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순경은 남을 잘 대하고, 역경은 자신을 잘 대한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순경은 남을 잘 대하고, 역경은 자신을 잘 대한다.
인연은 순경과 역경을 경험하는 것이다. 마치 세 단락의 풀처럼 어느 구간이 좋을지 모르겠다.
사람의 일생은 파도가 용솟음치는 바다처럼 항상 햇빛이 찬란하고 비바람도 있을 수 없다. 길흉은 항상 있고, 순경은 자연히 역경도 있고, 양자는 왕왕 번갈아 나타나 함께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좋은 생활을 하는 규범은 순경에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역경에 처했을 때 자신을 잘 대하는 것이다.
부귀는 과시하지 않는 것이 지혜다.
사람은 부귀영화를 할 때 모두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싶어한다. 때로는 교만하지도 조급하지도 않고, 거들떠보지도 않고 과시하지도 않는 것이 일종의 선량이다.
과시하지 마라. 즐거움을 나눌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기뻐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장애령은 한때 좋은 친구 안벚꽃이 있었다. 원래 그들은 매우 친했는데, 후에 장애령은 안벚꽃의 무심한 자랑을 견디지 못하고 헤어졌다.
장애령은 미국에 간 후 경제가 어려웠지만, 안벚꽃은 늘 자신이 얼마를 벌었는지 자랑한다.
장애령은 과부가 된 지 여러 해가 되었지만 연영은 남편과의 달콤한 사랑을 자랑했다.
장애령은 참을 수 없어 점점 멀어져 결국 연락이 끊겼다.
"채근담" 은 "담박한 사람은 진한 화장을 하는 사람들에 의해 의심을 받는다" 고 말했다. 대부분의 검열자들은 그 방자한 사람들을 질투한다. 군자가 여기에 있으면 반드시 그 행동을 고쳐야지, 너무 예봉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
어떤 사람들은 득의양양하여 자신이 어떤 성적을 거두었다고 생각한 후, 자신의 다른 신분과 지위를 과시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찾아 심리적인 우월감을 얻기 위해 서두르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하늘은 높고 땅은 두껍지 않다. 만물을 참고물로 삼아야 자신의 부족함을 볼 수 있다."
한 사람이 자랑하면 할수록 부족한 것이다. 정말 대단한 사람도 반드시 겸손하고 조용한 사람이어야 한다.
봄바람이 자랑스러울 때 자만하는 상태를 떠나지 마라.
순경이 위압적이지 않은 것은 수양이다.
제갈량은 "비싸고 싸지 마라. 클릭합니다
쩡 Guofan 또한 말했다: "오늘 나는 횡포하고, 앞으로 다른 사람들이 나를 괴롭힐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한 사람의 수양의 높낮이는 종종 상사, 권세, 친구에 대한 그의 태도에 달려 있지 않고, 그가 일관되게 겸손하게 사람을 대하고' 그보다 낮은' 사람들을 존중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진정으로 수양이 있는 사람은 위압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사람을 물러나서 자신을 높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장무는 증국판에 은혜가 있었기 때문에 증국판은 줄곧 장무의 제자였으며, 그를 훌륭한 스승이자 친구라고 불렀다.
장 뮤 베이징 에 나가서, 쩡 Guofan 집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장무의 생일에 증국판은 생일 대련을 생일 선물로 정성껏 쓸 것이다.
나중에 증국판이 승진하여 장무인의 일이 강등되어 그들의 지위가 크게 달라졌다. 증국판은 여전히 공손하게 장무를 방문하고, 늘 그의 가족을 방문한다.
장무가 세상을 떠난 후 증국판은 아들을 데리고 장무의 후손을 찾아갔다.
속담에'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한다' 는 말이 있다. 관장 위의 사람들은 대부분 숭고하게 밟는다. 쩡 Guofan 항상 존경 하고있다, 곧 자신을 위해 "무거운 우정, 좋은 사람" 좋은 평판을 얻었습니다.
"주자치가의 격언": "가난하고 교만한 사람, 파렴치한 사람."
가난한 사람과 무력한 사람을 볼 때 오만하게 행동하는 것만큼 비열한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남을 존중하는 것은 사실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고, 남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다.
역경 속에서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 최종선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사람 위에 군림하고 사람을 사람처럼 대한다. 사람 아래, 자신을 사람으로 여기다. ""
사람은 지지 않는 것이니, 자신을 얕보지 마라. 자중자애는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며 자신에게 가장 기본적인 착함이다.
인간관계에는 세 가지 태도가 있다: 위, 아래, 아래로.
사람을 내려다보는 것은 미친 짓이고, 오만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우러러보는 자는 연약하고, 그들은 예배를 두려워하고, 자신을 경멸한다. 보는 사람은 평화 롭고, 비굴하지도 않고, 거만하지도 않고, 상대도 존중하고, 자신도 존중한다.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만이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 앞에서 겸손과 냉정을 유지할 수 있다.
공자는 루즈를 칭찬했다. "옷자락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무슨 도리가 있는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
가운이란 얽힌 리넨으로 만든 옷으로, 당연히 여우가죽 코트와 비교하기가 어렵다. 자존감 있는 사람은 청빈함에 만족해하며, 스스로 즐기며, 옷을 입은 사람과 여우 앞에 서서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의 마음은 순진하고, 근심이 없고, 두려움이 없다.
"법안군자" 에는 "사람은 반드시 자애하고, 후사람은 애인이다" 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자중하고, 후사람은 존귀하게 해야 한다. "
사람은 먼저 자신을 사랑해야 다른 사람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은 먼저 자신을 존중해야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
자기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는 공간이 있을까?
역경 자강은 용기다.
인생 경력의 좌절은 한 사람이 달성할 수 있는 높이를 결정한다.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도 가장 좋은 부가 가치 기간이다. 경험에서 배우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을 얻다.
어떤 사람이 선사에게 물었다. "잉어가 용문을 건너뛰지 않았을 때 무엇을 했나요?"
선사가 대답했다. "깊은 담의 찬물에 슬림하다."
그는 또 "용문을 건너면 어떻게 될까? 클릭합니다
선사가 대답했다. "용문을 뛰어넘으면 물고기가 따라잡기 어렵다."
또 물었다. "그래서요?"
선사가 대답했다: "용행운, 보우 윤택한 세상. 누구나 자신의 상황을 가지고 있다. 잠수할 때는 외로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하고, 성취한 후에는 천하를 지탱해야 한다. 물고기가 용이라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하느냐입니다. "
인생에는 영원한 역경이 없고 역경 앞에서 절망을 느끼는 사람만 있다.
역경은 한 사람을 물리치는 근원이거나 한 사람을 성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역경 속에서 자아를 돌파하는 핵심은 자강불식의 정신을 가지고 역경을 동력으로 바꾸는 것이지 어려움 속의 퇴폐와 좌절이 아니다.
예로부터 큰일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은 비바람 속에서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지만, 고난 속에서도 여전히 태연자약하다. 환경이 아무리 열악하더라도, 당신은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것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수 있습니다!
타고르가 말했듯이, "당신이 오늘 겪은 고통, 당신이 겪은 고통, 당신이 짊어진 죄, 당신이 견디는 고통은 빛으로 변해 당신의 길을 비출 것입니다."
역경을 타파하면 빛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