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투명하고 쟁쟁한 생활을 하고 있다.
투명하고 쟁쟁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다투지 않는 노인을 생각나게 한다.
중국인의 관념 속에는 평화, 선함, 인내, 맹목적인 다툼이 없는 것 같은데, 바로 충실하게 사는 것이다. 이런 관념은 왕왕 노인과 연계되어 있다. 이런 관념은 틀렸다, 노인에게 불공평하다. 투명한 생활을 하는 것은 자기를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겸손한 품성과 큰 지혜이다.
노자의' 무위' 는 사람을 겨냥한 것이다.
"유망" 으로 볼 때, "무위" 는 도를 따르는 자연의 도리이며, 경거망동해서는 안 되고,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되며, 노인의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경거망동하지 말고 "다투지 않고 성취하라" 는 것이다.
노자의 문장 전체를 살펴보면 원칙, 인내, 나약함을 가르치는 것은 하나도 없다. 사람들이 오해를 받는 이유는, 니핑 "맹종", "군중을 따르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문자 그대로이고 독선적이기를 바라는 것이다. 노자' 문장 속' 불쟁' 은' 군남술' 의 취지로 후왕에게' 민심을 마음' 으로 요구하고, 자신의 욕망을 백성과 이익을 다투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후작이 싸우려고 하는데, 누가 그와 비교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국민과 이익을 다투면 천하대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노자 풍유 후왕은' 무위하고 다스리라' 며 말썽을 일으키지 않는다.
노자의' 불쟁' 이 어떤 투명성과 경지인지 봅시다.
"선과 물" 은 잘 알려진 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의 "분발" 이 세계와의 평화를 위해 분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물은 최고다.' 일은 길에 있다', 선은' 하처에서',' 만물을 이롭게 한다',' 만물의 성을 돕는다',' 용감하게 한다',' 국가에 의해 비판을 받는다',' 국가의 주임' 이라고 부른다. 국가의 불길한 상태는 그것이 세계의 왕이라는 결론이다.
물에는 칠선의 덕이 있다: 둘째로는 선하다. 바다는 백천의 선이다. 만물의 아름다움을 주다. 진실하고 소박한 문자의 아름다움;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다. 일의 선함은 선의의 조화를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시대의 과감한 행동에 순응하는 이점. 그래야만 우리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잘못을 범하지 않고, 이런 일을 열심히 해야 투명한 사람이 되어 철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 노인은 세계 분쟁, 절도, 민변의 근원이' 상현',' 귀품',' 관욕' 이라고 강조했다. 성현의 명성과 지위, 의식주의 사치와 같은 표방하는 것은 탐욕을 의미하며, 그로 인해 민중이 분쟁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이런 것들을 선전하는 것은 후작이며, 후작과 백성들이 이익을 다투는' 정책 구현' 이다.
개인 생활에 쓰는 것은 선전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고, 부를 과시하지 않는 것이다. 낮은 키 수렴이야말로 총명한 사람이다. 진정으로 충실하게 사는 사람은 반드시 정신적 수준이 높은 사람이지, 돈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노자의 사상은 주로 제후를 겨냥한 것이지만, 한마디로 그는 무한한 보편성을 가지고 있어 치국, 용병, 수도로 간주되어 정치적 수완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 장의 목적은 대립과 대립 전환의 법칙을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장악해야 충실하게 살 수 있다. 성인의 경우, 그들은 짱, 독선적, 자화자찬을 하지 않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세계 업무의 패러다임으로서 이 원칙을 고수한다. 네가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기 때문에, 세상에는 그와 세상의 주재자를 다투는 사람이 없다.
이 장의' 논쟁의 여지가 없다' 는 강조는' 군덕' 이다. 이것은 왕후 정위 원칙이다. 동시에, 이것은 백성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문제이며,' 직장',' 고용인' 과' 군덕' 과 관련이 있다. 개인의 수양에 쓰인다면, 속이지 않고, 도리를 따지지 않고, 다른 사람을 양보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언쟁의 덕목'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정확한 고용관념이다. 이를' 배천' (천도에 부합함) 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예로부터 가장 높은 기준이다. 이곳의' 불쟁' 은 분위기, 패턴, 비천한 품질, 그리고 "
이 장의' 불쟁' 은 군신 관계 모델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 언급한' 불쟁' 은 여전히 후작이 민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정령의 공무를 발표하든 후작의 사적인 일이든 국민의 이익은 침범할 수 없고, "그들 뒤에" 있어야 한다. 노자의 주된 취지는 군신이지만, 밀고 넓히는 것은, 인자한 사람, 뒤에 있는 사람은 모두 밀어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것을 분명하고 충실하게 산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서는 초연물 밖의 냉막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 이는 인간으로서의 원칙에서 벗어난 것이다. 노자의 분투는' 방' 을 기초로 한' 합' 이다.
여기서' 사람의 길,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사람의 길은 땅에 있고, 땅은 하늘에 있고, 하늘은 도에 있고, 도는 자연에 있다' 는 법칙을 기초로, 인류는 천도의 이익을 모방하고 천도를 해치지 않고, 국민을 위해서만 이익을 다투지 않는다. 노자의' 불쟁' 을 단독으로 꺼내서 내가 소위 말하는' 불쟁' 으로 이해하는데, 나는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어머니가 아이에게, 애인이 배우자에게, 논쟁할 필요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를 자세라고 하며 자세가 높다는 것은 투명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자의 사상은 매우 투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불쟁' 은 정치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영감을 준다. 자신의 사욕을 타인의 이익보다 우선시하지 말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도' 를 가지고 생활환경의 먼지와 같은 빛을 가져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어떤 사람들은 노자의 사상이 심오하고 신비로운' 실현가능성 보고서' 라고 말하는데, 그들은 그의 관점에 매우 찬성한다. 그는 우리에게 무엇이 투명한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알려주었다. 만약 우리가 이' 실현가능성 보고서' 를 따른다면, 우리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사는 것이 높고, 사는 것이 투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