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자의 내막? 모르는 것을 막다
장자의 내막? 모르는 것을 막다
"다우 도로 xuele Guo Xue 고전" D444
여섯;육
도로 시작 앞에는 인쇄 [1] 가 있고, 말 시작 앞에는 상수 [2] 가 있고, 컵 [3] 이 있다. 왼쪽, 오른쪽, 윤리, 정의, 분, 변론, 분쟁, 다툼이 있는데, 팔덕 [4] 이라고 합니다. Liuhe 외부, 성도 여부 존재; 육합 안에서 성인은 이야기하지만 의논하지 않는다. 봄과 가을 기간, 성인은 논쟁하지 않고 의논했다. 그래서, 분할 된 사람, 또한 점수 없음; 논쟁하는 사람은 논쟁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악: 왜요? 성인 임신 [6], 모두가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 변론했다. 그래서 논쟁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남편의 길은 부르지 않고, 변론도 하지 않고, 인정도 무정하고, 성실하지도 않고, [7], [8] 용 [8] 도 하지 않는다. 도리에 어긋나고, 말보다 변명하는 것이 낫다. 인자는 늘 성공하지 못하고, 성실하게 믿지 않고, 용기가 성공하지 못한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이 다섯 개는 모두 원과 몇 방향 [9] 이다. 자기가 모르는 일을 알기에는 이미 너무 늦었다. 누가 단어 없는 변론, 단어 없는 길을 아는가? 만약 네가 알 수 있다면, 이것은 풍요라고 한다. 주연 불만, 근심이 무궁무진하고, 그 근원을 모르는 보광 [10] 입니다.
[1] 봉인: 개별 경계. [2] 자주: 고정 의견, 결론. [3] 예: 예, 예; "옳다" 는 것은 모든 사람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범 (zhěn): 장내의 계도로, 일반적으로 사물과 사물 사이의 경계와 차이를 가리킨다. [4] 팔덕: 8 종 8 종. [5] 춘추: 이것은 전국 시대 이전의 역사시기가 아니라 고대 역사를 가리킨다. 사정: 세계를 관리합니다. 이것은 조정 조직으로 사회를 다스리는 것을 뜻합니다. 기록: 후세 사람들이 "기록" 을 썼다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6] 임신: 가슴에 담겨있어, 나는 사물과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고, 물건을 숨기고, 나와 옳고 그름을 가릴 수 있다고 한다. [7] 가스 (qiān): "겸손", 겸손 전달. [8] 지: 상처. [9] 원: 여기에 원을 그려서 원해를 구하다. 몇 개: 접근, 근사화. "원 수 방향" 은 원을 구하는 것이 구방과 비슷하며,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한다. 가방 (o): 숨어서 숨어라. "빛 보호" 는 빛을 숨기고 빛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다.
번역
진리는 결코 분수를 가리지 않고, 언론도 분수를 가리지 않는다.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고수해야만 이런 견해가 있을 수 있고, 비로소 분야와 이견이 있을 수 있다. 존중, 열등감, 일치, 평등, 차이, 토론, 다툼, 분쟁 등 한계와 기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계의 8 가지 표현이다. 우주 밖의 것에 대해 성인은 묵인만 하고 논쟁하지 않는다. 성현은 연구만 하고 우주 사이의 사물은 평론하지 않는다. 고대 역사상 역대 왕들이 사회를 잘 다스렸다는 기록에 관해서는, 성인은 그 내용만 논하고 평가를 하지 않는다. 의견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의견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박이 없기 때문에 논쟁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왜 그럴까요?" 라고 말할 것입니다. 성현의 마음속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고, 일반인은 끊임없이 논쟁하며, 남을 자랑한다. 그러므로 다툼은 항상 자신의 올바른 면만 보고 자신의 잘못을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지혜의 말은 칭찬이 필요 없고, 웅변적인 사람은 말을 할 필요가 없고, 착한 사람은 선호가 없고, 성실한 사람은 결코 굴복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표면의 진상은 진실이 아니다. 언제나 미사여구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있는데, 인의는 왕왕 남김없이 드러난다. 성실하고 순진하면 위선이 극에 이르고, 남을 함부로 다치게 할 수 있을 만큼 용감한 사람은 진정으로 용감한 사람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정직명언) 이 다섯 가지 일은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도의 한 방면에 가깝다. 총명한 사람은 적당히 그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구두 논쟁이나 비밀 도덕이 없다면 누가 할 수 있습니까? 이를 할 수 있는 것은 자연계의 싱크탱크다. 이런 싱크탱크는 주입한 물건이 아무리 많아도 가득 차지 않고, 아무리 많은 것을 꺼내도 마르지 않고, 자신의 본원이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은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