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글쓰기는 무술번역만큼 좋지 않다고 하면 과장이군요.
글쓰기는 무술번역만큼 좋지 않다고 하면 과장이군요.
문학이 무술만큼 좋지 않다고 말씀하신 건 과장이군요.
이세민의 명언
혼돈을 종식시키고 무력을 사용하고 승리를 수호하려면 문학을 사용하라. 예의와 군사의 길은 모두 시대를 따른다. 폐하께서는 글쓰기가 무술만큼 좋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과장된 것입니다. 왕은 세상을 자신의 집으로 여기는데, 왜 무덤에 물건이 있어야 합니까? 지금은 구위산(九魏山)이 능(境)이라 금, 옥, 사람, 말, 기물 등을 숨기지 않고 오로지 토기와 나무 모양의 도구만을 사용하여 도둑질을 좋아하며 걱정이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천하의 근본이고 사오랑캐 사람들은 모두 같은 가지와 잎을 갖고 있으며 장기를 추구하기 위해 뿌리를 어지럽히고 가지와 잎을 굵게 한다. 평화는 불가능하다! 음식은 인간과 자연의 기초이고 농업은 정부의 기초입니다. 예전에 나는 특별한 원정을 위해 싸우라는 임무를 받았고, 이 노래는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문학과 덕의 은총은 아니지만, 나는 여기서 성취를 이루었고, 나는 감히 나의 뿌리를 잊지 않습니다.
인재 선발의 원칙은 사심 없음을 바탕으로 한다. 물은 배를 운반할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평화의 기초는 사람을 얻는 것입니다. 이제 중국은 강하고 강력하니, 천 명의 군인이 수만 명의 오랑캐를 물리칠 수 있는데, 오랑캐가 많다고 해서 무엇을 두려워하겠습니까? 세계의 영웅들이 내 구석에 있다!
리링은 보병 5천을 동원해 흉노를 격파했고, 그의 공적은 책과 대나무, 비단에 기록됐다. 징이 삼천 명을 타고 피를 흘리며 궁정을 행진하여 정상을 빼앗았으니 위하의 수치에 나를 씻길 수 있는 사람은 고대에 없었느니라!
리링은 보병 5천으로 흉노를 격파했고, 그의 공덕은 여전히 책과 대나무, 비단으로 보상받았다. 징이 삼천 명을 타고 피를 흘리며 궁정을 행진하여 정상을 빼앗았으니 위하의 수치에 나를 씻길 수 있는 사람은 고대에 없었느니라!
양 천 마리의 가죽은 여우의 겨드랑이만큼 좋지 않습니다. 국민은 나라의 기초이고, 기초는 나라의 기초이다. 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옷을 바로잡을 수 있고, 옛날을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아 득실을 알 수 있다. 장검을 아낌없이 쓰다듬는다고 해서 세상을 돕는다는 명성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탐욕스럽고 아첨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고 충성스럽고 선한 것에 가깝습니다. 남편은 마음과 에너지로 당신을 기대하며, 사소한 의심으로 걱정하지 마십시오. 공무원은 사람을 확보하는 것이지 너무 많은 사람을 확보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할 수 있는 길을 열고, 말할 수 있는 문을 열어주세요.
이상한 것을 옳다고 여기고 이상한 것에 적대적인 자들은 내가 정의로 그들을 공격할 것이다. 적의 힘은 항상 약하고, 우리의 힘은 항상 강해지도록 하십시오. 이 방법은 장군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경영은 덕과 덕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국경수비는 무력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네 직무의 재물을 모으고 이름 없는 포도주를 멀리하라. 항상 절제하는 마음을 가지되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라. 만약 당신이 내 말을 따를 수 있다면 당신은 오랫동안 부자가 되고 유명해질 것입니다.
왕은 나라에 의지하고, 나라는 백성에 의지하고, 백성은 왕을 섬기는데 헌신하는 것은 배를 채우려면 고기를 자르는 것과 같다. 왕이 부자가 되면 나라가 멸망할 것이다. 남과 왕을 돕는 고민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늘 몸에서 온다. 남편이 돈을 많이 벌려고 하면 돈이 많이 들고, 돈이 많으면 백성이 걱정하게 된다. .나라가 위험에 빠지면 왕은 슬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