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하는 것은 아는 것의 시작이고, 누가 할 수 있는지 아는 이론이다.

하는 것은 아는 것의 시작이고, 누가 할 수 있는지 아는 이론이다.

"하는 것은 아는 것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성공하는 것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이론입니다.

"하는 것은 지식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하는 성공이다" 는 것은 도행지 씨가 제기한 중요한 교육 이론이다. 이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왕선생은 아주 통속적인 예를 사용했다. 어린아이들은 불손이 뜨겁다는 것만 알고, 얼린 손은 눈은 차갑고, 설탕을 먹는 것은 달콤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들기' 에서' 안다' 까지의 과정을 간단히 설명했다. 이어 도선생은' 묵변' 과 결합해 세 가지 지식' 친지, 듣기, 말하기' 를 제시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친밀한 지식은 모든 지식의 기초" 라고 생각하며, "친밀한 지식" 의 의미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되며 "행동" 에서 비롯됩니다. 이에 대해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으니, 그럼 내 견해를 말해 보자.

첫째, 지식은 개인 지식에서 비롯됩니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지식' 은 순수 수업에서 배워야 할 지식을 가리킨다. 제가 가르친 수학을 예로 들어보죠.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서는 "수학 지식을 생활 실천에 통합하면 학생들이 생활 곳곳에 수학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수학을 배우고 적용하는 의식을 높일 수 있다" 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24 시간 타이밍법' 을 공부한 후, 학생들에게 텔레비전 신문을 보고, 각종 텔레비전 프로그램, 특히 저녁 프로그램 예측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고, 아이들이 밤이 언제인지 말하게 하여, 수학 지식을 생활에 통합하고, 생활 곳곳에 수학을 체험하고, 그들이 직접 지식을 느끼고 응용하기 때문에, 지식에 대한 숙달이 단순한 설명보다 훨씬 낫다. 예를 들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 많은 경우,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뿔 볼륨" 강의에서 학생들은 같은 테이블에서 실험을 할 수 있으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을 통해 그들은 지식 생성 과정을 느낄 수 있고, 공식이 명확하고, 학습 효과가 자명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학교 3 학기 나눗셈 계산 수업은 매우 단조로운 교육 내용이다. 그래서 흔들리는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는 과정은 학생들이 산수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수십 개는 나무 막대기 네 묶음을 두 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는 것이고, 각 부분은 두 묶음, 즉 20 개를 얻는 것이다. 따라서 막대기 두 개를 10 개로 나누는 과정은 한 명을 세는 과정이다. 이 조작 과정에서 학생들의 손, 귀, 입, 뇌 등의 감각은 모두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산수가 분명하며, 너무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속담에'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는 말이 있다. 많은 경우 조작은 단순한 기억 효과보다 훨씬 낫다. 개인의 참여가 사고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은 수학 수업에서는 할 수 있고, 이과 수업과 같은 다른 것은 학생들이 머리를 써서 공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지식의 학습은 단지 손으로 참여할 수 없다. 지식의 학습에는 교사가 학생들을 지식의 탐구 과정에 이끌고 배운 것을 생활에 적용해야 하는데, 이는 또한 우리의 수학의 새로운 교과서에 반영된다. 수학은 생활에서 비롯되고, 생활에 봉사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따라서 현행 수학 교재에 실천 과제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관찰, 조사, 시도 등의 활동을 통해 수학 지식을 생활에 더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숙제는 하나의 교육 단위의 하나의 연구 과제와 결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통계학을 가르치고 나면, 가족, 슈퍼마켓, 채소 시장에서 비닐봉지 사용을 통계하는 실전 활동이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의 실천 통계 활동에서 학생들은 대량의 수학 지식을 적용하여 학생의 종합 능력을 배양할 것이다.

둘째로, 나는 생활 속의 지식도 개인의 지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난번 보충수학연습문제가 이런 유형의 제목을 냈던 것을 기억합니다. (구체적인 제목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다음은 대강의 뜻일 뿐입니다.): 상가에 있는 옷 한 벌, 원래 126 원, 실제 할인 12 원, 우리 엄마가 썼어요 (); 이런 생활 상식 문제를 학생들은 이해했는데, 이 문제의 정확도는 매우 높을 것이다. 숙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나는 이 문제의 정확성이 나의 기대와는 거리가 멀고, 심지어 나의 최소 요구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많은 학생들이' 126+ 12' 를 사용한다. 한차례의 분노가 지나간 후, 나는 점점 냉정해져서 자세히 생각했다. 사실 별다른 희한한 것도 없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보다 컴퓨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계속 연구를 하고, 우리보다 더 많이 연습하고, 새로운 것에 대해 우리보다 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들이 매우 염려하고 자주 연락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쇼핑 할인이 얼마인지, 실제로 얼마를 썼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부모님이 걱정하시는 이 모든 것이 제 생각에는 생활 상식의 주제인 것 같습니다. 그들에게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할인' 이 무슨 뜻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바나나가 어떤 색깔인지 물어보는 것과 같다. 만약 그가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면. 이것은 "행동은 인식의 시작이다" 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지심지식이 모든 지식의 근원이다' 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앞에서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모두 함께 연구하세요."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학생 학습의 길잡이로 삼아야 한다. 지식탐구는 지식의 원천이다. 타오 씨가 말했듯이, "나는 세상에서 가장 경제적인 것이 이런 친밀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아들이 자주 보는' 지혜나무' 를 생각나게 한다. 그 안에는' 과학 거품' 이라는 열이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머리를 움직이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좋은 습관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시험, 일, 놀이를 통해 과학 현상을 인식하고, 과학 지식을 얻고, 과학 게임을 통해 과학을 배우게 한다. 지난번에 아들과 나는 한 장면을 완전히 보았다. 단편 영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홍과 버블 루가 아이들에게 종이 한 장을 입에 넣고 힘껏 불게 했습니다. 너는 종이가 어느 방향으로 진열될 것이라고 생각하니? "아이의 경험으로 볼 때 분명히 쪽지가 롤업될 것이다. 아이들이 알아맞힌 후 사회자는 바로 정답을 발표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한번 해보라고 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지폐가 반대 방향으로 떠다니는 것을 발견했다. 아이들이 이상하다고 느낄 때, 사회자는 애니메이션으로 소개하여 현상 뒤의 과학 지식을 이해하게 한다. 도행지 씨도' 아이의 두 손 해방' 에서 에디슨의 어머니를 여러 차례 칭찬하며, 감히 자신의 아이를 화학약품으로 놀게 하고 실험을 하여' 발명의 왕' 으로 만들었다. 그는 우리 선생님이 "에디슨의 어머니로부터 배우고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며 학생들의 창의력 발전을 방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와트가 증기가 솥뚜껑을 밀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증기도 기계를 추진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갈릴레오는 피사의 사탑에 무게가 다른 공을 던져야 무게가 다른 공이 동시에 착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학적 일화들은 한 가지 이치를 설명한다: 하는 것은 인식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하는 성과이다.

2 1 세기를 위해 책 지식을 실천하고 책 지식을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행동하자.

당신의 찬성은 내가 대답하는 동기입니다. 받아들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