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마르크스 거스를 배우다 (14)-헤겔의 변증법과 전체 철학에 대한 비판
마르크스 거스를 배우다 (14)-헤겔의 변증법과 전체 철학에 대한 비판
첫째, 철학과 종교의 관계.
철학은 그리스 philosophia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랑 지혜' 를 의미하며, 연구의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문제이며, 인류가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세계관과 방법론이다.
종교는 인류의 신앙으로, 현실 세계 밖에 초자연적인 신비한 힘이나 실체가 존재한다고 믿으며, 그들의 우상으로 숭상하고 숭배받는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러셀은 모든 정확한 지식이 과학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지식을 초월하는 모든 교조는 신학 (종교) 에 속한다. 신학 (종교) 과 과학 사이에는 무인지대로 양면에 협격을 받았다. 이 무인 지역은 철학이다.
따라서 철학과 종교는 모두 인간의 신앙에 속하며, 가장 큰 차이점은 우상 숭배가 있는지 여부이며, 일치는 검증되지 않은 사상이나 신조를' 교조' 로 삼는 것이다.
둘. 미래 철학의 원칙
미래철학의 원리' 는 페르바하의 저서로, 마르크스는 이 문장 속에서 여러 차례 인용했다. 페르바하는 데카르트에서 헤겔까지의 사변철학이 하느님을 추상적인 이성 실체로 개조했다고 생각하지만, 사물이 모든 기본 속성을 박탈당했기 때문에' 사별철학은 그야말로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의미' 라고 생각한다 (주 1).
미래철학의 임무는' 사영' 영역에서 피와 생명이 있는 정신 분야로 철학을 리디렉션하는 것' 이다 (주 2).
미래 철학의 인지 주제는' 진실되고 완전한 사람의 실체' 이다 (주 3).
Feuerbach 는 미래의 철학을 휴머니즘이라고 부릅니다. "오직 인간의 것만이 합리적이고, 사람은 이성의 척도입니다." (주 4).
셋째, "Feuerbach 의 위대한 업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증명 철학은 사고하여 사상으로 변해 서술한 종교일 뿐, 인간성 소외의 또 다른 존재 형태와 방식이다. 따라서 철학도 비난 받아야 한다. ""
※ 분석:
1. 철학은 사람들의 세계관과 방법론으로서 과학적 방법의 증명을 거치지 않고 맹목적으로' 교조' 로 삼으면 미신종교처럼 사람들의 사상 진보를 방해할 수 있다.
2. Feuerbach 는 헤겔의 이념에서 현실을 자연으로 외부화하는 증명에서 출발해야 하며, 객관적인 사실을 추론하는 것은 이성에 비해 반드시 제 1 성이어야 하며, 사람의 인식은 구체적인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
(2) 진정한 유물주의와 현실주의 과학을 창설했다. Feuerbach 는 사회관계, 즉'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를 이론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
※ 분석:
사람이 고립되어 사회에 살 수도 없고, 혼자 이성적 지식을 얻을 수도 없다. 따라서 "인간의 본질은 집단과 인간의 통일에만 포함된다" (주 5)
(3) 그는 절대긍정이라고 주장하는 사물의 부정으로 자신을 기반으로 한 긍정에 반대하며 적극적으로 자신을 바탕으로 한다. ""
※ 분석:
헤겔의 철학은 유물주의, 즉 객관적인 세계의 물질성과 유심주의를 인정하는 것, 즉 세계를 정신으로 외부화하는 것이다. 무신론이든, 인간의 정신을 긍정하는 결정적인 역할이든, 유신론이든, 절대적인 정신을 신으로 여긴다.
헤겔 철학은 옛 철학의 대표로서' 신학의 입장에서 신학을 부정하는 것' 이 특징이다 (주 6)
넷째, "부정의 부정에는 긍정, 또는 자기 긍정과 자기 확인이 포함되며, 자신에 대한 불확실한 긍정으로 간주되어 여전히 반대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 의심으로 인해 증명될 필요가 있다. 즉, 자신의 존재에 의해 증명되지 않고 인정되지 않은 긍정으로 간주된다. 분명히, 자신의 긍정에 근거하여, 간접적인 반대가 아니라, 직접 이런 긍정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헤겔은 부정의 긍정 방면에 근거하여 부정의 부정을 진실하고 유일한 긍정으로 여기고, 그 안에 포함된 부정에 따라 그것을 모든 존재의 유일한 진정한 활동과 자기 실현의 활동으로 여기기 때문에, 그는 단지 그 역사 운동에 대한 추상적이고 논리적이며 사각적인 표현을 찾았기 때문에, 그런 역사 운동은 기정주체인 사람의 현실의 역사가 아니라, 단지 인간의 생산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 분석:
이 두 단락의 말은 마르크스가 전혀' 부정의 부정은 긍정과 같다' 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첫째, "부정의 부정" 의 법칙은 무엇입니까?
헤겔은 논리학 중 세 가지 변증법 법칙, 즉 대립통일 법칙, 품질 상호변화 법칙, 부정의 부정법을 최초로 제시했다.
부정의 부정법칙은 사물이나 사람이 자신을 부정하고 더 긍정적인 긍정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둘째,' 부정의 부정' 법칙에 의문을 제기한다.
"부정의 부정" 의 법칙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왜 부정의 부정이 반드시 긍정과 같다는 것이다.
부정은 긍정의 이해와 같다. 적의 적은 친구와 같지만 상식은 적의 적이 반드시 친구와 같지 않을 수도 있고, 적의 적은 여전히 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게다가, 나는 나의 오해를 부인했고, 아마도 정확한 인식을 얻지 못할 것이다.
셋째, 맑스의 "부정의 부정" 에 대한 이해.
(1) "부정의 부정에 포함된 긍정, 혹은 자기긍정과 자기증명은 자신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한 긍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반대의 영향을 받고 자신을 의심하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에 의해 증명되지 않고 인정되지 않은 긍정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다."
※ 분석:
1.' 부정의 부정' 에서 나오는 긍정은' 부정의 부정' 에 포함돼 있다. 이는' 부정의 부정' 에 붙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부정의 부정' 의 전체 범위도 아니다.' 부정' 의 가능성이 있다.
2.' 부정의 부정' 에서 온 긍정은 직접적이고 필연적인 긍정이 아니라 부정을 바탕으로 한 긍정, 즉' 나 자신에 대해 아직 확실하지 않다' 와' 내가 반대의 영향을 받아 증명해야 할 긍정' 을 바탕으로 한 긍정이다.
이런' 긍정' 은 아직 증명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존재에 의해 증명되지 않고 인정된 긍정이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는 것이다.
(B) "감각확실성과 자아 기반 긍정은 간접적인 대립이 아니라 이런 긍정과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것이다."
※ 분석:
"자기 결정에 근거한 긍정"-즉, 실제로 존재하고 직접 나타나는 긍정-'이런 긍정' 과' 이런 긍정'-자기 결정이 아닌 부정에 근거한 긍정은 직접적으로 대립한다.
반대의 이유는' 이 긍정' 이 확정된 것이 아니라 증명할 수 있는 긍정이라는 것이다.
(C) "헤겔은 부정의 긍정에 따라 부정의 부정을 진실하고 유일한 긍정으로 여기고, 포함된 부정에 따라 모든 존재의 유일한 진정한 활동과 자기실현의 활동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 분석:
헤겔은 독단적으로 부정의 부정에 포함된 긍정적인 측면을' 부정의 부정' 의 유일한 결과로, 부정을 모든 긍정의 원인으로 삼았다.
(4) "그래서 그는 단지 그 역사 운동을 위해 추상적이고 논리적이며 사색적인 표현을 찾았을 뿐이다. 이런 역사는 기정학과인 인류 현실의 역사가 아니라 인간 활동과 인간 발생의 역사일 뿐이다. "
※ 분석:
1.' 그런 역사' 는 헤겔의 추상적인 정신역사이다. 헤겔의 정신사에서 주체는 정신이고, 사람은 객체가 된다.
2. 분명히 직접적인 존재, 물질의 존재, 부정은 존재의 변화, 물질의 추상이다.
헤겔은 사람에 대한 정신의 주도적 지위를 지키기 위해 부정을 긍정 위에 두고 부정을 긍정의 전제로 삼아야 한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이 비밀을 정확하게 발견하고 부정의 부정이 긍정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는 헤겔이 정신을 최우선으로 유지하는 이론적 조건이다. 부정이 반드시 긍정으로 이어진다면 추상적인 결정이 구체적이고 의식이 물질을 결정하고 정신이 사람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 1,' 미래철학 원리', 페르바하, 삼련서점, 40 면.
주 2,' 미래철학의 원리', 페르바하 저서, 삼련서점, 1 페이지.
주 3,' 미래철학의 원리', 페르바하, 삼련서점, 73 면.
주 4,' 미래철학의 원리', 페르바하, 삼련서점, 74 면.
주 5,' 미래철학의 원리', 페르바하, 삼련서점, 79 면.
주 6,' 미래철학의 원리', 페르바하, 삼련서점, 34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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