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실례합니다, 왜 공자가 노인보다 유명하다고 일반적으로 들었습니까?
실례합니다, 왜 공자가 노인보다 유명하다고 일반적으로 들었습니까?
1. 공자, (기원전 55 1, 9 월 28 일 (음력 8 월 27 일) ~ 기원전 479, 4 월 1 1 관련 기록에 따르면 공자는 장평향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향년 73 세로 곡부 북부의 수라바, 즉 오늘날의 공림이 있는 곳에 묻혔다.
노자, 이두 (약 580 년 전-500 년 후) (생일: 진천석창, 서주 말년 2 월 15 일), 쯔버양, 일명, 뒤이어' 노자', 태청궁집 (오늘 하남 사슴읍현 태청궁진)
전설에 따르면, 그의 어머니는 198 1 년에 임신하여 겨드랑이에서 그를 낳았다고 한다. 나는 천성적으로 흰눈썹과 흰 수염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노인이라고 불린다. 노자는 춘추시대에 살았고, 낙읍 () 에서 사서 (국가도서관 관장에 해당함) 로 일한 적이 있다.
개인평가: 그들의 생활연대에 따르면 공자는 구체적인 생졸 연월과 장소를 가지고 있지만, 아비의 기록은 없다. 고대 공자의 명성이 노인을 능가하는 것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매우 투기적이다.
2. 사회평가: 공자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교육자, 정치가, 사상가, 유가학설의 창시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문화 유명인 중 한 명이다.
노자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이자 세계 문화의 유명인이다.
분명히 공자는 사상가이자 학파의 창시자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교육자이자 정치가이기도 하다. 분명히 공자의 사상은 그의 제자에게 쉽게 전해지기 때문에 그의 영향력은 당시의 노자보다 훨씬 컸다. 정치와 치국략에서 공자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귀한 치국의 길이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실제로 이 전략은 서민 못지않은 예의의 전통신조를 깨고 귀족과 서민 사이의 원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줄곧 옛사람들에게 모방되어 왔고, 지금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노자의 사상 주장은' 무위' 이고, 노자의 이상적인 정치 경지는' 이웃 나라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듣고, 백성은 왕래하지 않고, 죽기까지 쉬는 것' 이다. ". 노자는 도를 사용하여 우주 만물의 진화를 설명하는데, 이것은 객관적인 자연법칙이며, 동시에' 독립불변, 자유는 위태롭지 않다' 는 영원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철학사상과 그가 창립한 도가 학파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사상문화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노자의 학설이 중국 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노자' 라는 책에서 볼 수 있다. 철학이 뭐예요? 철학은 세계에 대한 인간의 사고와 인식이므로 주관과 객관성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은 반복 가능한 객관적인 법칙이기 때문에 철학은 과학을 포함한다. 주관적 철학에서 하나는 특정 각도에서 검증할 수 있는 주관적인 진리 (특정 각도에서 토론하면 과학이 된다) 이다. 다른 하나는 한번도 검증되지 않았지만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종교와 미신이 포함됩니다. 보통 사람은 이해하기 어렵다. 이왕 이해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이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까? 그리고 노자의 치국 이론은 당시 통치자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3 작품:
공자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서술은 하지 않는다" 고 말했지만, 살아 있을 때는 "천성", "천목이 많다", "천고의 성인" 으로 불렸는데,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한 학자 중 한 명이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지성 (성인 중의 성인) 으로 존경하고, 만세의 스승으로, 그가 시를 집필하고, 예악을 정하고,' 춘추' 로' 주역' 을 주문한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사상과 학설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유교의 고전 저작으로 공자의 제자와 제자가 편찬한 것이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1988 년,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파리에서 공동선언을 발표하며 전 세계에 "인류가 2 1 세기에 생존하려면 2 천년 전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호소했다.
노자
노자는 함곡관 앞에서 오천 자의' 노자' 라는 책을 썼는데, 일명' 도덕경' 또는' 도덕진리경' 이라고도 한다. 도덕경',' <역경>',' 논어' 는 중국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편의 명작으로 여겨진다. \ "도덕경 \" 은 상하 두 권, 약 5 천 자로 나뉜다. "도덕경" 은 나중에 명명되었다. 처음에는 노자의 책을' 노자' 라고 불렀고,' 도덕경' 이라는 이름은 없었다. 그것의 완료 날짜는 과거에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은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1993 년 출토된 곽점 죽제인의' 노자' 날짜를 보면 그 기록 날짜는 적어도 전국 중전 시기였다. 노자' 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번역이 많고 원문에도 많은 판본이 있어 연구하기가 비교적 어렵다. 그의 이론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개인적인 견해: 노자는 중국 철학의 시조이다. 그의 저작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공자의 사상을 이용할 수 있다.
공자는 교육자이다. 그는 많은 교육 경험을 총결하였다. 논어에는 20 여 개의 교육 경험 (그의 학생의 어록이 아님) 이 있어 현대 사회에서는 실용적이고 진리의 가치가 거의 없다.
문화적으로 볼 때 중화민족은 음유하고 어두운 정치통치하에 민주반항의 정신이 강하지 않다. 이는 공자의 기질과 문화관 때문이다. 중화민족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면, 사람은 궁지에 몰릴 때, 어두운 정치가 궁지에 몰릴 때, 죽음의 밧줄이 목을 조일 때 비로소 일어나 반항해야 자구할 수 있다. 부패한 통치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통치와 정치 관계를 형성했다. 그러나 좋은 경치는 길지 않다. 정실 관계와 가정생활로 정치 생활이 생기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 체계 자체는 생기와 활력이 부족하여 점차 죽음으로 나아가는 체계이다. 얼마 후, 부패한 통치는 혁명력에 의해 전복되어 새로운 정권을 세웠다. 얼마 후, 새로운 정권이 다시 부패하다가 혁명력에 의해 전복되어 새로운 나라가 생겨나 계속 번식하고 반복했다. 중국의 수천 개 문명이 모두 이 이상한 동그라미를 돌고 있다. 오늘날 이런 제도의 그림자는 중화대지에서 사라지기 어려운 것 같다. 공자가 없으면 중화민족의 문화가 많이 중단될 수 있다. 공자가 없다면 중화민족은 나중에 점차 형성되는 강한 응집력이 없을 것이다. 이로써 공자의 영향을 알 수 있다.
도교는 중국의 본토 종교이다. 도교는 노인을 학파의 지도자로,' 왕좌의 노인' 과' 노자' 를 성서, 즉 도덕적 진리로 삼았다. 도교는 서인도에서 온 불교와 경쟁한다. 그것들은 서로 충돌하고 서로 흡수되어 융합되어 중국인의 정신 신성의 차원을 형성한다. 노신 선생은 "중국의 뿌리는 모두 도가에 있다" 고 말했다 도교도 북한, 일본, 남아시아, 심지어 구미까지 전해져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양자의 영향은 다르다.
그래서 공자의 영향이 노자보다 더 깊고 넓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무엇에 대해 논평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