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명언으로 각자의 직무를 수행하다.
명언으로 각자의 직무를 수행하다.
사회분업을 진행하고 실천하면서 관련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은 현대사회의 대다수 시민들의 공감대라고 할 수 있다. 즉, 작가는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고, 사회적 책임의 범위에는 논의할 필요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이 글에서 간단히 이 점을 적어 두는 것이다. 제가 상세히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작가가 져야 할 사회적 책임의 정도와 작가별 사회적 책임의 차이입니다. 이 두 가지가 바로 모두가 논쟁하는 것이다.
지금 독자와 작가의 갈등이 적지 않다. 일반 시민들이 언론의 사람들을 비현실적으로 비난하고 사실을 왜곡하고 여론을 통제하는 것을 몇 번이나 보거나 들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심지어 조금도 사양하지 않고 그들을' 자본이나 권리 뒤의 앞잡이' 라고 부른다. " 이런 현상이 존재하고, 이런 허위 글의 저자들도 그 글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한편, 10 년 20 년 전과 비교했을 때, 점점 더 무책임한 작가가 전체 사회와 관련이 있으며, 작가의 일방적인 책임만이 아니다.
경제와 사회의 끊임없는 발전은 자본력의 확장을 가져왔다. 자본은 은행과 공장뿐만 아니라 언론도 통제한다. 문학도덕으로 볼 때 작가는 자본의 힘에 고개를 숙여서는 안 되고, 객관적인 사실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미래의 발전 방향을 탐구해야 한다. 이른바' 성인만이 돈을 똥처럼 철저히 볼 수 있고, 대부분의 일반 작가들이 타협할 수 있어 업계 전체의 풍조가 나빠질 수 있다' 고 한다. 일반 대중의 독서 선호도가 갈수록 오락화되고 조각화되면서 작가는 사회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글을 의도적으로 영합하고 창조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중국의 영화작품과 문자작품은 등급이 없는 등 제도적인 문제도 있다.
작가는 그 글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주요 책임을 져야 하며, 책임은 80% 이상이어야 한다. 나머지 20% 도 없어서는 안 될 20% 로 전 사회가 부담한다. 이는 작가의 객관적인 글쓰기 환경으로 작가에게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저자마다 서로 다른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인터넷 작가로 대표되는 저자가 정당한 사회적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는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인터넷 소설, 오락뉴스 등 상대적으로 저속한 작품을 쓴 작가의 사회적 책임은 글로 관객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글이 도덕적 최종선과 법률적 붉은 선에 닿지 않는 한,' 영양가 있는' 문자를 쓸 수 있다. 이런 오락 문자의 생산자가 글로 민중의 사상 건설을 책임지도록 강요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분업 협력의 기본 이념에 위배되는 것이다.
그런데 왜 많은 독자들이 이 작가들을 비웃었을까요? 간단히 말해서, 일부 오락 텍스트의 저자들은 불법적인 변두리에서 시도한다. 심지어 역사의 반전을 일으켜 복수, 전쟁, 물욕, 폭력, 노랑 등의 요소를 조장한다. 만약 이러한 관념이 한 사회에서 성행한다면, 이 사회에 매우 불리하다. 그러나 독자들도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되는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인민을 위한 사상 건설, 사회 현실 문제 반영, 인류의 미래 발전 방향 탐구 등 사회적 책임은 제 1 과 제 2 계단 작가가 부담해야 하며, 엄숙한 문학 창작자가 부담해야 한다.
요컨대, 사회화 분업의 전제하에, 어떤 인간 사회의 모든 성원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런 책임의 범위와 정도는 명확하게 나누어야 하며, 제멋대로 책임을 줄이거나 많이 부담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동시에 사회의 다른 회원들의 합리적인 협조와 합리적인 보수가 필요하다. 자본, 권리 등의 요소가 사회적 분업, 사회적 책임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 보수는' 플래티넘 등급' 의 인터넷 서명작가와 같은 일련의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며칠 동안 수억 달러를 동원할 수 있는 영화배우들이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