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법에 관한 잠언
법에 관한 잠언
작은 지혜는 일을 다스리고, 중간 지혜는 사람을 고용하고, 큰 지혜는 입법을 한다.
법을 따르는 사람이 강하면 나라가 약하고, 법을 따르는 사람이 약하면 나라가 약하다.
왕과 신하, 높고 낮음 모두 법을 준수합니다.
법 안에는 정의와 인간애가 있어야 한다.
정부가 선한 일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의례는 존경을 표시하기 위해 행해지고, 처벌은 권위를 표시하기 위해 행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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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법 모토의 의미:
법적 모토는 "봄과 가을'이라는 말 한마디가 소중하다. 사람이 있으면 법이 있고, 사회가 있으면 법이 있습니다. 고대의 법률은 역사의 기나긴 강물 속에서 오랫동안 사라졌지만, 법률의 모토는 고대 로마와 중세 영국의 유명한 법학자들의 저술에서 영원히 살아남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고대 라틴어 모토는 독특하고 예리하며 간결하다". 그러나 이는 또한 미래 세대의 이해에 어려움을 가져오기도 한다.
우리는 교과서나 법률고전에서 법적인 격언을 자주 읽지만 이러한 법적인 격언을 설명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텍스트는 거의 읽지 않아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밍카이 교수의 저서 《형법 격언의 발전》은 심오하고 모호한 고전 법률 격률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고 현행 형법 실무에 대한 지혜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책으로 알려져 있다. 형법.
법은 대대로 물려받은 가장 뛰어난 지혜이며, 지속적인 경험으로 구성되고, 빛과 진리로 검증되고, 세련되고 우아합니다. 법률은 법문화유산의 정수, 즉 가장 뛰어난 지혜의 결정체이다.
법률 격언에 담긴 법적 지혜, 즉 작가의 선의를 통한 법문화 함양. “법은 남에게 어려운 일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형법의 모토가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만큼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면 그것이 바로 법치가 번영하는 시대.
말에 집착하는 사람은 피상적인 지식에 집착한다. 예로부터 설명을 하고 그것을 후대에 전하는 사람들은 모두 설명이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설명한다. 고대인들은 "좌는 예절을 잘하고, 공양은 예언을 잘하고, 고량은 경전을 잘한다"고 말했습니다. 해석은 '언제나 창작의 과정'이다. 이 책은 법의 모토를 펼쳐나가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학문적 견해도 표현하고자 한다. 이 책은 23개의 형법 모토를 부제로 사용하고, 서문을 포함하면 23개의 형법 일반원칙을 설명하고 있어 24개의 독립된 논문으로 볼 수 있다.
펼쳐지는 과정에서 광범위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층층이 심층적으로 진행되며, 중국의 형법과 사법 관행에 긴밀히 초점을 맞춰 기본 의미, 내적 근거, 구체적인 내용 및 적용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제목 모토 질문입니다. 형법의 준칙을 편찬하고 설명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에 대해 잘 아는 사람, 많은 사상 학교를 읽은 장로, 깊은 학문적 성취를 가진 사람이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뛰어난 법학자만이 이 일을 할 수 있다.
법의 원칙은 법의 영혼이다. 법의 원칙이 없다면 법 자체도 존재할 수 없다. 형법의 모토의 핵심은 법의 원칙이다. 따라서 고대의 법률은 사라졌지만 형법의 모토는 여전히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법 조항보다 똑똑한 사람은 없으며, 형법의 모토는 수년에 걸쳐 씻겨진 수많은 법의 본질이며 상당히 합리적이고 심지어 사실이 되었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명령을 바꾸는 것은 가장 위험한 접근 방식입니다. "법은 믿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헛된 것입니다."
우리가 이 작품을 읽게 된 것은 행운이라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다. 형법의 격언은 수천 년 동안 말의 변화 없이 살아남았으며 여전히 생명력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인민일보 - 형법 모토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