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가장 미묘한 것은 어디에서 오는가?

가장 미묘한 것은 어디에서 오는가?

초청과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서비홍 씨는 "덕을 위하여 지식을 구하라" 는 입버릇이 있다. 광범위하고 정밀해야 한다: 극명하고 중용 "이라고 그의 일생의 신조는 이 몇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

서비홍 씨는 생전에 여러 차례 이 글을 썼다. 그의 학생인 심작요는' 정교하고 넓어야 한다' 는 추억 문장 속 서비홍이 학생에게 서예를 해 가장 많이 쓴 글자는' 정교하고 넓어야 한다' 고 말했다. 서비홍의 입버릇이 그의 마음 속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20 19 년 4 월 2 일 오전 중앙미술학원 100 년 개교식에서 * * * 서비홍 교훈' 가급적 함축적' 비문의 개막이다. 서비홍이' 가장 미묘하게 하고 가장 많이 지불한다' 는 사상의 깊은 영향을 다시 한 번 목격했다

서비홍 선생은 구학신학시대의 일대 진보학자이다. 그들의 계몽은 노학, 사서오경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젊었을 때, 바로 중국의 신문화 운동과 중국이 과거 시험을 폐지하고 신식 학교를 설립한 시대였다.

그래서 그들 세대의 문화 사상 기초는 수구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쑤 Beihong "징 드 질문 학습; 광범위하고 세밀하다. 극청과 중용' 은 바로 사서오경 중 하나인' 중용' 제 27 장의 한 구절이다.

에티켓 300, 존엄성 3000. 먼저 사람을 대하고, 나중에 일을 하다. 그래서 이렇게 말합니다. "비도덕적이면 응고되지 않는다. 그래서 군자는 덕을 공경하고 지식을 탐구하여, 그로 하여금 크고 정밀하며 중용을 극도로 맑게 하였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진심으로 황송하다. 나는 옛집에서 자만하지는 않지만 열등하지도 않다. 국유로가 있는데, 그 말은 나라를 흥성시키기에 충분하다. 나라에는 방법이 없다. 침묵으로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지혜와 철리가 있어야 몸을 보호할 수 있다. \ "이것은 평화 라고!

서비홍 씨는 이 말의 취지를 농축하여, 시종 그의' 존덕, 존도, 존학' 을 농축하고 있다. 광범위하고 정밀해야 한다: 매우 밝고 중용' 은 사람이 되고 학문을 하는 좌우명이다. "그는 이 말을 한 번 이상 베껴 써서 학생들에게 모토로 주고, 그들이 공부하고 사람이 되도록 격려했다.

그중에서도' 해박하고 심오하다', 특히 서비홍이 가장 중시하는 예술 격언. 그래서 서비홍이 자주 하는 이 말은 너무 유명해서 오늘 중앙미술학원에 새겨진 교훈이 되었다.

그렇다면 왜 서비홍은 이 말들을 그렇게 중요시합니까?

여기에는 방법론과 학습의 가치관이 모두 있기 때문에 서비홍은 고대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매우 추앙한다.

고대 학자들의 주요 사상의 원천은' 사서오경' 이다. 명청시대가 되면 이미 단어와 구를 외우는 문제가 아니라' 그 믿음을 얻는다' 는 것은 유교 고전의 단어와 구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다.

원래 원전은 "심오하고 심오하다" 였는데, 원래 유교 자제는 군자로, 넓은 팔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구체적인 실천이 있어야 하며, 이상과 가슴에 대해 빈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비홍은 이 말을 자신의 예술사상으로 인용하여 약간의 변경을 하면 "함축적이고 넓어야 한다" 고 했다. 그림은 세심한 관찰과 깊은 사고를 필요로 하며, 동시에 넓은 예술 분위기를 갖는 것이 좋은 예술이라는 뜻이다.

서비홍은 학생들에게 이런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라고 요구하는데 구체적인 폐단이 있다.

서비홍이 사실적인 그림을 제창할 때, 중국화 유파 허와 위사가 중국에서 서구 현대파 회화를 제창하는 오해도 있었다.

서비홍은 중국화는 반드시 향상되어야 하고, 그림은 실질적인 내용이 있어야 하며, 공허해서는 안 되고, 필묵 기교를 놀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또한 "오히려 서투른, 오히려 못생긴 아첨 하지, 오히려 단편적인 유창 하지, 오히려 직설적으로 배열 하지 않는"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사실, 그것은 빈 중국화를 겨냥한 것입니다.

서비홍은 줄곧 회화의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고 주장해 왔다. 그는' 맹자 정성상' 에서 늘' 풍족하면 아름다움, 풍만함, 광채, 위대함' 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한 대련을 썼다: "충실함은 아름다움으로, 수행은 인자에 가깝다." 서비홍이 함축적 원동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그러므로 서비홍이' 중용' 에서' 광범위하고 정밀해야 한다' 는 말의 미묘한 변화를 얕보지 마라. 서비홍의 예술사상은 학생들에게 착실하게 그림을 그리라고 요구해 왔으며, 우선 사물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체험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서비홍을 스케치하면 학생들이 가장 밝고 어두운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성적인 비교 사고만이 진정으로 미묘한 즐거움을 발견하고 세부 사항과 전체와의 깊은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많은 세부 사항들이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물건을 깊이 묘사할 수 있습니까?

서비홍의 학생인 심작요에 따르면 서비홍은 스케치, 스케치, 석고상을 가까이서 볼 뿐만 아니라 먼 거리까지 볼 수 있게 했다. 많이 보고 적게 그리다. 그것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분석해야 훌륭한 스케치를 그릴 수 있다. 석고상은 죽은 것 같지만, 우리는 차가운 석고상이 아니라 석고상의 부드러움을 그려야 한다.

서비홍은 자신의 학생 중 한 명에게 말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편지를 썼고, 말의 표정을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서비홍은 또 학생들에게 스케치를 다 그린 후 다시 한 번 그림을 그려보라고 요구하며, 네가 그리는 과정에서 무엇을 기억하는지, 또 무엇을 잊기 쉽다는 것을 검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비홍이 학생들에게 제사를 가장 많이 준 것은 "함축해야 하고, 넓어야 한다" 는 것이다.

서비홍 예술사상의 실천으로 볼 때, 그가 말한' 함축, 넓음' 은 함축뿐만 아니라 넓음을 가리킨다.

그림 속에서 너무 함축적인 것은 어렵지 않고, 무궁무진하며, 바람이 통하지 않는다. 이런 그림은 단지' 사물' 과 재료의 축적일 뿐, 이렇게' 정교한' 그림은' 초현실적' 으로 그려도 의미가 크지 않다.

그러나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지 마라, 바로' 사물을 초월하다', 어떤 우주와 생명, 초령과 초물질 등이다.

이런' 예술' 은 사실 두 글자' 비어 있다' 이다.

학문의 관점에서 볼 때, 높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프로로 대중에게 있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엄격한 과학적 증거가 필요 없고 정확한 근거를 검증해야 한다. 이것은' 백방으로' 라고 불린다.

세심함이 구체적이고, 깊고, 현실적인 태도라면, 대중에게 더 높은 목표와 더 높은 이상을 가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예술은 영원히 길에 있다.

서비홍 자신의 생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예술사상을 실천했다.

예를 들어, 제백석의 그림 역시 대의심, 묵, 구체적 생활의 세부 사항이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미감을 준다. 서비홍이 제백석을 알게 된 이후로 그의 그림에 대한 지지와 감상이 줄곧 매우 컸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제백석의 그림이' 감화, 대중으로 나아가는 것' 의 가장 생동감 있는 실천 패러다임이기 때문이다. 그는 "미묘하고 대중을 향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서비홍의 이 입버릇은 오늘날에도 매우 높은 예술 실천과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예술적 이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탄탄한 투쟁정신과 원대한 야망, 세밀한 관찰과 발견, 깊은 역사적 안목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위대한 예술가를 낳는 기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