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왜 장찬 장애령의 소설이 전국을 풍미하는가?
왜 장찬 장애령의 소설이 전국을 풍미하는가?
일반적으로 장애령의 소설은 세상의 평범한 일을 묘사하고, 일반인의 희로애락을 반영하고, 세속적 가치관을 인정하고, 제재와 주제에 평범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줄거리와 구조상 기복이 적고 구조도 일부러 안배하지 않았다. 이야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전개되어 자연스레 보인다. 언어는 통속화와 대중화를 추구하고, 직설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이러한 평가에는 그 이유와 근거가 있지만 장애령 소설의 미적 특징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 글은 장애령의 대표작' 경성의 사랑' 을 예로 들어 장애령소설의 미적 특징을 요약하려 한다. 하나는 풍속과 초탈의 유기적 결합을 주제로 표현한 것이다. 장애령소설의 제재는 세속적인 평범한 생활에서 많이 선택되며, 세속적 특징을 지닌 일반인을 잘 묘사하며, 현실 생활에서의 희로애락을 표현한다. 주제에서 장애령의 소설은 세속생활, 세속적 가치관, 세속사상 감정에 동의한다고 한다. 사실, 장의 소설은 확실히 세속적인 가치관을 어느 정도 받아들였지만, 숨겨진 비판이나 깊은 무력감을 드러낼 때가 더 많았고, 때로는 서사 자체도 폭로의 목적에서 나온 경우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의미에서 세속적 가치관에 대한 인정이라기보다는, 그들을 직시하는 것이 그들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인정하거나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특징으로 장애령의 소설은 상큼하고 진부하지 않은 정신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애령소설의 주제와 취지는 사실상 평범한 아름다움과 초연미의 융합이라고 말해야 한다. 경성의 사랑' 은 이혼한 청녀 백태슬과 귀국한 청남 범류원 사이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분명히, 이 시각은 장애령이 평범한 것을 쓰는 습관과 잘 맞는다. 그 전쟁이 흩날리던 시대에 국가는 각종 내우외환에 직면했다. 이른바' 난세에 영웅이 나온다' 는 그 사회 환경도 영웅의 시대여야 한다. 장애령의' 경성의 사랑' 은 백태슬과 범류원 () 의 일반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은 사랑 인식부터 결혼까지 복잡하고, 굴곡이 많고, 긴 과정을 거쳤다. 전쟁 등 국가 대사는 이 이야기 속의 한 가지 부조리, 예상치 못한 우연의 일치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하는 관점에서 보면' 경성의 사랑' 은 제재와 감정 주제에서 확실히 평범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경성의 사랑' 이 일반 독자들에게 친절과 현실을 느끼게 하고, 이야기 속 인물을 자신과 쉽게 연결시켜 세속 생활의 정취가 강한 심미 체험을 하게 한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볼 때,' 경성의 사랑' 은 주제와 취지를 초월한 것이다. 우선, 그들의 성격과 배경을 보면 백태슬과 범류원은 성격, 생활경험, 생활환경 모두에서 우리 현실 생활의 일반인과 다르다. 백태슬은 총명하고 아름다운 이혼한 젊은 여자이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그녀는 도박의 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미래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려고 한다. 범류원은 막 외국에서 돌아와 외국에서 자랐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풍성한 유산을 물려받아 천성적으로 낭만적이고 경제적 기초가 풍부한 부잣집 아들이 되었다. 백태슬과 범류원은 보통 남녀가 아니라 뚜렷한 일반인의 특별한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상적 주제로 볼 때, 두 사람의 사랑은 기괴하고 고상하지는 않지만, 연애할 때 서로의 감정수완과 투혼을 가지고 놀면서 강렬한 세속적 정서를 느끼게 한다. 하지만 장애령은 냉정하고 객관적인 표현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회 현실에 대한 강한 비판이 담겨 있으며, 은은한 무력감과 슬픔을 표현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이 사랑이 백태슬을 가져온 것은 순수한 쾌락체험이 아니라 더 많은 서스펜스와 의혹이다. 결국 결혼하더라도 그들의 애틋한 사랑과 서로에 대한 진실한 헌신으로 귀결될 수는 없지만, 전쟁은 우연한 행운이다. (조지 버나드 쇼, 남녀명언) 물론, 이것은 이' 불합리한 세계' 에서 당연하다. 일정한 사상 깊이를 지닌 이런 비판은 사람들에게 일종의 사상 계몽을 가져다 준다. 세속 세계 사이의 자질구레한 겨루기를 단번에 꿰뚫어 정신경지의 승화를 얻어 깨달음과 초연한 심미 체험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둘째, 줄거리와 구조는 자연의 무작위성과 우여곡절의 통일을 보여준다. 장애령소설의 줄거리 설정은 클라이맥스라고 할 수 없고 세속 생활의 밋밋한 본질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의 소설 줄거리는 결코 단순하고 밋밋한 것이 아니라, 왕왕 일파삼할인의 대립통일이며, 줄거리 발전은 항상 의외로 일파삼할인이다. 경성의 사랑' 의 줄거리는 분명히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밋밋할 뿐만 아니라, 일파삼할인, 심금을 울린다. 이혼 후 백태슬은 백악관으로 돌아왔고, 그녀의 형제자매에게 모든 저축을 속인 후, 그녀는 그들의 눈엣가시가 되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에게 일어난 일을 눈감아 주었고, 백태슬이 고통과 절망에 빠졌을 때 전기가 갑자기 나타났다. 서부인이 미혼 여동생을 위해 혼담을 하러 와서 여동생을 범류원에게 소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참, 그녀는 곧 두 번째 아내가 될 태슬을 위해 한 가족을 소개했다. 하지만 풍류인 범류원은 하필 연로한' 패류꽃' (형수어) 백태슬을 사랑하게 되었다. 얕은 물만 호텔에서 범아와 벨로루시 사람들은 점점 가까워지고 있지만, 어느 날 범류원은 인도 여자와 다정하게 지낸다. 백태슬은 범류원이 격장법으로 자신에게 포옹을 던지고 싶다는 것을 깨닫고 굳은 얼굴로 범류원이 태슬과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하도록 주동적으로 했다. 이때 독자들은 백태슬이 소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예상치 못한 우여곡절이 다시 나타났다. 웬일인지 백태슬이 상해 친정으로 돌아가고 싶어 범류원은 일부러 그녀를 막지 않았다. 이 여행은 가기만 하면 2 년이다. 그동안 범류원의 어떤 소식도 없었다. 이것은 전혀 희망이 없는 것 같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예상치 못한 전환을 일으켰다. 서부인은 범류원의 명령에 따라 태슬을 데리고 홍콩으로 갔다. 사람들은 두 사람의 관계가 이미 2 년여의 시련을 겪었고 백태슬 결혼의 소망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놀랍게도 범류원은 결국 집을 사서 백태슬과 함께 살기로 결정했고, 결혼할 계획은 전혀 없었다. 집을 사서 동거한 지 며칠 안 되어 범류원은 태슬을 홍콩에 두고 혼자 출국하여 일을 할 준비를 했다. 이 시점에서, 태슬의 결혼에 대한 소망은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지만, 놀랍게도 이 순간 갑자기 또 다른 큰 반전이 일어났다. 전쟁이 갑자기 터져 홍콩은 한동안 초연이 자욱한 전쟁터가 되었다. 전쟁으로 범류원이 출국할 수 없었고 태슬도 홍콩에 남아 있기가 어려웠다. 이번 전쟁의 세례를 거쳐 범류원의 사상이 갑자기 크게 바뀌면서 백태슬과 곧 결혼할 것을 제안했다. 예상치 못한 해피엔딩이 이렇게 나타났고, 전체 이야기에 우여곡절이 생겨 독자들이 이야기의 결말을 영원히 짐작할 수 없게 했다. 장 애석 () 은 소설 구조의 안배와 건설을 잘하지 못하고 직감으로만 출발하기 때문에 매크로 레이아웃에 대한 파악이 부족하고, 주제가 일관되지 않고, 서사가 산만해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때로는 세부 사항에 얽매여 소설 전체를 더욱 생동감 있고 복잡하게 만들어 구조의 통일성과 완벽성을 어느 정도 파괴한다. ② 이것은 논쟁의 여지가있다. 경성의 사랑' 을 보면 구조는 일부러 안배하지 않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돌볼 수 있어, 치밀하고 조화롭게 느껴지고, 진퇴의 아름다움이 있어 조금도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다. 디테일은 많지만 기본적으로 딱 맞아서 조금도 번거롭지 않게 반복한다. 셋째, 언어는 간결함과 정교함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준다. 장애령소설의 언어는 통속화, 대중화의 특징, 간단하고 직설적이며, 자연스럽고 우호적이며, 생활에 가깝다. 특히 사람을 서술할 때, 이 특징은 더욱 두드러진다. 경성의 사랑' 에서, 종종 전체 서사가 일상적인 구어이며, 문장의 길이가 다르고 직설적인 자연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장애령 소설의 언어 특징만 간단하고 직설적으로 요약하면 일방적인 면이 있을 수밖에 없다. 사실 장애령소설의 언어도 섬세한 면이 있다. 특히 이미지와 서정적 풍경을 구성할 때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경성의 사랑' 의 한 장면은 "문이 가려져 있고, 방은 캄캄하고, 두 개의 노란 빛이 문 꼭대기의 유리 격자를 뚫고 푸른 벽돌 바닥에 떨어졌다" 고 묘사했다. 어두컴컴한 불빛 아래 홀 안에 담장을 따라 책상자와 자단나무 상자가 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위에는 녹색 진흙이 새겨져 있다. 대자연의 정중앙에는 유리커버 안에 파란 방울이 하나 있는데, 이미 여러 해 동안 망가졌다. 양쪽에 새빨간 대련이 걸려 있고, 금빛 생일꽃이 반짝 빛나고, 꽃 한 송이가 먹물이 뚝뚝 떨어지는 한자를 받치고 있다. 황혼 때, 모든 글자는 종이에서 멀리 떨어진 공중에 떠 있는 것 같다. 태슬은 자신이 대련의 한 글자라고 느꼈고, 허무맹랑하여 땅에 떨어지지 않았다. " 전체 경물 묘사가 정확하고, 어휘가 생동감 있고, 색채가 선명하며, 대비가 강렬하여, 마치 몰입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고, 각종 물건이 정교하게 보인다. 넷째, 예술 수법은 전통과 현대, 동양, 서구의 심미 특징을 융합했다. 장애령은 고전문학 작품을 즐겨 읽는다. 예를 들면' 홍루몽',' 구미거북',' 깨우기 인연전' 등이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고문의 공과가 있었다. 그녀는 과거에 고문관에 익숙해졌다. 그녀는 또한 영어 작문을 잘해서 대외문학에 대한 좋은 이해와 연구가 있다. 이런 배경으로 장애령은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두터운 중서문화수양을 가진 소수의 작가로 전승과 현대를 융합해 독특한 풍격을 형성할 수 있게 됐다. 그녀의 소설은 종종 전통과 현대, 동양, 서양이 어우러진 미적 특징을 구현하는데, 이 특징은' 경성의 사랑' 에서 드러났다. 경성의 사랑' 에는 중국 고전 문학의 정교한 은유와 복잡한 이미지뿐만 아니라 서구 현대주의의 일부 예술 수법 (예: 상징주의의 출현) 이 있다.' 경성의 사랑' 은 백공관의 시계에 대한 묘사와 홍콩 노탄벽에 대한 묘사로 모두 상징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 섬세하고 심층적인 심리적 묘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녀의 소설에서, 때로는 심리적 진실이 현실을 초월한 것 같다. 예를 들어 백태슬이 극도로 슬퍼할 때 본 환상에 대한 묘사는 그것이 환각이 아니라 현실보다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다는 인상을 준다. 이것들은 모두 서구 현대주의의 심미적 특징을 반영한다. "서양과 고 대, 중과 서" 로 장애령소설의 심미적 특징을 묘사하는 것이 비교적 적절하다. 결론적으로 장애령소설이 가져온 심미체험은 독특하며, 그 예술적 매력은 여러 세대를 매료시켰고, 오늘날까지도 학자와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오늘 우리는 장애령의 소설을 탐구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은 장애령과 그녀의 소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오늘 소설가들이 양분과 영양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장애령소설과 같은 휘황찬란한 작품이 오늘 시대에 출현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