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종합적인 자질 중학교 교사 자격시험 작문 범문대전.
종합적인 자질 중학교 교사 자격시험 작문 범문대전.
졸업생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둥글고, 하나는 각이 있다.
교육에 관한 일화를 보다. 1 년 동안 중국의 한 대표단이 미국에 가서 초등학교 교육을 고찰했다. 귀국 후 대표단의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묘사되었다. 학생들은 도덕적 자질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2 학년 학생들은 여전히 문맹이다. 아이들은 음악, 체미 교육을 중시하고, 수리화 교육을 경시한다. 교실 규율이 나빠서 학생들은 선생님의 존재를 소홀히 한다. 이 대표단의 결론은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이 매우 나쁘다는 것이다.
같은 해, 미국도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했고, 시찰 후에도 중국 초등학생들은 수업규율이 좋고, 손이 등 뒤에 놓여 있다. 선생님이 질문을 하지 않는 한, 학생들은 감히 말을 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중국 학생들은 집에 가거나 숙제를 해야 한다. 점수에 따라 장단점을 배열하다. 미국 대표단은 중국의 학생 성적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중국은 20 년 안에 과학과 문화 방면에서 미국을 능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30 여 년이 지났고 두 대표단의 결론은 모두 틀렸다. 잘 보이지 않는 미국식 교육은 점점 더 추앙받고 있고, 잘 보이는 중국식 교육은 점점 더 비판받고 있다.
이 일화는 사실 교육에 관한 문제이다.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레지오 취학 전 교육 체계의 창시자인 말라구는 "사실 100 종이 있다" 라는 시에서 "아이들은 100 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 썼다. 아이들은 100 개 국어 ... 100 개 세계 ... 하지만 아흔 아홉 마리가 도난당했습니다. " 그의 관점은 매우 명확하다. 아이는 사실 너의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속한다. 너는 그들을 소유할 수 없고, 그들을 자유롭게 성장시킬 수 있다. 말라고의 교육관은 매우 명확하다. 교육은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생존교육, 생명교육, 마지막은 지식교육이다.
우리의 교육과 지식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지식교육', 사람의 사회 적응 능력, 사람의 교육, 노동기술, 실용기술 등이 함께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이것이 교육의 가장 큰 슬픔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아이들의 80% 는 빨래, 요리, 집안일을 할 줄 모른다. 우리나라 18 세 이하의 청소년 중 약 17% 가 각종 정서장애와 행동문제에 시달려 인간관계, 정서적 안정성, 학습 적응에 시달리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역경 속에서 대처하기가 어렵고, 어떤 사람들은 타격을 받거나 불행할 때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 이것이 응시 교육의 비극이다.
나는 다섯 살 된 딸에게 전화번호가 적힌 종이 한 장, 휴대폰 한 대, 20 원, 그리고 그녀 자신을 유치원에 보내게 하는 작은 포대를 준 아버지를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처음에 그는 매일 딸을 따라갔다. 나중에 소녀는 스스로 유치원에 다닌다. 많은 사람들이 뒤에서 말했다. "어떻게 이렇게 무책임한 아버지가 있을 수 있지?" " 그러나 아무도 이것이 다른 교육이라는 것을 보지 못했다.
애니 (Anne) 라는 미국 어머니가 이 편지를 썼다. "우리 아이는 학교에 갔고, 나는 그를 너에게 맡겼다.-전 세계. 그의 손을 가볍게 잡고 알아야 할 것을 말해 주세요. 악당이 있는 곳마다 영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그에게 알리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간사한 사람은 누구나 정직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원수가 있으면 반드시 친구가 도와 줄 것이다. 그는 성공을 위해 백배의 정력과 지혜를 바칠 수는 있지만 자신의 영혼을 배반할 수는 없다고 그에게 말했다. 독서도 중요하지만 자연이 준 아름다운 풍경도 감상하라고. 세상, 자녀에게 힘, 신념, 불요불굴의 정신을 줘야 한다. "
나는 이 말을 매우 좋아한다.
한 아이가 사다리를 옮기고 지붕에 떨어진 공을 내려놓았지만, 아무도 사다리를 부축해 주지 않아 아이가 슬펐다. 아이의 아버지가 왔다. 그는 아이에게 "얘야, 올라가라. 나는 여기서 사다리를 부축하고 있다. " 이 아이는 높이 기어올라, 그가 이렇게 높이 오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아버지의 이름은 록펠러입니다. 아이가 내려왔을 때,
그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실 사다리는 안전합니다.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사다리를 부축해 본 적이 없다. " 모든 아이의 생명에는 이런 사다리가 있는데, 많은 아이들이 에스컬레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망설이고 있다. 사실, 아이들은 스스로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
아이를 이 세상에 맡기면 아이가 더 강해질 수도 있다.
인생의 청사진을 그리다. 좋은 군자가 없으면 깨달음이 없다. 대학은 한 사람을 심도 있게 가공하는 곳이지만, 이전의 기초와 모습은 이미 기초교육에 의해 내려졌다. 어린 황제든 어린 공주든 모두' 아빠' 와' 엄마' 를 떠나 학교에 입학하고, 집단생활과 정규 교육의 세례를 받고, 각 학과의 기초지식을 배우고, 사람을 대하는 법을 배우고, 규칙적인 휴식을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사회화의 시작이자 인격성장의 초기 단계이며, 마치 줄기세포가 빠르게 분화되기 시작하는 것과 같다. 이때 내가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것은 생활과 피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대학 이후에 배운 것은 보충 지식으로만 쓸 수 있다. 골격이 잘 지어져 바느질되었다. 긴 근육이든 긴 지방이든 키가 클 수 없다.
소크라테스의 아버지는 조각가이다. 어느 날 그는 돌사자를 조각하고 있는 아버지에게 어떻게 좋은 조각가가 되었는지 물었다. 아버지는 말했다: "봐! 이 돌사자를 예로 들자면, 나는 이 사자를 조각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단지 그것을 깨우고 있을 뿐이다. " 아버지는 "사자가 석두 안에서 자고 있는데, 나는 방금 그것을 석두 감옥에서 구해냈다" 고 더 설명했다.
교육자 주영신 선생은 조금도 사양하지 않고 교사 직업의' 진입 문턱' 을 높였다. "선생님은 모험심 있고 위험한 직업이다. 위인과 죄인은 모두 그의 손에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자신과 학생을 숭고하게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만약 깨달음자가 티끌 하나 없는 백지 한 장이라면, 깨달음 선생은 의심할 여지 없이 깨달음을 받은 사람의 인생 청사진을 그리는 데 참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909 12.8, 창사시 직업학교 교사 서특리가 학교 운동장에서 강연을 합니다. 말하면서 그는 화가 나서 눈물을 글썽였다. 그는 그 자리에서 왼손 새끼손가락을 칼로 베어 피 묻은 글씨로 청원단에 건네주었다. "창립대회를 열어 손가락을 잘라 주세요." 당시 학생이었던 마오쩌둥은 나중에 서특리의 강렬한 느낌을 회상하며 "이것은 혁명에 대한 첫 감성적 인식을 갖게 했다" 고 생각했다.
국학의 대가인 전무 씨, 10 세에 입학합니다. 그의 계몽 선생님 전백규는 젊었을 때 상해에서 공부한 혁명가이다. 어느 날, 돈버규라는 돈무를 데리고 물었다. "삼국연의를 읽을 줄 안다고 들었는데, 그렇습니까?" " 키안 뮤 는 그것을 불렀다. 선생님은 그에게 "더 이상 이런 책을 읽지 마라. 시작할 때? 천하의 대세는 합장하면 반드시 나누고, 분구는 반드시 합치게 된다. 이는 중국의 역사가 길을 잘못 들었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의 영국과 프랑스 등은 합병하면 더 이상 분열하지 않고, 통치하면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다. 우리는 앞으로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
몇 차례 가르친 후, 전무턴은 "노발대발하여 관객을 뒤흔들었다" 고 느꼈다. 몇 년 후, 그는 자신의 평생 학술 연구의 초기 동력이 선생님의 계발에서 나온 것을 회상했다. 그는 대학 독학에 들어가기 전에 이미 10 년 초등학교 선생님과 8 년 동안 중학교 교사로 일했다. 만년에 돈무는 사람들에게 중학교를 가르치는 것이 대학을 가르치는 것보다 초등학교를 가르치는 것이 중학교를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직업도덕은 교사의 기본 소양이다.
단테는 "도덕은 지혜의 부족을 메울 수 있지만 지혜는 도덕적 부족을 메울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한 선생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직업윤리를 갖는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 거즈 한 장을 꺼냈다는 간호사는 자신의 직업도덕을 지켰고, 한 학생에게 수업을 해 주는 선생님도 선생님의 직업도덕을 지켰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렇다면, 우리가 교사가 될 수 있다면, 우리도 교사의 직업도덕을 지켜야 한다. 진리에 대한 영원한 추구이자 결코 포기하지 않는 책임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사랑하는 것은 교사의 직업 윤리의 핵심 요구 사항입니다. 교사의 배려는 아이의 성격과 인격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승의 사랑이 부족한 학급 집단은 불협화음, 불행, 이런 분위기에서의 아이들의 학습과 성장은 반드시 불건전한 성격과 인격을 형성할 것이다. 교사의 사랑은 민주주의, 조화, 편안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관찰력, 기억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을 발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선생님으로서 먼저 자신의 학생을 사랑해야 한다.
우수한 전문 교사로서 학생을 사랑하는 정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교육교육은 교사가 자신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것을 요구하며, 또한 광범위한 문화 지식과 필요한 교육 과학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물 한 통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지, 감정, 능력, 가치 등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교육 과정의 각종 사고에 대응해야 한다. 가르치다
교사의 직업도덕의 또 다른 핵심 요구는 교사의 교육 기지이다. 교육 기지는 일종의 창조적 사고 능력이다. 교사는 교실 돌발 사건을 처리할 때 교학 위트, 민첩성, 유연성, 다변성, 구체적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수업시간에 학생 못된장난 수업을 만나면 다른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아랑곳하지 않으면 선생님의 위신에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을 더욱 분발시킬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자신의 교학 기지를 충분히 발휘하여 교학 업무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우수한 직업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 중심의 개성 발전의 교육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다. 가드너의 다원지능 이론에 따르면, 각 아이의 심신 발전은 다르며, 그의 지능 특기도 다르다. 교육자로서, 각 아이의 성격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점진적이고, 속물에 따라 인도해야 한다. 직업도덕은 간호사와 교사의 직업영혼이다.
검은 눈으로 광명을 찾다
낙관론자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저는 아직 물 반 잔이 있습니다." 비관론자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저는 물 반 잔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셀마 여사처럼, 같은 장소에서 두 가지 다른 삶이 생겨났다. 교사는 학생들을 똑같이 대하고, 각 학생의' 섬광점' 을 찾고, 모든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고 사랑해야 한다.
스펜서 (Spanse) 는 "신중한 관찰은 위대한 업적의 한 요소" 라고 말했다. 관찰을 통해 학생을 이해하는 것도 교사가 교학을 잘 하는 첫 번째 임무이다. 셀마가 자신의 경험에 따라' 쾌락성' 이라는 책을 쓸 수 있었던 것은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긍정적인 탐구 때문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선생님으로서 관찰도 잘해야 하고, 학생의 차이와 풍부함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권세에 따라 지도해야 한다. 그래야만 모든 학생이 발전할 수 있다.
노신 선생은 "교육은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 말했고, 학생을 사랑하는 것도 교사의 직업도덕의 핵심이다. 셀마 여사는 각종 선인장을 연구하고, 아름다운 석양과 신기루를 감상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그녀가 세상을 사랑하기 시작한 과정이다. 학생을 사랑하고 모든 학생을 사랑합니다. 반 전체에서 선생님은 성적이 좋은 학생을 사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후진생에게 더 많은 사랑을 주어야 한다. 학생을 사랑하고, 중요한 사랑과 존중과 신뢰를 결합하고, 민주교육을 충분히 발양하고, 민주평등한 사제관계를 확립하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적극성을 더욱 자극한다.
게다가, 교육은 또한 긍정적인 요인에 의지하여 부정적인 요소를 극복해야 한다. 셀마의 어머니가 "하나는 땅의 흙을 보고, 하나는 하늘의 별을 본다" 고 답장한 것처럼, 모든 학생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교사로서 학생의 우세를 충분히 확대하고, 감사교육을 활용하고, 적극적인 요소를 통해 학생들이 부정적인 요소를 극복하고 올바른 인생관과 완전한 인격적 특징을 형성하도록 돕고 지도해야 한다.
학생마다 색깔이 다른 빛이 있다. 교사가이 빛을 발견하는 데 능숙하다면 셀마처럼 "봄바람" 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선생님은 이 빛을 잡아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도움과 지도와 기대를 주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세상에서 빛을 발하고, 하루빨리 자신의 영광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셔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즐거움이 조화를 이루다.
세 명의 학생이 한 상점에 들어가 갈증을 풀기 위해 무언가를 찾고 싶었다. 달콤하게 주스를 좋아하고, 연한 생수를 좋아하고, 쓴맛으로 커피를 사는 것을 좋아한다. 삼미는 다르지만, 서로 다르기 때문에 조화를 이룬다. 화합과 차이가 바로 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만약 세상에 단 하나의 음료만 있다면, 그것은 단조롭다.
다채로움이 조화를 이루다. 거위 버드나무 연기의 연한 노란색, 푸른 잔디의 청록색, 벽의 붉은 살구의 진홍색, 그리고 구름이 휘몰아치는 푸른 하늘을 보세요. 그것들의 색깔은 다르지만, 또 무슨 해로운 점이 있는가? 만가지 색은 영원히 봄이다. 만물이 자라는 행복한 봄날은 한 가지 색이 지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차이점은 표상이고, 조화는 본질이고, 다채로운 성취는 다채로운 세계이며, 진정한 조화이다.
홍루의 문을 가볍게 두드리며 100 년 동안 갈망해 온 꿈을 찾다. 너는' 홍루몽' 에 종령이 그렇게 예쁜 딸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독자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줄곧 조정하기 어려웠지만, 줄곧 아속상들이 살짝 말아 올린 책장을 쓰다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나 늦었어, 먼 손님을 만난 적이 없다' 는 홍보,' 꽃이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 는 서러움을 들은 것 같다.' 이 여동생은 어디서 본 것 같다' 는 서프라이즈,' 내 형을 사랑한다, 내 형을 사랑한다' 는 외침을 들은 것 같다
조화는 자가 아니다. 경생적으로 만물을 재며, 세상 만물이 같은 기준으로 같은 양에 도달하도록 명령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조화명언) 조화는 의사결정자, 즉 지휘자이다. 그는 전반 국면을 살피고, 모든 것을 제자리에 두고, 그들이 진실한 자아를 해석하고 진정한 조화를 이루게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수천 년 전, 춘추전국국의 전란 세월 동안 전무후무한 문화 잔치가 펼쳐졌다. 백가쟁명의 목소리가 사서를 뚫고 시공간을 가로질러 바닥을 치고 있다. 수천 년 후 채원배 씨의 명언은 "자신의 사상으로 남을 구속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사상으로 자신을 구속하지 말라" 며 찾고 있는 많은 중국인들을 뒤흔들었고,' 학술의 자유 포용' 의 사상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어 감탄할 만하다.
아들이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유류이다." 인민 교사로서 우리는 서로 다른 학생, 다른 관점, 다른 선택, 우리의 마음으로 진정한 조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모든 학생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습관을 너그럽게 봐주다. 가게에서 다른 음료를 사는 학생들을 존중합니다. 비디오 가게에서 클래식 음악이나 팝 록 음악을 사는 학생들을 존중합니까? 바로 각 학생의 다른 특징이 이 다채로운 세계를 이루고 있다. 차이가 없다면 진정한 조화는 없다.
생활로 교재를 풍부하게 하다
전통 교육 관념의 영향으로 상당수 교사의' 교과서식' 의식이 매우 완고하다. 자료에 나오는 설선생처럼 교재를' 성경' 으로 여기고' 책 속의 물건' 을 내가 말하겠다. 책에 쓰는 방법, 나는 그것을 말할 것이다; 책에 적힌 것은 모두 옳다. " 나는 내 자신의 치료를 통해 책의 지식을 생활에 적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장례식 때 이런 익살극이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제 일부 선생님들은 교재와 함께 묶어서 교재의 모든 지식점을 조각조각 () 으로 뜯어 조금도 빠뜨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은 교재를 학생들에게 주입하기만 하면 교학 임무를 완수할 수 있고 교실 분위기가 단조롭다고 생각한다.
현대 교과 과정 이론은 교과 과정이' 교과서와 기타 교재, 교사와 학생, 교육 시나리오, 교육 환경' 으로 구성된 복잡한 개방 시스템이라고 강조하므로 교과서는 교육을 실시하는 주요 교과 과정 자원이지만 유일한 교과 과정 자원은 아니다.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우는 하나의 재료일 뿐, 모든 재료가 아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정신은 교과서가 개방적이고 유연해야 하며, 학생들이 경직된 학습 방식을 바꾸도록 도와야 하며, 관찰, 실천, 정보 수집, 협력, 탐구, 교류, 체험, 감정, 반성, 학습 방식의 다양화, 학습 공간 확대를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러한 새로운 교과 과정 이념은 우리로 하여금 교과서의' 법정' 성격을 다시 인식하게 하고,' 교과서' 만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예 Shengtao 씨는 "교과서는 단지 예일 뿐" 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는 교과서의 속박을 깨고,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창의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교과서의 주인이 되고, 교과서의 노예가 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에도 의지해야 한다.
위대한 교육자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반복적으로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당신은 하나를 쓰러 뜨 렸습니다. 클릭합니다
에디슨. "그는 친히 친구 집에 가서 아이를 데리고 나와, 시계 수리점으로 가서 스승의 시계를 고쳤다. 도행지는 여자에게 말했다. "시계점은 학교이고, 시계를 수리하는 사람은 선생님이고, 1 원 6 각은 등록금이다. 시계 가게에서 한 시간 이상 보는 것이 수업이다. 스스로 옷을 뜯는 것이 관례이다. 학부모는 학비를 조금 내고, 아이가 질문을 하는 흥미를 키우고, 아이를 얻어맞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렇게 하면' 에디슨' 은 도망가지 않고 쫓겨나지 않을 것이다. 이로써' 생활' 교재를 유연하게 활용하고 책 지식을 융합해야만 더욱 생동감 있고 직관적으로 교학 임무를 완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생활을 예리하게 관찰하고, 생활의 내용과 시대의' 생수' 를 이용하여 교재를 풍부하게 해야 한다. 교과서는 교과 과정 자료의 일부일 뿐이다. 교사가 교과서의 속박에서 벗어나려면 교과 과정 개혁의 의식과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사실, 교과 과정 자원은 학생들의 경험, 생활 환경, 교육 시설, 자연과 사회 자원, 인터넷 자원 등을 포함하여 다채롭다. 우리가 생활에 집중하고 예리하게 관찰하기만 하면 풍부한 생활 축적이 우리 교육의 생동감 있는 교과 과정 자원이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사로서,' 본선과' 의 전통 교육 관념을 버리고 교과 과정 의식을 강화하고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면 반드시' 평범함을 신기하게' 하고 교재를 교과 과정 자원의 가치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혁신 교육을 실시하다
혁신은 민족 진보의 영혼이며, 한 나라가 번창하는 무궁무진한 동력이다. 과학기술혁명과 지식경제가 급속히 부상하면서 혁신과 혁신교육이 시대의 초점이 되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국가 발전과 인간 문명의 진보에 대한 혁신 교육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어떻게 혁신 교육을 실시하여 추진하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이미 모든 교육자의 긴박한 임무가 되었다.
첫째, 교육의 사상과 관념은 혁신이 필요하다. 이데올로기는 모든 행동의 결정 요소이기 때문에 이데올로기는 교육에서 특히 중요하다. 혁신 교육의 구현자인 인민 교사는 낙후된 교육과 관념을 적극적으로 바꾸고 시대에 맞는 관점과 관념을 세워야 한다. 새로운 교육관으로 볼 때, 교사는 전통적 의미의 전도자, 현혹자, 학생 학습의 촉진자, 교육 교수의 연구자, 교과 내용의 건설자, 개발자이기도 하다. 새로운 인재관을 보면 대학에 합격한 학생은 인재일 뿐만 아니라 창조노동을 통해 인격을 발전시키고 보완하며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 진보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 교육의 목적은 사회를 위해 각 분야의 요구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새로운 교육의 질관으로 볼 때, 교육의 근본 목적은 학생들에게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일을 배우고, 지식을 배우고, 창조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즉 교육은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사람의 발전을 통해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둘째, 교사의 소양은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적인 소양이 없으면 교사는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 교육은 전달적이기도 하고 혁신적이기도 하다. 교사는 강렬한 혁신적 욕망을 가지고 느슨하고 조화롭고 민주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학생들의 혁신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예술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교육 과학 자질과 교육 과학 연구 능력을 갖추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학습도 가르쳐야 한다. 교사의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자극하는 주관적인 능동성도 잘해야 한다.
다시 한 번, 교육 콘텐츠는 혁신적인 교육 교육 모델,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 및 교육 콘텐츠를 포함한 혁신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초중고 교실 수업은 응시 교육의 영향을 받아 교사를 중심으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실 수업 모델을 형성하여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교실 수업의 주요 선율이 되었다. 이런 모드에서, 교학 과정은 지식의 전수만 중시하고, 학생의 혁신 능력 배양은 소홀히 한다. 혁신 교육의 교육 모델은 지식과 기술, 과정과 방법, 감정과 가치관을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 지식은 낡고, 이론이 가볍고, 유연성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열정과 지식에 대한 자각성을 잃게 한다. 따라서 혁신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려면 해당 교육 내용과 교과 과정 체계를 세워야 합니다.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 혁신 의식, 혁신 능력을 배양하는 세 가지 수준에서 교실 수업 내용을 조정하고, 교수법을 개혁하고, 학생들의 과학 연구 실천 능력을 높여야 한다. 혁신적인 교육을 전체 교육 과정에 관통하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좋은 혁신적인 교육 분위기를 조성해야합니다. 좋은 환경이 있어야 좋은 발전이 있다. 교육행정부와 고등학교는 과거의 기능과 작풍을 바꾸고, 낡은 사고방식을 바꾸고, 학교 특색을 지닌 건설 공사를 실시하며, 학교와 부문을 각 학과 건설의 현실에서 인도하여 개혁의 진입점을 선택해야 한다. 동시에, 교육에 대한 정부의 투자를 늘리고, 교육시설 건설과 교육기술 현대화를 가속화하고, 정보화 원격교육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것이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워싱턴 아동박물관 벽에 있는 이 말은 모두 한 가지 이치를 알 수 있다. 공부는 아는 것보다 비싸고, 하는 것은 행보다 비싸다는 것이다.
서한문학가 유향은 "듣는 것은 보는 것보다 낫고, 보는 것은 실천하는 것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수천 년 동안, 많은 사상가들과 교육자들은 우리에게 영원한 진리를 설명해 왔습니다. 즉, 지식과 실천이 실천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실 듣기와 보기와 결합하면 지식이다. 가슴에 잉크가 없는 사람은 어떻게 행동합니까? 옛사람들은 늘 "박채중장과 임용, 부유하고 얇은 머리" 라고 말한다. 지식도 없고, 지식도 없고, 누구든 바람직하지 않다. 위대한 인민 교육자 도행지 선생은 "행동은 지식의 시작이고, 아는 것은 행동의 성공이다" 고 지적했다. 행지' 라는 이름은 또한 그의' 행동-지식-재행동' 의 교육사상을 대표한다. 우리는 관찰과 청각을 통해 지식을 얻는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대나무를 그릴 줄 알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안다' 는 경지에 집중해야 한다. 제백석은 새우를 그리는 법을 배웠을 때 하루 종일 새우연못에 앉아 새우의 움직임을 본 적이 있다. 서비홍의 질주마투는 그가 마구간에서 말을 자주 관찰한 결과이다. 다빈치는' 최후의 만찬' 을 완성하기 위해 2 년 반 동안 술집과 시장에서 인물을 찾아 그들의 행동을 관찰했다. 이러한 유명한 예들은 모두 우리에게 성공하려면 뱃속에' 지식' 이 있어야 하고,' 지식' 은' 하는 것' 의 전제와 기초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지식을 전파할 수 있고, 학생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지식"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지식과 선견지명만 가지고 있고 공론일 뿐이라면, 그것은 유명하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빈 병' 으로 여겨질 것이며,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Xunzi 는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내가 잠시 배운 것만 큼 좋지 않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나는 하루 먹지 않고 하루 잠을 자지 않는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 단지 알고 있지만 하지 않는 것은, 나는 그가 배운 것이 모두 사태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술의 정확성과 세심함을 보장하기 위해 이시진은 직접 산에 올라가 약을 따며 농민에게 상황을 물었다. 자신의 여행기를 완성하기 위해 서하객은 산을 넘고 물을 건너며 많은 도시를 돌아다녔다. 발자크는 책 속의 인물을 사자 같은 성격과 끈기로 만들기 위해 직접 아프리카로 가서 사자를 사냥했다. 톨스토이는 실감나는 전쟁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직접 전쟁터에 나가 관찰했다. 모든 사례는 실천이 참된 지식을 낳고,' 할' 만이' 듣고' 볼 수 있고,' 할' 만이 진정한' 지식' 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거듭 증명한다. 교학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과외 활동에 참여하고 자연환경을 관찰함으로써 생활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다. 원하는 것과 얻는 것 사이에는 두 글자가 있는데, 바로 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실천에 게으르다면, 책 지식으로만 공허한 논평을 발표할 뿐, 웃음거리만 남길 뿐이다. 어제 조 쿠오 종이 이야기 군인, 결국 패배했다; 오늘날 일부 학생들은 그들의 이상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지식을 배우는 것은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여야 한다. 눈, 귀, 손, 뇌 등 다양한 감각으로 공부에 참여하여 듣기, 보기, 하는 통일을 실현하여 이상적인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