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솜하주 역사의 제갈량은 촉한의 진정한 재상을 드러냈다.
솜하주 역사의 제갈량은 촉한의 진정한 재상을 드러냈다.
제갈량은 서주 랑야현 양도의 한 환관 가정에서 태어났다. 제갈량은 제갈량에 이어 또 다른 한실 지도자이다. 나의 아버지 계피는 한나라 말년 태국에서 태어났다. 우리 아버지 제갈은 장과 결혼했다. 그들은 세 남자와 두 여자가 있다. 장남 제갈근, 둘째 아들 제갈량, 막내아들 제갈량. 오빠 제갈량은 아직 여동생이 두 명 있다. 제갈량의 큰형 제갈근은 젊었을 때 유교 경전을 연구하는데 전념해 효성으로 유명하다. 나중에 강동의 혼란을 피하고 손권의 중용을 받아 오동 최고 군직인 대장군으로 승진하였다. 제갈량의 동생 제갈균 () 은 역사서에 거의 기재되지 않고, 그가 줄곧 제갈량 () 을 따라다녔으며, 나중에는 촉중 () 에서 장수의 대장이 되었다고 말했다. 제갈량은 제갈단이라는 사촌 동생이 있다. 그는 위국에서 중요한 군사와 정치직을 맡고 있는데, 그는 매우 문관이다. 이 시기에 제갈 가문은 인재가 구제할 뿐만 아니라 세 적대 국가 모두에서 대권을 쥐고 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극히 드물다. 그중에서 가장 눈부신 스타는 틀림없이 제갈량이다.
제갈량의 어린 시절과 일생은 모두 매우 기구하다. 그가 어렸을 때, 부모님은 연이어 돌아가셨다. 나중에 그들의 남매는 제갈현 삼촌의 친한 친구 유표에 의해 양육되었다. 제갈량은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유교 훈련을 받았다. 젊은 학생 17 살 때 그는 자립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그가 일하고 공부하는 양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은거했다. 그는 양양륭에 살면서 많은 책을 읽었다. 첫째, 그는 유교 저작을 읽었다. 시, 책, 예기, 춘추 등. 둘째, 그는 또한' 좌전',' 전국책',' 손자병법' 등과 같은 병가의 저서를 읽었다. 특히 제갈량의 유명한 가십도는 선인의 군사 저작을 배우는 기초 위에서 발전하였다. 제갈량은 단지 이 이론의 영양을 흡수했을 뿐, 맹목적으로 믿지 않았다. 그는 백가를 평가했다: "노인은 그 성을 잘 수리하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다. 상양은 추리에 능하여 독학을 할 줄 모른다. 스와 장은 장보다 길어서 동맹을 맺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제갈량은 경주에서 뜻이 맞는 지식인들을 사귀었는데, 그중에는 유명한 학술 지도자인 폼덕공, 황, 황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황은 특히 인품과 학식을 감상한다. 어느 날 그는 갑자기 제갈량에게 말했다. "나는 노란 머리의 검은 얼굴을 가진 못생긴 아가씨가 있는데, 그녀의 재능은 너에게 잘 어울린다." 제갈량은 듣고 이 혼사에 동의했다. 어쩌면 그녀는 정말 예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제갈량의 아내를 뽑는 것은 그녀의 재능이 마음에 드는 것이지 생김새가 아니다. 이것이 제갈량의 성격의 차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제갈량에 대해 "기질이 뛰어나다" 고 높게 평가했다. 전설에 의하면 그들의 결혼 생활은 매우 행복하다고 한다. 제갈량과 유비와 외출한 후 그는 북쪽으로 이사했고, 황월영은 집에서 최선을 다해 아이를 키웠다. 전설에 의하면 이 여성은 매우 총명하다고 한다. 그녀는 표면을 연마할 수 있는 나무 로봇을 발명했다. 나중에 황월영의 도움으로 제갈량은' 아목소 유모' 를 발명했다. 황월영은 총명하고 현혜적이지만, 그녀는 결국 좀 못생겼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제갈량에 안타까워했다. 하지만 황월영의 고향 양양에서는 현지인들이 이 재녀를 위해 지은 절이 조금도 못생기지 않고, 그녀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도 있다.
침호장룡은 경주에 살고 있지만 유목은 제갈량을 경주의 인재로 본 적이 없다. 아마도 그의 눈에는 제갈량이 좋은 친구 제갈현의 가난한 조카일 뿐이다. 폼덕공 같은 존경받는 사람이 제갈량을' 와룡' 이라고 부르는 것을 들어도 그는 믿지 않을 것이다. 결국 이것은 선견지명이 필요하다. 저자 진수는 유표가 "마음이 넓고 생각이 개명했다" 고 말했다. 재능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고, 들으면 받아들일 수 없다. 이것은 경주의 인재가 구제하는 것이지만, 유표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중요한 원인이다.
예나 지금이나 제갈량이 왜 조조를 찾지 않는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정치적으로 조조는 천자이기 때문에 정치적 우세를 가지고 있다. 실력상 그는 북방을 통일하고, 병력이 많고, 돈과 식량이 충분하다. 개인의 능력으로 볼 때, 그는 위대한 천재였다. 당시 어떤 정치인도 그와 비교할 수 없었다. 특히 인재 방면에서 조조는 현이 목마르면, 연이어 세 차례' 구현령' 을 발표하여 천하의 영재를 널리 수용한다.
역사상 조조는 양면성과 성격이 복잡한 사람이다. 처음에 그는 한나라를 도우려는 야망과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나중에 그는 바꿀 생각이 생겨서 마침내 실현되었다. 카오 카오 카오 (Cao Cao) 는 전쟁으로 인해 실향민을보고 눈물을 흘리며 실향민에게 생산을 재개하고 사회를 안정시키기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고 수천 명의 무고한 사람들을 죽일 것입니다. 재능 있는 사람과 교제할 때, 그는 양말을 신을 시간이 없을 때 뛰쳐나가서 한 번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소한 일에도 눈을 멀게 하고, 여러 해 동안 그를 따라온 오랜 친구들을 모두 해치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제갈량은 영원히 조조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그의 정치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조와 왕망은 역사상 동종이라고 불리는데, 그 열근성을 알 수 있다. 이런 사람에게 제갈량은 그들을 제거하고 빨리 없애려고 하지만 조조를 위해 효력을 발휘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제갈량은 왜 손권을 찾지 않습니까? 사서에 따르면 적벽대전 전에 유비는 제갈량을 파견하여 손권이 연합하여 조조에 대항하도록 설득했다. 당시 동우의 대신인 장조는 제갈량을 붙잡으려 했으나, 그의 완곡한 말에 거절당했다. 나중에 누군가가 왜 그런지 물었다. 제갈량은 "손권은 당연히 인민영웅이지만, 나는 그의 기준으로 볼 때 그가 나에게 좋을 수도 있지만, 나에게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머물 수 없다. \ "이것은 제갈량이 유비에게 피신 한 후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손권이 제갈량에 복종할 수 있다고 해도 유비를 배신하지 않고 손권에 의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중에 제갈량은 그의 유명한' 삼국연의' 에서' 담담하지 않으면 정신을 차릴 수 없다' 는 명언을 했다. 조용하지 않으면 떠날 수 없다. 클릭합니다 。 하지만 야심적이지만 봉사할 방법이 없을 때는 진정한' 담담함' 을 하기가 어렵다. 제갈량은 "밤이 깊어서 무릎을 꿇고 노호한다" 는 것을 보면 그가 이 일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일을 보면 제갈량도 감정이 있는 일반인이지' 권고' 책에 묘사된 반인반신의 슈퍼맨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코티지에 대한 관심" 에 대한 멋진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결국 제갈량을 만나기 전에 이 소설은 오랫동안 준비를 했다. 유비는 관우와 장비, 어떻게 눈 오는 날 그들을 보러 간다고 말했다. 왜 한 번에 제갈량을 볼 수 없고, 그의 친구와 가족만? 세 번째로 제갈량의 곳에 가서 잠깐 졸고, 유, 관, 장 등을 오랫동안 기다려서야 볼 수 있게 했다. 이 이야기들은 유비의 문채를 렌더링하는 것 외에도 한 가지 목적이 있다.' 달을 들고 별을 치켜세우는 것' 을 위해 제갈량이라는 불후의 인물을 차근차근 홍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권위사서' 삼국연의' 에는 이런 내용이 기재되지 않았다. 이 단락과 관련하여 책에는 다섯 글자밖에 없다. "세 길로 가면 볼 수 있다." "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삼국연의' 에 대해 "금처럼 비싸고, 말은 간결하다" 고 말했다.
삼국연의' 는 제갈량을 만난 뒤 주인공의 외모를 이렇게 묘사했다. 머리에 검은 스카프를 쓰고, 머리에 학을 쓰고, 깃털팬을 들고, 때로는 사륜차를 타고 있다. 작가 나관중은 명나라에 살면서 삼국 시대 1000 여 년을 떠났다. 그가 묘사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진나라의 배기는 그가 쓴' 삼국지' 에 제갈량의 생김새를 기록했다. 책에는 제갈량과 사마이가 오장원에서 대치했을 때 사마의가 사람을 보내 암암리에 제갈량을 관찰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 사람은 제갈량이 수수한 차에 앉아 게브로 만든 스카프를 쓰고 흰 깃털 팬을 들고 삼군을 지휘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시마 이순신 (Sima yi) 은 한숨을 쉬었다: "제갈량은 유명 인사이다! 위진 남북조 문학에서 제갈량의 이미지에 대한 유일한 기록이다. 이것은 Luo Guanzhong 이 제갈량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기초 일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삼국연의' 에서 장비는 항상 성질이 급한 늙은이로 묘사된다는 점이다. 사실 이것은 역사와 매우 다르다. 사서에 따르면 장비는 부잣집 자식으로 문필이 매우 좋다. 그는 생활에서 또 하나의 큰 취미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미녀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의 무술도 매우 좋다.
제갈량이 유비를 따라 산을 나온 후 유비는 제갈량을 스승으로 여기고 그를 군사로 임명했다고 한다. 나중에 조조의 군대가 경주로 남하하자 제갈량은 유비의 군대를 처음으로 지휘하여' 박보 굽기' 와' 신전 굽기' 의 승리를 거두었다. 아쉽게도 역사는 완전히 다르다. 제갈량이 산을 나온 후 사서에는 유비가 그를 군사로 임명했다는 기록이 없다. 사실 그 당시 군대에는 아직 이 직위가 없었다. 유비는 신야에 주둔했지만, 그는 아직 후원자가 있다. 그는 어떻게 제갈량에 어떤 관직도 줄 수 있습니까? 손님으로서 그는 단지 군사적으로 유비에게 계획을 세웠을 뿐이다. 적벽전 이후 제갈량은 진정으로 그의 일을 시작했다. 유비가 점차 경주의 일부를 빼앗은 후, 그는 경주에서 제사장이 되어 제갈량을' 무장' 으로 임명했다. 그 전에, 그는 직위가 없어 유비의 군대를 지휘할 수 없었고,' 불타는 박망포' 나' 불타는 신야' 는 말할 것도 없었다.
역사서에 따르면 적벽전 이후 10 년 동안 제갈량은 어떠한 전투도 지휘하지 않았고, 어떤 군대도 거쳐본 적이 없다. 제갈량이 위대했던 것은 그가 처음에 중책을 맡지 않았기 때문이었지만, 나중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승전보가 빈번하게 전해졌기 때문이다. 반대로, 그 후 10 여 년 동안, 그는 눈에 띄지 않는 기층 일을 훌륭하게 완성하여 자신의 뛰어난 직업으로 유비와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았고, 결국 촉나라의 재상이 되었다.
오동에서 제갈량과 동맹을 맺는 것은 순리에 맞는 것이다. 유비에는 문관이 없고 제갈량의 형 제갈근은 오동에서 일하기 때문이다.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오동에 도착하자마자 장조를 비롯한 오동 모사에게 살해되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그렇지 않다. 장조는 당대의 유명인이라 초년생인 소년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 지혜를 가지고 주유를 자극하다. 삼국연의' 는 주유를 질투심이 강하고 마음이 좁은 사람으로 묘사하여 불공평하다. 그러나 역사상 주유의 평가는 마음이 넓고 출중하다는 것이다. 지금은 아직 늦지 않았다: 틀렸다, 주유가 좋은 조력자라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주유는 원래 매파이라 제갈량의 자극이 필요하지 않다.
역사서에 따르면 제갈량은 오동과 동맹을 맺은 후 곧바로 귀국했다. 임옥이 말한 것처럼 오동과 조조, 주유와 절교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선용 화살',' 동풍 차용' 과 같은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조조는 적벽전에서 패했지만 손유련은 추격하지 않았다. 물론 화용도 같은 이야기는 없을 것이다. 조조가 물러난 후 주유는 경주의 전략적 요충지인 강하, 남군, 류북택을 점령하고 강릉, 무릉, 창사, 계양, 영릉을 점령했다. 조준이 계속해서 양양을 지키다. 유비는 오군을 점령한 후 제갈량을 군사통수로 임명하여 오군의 세금을 관리한다. 이후 유비는 오동에서 남군을 빌려 포기했다. 유비는 서천을 점령한 후 제갈량을 수석군사로 임명하여 서천의 정치와 물자 업무를 주관했다.
서기 222 년에 유비는 촉국을 설립하여 제갈량을 승상으로 임명했다. 서기 223 년에 유선이 계승되자 제갈량은 읍지도자로 임명되어 익주 방목을 이끌었다. 그는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상벌이 엄격하고, 청지 정책을 실시하고, 서남민족과 촉한의 관계를 개선하며, 현지 경제문화의 발전에 유리하다. 제갈량도 촉국과의 관계를 고쳤지만 촉국에게 주는 평화서에는 고인에 대한 포상이 없어 자주 있을 것이다. 이것은 제갈량이 촉중에서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촉국이 토지의 절반을 내주었으니 스트레스가 필요하다! 제갈량의 당시 촉중의 권리를 알 수 있다!
오와의 관계를 복구하고, 도리로 당당하게 남방의 반란을 가라앉혔다. 서기 225 년에 제갈량은 군대를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다. 제갈량이 2000 년에 50 만 대군을 거느리고 남하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한다. 그러나 수백만의 인구만 있는 이렇게 방대한 군대를 파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윈난 () 구이저우 () 는 모두 인적이 드문 지역으로, 50 만 군대에 식량을 공급할 수 없다. 역사상 제갈량은 2 만 명을 거느리고 남하했다.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야만왕 맹수가 7 개의 목숨을 얻을 수는 없지만, 7 개의 목숨을 앗아갔다. 사람을 설득하려 해도 사상자가 너무 크다. 그 냉병기 시대에, 적을 1 만 명 죽이고 3 천 원을 잃다니, 이미 대단하다. 한 사람을 위해 2 만 병사의 생명을 모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역사가들은 제갈량의 군대가 무적으로 맹을 무너뜨리고 7 성을 연거푸 얻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촉군에게 비교적 간단하다. 그것은 벤츠, 탄사기와 같은 당시 가장 진보된 무기를 가지고 있었다. 결국 맹은 항복을 받아 남방에 정착했다. 제갈량은 맹에게 남방을 도와달라고 요구하지 않고 맹수와 반군을 지지하는 신사를 청두로 옮겼다.
제갈량은 남벌을 평정하여 북벌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후세 사람들은 린쯔 고체가 좋은 책이라는 의문을 제기했지만, 장안시의 견고함은 작은 팀이 깨뜨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안웨이가 장안시를 돌파하더라도 지원군은 즉시 도착할 수 있다. 촉군은 즉시 도착할 수 없다. 장안을 공격하는 촉군은 의심할 여지없이 죽을 것이다. 제갈량은 장군의 앞날을 가지고 모험을 하고 싶지 않다. 이것은 슈 에서 특정, 장군 은 하나 죽었다. Qishan 밖으로 경우, 슈 의 힘을 보완하기 위해, 관중평 을 차지할 수 있지만 한중 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큰 위험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제갈량의 승전보가 빈번히 전해지자 천수 등지에 봉쇄되어 군대의 주력을 견제했다. 위국원군이 도착했을 때, 제갈량은 마평을 파견하여 거리정을 지키게 하여 위국원군을 지연시켰다. 말이 십만 대군을 거느리고 거리정을 지킨다고 하는데 제갈량은 단지 3 만 명을 파견하여 거리정을 지키게 했다고 한다. 주력이 견제된 상황에서 제갈량이 파견할 수 있는 최대 병력이다! 제갈량이 전에 우리에게 야영을 하라고 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다. 산에 거리 정자를 세우면 수비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렵다. 천연 지질 균열은 성벽과 같지만, 마수는 왜 도시에 주둔하는 대신 산을 선택했는가? 그 이유는 지질 단층층에 많은 균열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위군은 쉽게 이 곳들을 돌파할 수 있지만, 촉군은 수리하지 못하고, 말은 산에 야영을 한다. 촉군은 보병을 위주로, 활잡이가 산에서 쏘는 것이 더 쉽다! 앤디의 턱은 포위되었지만 공격하지 않아 촉군이 방향을 잃고 패했다. 많은 사람들은 병사들이 말을 위해 승패하는 것은 예사라고 말한다. 말이 무엇을 했는지 봐라! 역사서에 따르면, 마심은 턱에 둘러싸여 군대를 버리고 도망쳐 혼자 있었다. 이것은 군인의 기본 자질에 어긋난다. 어쩌면 그는 죽임을 당해서는 안 될까? 삼국연의' 에는 거리 정자가 함락된 후' 공성계' 가 상연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는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역사상 이런 일은 없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위군은 추궁하지 않았다. 위군을 지휘하는 것은 사마이 () 가 아니라 장턱 () 이다!
다섯 번째 북벌 때 제갈량은 사마의와 대치했지만 양군은 한 번도 맞붙지 않았다. 촉병이 주동적으로 철수하여 위군을 유인하고, 오랫동안 전쟁터를 지나온 사마의는 추격하지 않았지만, 멀리 촉군 뒤를 따랐다. 이때 사마의 부장은 사마의 대촉군을 재촉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이후 ... .....
제갈량은 여섯 번의 북벌도 감히 위군 주력을 찾고, 보병 위주의 부대는 기병 위주의 부대를 찾아 싸우는 것은 정말 불가사의하다! 그 이유는 제갈량의 법칙과 제갈량이 발명한 석궁 때문이다. 제갈량은 기병을 견제하기 위해 석궁을 발명했다. 위력은 오늘의 기관총 사격 못지않다. 앤디 장군의 턱은 제갈량의 석궁에 맞아 죽었다. 아쉽게도 지금은 이미 실전되었다. 가십은 벌써 없어졌어!
서기 234 년에 제갈량은 오장원에서 죽고 정군산에 묻혔다.
제갈량은 평생 두 27 년을 보냈다. 서기 207 년 전인 27 년은 그가 수양을 하고 세상을 이용하기 위한 준비 단계였다. 그는 북상에서 조조를 찾지 않고, 남하에서 손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무명병 유비를 도왔다. 하라다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우연이 아니다. 그가 한실을 부흥시키는 길을 선택한 것은 그가 봉건예교와 유교 사상을 숭상하는 정통 사상가라는 것을 보여준다. 서기 207 년부터 234 년까지의 27 년은 갈량을 알고 촉한에 충성하는 시기였다. 첫 번째 고수와 두 번째 고수는 모두 그를 매우 신뢰한다. 그는 유교 교조를 따르지 않는다. 그는 왕을 존경하고 야만인에 저항하지 않는다. 그는 중남을 침략하여 삼국 최고의 민족 정책을 봉행하였다. 그는 불학에 정통하고, 사업을 세우고, 오와 함께 군대를 관리하며,'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 의 사심없는 헌신정신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싸웠다. 그의 충군 애국정신은 생전에 촉인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고, 사후에 오랫동안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아 중국 전통문화의 유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