. 작문을 구하다. 공자는 "가난해도 원망하지 않고, 부자도 교만하지 않다. 이 말에 따르면,' 논어' 에는' 가난해도 원망하지 않고, 부자도 교만하지 않다' 는 장이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원한이 없으면 가난하기 어렵지만 교만 없이는 부자가 되기 쉽다" 고 말했다. 。 "원래 이런 수련도 어렵지만, 항상 가난하고 원망이 없는 것보다 쉽게 할 수 있다. 여기서 공자가 양자를 비교한 후,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으면 부유해지기 쉽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역사와 현실의 관점에서 보면 사실상 하기 어렵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 개인적인 관찰과 경험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자랑스러워하고 싶지만, 실제로는 하기 어렵습니까? 부자가 되고, 부자가 되고, 승진하고, 지위가 높고, 늙으면 교만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너를 아첨하고 칭찬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진정으로 교양 있고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자기도 모르게 교만해질 것이다. 더욱이, 어떤 사람들은 이때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가난하고 원망이 없다" 는 빈곤은 주로 경제적 빈곤을 가리킨다. 반면에, 가난한 생명도 가난하고, 가난한 길은 통하지 않고, 반해력도 사실 가난하다. 한 사람이 가난해지면, 왕왕 원한이 생긴다. 왜요 그는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다른 사람은 자신보다 강하거나, 어떤 사람은 자신보다 훨씬 강하다. 게다가 사회의 불공정, 불공정, 부조리까지 더해져 마음속에서 원한이 생겼다. 이른바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것도 곧 올 것이다. 사람이 가난해서 오래 쌓으면 말썽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유교는 사람들에게 "가난하면 태어나고, 낙하면 즐겁다" 고 교육해야 하는가? 이것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입니까? 하지만 진짜 가난에 보장이 있는 것도 쉽지 않겠죠? 지금 이 두 문장으로 중국 문화를 비판하는 사람이 있는데, 중국인이 진보하지 않고 불공정한 물건과의 투쟁을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이런 사상의 영향을 받는 것인가? 이런 비판이 맞나요? 아니, 무슨 일이야? 이건 편파적이니까! 공자의' 가난은 즐겁다',' 만족은 늘 즐겁다' 는 교육은 개인의 수양의 한 측면일 뿐이다. 공자는 또한 사람들에게' 신체건강, 군자는 자강불식' 의 정신을 갖도록 교육한다.' 부귀는 그 길에만 의지할 수 있고, 그 행에도 의지해야 한다. 군자는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람을 해칠 수 없고, 몸을 죽이고 인심을 이루어야 한다' 는 등 명언과 진리를 격려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조금만 잡지 마라, 나머지보다 못하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길로 갈 것이다.

6. 공자는' 논어' 에서 안회빈악도의 고상한 자질을 칭찬했다. 공자는 《논어》에서 안회빈악도의 고상한 자질을 칭찬했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재, 돌아와!

주다주석을 달다

1.y: d-n, 고대 밥을 담은 대나무 그릇.

레인: 이것은 Yan hui 의 거주지를 의미합니다.

음악: 기꺼이 배우겠습니다.

번역

공자는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초라한 오두막에서 살고, 쌀 한 통, 물 한 통,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자신의 학습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

공자

공자 (기원전 55 1 년 9 월 28 일-기원전 479 년 4 월 1 1 년), 성공, 명추, 이름, 산둥 곡부인, 조상의 이씨 공자는 사강학의 풍조를 창조하여 유가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노자의 교육을 받아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4 년을 여행했다.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육경을 수리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는 삼천 제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72 현인이 있다고 한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그들의 재제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어록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고전 논어를 편성하였다.

공자는 고대에'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여겨졌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학식이 가장 해박한 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게 공자의 성, 지성, 지성의 사단, 왕선의 대가, 만세의 스승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유학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공자는'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의 1 위에 올랐다. 공자는 유가의 시조로 여겨진다. 공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공자의 제사는 한때 신, 나라의 시조와 동급인' 대제사' 가 되었다.

안회

안회 (기원전 52 1- 기원전 48 1) 는 얼굴, 글자연, 춘추 말기 노국인으로 존경합니다.

열네 살에 공자를 스승으로 모시고 평생 선생님이 되었다. 그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이다. 공자는 안회를 가장 칭찬하고, 그가 공부를 좋아하고 착하다고 칭찬한다. 역대 학자들은 안회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안회는 공자로 봉직되어 지나치게 확고하게 그를 숭배하였으며, 역대 황제는 모두 그에게 선물을 주었다.

7.' 춘추전국으로 돌아가는 꿈' 이라는 제목의 작문을 쓰고 맹자 작문을 우연히 만났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선행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난에서 그의 기쁨은 부귀를 구하지 않고 도덕만 유지하려고 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공자도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그것의 길을 따르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미워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안 된다. " "돈이 있으면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할 수 있다. 네가 채찍이라 해도 나는 할 것이다. 요구할 수 없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 "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강한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학식이 깊어 당시 매우 유명했다. 그는 거의 모든 것을 아는 성인으로 여겨지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성인이 될 수는 없지만, 나는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올바른 길을 따르십시오-똑바로 행동하십시오.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누가 내 명예를 훼손합니까?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유명하다면, 너는 시도해 볼 수 있다. 사민도 3 대가 직진하는 이유다. "사서에 따르면 공자는 30 대 때 노인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떠날 때, 노인은 한 마디를 했다. "총명하고 깊고, 죽은 사람과 가깝고,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도 능하다. 그는 그의 몸에 위험이 있는 사람들도 사악하다고 생각한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신을 친자식으로 여기지 말고 자신의 근육을 조심해야 한다. ""

남을 돕다

공자는 인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창설했다. 그 본인은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잘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악은 아니다", "나는 후하게 사람을 대한다" 는 것은 모두 그의 인생 규범이다. 아들은 말했다: "십중팔구는 배우기로 결심했고, 삼십중은 서 있었다.

8. 공자는 어떻게 그의 궁핍함을 표현하고 근심을 잊는 심경을 표현했는가? 1. 자는 말했다: "먹고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도 즐겁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번역: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방도 낙이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

예 공 (ye gong) 은 공자에게 루즈 (ruze) 에게 물었지만 루즈 (ruze) 는 틀렸다. 공자는 "나는 여자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녀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고, 그녀는 즐겁게 고민을 잊었다. 그녀의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클릭합니다

번역:

엽은 공자에게 어떤 사람인지 물었지만 대답하지 않았다. 공자 (루즈에게): "왜 그가 너무 화가 났다고 말하지 않고, 열심히 밥 먹는 것을 잊고, 모든 고민을 잊고, 심지어 자신이 늙었다는 것조차 모르는 것이 바로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