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는 군자가 활달하고 침착하며 소인이 시시콜콜 따진다고 생각한다. 명언으로 무엇을 요약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군자가 활달하고 침착하며 소인이 시시콜콜 따진다고 생각한다. 명언으로 무엇을 요약할 수 있습니까?

이 말에 해당하는 공자의 원어는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하고 마음이 좁은 사람은 불안과 걱정이라는 것이다 .....

출처: "논어 슈 2"

이 선생은 생각이 활달하고 솔직하며 깨끗하며 외모와 동작도 편안하고 점잖다. 소인은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고, 외모와 동작도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하며, 정서가 불안정하다. 활달한 사람은 일을 귀찮게 하지 않고, 정도에 따라 행하며, 두려워할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너무 바쁘고, 일에 너무 관심을 갖고, 일이 너무 초췌하다고 묘사한다.

확장 데이터:

군자와 소인은 공자가 인류의 도덕적 자질을 분류하는 두 등급이다. 군자는 통치계급을 가리키고 소인은 통치된 노동인민을 가리킨다. 공자는 군자와 소인이 천성적으로 달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군자는 천성적으로 총명하고 소인은 천성적으로 어리석다. 군자와 소인은 천성적으로 이질적이어서 각 방면에서 다르게 행동했다.

춘추말년 이후' 군자',' 소인' 은 점차' 덕이 있는 사람',' 덕이 없는 사람' 이라는 호칭이 되었는데, 고전 윤리의 이러한 이론들은 사실상 통치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실무자는 국민을 다스리고, 실무자는 백성을 다스리고, 인민을 다스리는 자는 사람을 먹고,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사람을 먹고, 천하에는 삼형이 있다." 통치자는 사람을 먹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착취하고 통치자에게 잡아먹히는 것처럼 착취당하는가? 。 역대 통치계급은 공자의 이런 사상을 윤리도덕으로 간주하여 통치자가 통치를 수호하는 도구가 되었다.

바이두 백과사전-문장이 당당하고 소인이 장척척척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