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이야기나 성어

맹자의 이야기나 성어

1, 맹모가 세 번 이사를 했어요.

맹자의 어머니는 그에게 좋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세 번이나 집을 옮겼다.

2. 개시자

이 성어는' 맹자 혜량 왕상' 에서 유래했다.' 중니 (공자): 창작자, 미래가 없다! 코끼리에게도 사용됩니다. 클릭합니다

전국 시대에 맹자와 리앙은 치국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맹자는 양에게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리앙이 대답했다. "차이가 없어요."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정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리앙이 대답했다. "별반 다르지 않아요."

맹자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지금 왕의 주방에는 많은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강건한 말이 있지만, 인민은 굶주리고 있고, 굶어 죽은 사람은 야외에 누워 있다." 이것은 기관이 짐승을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왕. 짐승이 상잔해도 구역질이 난다. 권력자가 야수를 데리고 사람을 먹는데, 어떻게 일반인의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단 말인가? 공자는 일찍이 최초로 인형 (고대에 죽은 사람을 동반한 인형이나 진흙인) 을 사용한 사람은 자식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봐라, 아직도 인간형 토인형으로 장례를 치를 수는 없다. 사람이 어떻게 굶어 죽을까? ""

공자의 그 말에 따르면, "시초자, 뒤에는 없다" 고 하면 후세 사람들은 "시초자" 를 성어라고 부르는데, 이는 나쁜 일을 하는 첫 사람, 또는 나쁜 풍조의 시초자라는 뜻이다.

3. 냄비는 냄비가 검다고, 냄비는 냄비가 검다고 싫어한다

전국 시대에 제후국은 모두 연횡과 근공 전략을 채택하였다.

이 전쟁은 이미 여러 해 동안 계속되어 각국 국민들로 하여금 그 피해를 입게 했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세계를 주유하여 호전적인 군주들을 설득하기로 결정했다. 맹자가 양나라에 와서 호전적인 양혜왕을 만났다. Liang 은 맹자에게 "나는 국가를 통치하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사람들의 증가를 보지 못했다" 고 말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나는 전쟁을 비유할 것이다! 쌍방의 군대가 전장에서 마주치면, 1 차 세계대전이 불가피하다. 전투의 결과로, 패배한 쪽은 반드시 헬멧 갑옷을 버리고 도망할 것이다. 만약 군인이 천천히 달리고 50 보 밖에 달리지 않는다면, 그는 100 보를 달리는 병사들을 비웃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탐욕스럽게 죽다' 기 때문이다. "

맹자는 이 이야기를 마치고 양에게 물었다. "이렇게 말하는 게 맞나요?" " 리앙 즉시 말했다, "물론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비록 국민을 사랑하고, 용병을 좋아하지만, 백성은 반드시 고생할 것이다. 이것은 50 단계와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성어는 소패로 크게 웃는 사람을 가리킨다. 50 보 웃음 백보' 는 비유로 정도가 다르지만 본질은 똑같다.

하루는 햇볕을 쬐고 하루는 서늘하다. 열심히 일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열흘간 일한다.

전국 시대 백가쟁명이 성행하여 로비가 매우 성행하였다. 일반 로비스트는 학식이 해박하고 지식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통치자를 풍자하고 설득하는 심오한 비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 맹자도 당시 유명한 변론가이었다. 맹자' 의 첫 번째' 고수'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맹자는 제왕의 혼용에 불만을 품고, 일에 항심이 부족하고, 비방을 쉽게 믿으며, 사양하지 않고 그에게 말했다. "제왕은 이렇게 지혜롭지 못하다. 세상에는 생명력이 강한 생물이 있지만, 너는 그것을 햇빛에 노출하고, 그것을 추운 곳에서 열흘 동안 얼린다. 아직 거기 살아 있어! 클릭합니다 "나는 왕과 함께 있는 시간이 짧다. 비록 국왕이 약간의 선행을 하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있다 해도, 내가 너를 떠나자마자 그 반역자들이 와서 너를 속일 것이다. 너는 그들의 말을 들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그는 이에 근거하여 생동감 있는 비유를 했다. "바둑을 두는 것은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잘 배우지 못하면 이기지 못할 것이다. 처이는 전국 최고의 장기 선수이다. 그는 두 제자를 가르쳤는데, 하나는 전심전력으로 처의의 지도를 곳곳에서 들었다. 다른 하나는 항상 큰 백조 한 마리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이 거위를 화살로 쏘아 죽일 준비를 한다. 두 제자는 모두 한 스승이 가르치고 함께 배웠지만 후자의 성적은 매우 다르다. 그들의 지능이 다른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집중도가 다르다. " 이것은 매우 교육적인 이야기이다. 만약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고 그것을 잘 하고 싶다면, 우리는 반드시 전심전력으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만약 네가 오늘 한 가지 일을 하고, 그것을 뒷전에 두고, 다음날에 열흘만 더 한다면, 너는 어떻게 그것을 잘 할 수 있니? 공부와 일의 성공도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맹자를 말할 수 있습니까? Quot 1 일의 폭행, 10 일의 추위' 라는 성어는' 하루의 폭행, 10 일의 추위' 로 귀결되며, 공부와 일을 꾸준히 하지 않고 종잡을 수 없는 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한 학우가 공부에 대해 매우 캐주얼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적고, 낭비하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자포자기한 방법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2) 앞장서서 기대한다: "살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천하 모두가 앞장서서 기대하고 있다." (리앙) 해석: 쉽게 죽지 않는 군주가 있다면, 천하의 사람들은 목을 길게 뻗어 그의 구원을 기대할 것이다.

(3)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양혜왕) 해석: 이것이 군주가 부엌을 자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이유다.

(4) 관찰에 능하다: "가을의 끝을 충분히 똑똑히 볼 수 있지만 당신의 월급을 볼 수 없다면 왕욱은요?" (빔) 해석: 나의 시력은 가을새의 가는 털을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앞에는 땔나무 한 대가 보이지 않는다.

(5) 태산을 등에 업고 북해를 건너다: "태산을 등에 업고 북해를 건너면 사람들은' 난 안 돼' 라고 말한다 예, 할 수 없습니다. (양혜왕) 해석: 태산을 끼고 북해를 건너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할 수 없다. "이건 정말 불가능해요.

(6) 연목구어: "원하는 곳, 인연목으로 물고기를 구해야 한다." (빔) 해석: 이런 식으로 너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은 마치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잡는 것과 같다.

(7)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다: "과부가 대중을 이기지 못하고, 약자가 대중을 이기지 못한다." (리앙) 해석: 인구가 적은 나라는 인구가 많은 나라와 적이 될 수 없고, 약국은 강대국과 적이 될 수 없다.

(8) 민과 동락한다: "여기에는 다른 것이 없고, 오직 민과 동락할 뿐이다." ("양혜왕") 해석: 다른 것은 아니고, 단지 오락 백성을 위한 것이다.

(9) 천하를 누리다: "천하를 누리면 천하를 걱정하고, 비군은 없다." ("양혜왕") 해석: 천하의 사람들은 복이 있고, 어려움이 있어서 온 세상이 그에게 굴복할 수 없다. (참고: 범중연의 명구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여기에 있다.)

(10) 그에 대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왕곡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를 이야기한다." (빔) 해석: 왕은 고개를 돌려 주위를 둘러보고 화제를 다른 곳으로 이끌었다.

(1 1) 은 깊은 뜨거운 가운데 있다. "물이 더 깊으면 불이 더 뜨거워지면 운송만 된다." ("양혜왕") 해석: 연국 국민들이 물과 불의 피해를 더 많이 받는다면 (더 깊은 재난을 의미함) 통치자가 연변에 의한 것일 뿐이다.

(12) 물과 불: "이 제비는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신을 수렁에서 구해내고 솥 안의 고기를 먹고 왕사를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 (양혜왕) 설명: 현재 연국의 군주가 인민을 학대하고 있다. 만약 네가 그를 공격하러 간다면,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도의 뜨거운 가운데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바구니로 밥을 담았고, 항아리에 술장을 담아 너의 군대를 환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13): "오늘 제비가 그 백성을 학대하고 소로가 징발했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수렁에서 구해내고 주전자의 펄프를 먹고 왕사를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양혜왕) 설명: 현재 연국의 군주가 인민을 학대하고 있다. 만약 네가 그를 공격하러 간다면, 그곳의 사람들은 네가 그들을 극도의 뜨거운 가운데 구하려고 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바구니로 밥을 담았고, 항아리에 술장을 담아 너의 군대를 환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14) "그만해! 네 일을 방해하지 않고 네 일을 방해하지 않는다. " (빔) 해석: 경계하고 경계해야합니다!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면, 다른 사람이 너에게 어떻게 보답할 것인가.

(15) 사민서: "현재 완성의 국인정, 인민은 즐거움으로 여전히 미스터리하다." (공손추) 해석: 이때 1 만 대의 병거를 보유한 대국이 인정을 실시하면 서민들의 행복이 거꾸로 걸린 것 같다.

(16)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고대 이야기가 있는 사람은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다만 이때뿐이다." (공손추) 해석: 그래서'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는 것은 이 시대에만 가능하다.

(17)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그러나 소, 민자, 안연은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공손추) 해석: 소, 민자, 안원은 일반적으로 공자와 가깝지만, 그가 심오하지는 않다.

(18) 출출: "출류, 출류, 출출 (공손추) 해석: 성인은 그 종류보다 훨씬 높고, 그 무리보다 훨씬 높다. 인간이 있는 이래 공자보다 더 위대한 것은 없다.

(19) 성심성의복: "덕으로 봉사하는 자, 마음이 성복하다." ("공손추") 해석: 사람은 도덕에 의지하여 복종해야 마음을 기쁘게 할 수 있다.

(20) 자기 요구로 돌아 가기: "놓친 사람은 자책하지 않고 자구한다." (공손추) 해석: (양궁) 실수했어요. 자신보다 강한 사람을 탓하지 말고 자신에게 물어보면 돼요.

(2 1) 사람에게 선을 행하다: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이다." ("공손추") 해석: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고 스스로 선을 행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함께 선을 행하는 것이다.

(22) 넉넉한 여유: "신하는 관수가 없고, 글자도 원망도 없다. 그럼 나는 진퇴할 것이다. 아직 충분치 않은가? " ("공손추") 해석: 저는 고정적인 입장도 없고, 조언도 할 책임도 없습니다. 설마 나의 행동이 아직 관대하지 못하여, 무한한 회전의 여지가 없단 말인가?

(23)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공손추") 해석: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24) 이번에, 그때: "그 때, 이번에도." (공손추) 해석: 그것은 또 다른 시대이고, 지금은 또 다른 시대이다.

(25) 나 말고 또 누가 있어: "오늘 세상에 나 말고 또 누구 있어?" (공손추) 해석: 오늘날의 사회, 나 말고 또 누가 있을까?

(26) 부유하고 무정하다: "부유하고 친절하며 부유하지 않다." (탱 wengong) 해석: yufu 좋은, yushan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27)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 "부모의 목숨과 중매의 말을 기다리지 않고, 너를 서로 쳐다보게 하고, 함께 벽을 넘기면, 부모는 비천하다." ("텐문공") 해석: 부모의 말을 기다리지 않고 중매인의 소개를 거치지 않고 구멍을 뚫어 서로를 엿보고 담을 넘고 사적인 모임에 간다면, 당신의 부모와 대중은 모두 그를 경멸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8) 반역자: "공자는' 춘추' 가 되었고, 반역자는 두려웠다." (텐문공) 해석: 공자가' 춘추' 를 썼을 때 반항적인 신하와 불효한 아들만이 두려웠다.

(29) 자기 파괴: "자기 파괴, 말 안 함; 자포자기한 사람은 출세할 수 없다. " ("루루") 해석: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그것과 가치 있는 사업을 이룰 수 없다.

(30) 앤의 명예: "앤의 명예가 있고, 파괴가 있다." ("리루") 해석: 예상치 못한 칭찬도 있고, 지나치게 까다로운 비방도 있다.

(3 1) 좋은 선생님이 되라: "사람의 결점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루루 (Luo) 는 사람들의 문제는 그들이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2) 왜 이렇게 말하죠? "선생님, 왜 그렇게 말하세요?" (리루) 해석: 선생님은 왜 이런 말을 하십니까?

(33)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무후대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고, 무후대다." (리루) 해석: 불효부모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중 자식이 없으면 자식이 가장 크다.

(34) 춤: "태어날 때부터 악할 수 있고, 악할 수 있다면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과 손춤을 춘다." (리 루) 해석: 행복이 발생하면 멈출 수 없습니다. 멈출 수 없으면 자기도 모르게 춤을 춘다.

(35) 과분: "중니는 과도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리루") 해석: 공자는 아무것도 지나치지 않는 사람이다.

(36) 양면: "경험이 많으시다면 좌우를 가져가세요." ("리루") 해석: 축적은 다시 돌아오기 어렵고, 무궁무진하다.

(37) 주야: "밤낮으로 생각하다." ("릴루") 해석: 고개를 들어 생각하다. 낮에 잘 생각해서는 안 되고, 저녁에 다시 생각해서는 안 된다.

(38) 자기 연 민: "3 년, 태갑 회개, 자기 연 민." " (만장) 해석: 3 년 후 태갑은 참회하고, 자신을 원망하고, 참회한다. "아이, 이윤"

(39) 예언은 이렇게 알려 준다. "타고난 이 백성은 우리로 하여금 먼저 자각하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먼저 자각하고 나중에 느끼게 한다." ("만장") 해석: 신은 사람을 낳았는데, 바로 그가 선견지명이 있어서 나중에 알게 된 사람을 깨우치게 했다.

(40) 집대성자: "집대성자, 김성옥진도." ("만장") 해석: "집대성" 이란 음악을 연주하고, 먼저 사발시계를 두드리고,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곡으로 보를 닫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시작과 끝처럼.

(4 1) 불경: "불경은 불경이다. 뭐? " (만장) 해석: (속담처럼) "다른 사람의 선물을 거듭 거절하는 것은 존중하지 않는다." 왜요

(42) 살인 과품: "살인 과품,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은 모두 달갑지 않다." ("만장") 해석: ("상 콘슈특허") "살인과 재물을 미워하지 않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고 말했다.

(43) 번영: "소와 양이 번창하다. 클릭합니다 (완 장) 해석: (공자는 이전에 가축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였습니다.) 그는 "소와 양이 번성했다" 고 말했다.

(44) 지인 논세: "그 시를 찬송하고, 그 책을 읽지만, 그 사람을 모르는 것은 어떠한가?" 그것은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만장 ") 해석: 그들의 시를 읊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을 모르는 사람, 괜찮니?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시간을 토론해야 한다.

(45) 한파 (p) 10 한: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것이 있지만, 하루, 10 일 동안 폭행하면 아무도 살 수 없다." 해석: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더라도 태양 아래서 하루 동안 햇볕을 쬐고 열흘 동안 식히면 아무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46) 집중력: "처이교가 두 사람을 놀게 하고, 한 사람이 놀도록 하고, 처의가 듣고 있다." (높은 자세) 해석: 만약 처이 (기사 한 명) 가 두 사람에게 바둑을 가르치게 하면, 그 중 한 명은 한마음 한뜻으로 처의만 들을 것이다.

(47) 사생취의 의미: "둘 다 가질 수 없다. 사생취의도 마찬가지다." ("높은 자세") 해석: 만약 양자가 결합될 수 없다면, 생명을 희생하고 의리가 필요하다.

(48) 창해일귀: "이인자는 창해일귀로 창해일귀리를 남기는 것이 낫다." ('고자세') 해석: 지금의 인자는 물 한 잔으로 차 한 대의 땔감을 구하는 것 같다.

(49) 다시 친구를 사귀자: "우리 연맹은 모두 동맹을 맺은 후에 다시 친구를 사귀었다." ("높은 자세") 해석: 리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언약을 맺은 후 우리의 옛 우정은 완전히 회복되었다.

(50) 이웃을 구걸하다: "오늘 내 아들은 이웃을 위해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고자") 해석: 이제 당신은 이웃 나라로 물줄기를 흐르게 합니다.

(5 1) 언희 관찰 안 함: "관찰하지 않고 배우고 관찰하지 않는다." ("전용장") 해석: 나는 이렇게 하지만, 그것의 여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습관이 되어도 왜 그런지 모르겠다.

(52) 독립 자주: "가난하면 독립하고, 달하면 세상을 구제한다." ("정성을 다하다") 해석: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교만은 천하를 겸비한다.

(53) 자명하다: "네 몸에 적용한다, 자명하다." ("정성을 다하다") 해석: (군자의 성, 인의례지) 팔다리, 팔다리의 동작은 말을 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

(54) "군자는 인도하지 않고, 제멋대로 한다" 고 인용한다 ("정성을 다하다") 해석: 군자 (다른 사람을 사수로 가르치다) 장만궁, 화살 한 발도 보내지 않고 절박하다.

(55) 국민애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뽀뽀와 민." ("정성을 다하다") 해석: 군자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므로, 백성을 사랑한다고 한다. 그래서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긴다.

(56) 급한 일: "아는 자는 모든 것을 알고, 기세는 필수적이다." ("직업에 충실하다") 해석: 현자는 알아야 할 것이 없고, 눈앞의 중요한 일 때문에 초조할 뿐이다. 어진 사람은 모든 것을 사랑하고, 먼저 친현을 사랑해야 한다.

(57)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정성을 다하다") 해석: 나는' 상서' 를 완전히 믿었기 때문에' 상서' 가 없는 것이 낫다.

(58) 이것은 갑작스러운 개막이다: "산의 경로는 가끔 사용되는 경로; 사용하지 않으면 쑤셔 넣는다. " ("성실한 직업") 해석: 산비탈의 오솔길은 조금만 넓어서 자주 가면 길이 된다. 네가 잠시 그것을 가지 않는 한, 그것은 또 초가에 가려질 것이다.

(59) 근언원목적: "근언원지란 자는 선언도." ("정성을 다하다") 해석: 말은 간결하지만 의미심장하며, "좋은 말" 이다.

(60) 표류: "유행 풍속과 마찬가지로 세계와 접목한다." ("직업") 해석: (이런 사람) 동류합오물, (그래서 그는 도덕을 해치는 도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