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Xunzi 유명한 말: 강한 기초 고체, 엄격한 저축; 준비해서 움직이고, 둘도 없이 수리하다.

Xunzi 유명한 말: 강한 기초 고체, 엄격한 저축; 준비해서 움직이고, 둘도 없이 수리하다.

강기는 돈을 절약하고, 준비해서 움직이며, 수련이 둘도 없다.

강하면 검소하고, 가난하면 가난하지 않다. 준비, 이동, 아프지 않을 것입니다; 두 가지가 없으면 수련하고, 천도는 화를 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가뭄은 목마르게 할 수 없고, 추위와 더위는 그것을 병들게 할 수 없고, 외투도 괴이하게 만들 수 없다. "딜런"

천인 관계는 중국 고대 철학에서 중요한 명제이다. 진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하늘이 사람과 마찬가지로 의식이 있고 인류의 운명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순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은 더 이상 인격신이 아니라 인류 사회의 자연적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천지의 은사를 앉아서 수동적으로 자연에 순응할 수 없다. "하늘에서 그것을 찬양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운명을 통제합니까? 클릭합니다 ("천론") 농업 생산을 강화하고, 의복을 절약하고, 하느님조차도 그를 가난하게 할 수 없다. 의식걱정 없이 시대와 함께 전진할 수 있다면, 신은 그를 병들게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일심으로 의리를 가는 길인데, 하늘이 그로 하여금 손해를 보게 해서는 안 된다.

순자는' 천론' 의 시작 부분에서' 천도는 늘 있고, 요의 존립은 아니고, 걸의 죽음은 아니다' 라고 제안했다. 천지 운행은 고정된 객관적 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요의 인의로 인해 선을 행하지도 않고, 걸의 폭압으로 화를 내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순제 통치 기간 동안 14 년 동안 계속된 홍수가 있었다. 순파 대우가 물을 다스리고, 물의 자연 법칙을 이용하여 수로를 준설하고, 마침내 홍수를 제압했다. 사람들이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면서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한, 하늘의 재앙이라도 세상을 관리하는 명성을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나라는 대부분 비바람이 순조롭고, 농작물이 풍작하며, 식량비축이 충분하다. 전국 각지에 많은 큰 곡창이 세워졌는데, 심지어 이 곡창에 저장된 식량도 한고조가 도착했을 때 여전히 사용되고 있었지만, 진 2 세는 죽었다. 인간 사회의 길흉과 천지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순자는 유성, 일식, 지진 등 일부 자연현상들이 인류 사회의 흥망과 일일이 대응하는 것을 반대하는데, 이런 방계 사건은 미신적이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늘에는 천직이 있고, 사람에게는 인사가 있다. "별이 돌고, 해와 달이 스쳐 지나가고, 4 시 제왕, 음양이 번성하고, 비바람이 너그럽다. 만물은 제각기 그 화합을 가지고 태어나고, 제각기 그 양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천론") 이것은 천직이다. "강기절용, 준비, 이동, 둘 다 수리. 클릭합니다 인사부입니다. 순자는' 천론' 에서 "그러므로 천인의 구분을 알면 가장 인간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선언했다. 우주는 자연히 자신의 운행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인류 사회는 탄생한 날부터 자신의 객관적인 법칙을 따르고 있다. 사람은 각자의 직무를 맡고 각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군은 인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키우고, 백성은 책임을 다한다: 농민들은 날씨에 적응하고, 열심히 일한다. 장인은 기예를 연구하고, 우수성을 위해 노력한다. 학자들은 군주를 보좌하고, 정성을 다해 다스리도록 격려했다. 상인은 바른 길을 지키며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한다. 가뭄과 홍수라도 이 나라를 가난하게 만들 수는 없다. 한서가 번갈아 질병과 역병이 발생하더라도 만연하지 않고 병을 앓게 한다. 기이한 화가 발생하더라도 국가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을 것이다. 견자의 말이 여전히 사상의 광채를 반짝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