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양시전의 인물 평가

양시전의 인물 평가

< P > 양시전 교수는 우리나라 회계학계의 일대 종사로, 특히 중서, 탁월하게 성공한 대학 문가이자 귀머거리, 시대 선두에 서 있는 위대한 사상가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셀린의 모범은 부끄럽지 않다! 철인은 비록 죽었지만 양노가 남긴 귀중한 정신부 (특히 학술혁신과 도덕정서 등) 는 오늘을 계몽하고 후세를 전하기에 충분하며, 영원히 찬란한 광화 < P >-여서영: 양시전 교수의 유서' 1949-1992 년 중국 회계제도의 진화' 에 대한 독후감 선생은 인격이 고상하고 학식이 해박하여 선인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일생은 정정하고, 두 소매의 맑은 바람은 세인의 전범이다. 선생은 5 여 년 동안 일관되게 중국의 회계 교육 사업에 충성하여 영재를 양성하고, 전도를 하며, 직무를 다하였다. 성실하게 처세하고, 강직하고 슬림하며, 남의 스승이 되었다. 27 년 1 월 1 일 양시전 교수 서거 1 주년 기념일로 어르신의 휘황찬란한 삶을 되짚어보고, 우리 스승의 영용웃음과 모습을 회상하며, 그가 중국의 회계사업을 위해 한 놀라운 공헌을 추모하며, 신이 숭상심에 부풀어 하늘과 땅 사이에 메아리치고, 선생님, 당신은 영원히 우리 마음 속에 살고 있습니다! < P > 선생의 중국 문화에 대한 공헌은 다방면으로 경제학, 관리학, 재정학, 금융학, 회계, 감사 등에 모두 깊은 공로를 가지고 있다. 회계학 연구 방면에서 선생은 중국에 입각하고, 외국을 겸비하며, 서양을 중용목적으로 한다. 회계 학술 입론 방면에서, 여러 집과 함께 각 파의 정수를 채집하고, 또 혁신에 입각하여 이론과 실제의 융합을 견지하고, 한 집안의 말을 확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선생은 늘 우리에게 가르침과 저술이 모두 엄밀하고 실용적이며 엄숙하고 진지하며, 깊고 얕고, 박중정밀해야 한다고 간곡히 훈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학생들을 위해 책임지고, 독자를 위해 책임지고, 사회 전체를 위해 책임을 져야 한다. 선생은 역사를 쓰려면 스드가 있어야 하고, 다시 고증하고, 증거를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르침에는 사덕이 있어야 하고,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후정인이 있어야 한다. 문장 쓰기도 도덕과 통일되고, 혁신을 말하고, 성실을 말하고, 학술 발전에 이롭고, 사회에 이롭다. < P > 선생은 평생 금문홍론이 매우 풍부했고, 화장은 찬란하게 빛났다. 만리 추격하여 원류를 탐구한다고 할 수 있는데, 호수의 궁핍한 경전은 변덕스럽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먹종을 휘둘러 신수를 부리고, 문채가 살랑살랑 용신을 걷다. 선생의 논저를 종합해 보면, 그 주요 학술 공헌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8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1) 중외 정부와 기업 경제 및 회계 통제의 역사적 운행 법칙에 따라' 위탁책임학설' 을 창설했다. 이 학설은 이미 회계 통제 이론의 건립의 큰 기둥이 되어 중외 회계 학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중외 회계 이론의 발전과 개혁 실천에 영향을 미쳤다.

(2) 현대회계의 본질을 밝혀' 현대회계통제론' 을 창설했다. 그 이론은 현대회계업무에 대한 시스템 요구 사항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가장 근본적인 방면에서 현대회계의 학술적 지위와 사회적 지위를 확립했다.

(3) 감사 민주주의 이론. 선생은 감사작업이 국민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데, 감사학설은 어떻게 국민을 대표하여 감사를 실시할 것인지를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감사가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먼저 감사 결과를 공개하고, 국민들이 감사의 결과가 공평하고 공정한지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감독과 인민대표회의 제도를 밀접하게 결합해야 한다. 이 학설은 당대 감사 개혁을 추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4) 경제 효익 이론. 선생은 회계 통제 업무가 경제 효익 실현을 위해 서비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시적, 거시경제 효익의 실현, 종합적 경제 효익의 실현, 심지어 사회 효익의 실현까지 모두 회계와 감사 통제 업무의 기초 위에 구현되어야 한다. 만약 이 일의 기초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경량이 경제 효익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고, 중중은 경제 효익이 허사가 될 수 있다. 선생의 이 학설은 국유기업 회계개혁을 인도하거나 자본시장 회계개혁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5) 능동적인' 절약학설'. 선생은 사회주의 시장경제하의 절용이나 절약관념이 역사의 절용관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고 계획경제의 절용이나 절약관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절약) 당대의 절용이나 절약관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우선 증산, 증자, 이윤 증가를 고려한 다음 절용이나 절약 문제를 계획해야 한다. 능동적인 절용은 결코 제품 경제의' 쌍증쌍절' 이 아니라 시장경제하의' 삼증삼절' 이다. 선생의 이상 학설을 결합하여 고찰하면 선생의 회계학설이 체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회계관념상, 이론상의 변혁으로, 사회주의 시장경제하의 회계개혁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6) 비용 통제 이론. 선생은 원가통제가 회계통제의 중심 업무이며, 경제효과를 실천하는 관건이며, 기업가로서 반드시 원가회계의 임무를 명확히 하고 원가통제의 목표를 정확하게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용 통제를 실질적으로 기업의 경제 효과를 높이는 방면으로 실시하다. 선생의' 원가회계의 임무',' 효익 1 책',' 미시효익 기본' 등이 모두 이 방면의 학설의 고전이라고 말해야 한다.

(7) 경영 회계 이론과 기업 관리 관행의 결합에 대한 뛰어난 공헌. 선생은 최초로 관리회계번역을 중국에 도입한 교수이며, 그는 국내 대학에서 대학원생에게 이 과정을 최초로 개설했다. 선생은 관리회계가 중국 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여 기업의 경제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생은 우리나라 기업이 내부 통제와 외부로부터의 통제를 유기적으로 통일하여 재무회계학과 관리비용회계학의 과학통제체계를 형성하여 현대기업의 개혁과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의 이 관점은 지금까지 줄곧 영향을 미쳤다.

(8) 유물론의 회계 역사관. 선생은 역사적 사실이 "천하가 무질서하게 먼저 난잡하지 않고, 천하가 계책을 다스리려 하면 바로 다스린다" 는 것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선생은 사학, 고문학, 고중국어에 정통하고, 역사에 통달하며, 고금을 통찰한다. 이 명언은 역사가의 절창, 문호의 묘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언어는 정교하고, 의도는 정밀하며, 철리가 깊고, 의미는 포용이 높다. 그러므로 이 말은 국내외에서 대량으로 인용되어 회계계에서 가장 큰 유명인의 명언이 되었다. < P > 지식인이 어떻게 사람이 되고 학문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선생은' 지식인' 에 대해 정교한 해석을 한 적이 있다. 선생은 지식인이 인격과 도덕을 잃고 고풍의 기개를 잃어버리면 지식인이 아니라 식자분자일 뿐이라고 말했다. "회계상, 빚을 갚지 않으면 파산해야 한다", "지식인", "만약 헌신이 즐거움에 미치지 못한다면, 아마도 파산한 무가치한 사람일 뿐이다." " 이것은 선생의 금옥언으로,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평생 쓸 수 있게 한다. 우리는 반드시 선생을 본보기로 삼고, 사람을 잘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지식인을 잘해야 하며, 영원히 선생이 요구하고 기대하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

-- 곽도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