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대 철학 사상가 공자의 고전 어록
고대 철학 사상가 공자의 고전 어록
1,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산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총명한 사람은 행복하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
예 공 (ye gong) 은 공자에게 루즈 (ruze) 에게 물었지만 루즈 (ruze) 는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너는 말하지 마라: 그는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그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문학, 품행, 충성, 신앙의 네 가지를 가르친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방탕, 악당 걱정.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단결석하고 소인은 슬프다."
아들은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내세는 무섭다.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6. 아들이 말했다: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7.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8.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의 아름다움, 비 성인의 악. 소인은 정반대다. "
10, 안연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keji ful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해줘! 클릭합니다 그것은 이렇게 지나갔고, 밤낮으로 멈추지 않았다!
1 1.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12, 타오의 야심만만하고 의식불제를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13,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지식욕이 강해서 하급자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4, 족원은 여름을 찾지 않고, 야만인은 중국을 어지럽히지 않고, 감옥에 갇히지 않고, 병사들은 선을 강요하지 않는다. 말끝을 신중히 하고, 멀리 쫓아가고, 민덕이 두텁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작은 소홀함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한 사람이 그의 야망을 이길 수 없다. 수업이 다른 사람은 서로를 위해 계획을 세울 수 없다.
15.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16, 현야, 돌아와! 한 숟가락의 음식, 한 숟가락의 술, 각박한 골목에서는 차마 볼 수 없다. 너의 즐거움을 되찾지 말아라. 현재, 돌아와!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의 소욕이다. 만약 네가 이 길을 가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17, 뜻이 있는 선인, 생사해인이 없고, 죽음이 인자하다.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18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사람."
19, 공자는 "군자는 발이 부족하고, 태평을 먹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조심하면, 그는 어떻게 옳은지 알게 될 것이며, 그는 배울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20. 아들은 말했다: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지만 모르는 자도 모른다."
2 1, 공자는 말했다: "시 300. 한마디로' 생각은 무고하다' 고 말했다 ""
22.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23.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24. 자가 말했다: "군자는 일주일만 못하다. 소인은 일주일만 못하다."
25. 공자는 "관화" 는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 책이라고 말했다. ""
아들은 말했다: "아무 말도하지 않고, 충고하지 마라. 지나간 것은 지나가게 하라. "
아들은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28), 공자는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29.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벽은 깨뜨릴 수 없다. 왜 그것을 처벌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30. 지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이동합니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다시, 괜찮아. 클릭합니다
3 1, 공자는 "닝무자, 나라가 부득이하면 지혜롭고 무도하면 어리석다" 고 말했다. 그 지혜는 도달 할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도달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품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33.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34), 정정당당한 사람은 왕왕 정정당당하고, 소인은 왕왕 하늘을 슬퍼하고 사람을 불쌍히 여긴다.
35.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아는 자는 현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36. 이익을 위해서 하고, 많이 불평한다.
(37), qiuren 덕인, 무엇 쓴 원한.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39.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도모하지 않는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40. 프랑스어를 할 줄 아세요? 비싼 것으로 바꾸다. 너는 이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니? 비싼 버클. 연역하지 않고 변화를 피하기 위해 나는 이미 지나간 일의 끝에 있다.
4 1, 좋은 것을 보면 받고, 나쁜 것을 보면 탐탕처럼 보인다.
42. 군자는 현을 공경하고, 대중을 용인하며, 가선은 뉘우치면 안 된다.
43. 독서인의 가벼운 주택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44.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고민을 잊고, 자신이 몇 살인지 영원히 모른다.
45. 밥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음악도 그 안에 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46. 현자이, 돌아와! 한 숟가락의 음식, 한 숟가락의 술, 각박한 골목에서는 차마 볼 수 없다. 너의 즐거움을 되찾지 말아라. 현재, 돌아와!
47. 도중에서 기개가 있고,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48.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이 길을 가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49), 돈이 있으면 구할 수 있다. 채찍질에도 불구하고 나도 한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50.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5 1, 진실을 똑똑히 보고 위험을 똑똑히 보아라.
52, 자기 재배는 존중합니다 ... 자기 재배 보호 사람들 ... 자기 재배 보양 사람들.
53.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으며, 명절은 빼앗을 수 없다.
54. 인인지사는 인인 () 이고, 무해인 () 이 있고, 죽음과 인인 () 이 있다.
55. 아플 때 너는 무명이다.
56. 기개가 있는 사람은 직설적이고 정의로운 언사이다. 그 말과 행동을 보고, 아래 군중을 고려하다.
57.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태연하지 않다.
58. 군자는 쉽다고, 옳지 않다고, 말하지 않는다.
(59), 군자가 벼슬을 하고, 정의를 다하다.
60, 아이가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다: 자신의 존경, 일의 존중, 이익의 양민, 의민."
6 1,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62. 군자는 다투지 않고, 집단은 당이 아니다.
(63),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64. 자가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너그럽고, 편지는 책임이 있고, 민이는 공이 있고, 이익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65. 군자의 의는 품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이는 행동이고, 편지는 성공이다. 신사!
66. 만약 당신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지나치다!
67. 지나면 감히 바꿀 수 없다.
68. 화내지 마세요.
(69), 군대 는 잘 생긴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 은 야망 을 이길 수 없습니다!
70.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7 1, 속도를 원하면 안 된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72. 학자는 자강불식해야 하고, 임중 길은 멀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이 눈앞에 닥쳐오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73. 만약 당신이 좋은 도덕, 나쁜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그곳에서 죽거나 죽을 수 있습니까?
74.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75. 글을 친구로 삼고 남을 돕는다.
76.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77.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78. 군자는 배부르지 않고, 안녕하지 않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79, 감언이설이 난잡하다.
(80), 고대인들은 말할 수 없고, 부끄럽다.
8 1,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82. 나는 작가를 모른다. 그러나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많이 보고 많이 이해하다.
83. 나는 거룩할 수 없지만, 나는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84.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잘 배우지 않으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85,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86), 당신은 더 과부 를 물어,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아무것도 없다면, 너는 서약성에게 정직할 것이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너는 학교에 가지 않을 것이다.
87. 흥, 사람. 성공은 재미있다.
88. 도를 목표로 덕을 바탕으로 인을 바탕으로 예술 속을 헤엄친다.
89.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90.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9 1,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92.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군자는 그 말 밖에 없다.
(93),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94.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다. 만약 네가 말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숨기는 것이다. 색깔을 보지 못했다면 어색할 것이다.
(95),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다. 잘 알고, 잘 배우지 못하면, 너의 명목은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뚜껑도 도둑이다. 직판은 배우기 어렵고 표지도 왜곡되어 있다. 만약 네가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의 표지는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배우기는 어렵지만 미치기도 합니다.
96. 공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피곤하고, 신중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어색하고, 용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난잡하고, 직설적으로 하는 것은 비틀림이다.
97. 만약 당신이 신사라면 먹기 전에 그의 일을 존중합니다.
98, 의식 의 사용, 그리고 비싼.
99. 이익을 위해서 하고, 많이 불평한다.
100, 입이 줄줄 매달려, 신선하고 너그러워.
10 1, 고정관념, 강인함, 무뚝뚝함, 게으름.
102,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몸을 지켜야 하고, 말이 있는 사람은 슬림할 필요가 없다.
103.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104, 너는 말로 사람을 평가하지도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도 않는다.
105,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106.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107, 나는 일어서고 싶다, 나는 이루고 싶다.
108, 활이 두껍고 얇아 하늘을 원망하는 것은 원망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109,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1 10,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선택한 뒤꿈치, 나쁜 것을 골라야 한다.
1 1 1, 저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해야 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합니까? 당신은 당신의 친구를 믿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1 12. 생활 존중, 집사 존중, 타인에 대한 충성.
1 13, 군자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온 세상 모두 형제이다.
1 14. 말과 행동이 믿을 만하고 공손하다. 비록 너는 상당히 나라지만, 너는 할 수 있다.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1 15, 나는 내 자신의 일을 할 때 수치심을 느끼고, 너의 인생을 모욕하지 않는다. 나는 선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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