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와 학생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공자와 학생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공자는 연이어 3000 명의 학생이 있다. 그는 그들의 지위, 부, 친밀도에 관계없이 사람을 똑같이 대한다.
그의 학생은 소수만이 귀족이고, 대부분 민간인이다. 일반 학생 중에는 부자도 있고 가난한 사람도 있다. 자공 () 의 집안이 부유하여, 안회 (), 증삼 (), 중궁 (), 루즈 (), 원선 (), 민자기 () 는 모두 차생이다. 얼굴이 가난해서 그릇을 살 수 없다. 그가 죽통으로 밥을 담고 바가지로 물을 마셨을 때 공자는 그를 가장 칭찬했다.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공자는 사람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질문에 대답하고, 엄격하게 요구하고, 세심하게 지도한다. 그의 교육의 배경이 다른 이 학생들은 당시 사회의 걸출한 인재가 되어 각각 정치, 경제, 문화, 교육에 기여했다. 공자가 빈애부를 싫어한다면, 빈한한 출신의 우수한 학생이 눈에 띄지는 못할 것이다. 공자가 부잣집 자식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지 않았다면 자공은 유명한 정치가이자 세대 유상으로 성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공자의 아들 위보 들은 그의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는다. 《논어》에는 한 장이 있다.
유백유에게 물었다: "다른 의견이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예: "아직 없습니다. 독립을 맛볼 때 잉어는 종종 법원을 초월한다. 고 말했다:' 시를 배우는 건 어때?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만약 네가 이 시를 배우지 않는다면, 할 말이 없다. 잉어가 은퇴하여 시를 배우러 갔다. 어느 날, 그것이 독립할 때, 잉어는 법정을 돌진할 것이다. 叚:' 에티켓을 배우는 건 어때?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 "잉어 드롭 에티켓. 빈스, 둘 다. 클릭합니다
진강은 물러났고, 기뻐하며 말했다. "하나만 물어보면 세 개가 있다. 시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예물을 들을 수도 있고, 군자의 아들 냄새를 맡을 수도 있다. " ("사기" 제 13 장) 학생 진강은 공자의 아들 위보 "선생님으로부터 다른 가르침을 들었습니까?" 라고 물었다.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아니, "라고 위보 대답했다. 어느 날 그는 혼자 마당에 서 있었고, 나는 재빨리 마당 옆을 지나갔다. 그가 물었습니다. "시를 배운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안 돼' 라고 대답했다. 그는' 시를 배우지 않으면 시로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나는 시를 배우러 돌아갔다. 또 다른 날, 그는 혼자 마당에 서 있었고, 나는 재빨리 마당 옆을 지나갔다. 그가 물었습니다. "예의를 배운 적이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나는' 아니오' 라고 대답했다. 그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고 말했다. 나는 돌아가서 예의를 배운다. 나는 그가 이 두 가지를 말한 것을 들었다. ""
진강은 돌아가서 기뻐하며 말했다. "한 가지 물어보면 세 가지 수확을 얻을 수 있다. 시를 배우는 의미, 예의를 배우는 의미, 군자가 아들을 편애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 ) 공자는 모든 학생에게 접근하여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갖는다. 호악과 친소의 구분도 없고, 아들을 편애하지도 않는다. 그는 똑같이 엄격하게 같은 지식을 전수한다. 학생 자공 (Zigong) 은 그의 선생님이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지혜가 있다" 고 말했다.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고, 사람을 선하게 하다. 공자는 현자의 지혜와 어진 자의 사랑으로 학생들을 부지런히 교육했다. 그는 그의 학생을 사랑했고, 어떤 학생들은 불행을 당했다. 그는 매우 슬펐다. 《논어》에는 다음과 같은 세 장이 있다.
버소가 병이 났을 때, 아들은 그에게 손을 잡고 말했다. "죽으면 죽는다!" " 사람도 자신의 병이 있다! 스리랑카 사람들도 병이 있어요! "("영업 "제 10 장) (학생 백우병, 공자가 문안하러 가서 창문에서 그의 손을 잡고 말했다." 구해주지 않았다, 이것이 생명이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이런 병에 걸렸을까! 이런 사람이 어떻게 이런 병에 걸렸을까! " ) 안연이 죽었다. 아들은 말했다: "이봐! 낮이 이미 지나갔다! 하늘을 잃어버렸어요! " ("고급" 제 9 장) 안회가 죽었을 때 공자는 "허허! 신이 내 목숨을 원해! 신이 내 목숨을 원해! " ) yanyuan 죽은, 아들은 눈물을 흘렸다. 추종자는 말했다: "나는 무서워. 클릭합니다 "무슨 일이야?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당신 아내의 잘못이 아니라면, 누가 그럴 것입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고급 제 10 장) (안환이 죽자 공자는 울어서 얼굴색이 변했다. 측근은 말했다: "노인은 너무 상처 받았다. 공자는 "이렇게 고통스러운가요?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런 사람을 위해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면, 또 누가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공자의 학생인 백우, 즉 염경; 나병을 앓고 방문객과 격리되었지만 공자가 면회하러 갔는데, 그는 감염을 두려워하지 않고 환자의 손을 잡고 창문을 사이에 두고 있었다. 안회는 가장 부지런하고 착실한 학생으로 공자의 칭찬을 자주 받는다. "두려움" 이라는 단어는 정현에게 "얼굴 바꾸기" 라고 표기되어 있다
극도로 고통스럽다는 뜻이다. 공자는 "슬프지만 다치지 않는다" 고 제창했다. 안환의 죽음 때문에, 그는 참지 못하고 괴로운 지경까지 울었다. 그의 학생 중 일부는 아버지와 아들, 얀 후이 (Yan Hui) 와 같은 아버지와 아들 교육을 받았다. 그의 학생은 그를 아버지로, 형으로서, 그는 학생을 아이로 여긴다.
공자는 그의 학생에게 인자하고 온화하며 엄하고 엄하다. 그는 또한 학생에게 화를 낸다. 한번은 한 학생이 대낮에 거짓말을 하고 잠을 잤을 때, 그는 엄하게 비판했다.
재영은 낮에 잠을 잔다.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벽은 조각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저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했어요. 제 말을 듣고, 제가 한 일을 믿어요.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 ("공야장" 제 10 장) (낮에 잠을 재우다.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더미의 벽은 닦을 수 없다. "왜 이 사람이 도살된 것을 탓해야 하는가? 클릭합니다 며칠 후,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처음에 나는 그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믿었다. 지금 나는 사람을 대하고,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본다. 도살된 후 나는 태도를 바꾸었다. " ) 이 장에는 두 단락이 있습니다. 첫 번째 단락은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후자의 비판과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매우 엄한 비판이며, 무자비하다. 이것은 사랑의 화난 말이다. 사랑이 깊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여기까지 말하자면 공자는 이 학생을 해고하지 않고 계속 그를 교육시켰다. 후세 사람들은 공자의 이 말을 널리 퍼뜨려 명언이 되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공자의 논어 () 에 따르면 공자는 학생이 추구하는 잘못된 행동 때문에 그의 학생들에게 매우 화가 난 적이 있다.
희씨 집안은 주공이 풍부하여, 그도 축적을 도모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제자가 아니다. 저 녀석이 북을 치고 공격할 거야! " ("고급" 제 17 장) 주공보다 돈이 많으며, 그를 위해 민지민고를 긁어모으며 자신의 부를 늘리려 한다. 공자가 말했다. "그는 나의 제자가 아니다. 그의 제자는 그를 크게 비난할 수 있다!" 좌전' 에 따르면 애공 21 년, 22 년, 노국 통치자기는 새로운 전부 제도를 제정하여 농민에 대한 세금을 증가시켰다. 염구는 제세 수하의 관원으로, 그는 공자의 의견을 구하라고 했다. 공자는 "얇은 세금 징수" 를 주장하고 세금 인상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계의 압력에 저항할 수 없기를 바라며, 여전히 자신이 관리하는 곳에서 세세를 인상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것은 공자의 정치 원칙에 위배되며, 그의 염구에 대한 비판이 가장 엄하다. 기씨네 모임을 도와준 염구는 비판 후 잘못을 바로잡았는데, 그들의 사제 관계는 여전히 좋다. 공자가 예순 여덟 살 때 바로 이 염구가 노왕을 설득하여 공자를 노국으로 데려오게 하였다.
이 장과 다른 몇 장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와 그의 학생은 평생의 사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공자는 일찍이 일부 학생들을 정치에 나가 벼슬을 하도록 추천한 적이 있다. 그들은 벼슬을 한 후에도 늘 그에게 와서 가르침을 청한다. 그는 여전히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사람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그들의 업적을 칭찬하고, 그들의 결점과 잘못을 비판하고 바로잡는다. 현대사회와는 달리 어떤 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선생님의 이름도 잊어서 거리에서 만나 행인이 되었다.
공자와 학생의 관계가 왜 이렇게 좋은가요?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여덟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며 평등하고 우애롭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은 위에서 인용한 학생이 말했듯이, 선생님은 "나의 길을 배우고, 나에게 예의를 묻는다" 며,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우리의 품성을 도양하여, 우리로 하여금 인재로 성장하게 하였다. 이것이 바로 현대인들이 흔히 말하는 바와 같이, 부모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고, 선생님은 우리를 사회에 유익한 사람으로 키워 주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이치를 이해하면, 너는 반드시 스스로 선생님을 존중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학생을 사랑하고, 부지런히 가르치고, 학생을 아이로 삼고, 항상 학생들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가르친다. 사회를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 책임감과 사명감 때문이며, 학생에 대한 사랑과 책임있는 사랑에서 나온 것이다.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관계는 상대적이다. 사회적 책임감과 사명감, 학생에 대한 사랑이 없다. 학생들은 어떻게 선생님을 존중할 수 있습니까?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것은 반드시 교사와 학생이 평등하고 우호적인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공자는 어떻게 했습니까?
공자는 그의 학생들에게 매우 솔직해서 다른 사람에게 할 말이 없다.
공자 는 말했다: 두 아들 세 아들 은 나를 비밀 평화 로 삼자?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나는 숨길 것이 없습니다. 두세 명의 아들이 없다면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것은 엽추다. 공자가 말했다: 너희 학생들은 내가 숨기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니?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나는 당신을 숨길 것이 없습니다. 나는 어떤 활동도 너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이것이 제가 공추에 있는 모습입니다. 공자는 일년 내내 학생들과 함께 살고 있다. 특히 세계 일주 14 년 후. 한 무리의 동창들이 밀접히 따라다니며 아침저녁으로 함께 지내며 영욕과 함께 서로의 사상적 성격, 장단점, 활동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공자는 해박한 지식으로 학생들을 끌어들이고, 고상한 품격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랑으로 학생들을 단결시킨다. 그는 접근하기 쉽고, 온화하고 예의 바르고, 학생을 존중하며,' 남의 스승' 을 내세우지 않고,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거드름을 피우며, 학생과의 평등을 실현한다.
사제는 인격적으로 평등하다. 우선 진리와 사회 정의 앞에 있다.
공자가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위령공" 제 36 장) (공자가 말했다: 인 앞에서는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공자가 위국 퍼스트레이디 남자를 방문한 것은 당시 여성이 정치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원칙에 위배되며, 작풍이 바르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는 이 여자의 명성에도 해를 끼쳤다. 이에 따라 학생 루즈는 불만을 표시했다. 공자는 자신이 실수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급히 욕설을 퍼붓고 "하느님은 싫어하신다! 신은 그것을 싫어한다!
"(하나님이 나를 벌하시오! ) 그의 정치적 야망을 보여주기 위해 공자는 공산으로 불상패로 소환될 계획이었고 루즈는 이에 대해 비판을 제기했다. 공자는 권위를 자처하지 않고, 신성불가침으로 호랑이 엉덩이를 만질 수 없고,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없다. 반대로, 안회는 그가 여러 차례 칭찬한 학생이었고, 그도 안회를 비판한 적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나를 도와주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고급" 제 4 장) 공자가 말했다: 안회, 그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내가 한 말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완전히 따를 필요는 없고, "성실하고, 선생님께 굴복하지 않는다" 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선생님의 말이 틀렸다면, 시정을 도울 수 있다. 네가 말한 것이 완전하지 않으니, 보충할 수 있고, 선생님께 도움이 된다.
모든 논어는 기본적으로 그들의 선생님과 학생 사이의 문답이나 토론의 기록이다. 고급' 제 26 장은' 좌의자' 를 주제로 할 수 있는데, 이는 공자와 제자가 개인의 뜻을 논의한 기록이다. 공야장' 제 26 장도 같은 주제에 대한 토론을 기록했고, 그 중 공자도 그의 개인적인 포부를 언급했다. 그는 늘 학생들과 공부에 대해 토론한다. 다음 기록은 문장 8 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자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미소를 띠고 있다. 나는 나의 아름다운 눈을 기대한다. 나는 항상 그것이 화려하다고 생각했다. 클릭합니다 뭐야? 공자는 "사후에 그림을 그린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공자는 "주는 사람은 상인이다!" 라고 말했다. 나는 단지' 시' 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 ("바슈" 제 8 장) (하자가 물었다. "웃을 때 얼굴의 보조개는 얼마나 아름다운지, 흑백이 뚜렷한 눈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흰 수건에는 꽃이 그려져 있다. \ "이 세 문장 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자가 말했다:" 반드시 소실이 있어야 꽃을 그릴 수 있다. " 샤지가 말했다. "의식은 좀 늦게 거행해야 하지, 그렇지?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나를 깨우친 사람입니다. 상보, 나는 너와 시를 토론하기 시작할 수 있다. " 이 기록에서 하자가' 시경' 의 세 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고 묻자 공자는 대답했다. 하자색은 공자의 대답에 따라 한 걸음 더 나아갔고, 아름다움을 제시하려면 여전히 예의로 규범화해야 한다. 공자는 하자색의 시가 의미에 대한 전시를 매우 좋아하며, 하자색의 전시가 그에게 깨우침과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기록은 선생님과 학생들이 서로 공부하고 서로 참고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평소 공자는 학생들과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고, 말투가 마음대로 하고, 때로는 담소를 나누고, 친밀하며,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불쾌한 태도가 없다. 사기 공자 세가지: 공자는 정국에서 학생들과 헤어지고 자공은 사방으로 스승을 찾아다녔다. 동문 밖에' 돈이 많은 개' 라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자공이 공자를 찾아 이 일을 그에게 알렸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화를 내지 않고 웃으며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그는 나를 "개 한 마리, 돈이 많은데 아쉽다!" 라고 말했다. 그래! "그들의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있는 것은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박채장의 존엄성' 은 후세 사람들이 발명한 것으로 공자와는 무관하다. 공자와 학생은 서로 친밀하고,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며, 교사와 학생이 평등하고, 단결하고 우애하며, 서로 공부한다. 공자가 세계를 주유하자 학생들은 하나하나 그를 따라갔다. 버스를 운전하는 것 말고는 모두 걸어서 가장 많을 때 200 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그들은 포위되었고, 진과 채는 음식이 없었다. 어떤 학우들은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하지만, 항상 선생님 곁에 둘러앉아 분해할 수 없고, 배가 고프다. 공자와 학생의 사제 관계는 우리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공자는 학생을 자식으로 여기고, 학생은 공자를 부형으로 여긴다. 그는 학생을 친구로 여기고, 학생들도 그의 호의에 보답한다. 그는 거드름을 피우지 않고, 학생들은 그를 무한히 사랑하고 숭배한다. 누군가가 그의 선생님 을 비방 할 때, 학생 자공 은 일어 서서 말했다:
생각할 거 없어! 중니는 파괴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성현, 언덕도 있지만, 여전히 능가할 수 있다. 중니, 태양, 달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사람은 비록 자해하려 하지만, 왜 해와 달을 다치게 하는가?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종종 자신을 측정하지 않는 것을 봅니다. ("장자" 제 24 장) 이러지 마! 중니는 비방을 받을 수 없다. 다른 사람의 재능은 언덕처럼 과거를 초월할 수 있다. 중니, 태양, 달은 초월할 수 없다. 일월로 죽는 사람도 있겠지만 일월에는 어떤 해가 있을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단지 그가 자신을 측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학생들은 공자를 위인 중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태양과 달처럼, 어떠한 비방도 그들의 광채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죽은 후 자공은 자동으로 공자묘 앞에 초막을 짓고 6 년 동안 묘를 지켰다. 곡부 공림의 유적은 오늘도 여전히 존재한다.
공자학설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교육사상이다. 그 중의 교학원칙과 방법은 교육교수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화민족과 전 인류의 귀중한 교육사상부이며,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