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당 태종 시대의 사회적 조화의 표현

당 태종 시대의 사회적 조화의 표현

당태종 시대에 사회적 조화는 밤에 길을 받지 않고 문을 닫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길은 줍지 않고, 밤은 문을 닫지 않는다" 는 것은 중국 역사상 유명한' 정관의 통치' 시대의 사회 상황을 묘사한다. 중국 역사의 전성기로서' 정관의 통치' 는 당태종과 이세민의 노력의 결과이자 전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은 결과이다.

출처: 보라색 동치검

원문:

신하들과 상의하여 절도를 제지하거나, 법률을 강조하여 절도를 금지할 것을 요구하며, shěn 에 "사람이 도둑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이 많은 서비스를 부담하고 있고, 관원들이 욕심이 많고 배고프고 춥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부끄러움을 돌볼 겨를이 없다" 고 말했다. 나는 사치와 검소하게 절약하고, 얇은 세금을 소홀히 하고, 청관을 택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풍족하게 먹을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에, 나는 도둑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중법, 악법을 사용할 것이다. \ "몇 년 후, 바다 평화, 도로 는 픽업 하지 않습니다, ​​외부 문 은 닫히지 않습니다, ​​상인 야생.

번역:

황제와 그의 신하들은 도둑 금지를 토론했다. 어떤 사람은 엄한 법률로 그것을 저지할 것을 요구했다. 황제는 웃으며 말했다. "백성들이 도둑이 된 것은 세금이 너무 높고, 병역이 너무 무겁고, 관리들이 욕심을 부리고, 백성들이 배불리 먹지 못하고, 배불리 입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이니, 그들은 부끄러워할 수 없다. 사치를 없애고, 절약하며, 부역을 줄이고, 세금을 적게 징수하고, 청관을 선발하여 백성들을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어야 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당연히 도둑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엄한 형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 그로부터 몇 년 후, 천하가 태평하여, 다른 사람이 길에 남아 있는 물건을 줍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대문은 열려 있고, 상인과 관광객들은 거리에서 노숙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