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속담에서 역신과 옥에 관한 관용구를 찾아보세요

속담에서 역신과 옥에 관한 관용구를 찾아보세요

한 마디와 9개의 삼각대

전국시대 진나라 군대가 조나라 수도인 한단을 포위했다.

상황은 매우 위태로웠다. 조국왕, 왕소성파 평원공은 초국에 도움을 청하러 갔다. 평원은 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20명의 제자를 이끌 계획이다. 19명이 선발됐지만 아직 한 명이 실종됐다. 이때

마오수는 가겠다고 자원했다. 평원공은 의심스러워 마지못해 그를 추국으로 데려갔다.

평원공은 초나라에 도착한 후 즉시 초왕과 '조를 돕는다'고 의논했고, 그들은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눴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 이때 모수가 초왕에게 말했다: "오늘 우리가 당신에게 지원군을 보내달라고 왔는데 당신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초나라에는 군사가 많고 영토가 넓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제 생각에는 초나라가 단결하여 조나라보다 더 진나라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오수의 말은 국왕을 설득했습니다. Chu는 즉시 Zhao를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조나라로 돌아온 평원공은 "모선생이 초에 도착하자마자 초를 구정보다 더 중요하게 만들었다"고 감동적으로 말했다.

대로. (Jiuding Da Lu : Zhong Ming, Ding도 고대 국가의 보물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한 단어 9 개의 삼각대"라는 관용구가 유래되었으며 한 문장이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풍요로운 옷을 입고 고향에 돌아가다

'남부사. 38권. "유원경 전기"

청원문화(Qingyuan Wenhe)도 원경의 제자였다. ... Bafu는 Zhonglang이 될 목적으로 지어졌습니다. 무제(吳帝)는 선(禪)을 받아들여 충안후(崇庵侯), 삼기장시(Sanqi Changshi)의 칭호를 받았고, 윤도후(雲du丹侯)로 바뀌었다. 그는 Yongzhou의 주지사가되어 주지사가되었습니다. 황제는 새 누각에 작별 인사를 하고 "너희는 좋은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왔으니 나는 서쪽을 걱정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시우 황제는 영주에 있었고 청원은 그의 작별의 주인이었으므로 그는 "과거에 양공이 유홍에게 왕후가 내 집에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은 상황이 똑같다"라고 말했다. "지난 10년 동안 청원관저에 있을 때 나는 그가 더 낫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웨이용지보다.

유방의 사방 당황은 항우의 군 사기를 더욱 흔들었다. 군인들은 몹시 울었다. 그때 항우는 진나라를 정벌하기 위해 '선양을 먼저 정벌하고 왕이 될 좋은 기회'를 놓쳤던 것 같다.

그러다가 그의 '편협함' 실수로 인해

홍문 연회에서 유방을 죽일 기회를 놓쳤고, 나중에는 '아방궁 불태우기' 때문에 그는 '보물을 모으고 싶었다'고 말했다.

여자들은 동쪽으로 가세요." 그 당시 몇몇 현자들은 진(秦)에 수도를 세우고 자신을 왕으로 선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항우는 황폐해진 진궁을 마주하고 다시 동쪽으로 돌아가고자 했으며, “부귀가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밤에 비단옷처럼 걸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머리에 못을 박아 '영광히 고향에 돌아가 조상을 공경한다'는 항우의 컨셉을 표현했다.

속담처럼: "좋은 사람은 모든 방향으로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우는 고대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을 갖고 있으면서도 '황제가 되겠다는 야망'을 품고 8년간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 속에서 늘 고독한 비극의 영웅이었다. 항우는 한편으로는 황제가 되고 싶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위대한 영웅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강동성 사람들 앞에서 유명해지고 싶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가 황제가 되는 데 '걸림돌'이 되었다.

바람이 불고 학이 지저귀고 풀과 나무가 다 싸우고 있습니다.

관용어 설명: 지저귀는 소리: 새소리. 바람소리와 학의 울음소리를 듣고 그들은 추격자들인 줄 알았다. 당황할 때 의심스러운 사람을 묘사합니다.

관용어 유래 : "금·사현전": "학의 포효를 듣고 모두가 왕의 주인이 왔다고 생각했다."

관용어 예 : The 갱스터들은 당혹스러워서 겁에 질려 도망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는 이 항목을 나타냄: 바람과 학이 으르렁대고 풀과 나무는 모두 군인입니다.)

관용어 이야기: 서진 말기에 내란이 일어났습니다. 오랜 불안으로 인해 서진 왕조는 결국 실패했다

다행히 랑야 왕 사마예가 건강에 동진 왕조를 세웠습니다. 진나라가 강을 건너 남쪽으로 들어오자

북쪽은 호족이 차지했지만, 나중에 북쪽은 전진나라가 완전히 점령하고 남쪽에서는 동진나라와 맞섰다. 양쯔강.

당시 전 진(秦)나라의 지도자 복건(富建)은 한나라의 왕멍(王孟)을 총리로 삼아 나라를 만들겠다고 결심했다. >아주 강해요. 복건은 중국 통일의 염원을 이루기 위해 80만 대군을 이끌고 남침했다.

진나라의 왕들과 대신들은 이 소식을 듣고 매우 겁을 먹었습니다. 오직 시에안 총리만이 매우 침착하고 침착하게 전쟁을 준비했습니다.

비수이에서 세안은 진군이 집결하기 전에 재빨리 군대를 보내 강을 건너게 했다.

진군을 몰래 공격했다. 그 결과 옛 진나라는 비참하게 패했고, 군인들은 바람 소리나 학의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면 진군이 곧 공격해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겁에 질려 도망쳤다. 이 전투에서 전진(前秦) 병사들은 막대한 사상자를 냈고, 이는 향후 남북의 장기 대결을 결정짓는 일이기도 했다.

호랑이를 섬기다

wèi hò zuò chāng

〖설명〗伥: 伥鬼, 고대 전설에는 호랑이에게 먹힌 사람이 죽어서 귀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 사람들을 유인하여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호랑이의 유령 역할을 해보세요. 악을 행하는 자들의 공범으로 행동하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출처〗 '태평광기' 430권: "귀신은 호랑이에게 잡아먹힌 사람이다.

송나라 앞에서 말을 하기 때문이다." Sun Guangxian의 "Bei Meng Suoyan Yiwen"4 권 : "호랑이로 죽은 사람,

물에 빠진 유령을 하렘이라고하며 누군가가 대신해야합니다

불나무와 은꽃?

서종이 당나라 군주 중 가장 쾌락주의적인 황제였지만, 비록 3년 동안만 제위를 지냈지만

그는 자신의 오락을 위해 많은 물질과 인력을 낭비해야 했다. 매년 등불 축제가 열리는 밤에는 20피트 높이의 등나무를 세우고 5만 개가 넘는 등불을 밝혔는데, 이를 불나무라고 불렀습니다. 훗날 시인 소웨이웨이(蘇孝偉)는 이를 제목으로 삼아 그 상황을 묘사하는 시를 썼다. 그의 제야 시에는 "불나무와 은꽃이 피어나고 별다리 쇠자금이 열리고

검은 먼지가 말을 따라가고 밝은 달이 사람을 쫓는다

유랑하는 창녀들은 다 제철이라 유랑하는구나 노래가 끝나면 매화는 떨어지고 황금빛 달은 밤이 될 수밖에 없고 옥이 새어 서로 달려오지 못하느니라." 이 시는 당시의 떠들썩한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숨김없이, 내 눈앞에서 독자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 같습니다.

밝은 빛이 있는 곳이 타오르는 나무와 은빛 꽃처럼 보이는 곳을 묘사하는 관용어입니다. 그래서

요즘 이 문장은 번영하는 도시나

밤에 밝은 조명 아래 성대한 모임이 열리는 곳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Tianya Haijiao

Tuizhi라고도 알려진 Han Yu는 당나라 중기의 위대한 작가였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두 살 때 돌아가셨고, 어머니도 곧 돌아가셨다. 그는 어렸을 때 형 한휘(Han Hui)와 형수 정(Zheng) 여사에게 의지해 살아갔다. 랑한유는 이 나이대에는 좀 어리다. 그 후 한휘는 42세가 되었을 때 재상 원재 사건으로 인해 소주 태수로 강등되었다. 그는 몇 달 만에 소주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이때 한유는 고작 11세였다. .

12살, 트웰브랭도 아주 어리네요. 한유는 세 명의 형(후이,

본, 지에)이 있었지만 모두 일찍 세상을 떠났다. 이때 조상의 후손을 물려받은 사람은 한유와 그의 조카 십이랑뿐이었다.

그들은 단 하루도 떠나지 않았다.

한유는 19세에 이성을 떠나 수도로 갔다. 그 후 10년 동안 그는 열두랑을 세 번만 만났다.

그가 Xigui로 돌아와 Twelve Lang과 영원히 함께 살 계획이었을 때 불행히도 Twelve Lang은 이때 사망했습니다. 한유는 이 소식을 듣고 너무 슬퍼서 '십이랑에 제사'라는 글을 쓰고 건중에게 시사물품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했다.

먼 곳에서 가서 그를 제물로 바친다.

이 추모글은 말 한마디 한마디에 눈물이 넘쳐 읽기만 해도 안타깝다.

기념문에는 '하나는 하늘 끝에 있고 하나는 땅 모퉁이에 있다'라는 문장이 있다. "세계의 종말"이라는 문장

단어는 극도로 먼 곳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갓 나온 별장

유비는 초가집을 세 번 방문하여 제갈량을 초대하고 그를 군사고문으로 모셨다. 하지만 관우와 장페이는 디젤에 만족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조조는 장군 하후돈을 보내 10만의 군대를 이끌고 새로운 영토를 공격하게 했습니다. 유비는 제갈량에게 접근하여 논의했습니다.

제갈량이 말했습니다. 장군들이 내 명령을 듣지 않을 까봐 두려워서 주의 인장을 빌려주고 싶습니다." 검을 사용하자 유비는 서둘러 봉인검을 제갈량에게 건네주었다. Zhuge Liang은 장군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관우는 병사 천 명을 이끌고 옥산에 매복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적의 선봉을 놓아주었지만 불을 보고 재빨리 공격했다. 장비는 천명의 병사와 말을 이끌고 산골짜기에 매복했다. 불이 난 뒤 보왕성을 공격했다. 관평(關平)과 유풍(劉峰)은 500명의 병력을 이끌고 보왕사면 뒤에서 두 팀으로 나뉘어 대기하고 있었는데, 적군이 도착하자마자 즉시 총격을 가했다. 그는 또한 판청에서 조윤을 선봉으로 이적시켰다.

그는 패배만 허용받았지만 승리는 없었다. 유비는 지원군으로 천명의 병력을 데려왔다. 관우는 어쩔 수 없이 물었다. "우리는 모두 싸우러 갑니다. 무슨 일입니까?" 제갈량은 "저는 성에서 기다리겠습니다." 싸워라." 가서 싸우십시오, 선생님, 정말 행복합니다!" 제갈량이 말했다: "여기 봉인검이 있습니다. 명령에 불복종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관우와 장비는 말문이 막히고 비웃음을 당했습니다. 전투 중 각 장군은 제갈량의 지시에 따라 행동해 조조의 병사들을 직접 죽였다.

조조의 병사들은 투구와 갑옷을 버렸다. 제갈량은 처음으로 군대를 동원해 영리한 계산으로 큰 승리를 거두었다. 관우, 장비 등은 감동에 감탄에 빠졌다.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떡을 그리다

삼국시대 위나라에 육우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열 살에 고아가 되었고, 그의 두 형도 차례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전쟁의 혼란 속에서도 미망인인 처제와 조카를 부양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고 그의 삶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의 인품과 지식은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루위는 공무원이 됐다. 그는 정직한 관리였으며 3년 이상을 섬겼고 위명제는 그를 매우 신뢰했습니다.

당시 관계자들은 개인 추천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았고, 추천인들이 유명 인사들만 추천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들 연예인들은 대부분 실용성보다는 입담에만 치중해 서로를 아첨했다. 밍은 매우 불만스러웠다.

중서랑이 선정되자 위명제는 "이 선정은 반드시 육우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선정된 사람은 평판만 보아서는 안 된다. 평판은 마치 지상의 사람과 같다. 케이크인데 실제로는 먹을 수 없어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케이크를 그린다"는 관용어는 이 이야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요즘에는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환상을 사용하거나 거짓 이름이 실용적이지 않음을 설명하기 위한 비유로 자주 사용됩니다. '매화를 바라보며 갈증을 풀다'라는 속담도 있는데 비슷한 뜻이다.

요리사와 소

요리사와 소는 나중에 장자가 건강 관리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우화로 사용했습니다

실제로는 "장자". 즉, '요리사는 소를 먹는다'는 사실은 장자가 만들어낸 속담이다.

이날 요리사 딩은 문희준의 집에 초대되어 그를 위해 소를 도살했다. 손으로 소를 누르는 모습, 어깨로 소를 기댄 모습, 발로 소를 밟는 모습, 소에 무릎을 대고 누르는 모습 등 그의 움직임이 정말 능숙했다. 소의 몸에 정육점 칼을 찔렀을 때, 껍질과 살과 힘줄이 벗겨지는 소리가 요리사 딩의 칼의 움직임과 어우러져 너무 조화롭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소를 잡을 때의 움직임은 당나라의 '상림'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 같고, 소를 잡을 때 나는 소리도 요의 음악 '경수'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옆에 서 있던 원희준은 깜짝 놀라 큰 소리로 외쳤다. "아, 대단하다!

소를 도살하는 데 어떻게 그렇게 능숙할 수 있니? ?"

Pao Ding이 물었을 때 그는 재빨리 정육점 칼을 내려놓고 Wen Hui 씨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사물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이것이 보통의 기술보다 한발 더 나아간 거죠.처음 소 도살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 소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3년 동안 경험했을 땐 거대한 소들뿐이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소의 구조를 완전히 이해하게 되었는데, 소를 다시 보니 내 앞에 나타난 것은 더 이상 소 전체가 아니라 소의 여러 부분이었다. 이제 소를 많이 도살했으니 눈으로 보는 게 아니라 마음으로만 느껴보면 된다.

어디서.

소의 자연스러운 구조를 능숙하고 자유롭게 따라갈 수 있으며, 힘줄과 뼈가 연결된 틈에 칼을 직접 삽입할 수 있어 정육점 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큰 뼈는 커녕 살과 피가 연결된 부분도 만질 수 없으니까? 숙련된 요리사는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씩 칼을 바꿔야 합니다.

칼을 사용하여 고기를 자르는 반면, 많은 요리사는 뼈를 자르는 데 칼을 사용하므로

칼을 바꿔야 합니다. 매달 칼을. 나는 이 칼을 19년 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천 마리가 넘는 소를 도살했지만, 칼날은 여전히 ​​숫돌에 갈은 것처럼 날카롭습니다. 왜 이런가요?

소의 관절에 틈이 있고 칼날이 매우 얇기 때문에 극히 얇은 칼날을 사용하여 소의 뼈 사이에 끼워 넣었더니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넓고 쉽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19년 된 칼은 아직도 새로 갈은 칼처럼 보입니다.

그래도 근육과 뼈가 얽혀 있는 곳을 만날 때마다 시작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때는 특히 조심해야 하고, 눈을 크게 뜨고 움직임을 느리게 해야 한다. 부드러운 힘을 사용하여 핵심 부분을 찾으면 칼 하나로 소를 자르고 흙처럼 땅에 펼칠 수 있습니다. 소를 도살한 뒤 칼을 손에 들고 일어섰다.

뿌듯함과 행복함을 금할 수 없었다. 그런 다음 칼을 깨끗하게 닦아서 다음번에 사용하기 위해 칼집에 넣어 두었습니다.

쿡 딩(Cook Ding)의 말을 들은 후 문휘(Wen Hui) 씨는 고개를 끄덕이며 "좋아요.

당신의 좋은 말을 듣고 그에게서 많은 원칙을 배웠습니다." 자기 재배! ”

이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고유한 규칙성이 있습니다. 당신이 사려 깊은 사람인 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끊임없이 탐구하고 연습하면 완벽해집니다. , 그리고 일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Zhizi 의심스러운 이웃

송나라에 비가 많이 와서 그의 집 벽이 무너졌습니다. 부자 아들은 "우리가 짓지 않으면 >

분명 도둑이 와서 물건을 훔쳐갈 것이다. "이웃 시아버지도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부자 집은 밤에 정말 많은 물건을 잃어버렸어요

그래서 부자는 자기 아들이 똑똑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웃의 장인이 그것을 훔쳤습니다

집의 물건

감정적 친밀감과 소외감이 종종 오해로 이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신발을 맞춰라

출처

"회남자" ·린쉰에 대해 이야기하다"

이야기

춘추시대 왕 초영왕은 직접 수천 대의 병거와 10만 대군을 이끌고 채국을 정벌했다.

초영왕은 일이 잘 이루어진 것을 보고 동생을 보냈다. Qiji는 Cai State에 머물면서 그곳의 모든 중요한 군사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100,000명의 군대를 모아 계속 전진하여 King의 동생 Qiji를 단번에 파괴할 준비를 했습니다. Chu Ling은 성격이 나빴을 뿐만 아니라 야망도 매우 높았으며 Cai Guo와 같은 작은 곳의 리더 역할만 하는 것을 꺼려했으며 이로 인해 종종

Qiji가 불행해졌습니다. 치기 휘하의 조오(趙吳)가 이날 말하려고 하였는데, "이제 영왕이 원정을 나갔으니 나라가 텅 비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군대를 이끌고 귀국하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이때

링왕의 아들을 죽이고 새로운 왕을 세운 다음 정사를 결정하게 하세요. 장래에 왕이 되는 것이 문제가 될까요?

" 치기는 조오의 말을 듣고 군대를 이끌고 초로 돌아가 영왕의 아들을 죽이고, 형의 둘째 아들 자오를 왕으로 세웠다.

초의 영왕이 그곳에 있었다. 원정 중에 나라에 변화가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아들이 동생에게 죽임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세상에서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여 그 나라에서 목을 매었습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Jin의 Xian 공작이 Li Ji를 사랑했고 Li Ji는 그녀의 막내아들 Xi Qi를 왕자로 삼겠다고 제안했고 Jin의 Xian 공작은 그 말에 순종했습니다. 동의하고 그의 아들인 Li Ji가 이 두 가지를 저질렀습니다.

그것은 끝났지만 여전히 마음은 깊은 불안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Jin의 Xiang Duke에게도 두 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종얼과 이우.

이때 두 아들은 장차 Xi Qi의 왕위 계승에 큰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여 Chong'er와 Chong'er 형제 Yi와 I, Duke Xiang을 죽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진은 흔쾌히 동의했다. 그러나 그들의 음모는 정직한 목사에게 엿듣고

그는 즉시 Chong'er와 Yiwu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그들은 즉시 해외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회남자' 작가는 이 두 가지에 대해 "나쁜 사람의 말을 듣고 아버지, 아들, 형제가 서로 죽이게 하는 것은 사람의 몸집에 맞게 발가락을 잘라내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신발은 똑같아(아직도 신발에 맞게 발을 잘라낸다) 너무 현명하지 못하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명언:

☆그래서 신발이 아니다. 백 번 싸워서 이기는 것은 좋은 일이고, 싸우지 않고 적군을 굴복시키는 것은 좋은 일이다(춘추시대, 손무)

☆권리를 얻은 자에게는 많은 도움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권리를 잃은 사람은 적습니다. (전국, 맹자)

☆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만큼 좋지 않습니다. 전국·맹자)

☆군을 이용하는 방법은 먼저 마음으로 공격하고, 아래의 성을 공격하여 먼저 마음으로 싸우고, 그 다음에 병사로 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군사전략가들에게, 병사들을 잘 활용하는 자는 패전에서 성공할 수 있다(진·장방)

☆죽은 자만이 전쟁의 끝을 볼 수 있다(그리스·플라톤)

☆힘 없는 정의는 무능력, 정의 없는 힘은 폭정이다(프랑스·바스칼)

☆군인과 인민은 승리의 기초이다(마오쩌둥)

☆ 적이 진격하면 우리는 후퇴하고, 적이 주둔하면 우리는 싸우고, 적이 지치면 우리는 싸운다.

관을 사서 돌려준다. /p>

춘추시대 초나라에 보석 장사를 전문으로 하는 상인이 있었는데, 한때 장사를 잘하려고 제나라에 가서 장사를 했다. 보석, 그는 귀중한 나무로 작은 상자를 많이 만들고 상자를 아주 잘 조각하고 장식했습니다.

상자에서 향기가 나고 보석을 상자에 담는 것은 매우 섬세하고 아름답습니다. .

정(鄭)의 한 남자가 보석을 보고 상자가 정교하고 아름다웠어요. 가격을 물어보고 하나 사서

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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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작

전국시대 제나라에 춘우곤(春盛坤)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말을 아주 잘했다. 그리고 말을 잘한다.

은은 군주를 설득하는 데 사용되므로 군주는 화를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에서 강력한 제왕. 그 시절은 원래 아주 총명한 군주였는데, 왕위에 오른 뒤 술과 섹스에 중독됐어요,

국정에는 관심 없고 술 마실 줄만 알거든요. 매일 즐겁게 지내고, 중요한 일은 장관들에게 다 맡기고, 신경 안 쓴다.

왜냐하면

이때 정치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관료들도 그랬기 때문이다. 부패하고 직무를 소홀히 했으며, 여러 나라의 왕자들도 기회를 이용하여 제나라를 멸망의 위기에 빠뜨렸습니다. 제나라 사람들은 모두 제왕을 두려워하여 그를 설득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사실 제나라 왕실은 매우 그는 자신의 지혜를 보여주기 위해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조언이 옳다면 그는 여전히 받아들일 것입니다. 순우곤은 이 사실을 알고

전략을 생각하고

제위왕에게 조언할 기회를 찾을 준비를 했습니다.

어느 날 순우곤은 제나라 위왕을 만나 “폐하, 진이 수수께끼를 내겠습니다. 그것은 국유의 것입니다.

쥬스빅새는 3년 동안 왕궁에서 생활했지만 날개를 펄럭이지도, 날지도, 비명을 지르지도 않고 그저 몸을 웅크리고 있을 뿐입니다. 새인가?"

제위왕은 똑똑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천우근이 자신을 비꼬는 것을 알고 있었다. 저 큰 새처럼, 새로서

의 명예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즐긴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평범한 왕이 아니었기 때문에 한동안 고민했다

그 후

결심하고 변화하고 힘내서 뭔가 활발한 일을 하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그가 옳았다 춘뉴 쿤은 "글쎄요, 이 큰 새를 모르실 텐데요. 날지 않으면 하늘로 돌진하고, 노래하지 않으면 멈춥니다. 노래하면 멈춥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두가 놀라게 될 테니 기다려 보세요!"

그때부터 치위왕은 더 이상 술을 마시고 놀지 않고 나라의 일을 바로잡기 시작했습니다. 첫째, 전국 각지의 관료들을 소집하여 충성스럽고 책임 있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부패하고 무능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었다. 그 결과 온 나라가 금새 환호성을 지르며 곳곳에서 활기가 넘쳤다.

한편 그는 군을 바로잡고 군대를 강화하며 국가의 위신을 확립하는 일에도 착수했다. 이 소식을 들은 여러 나라의 제후들은 충격을 받아 감히 다시는 침략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침략했던 땅을 모두 제나라에 돌려주었다.

제위왕의 이번 활약은 그야말로 '블록버스터'!

그래서 나중에 사람들은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고 그것을 잘 사용할 수 있는 한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 '블록버스터'라는 관용어를 사용했습니다.

한 번 사용하면 종종 유명해요. 놀라운 일이 많아요.

여우는 호랑이의 세력인 척

초나라가 가장 강력했던 전국시대, 초나라 현왕은 장수 조나라를 두려워했다

Xi는 당시 북부 국가를 위해 셔츠를 입었고 이상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북한 장관들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물었습니다.

그때 장이(江毅)라는 장관이 그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옛날에 동굴 속에 배가 고파서 호랑이 한 마리가 있었다. 먹이를 찾으러 밖으로 뛰쳐나간 그는 갑자기 자신 앞에 여우 한 마리가 걸어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는 앞으로 뛰어내려 포획했습니다.

그런데 입을 벌리고 여우를 먹으려던 순간, 여우가 갑자기 이렇게 말했습니다.

감히 나를 잡아먹지 마세요! 백수의 왕이라고 생각하니 하늘과 땅이 나에게 왕의 왕이 되라고 명령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를 먹는 자는 천지의 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고개를 돌리자 여우의 오만함과 오만함은 사라졌다. 아직도 생각 중입니다.<. /p>

백수의 왕이니까 세상의 모든 짐승이 나를 두려워할 것이고 그는 천황의 명령을 받아 우리를 다스릴 것입니다!

이때, 여우는 호랑이를 보고 머뭇거렸고, 자신이 말한 것을 이미 어느 정도 믿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감히 먹을 수가 없어서 더욱 자랑스럽게 가슴을 부풀리고 호랑이의 입을 가리켰습니다. 코를 치며 "왜요?"라고 말했습니다. 제 말을 믿지 못하시나요?

그럼 이제 저와 함께 제 뒤로 가서 모든 짐승들이 겁을 먹고 겁에 질려 있는지 살펴보세요. 나, 안아줘

호랑이는 좋은 생각이라 서둘러 달려갔다.

그래서 여우는 과감하게 길을 열어줬고, 호랑이는 조심스럽게 따라갔다. .

잠시 후 그들은 수많은 작은 동물들이 먹이를 위해 경쟁하고 있는 숲의 깊은 곳을 어렴풋이 볼 수 있었지만, 여우 뒤에 걸어가는 호랑이를 발견하고는 경이로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진 여우는 사납게 달아났다.

이때, 여우는 자랑스럽게 돌아서서 호랑이를 바라보았다.

호랑이는 이 상황을 보고 조금 겁이 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짐승들이 자신을 두려워한다는 사실은 모르고, 정말 여우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활한 여우의 계획은 성공했지만 그의 힘은 전적으로 그가 일시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짐승들을 위협하기 위해 호랑이를 이용했다는 사실에 기인했다. 속았는데도 그들은 그걸 모르고 있어요!

그러므로 북쪽 사람들이 조희서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전적으로 왕의 군사들이 그의 손에 있기 때문이다.

사실은 왕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힘을 두려워합니다! "

위의 이야기를 보면 권위의 힘을 이용해 남을 억압하거나, 자신의 지위의 힘을 이용해 지배하고 번영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손을 위아래로

춘추시대 초양왕 26년, 초나라가 정나라에 군대를 보내 정나라를 침공하였다. 당시 초나라의 세력이 너무 강해서 정나라는 약한 나라를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항력이 있는 자들은 그 결과 정왕계마저 패하고, 정왕계마저도 포로로 잡혔습니다. 전쟁이 끝난 뒤 초군 중에는 초(楚)가 있었는데, 왕의 동생 공자위(孝子魏)가 정화왕을 포로로 삼았다며 공로를 인정하려 하여 천풍서(波峰舌)가 되었다. Gongzi Wei는 논쟁을 벌였고 둘 중 누구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그들은 Bo Li에게 그것이 누구의 기여인지 결정하기 위해 정의로운 사람이 되도록 요청했습니다.

해결 방법. 논쟁은 매우 공평했고, 그것이 누구의 공인지 알아보려면 포로인 정왕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누군가에게 정화왕을 데려오라고 명령했고, 박주리는 그에게 전체 이야기를 설명했습니다. 두 손가락을 내밀어 위쪽 손가락으로 초나라 공자위(孝子魏)의 동생을 나타내고, 아래쪽 손가락으로 초나라 장군 추안펑서(泰峰舌)를 상징하여 그를 붙잡은 사람이 누구인지 묻는다. Zheng은 Chuan Fengxu에게 잡혀서 매우 놀랐습니다.

그를 미워한 그는 손가락을 가리키며 자신이 Gongzi Wei에게 잡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여기가 관용어입니다. '손을 매달았다'는 것은 속이고 옳고 그름을 혼동한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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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으면 벌을 받는 운명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몰래 뇌물을 주거나 친척이나 친구에게 자비를 구하거나 보호해 달라고 부탁하거나, 그리고 결과는 큰 일이다

사소한 일을 별것 아닌 일로 축소해도 밖에서는 이렇게 법을 어기고 사기를 저지르는 사람들이 '불합리하다'고 할 수 있다. 옛날 제나라에 아주 소심하고 다소 신경질적인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설명할 수 없는 느낌을 갖게 만드는 이상한 질문을 자주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식사를 했습니다. 그 후 저녁 식사를 마치고 큰 부들잎 부채를 들고 문 앞에 앉아 치수를 재며 '어느 날 하늘이 무너지면 어쩌지?'라고 혼잣말을 했습니다. 우리가 도망칠 길이 없고 눌려 죽는다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그때부터 그는 거의 매일 이 문제에 대해 걱정했다. 그의 친구들은 그가 하루 종일 무의식 상태에 있고 초췌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매우 걱정했다. 그 이유 마침내 모두들 그를 설득하러 왔다.

"형님! 왜 이 문제로 자신을 귀찮게 해야 합니까? 어떻게 하늘이 무너질 수 있었나요? 정말 무너져도

걱정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어요.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지세요!

그러나 그는 남들이 뭐라고 해도 믿지 않았고 여전히 이런 불필요한 문제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후일 사람들은 위 이야기를 근거로 이를 '근거 없는'으로 확장했다. 걱정하다" "이 숙어의 주된 의미는 사람들을 깨우다입니다.

비현실적인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동안"과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사한

전국시대에는 백가지 사상이 다투었고, 로비스트는 일반적으로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지식도 갖고 있었다. 생생한 아이디어는 권력을 풍자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맹자는 당시 유명한 토론가이기도 했습니다. 『맹자』의 『고자』 첫 장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맹자는 제왕의 어리석음과 일을 하는 데 끈기가 없음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 배신자의 비방하는 말에 불만을 품고 무례하게 말했다: "왕은 너무 현명하지 못하다. 세상에 생명력이 강한 생물이 있는데 당신은 그것을 하루 동안 햇볕에 두었지만 나는 떠났다. 열흘 동안 어둡고 추운 곳에 있었는데도 살아 있었네요! 왕이 계시더라도 왕과 함께 보낸 시간은 매우 짧았습니다

선을 행하려는 마음이 조금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떠나자마자 그 역적 목사들이 또 와서 너희를 속이는데 너희는 그들의 말을 듣고 나에게 말할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며 그것을 누르고 강렬한 일격을 가했다. 비유: "체스를 두는 것은 사소한 일인 것 같지만 헌신하지 않으면

잘 배울 수도 없고 이길 수도 없습니다. Yi Qiu는 국내 최고의 체스 선수입니다. 그는 두 명의 견습생 중 한 명은 주의 깊게 이추의 지시를 들었고, 다른 한 명은 항상 큰 백조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여 백조를 쏘려고 준비하고 있었다. 같은 스승이고 함께 배웠는데 후자의 성적은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집중력의 차이였습니다." 교육적 의미가 큰 이야기입니다. 무언가를 배우고 싶고, 뭔가를 잘하고 싶다면, 집중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오늘 한 일을 버리고

열흘 뒤에 다시 하면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공부와 일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맹자의 말을 '하루 난폭, 열흘 추위'로 단순화했다.

공부나 일을 하는 데 인내력이 부족하고 사물이 덧없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관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한 동급생은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었고 시간을 많이 낭비했습니다. 우리는 추위에 노출되는 그의 접근 방식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으로부터 배울 수 있나요?

세 사람이 호랑이가 된다

전국시대, 사람들이 서로 공격할 때, 모든 사람이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라들은 대개 왕자들을 왕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서로

인질로. "전국 정책": "위 정책"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위 국가 장관 방총은 인질로 위 왕자와 조 국가로 동행하려고했습니다. , 그는 위왕에게 말했다:

"지금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왕이 그것을 믿을 수 있습니까?" 위씨는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방총은 "두 번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말하면 왕이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p>위왕은 "조금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방총은 또 "호랑이가 있다면. 세 번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렇지요?"라고 말했다. 믿습니까?"

위왕은 "당연히 그럴 것이다"라고 말했다.

방총은 "시중에 그런 건 없다"고 말했다. 호랑이야, 이것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세 사람이 얘기해 보니 정말 호랑이가 있는 것 같다. 조국의 수도인 한단은 위국의 수도인 대량에서 여기 시장보다 훨씬 멀다. 팡콩은 "3명 이상이 내 얘기를 하고 있다"며 "왕께서 좀 더 조심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위왕은 왕자를 따라 고국으로 돌아온 뒤 다시는 왕자를 부르지 않았다.

도시는 인구가 집중되는 곳이라 당연히 호랑이는 없을 것이다.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는 말은 분명 루머이자 기만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고 있고, 진실을 직시하지 않으면 사실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다.

이 이야기는 원래 위(魏)왕의 무지함을 풍자한 것이었지만, 후세에 이 이야기가 확장되어 '세 사람이 호랑이가 된다'라는 관용구가 되었는데, 이는 차용된 비유이다

때때로 소문은 진실을 은폐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어떤 것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려면 소문이 아닌 주의 깊게 조사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세 사람이 호랑이를 만든다'고 하여 소문을 진실로 착각하기도 한다.

늙은 말은 길을 안다: 춘추시대 제환공은 산롱국의 밀로왕의 요청에 따라 군대를 이끌고 산롱국의 침략을 물리치고 고로 도망갔다. /p>

주국은 지원군을 요청했고, 관종은 제환공을 따라 고주국의 지원군을 격파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제군은 거짓 안내자에 의해 신비한 계곡으로 이끌려 갇히게 된다.

Guan Zhong은 늙은 말을 사용하여 길을 인도하고 위험을 피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세 명령과 다섯 명령: 손무는 오(吳)에 살았는데, 오왕은 손무의 군사적 재능을 시험해 보고 싶어서 젊은 궁녀 180명을 손무에게 보내 훈련시켰다. 쑨

군장은 시녀들을 두 팀으로 나누고, 무왕이 가장 좋아하는 첩을 대장으로 삼았다. 손무는 궁녀들에게 명령을 내린 뒤 북을 치며 명령을 전달했다. 궁녀들은 웃음을 터뜨렸고 팀은 혼란에 빠졌다. 손우가 다시 명령을 내렸으나 시녀들은 재미만 생각하고 명령에 전혀 따르지 않았다. 손우는 명령을 이해했음에도 불구하고 명령에 불복종하는 것이 지도자의 죄라고 말하며 두 대장을 처형하라고 명령했다. 무왕은 서둘러 공주들을 죽이지 말라고 명령을 내렸다.

손무는 그래도 두 공주를 죽였다. 그 후 손무는 다시 궁녀들을 훈련시켰고 이번에는 누구도 감히 명령을 거역하지 못했습니다.

후푸 타고 사격: 전국시대 조나라 무릉왕은 변화하고 강해지기를 결심했다. 무령왕은 호족(소수민족)이 소매가 좁은 짧은 외투를 입고 군마를 타고 달리고 화살을 쏘며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이는 것을 보고 호족에게 배워 복식을 개량하기로 결심했다. 기병의 발전

군인. 조나라는 남북전쟁을 거쳐 1년도 채 되지 않아 당시의 몇 안 되는 강대국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