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삼국연의" 사찰을 읽다
"삼국연의" 사찰을 읽다
삼국연의' 의 전칭은' 통속 삼국연의' 로 명대 문학가 나관중이 편찬한 것이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소설은' 삼국지' 에서 취재한 것이지만, 정사만큼 엄숙하지는 않지만, 고대 백화소설이다. 삼국지보다 삼국연의' 가 더욱 예술화되었다. 다음으로, 나는 여러 방면에서 이 66 만 자의 거작을 논평할 것이다.
I. 진실과 허구
언정사와 정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언정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 소설이라는 것이다. 모두들 삼국연의가 7 점 역사적 3 점 허구라고 말하는데, 확실히 이렇다. 그러나 허구, 예술적인 방법으로 허구를 만드는 것은 단지 역사적 사실이 허구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예를 들어 관공이 온주로 화웅을 죽였는데, 사서에는 기록이 없다. 예를 들어, 루숙과 혼자 회의에 가는 것에 대해서요. 역사서에서는 노숙이 혼자 관우를 만나러 갔다고 말한다. 비슷한 예가 당연히 셀 수 없이 많다. 다 본 후, 이 허구의 줄거리는 대부분 소설에 묘사된 인물을 위한 깔개를 깔아 놓은 것이다. 정사설처럼 실제 인물을 형상화한다면, 어떤 인물들은 작가의 정치사상적 관점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가는 허구와 함께 줄거리의 합리성과 일관성을 주목하고, 무뚝뚝한 허구가 아니라, 보고 나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결론적으로, 작가의 이 방면에 대한 글쓰기는 상당히 성공적이며, 이 줄거리들은 작가의 주관적인 소망의 일부를 보여준다.
둘째, 신화와 추함
삼국연의' 속 인물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정사에서 가공된 인물로, 그중에는 신화적인 인물도 있고 요괴화된 인물도 있다.
신화적인 인물의 전형적인 대표는 제갈량과 관우이다. 제갈량이 신화된 곳은' 예언' 이고 관우가 신화된 곳은' 충성' 과' 의' 이다. 다음으로, 저자가 왜 이 두 사람을 중점적으로 신화시켰는지 간단히 비교하고 싶습니다.
주씨는 남송의 유명한 이학자로 삼국 중의 정통이라고 생각한다. 진수부터 주전의 대부분의 관점은 조위를 정통으로 삼았다. 주 () 이래 왕, 신하, 백성들은 모두 주가 () 의 관점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유교 사상과 통치 계급에 모두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관중도 주씨의 의견에 동의했다. 그래서 그의 신화적인 인물의 대부분은' 한가' 에 충성한다. 그 중에서도 작가는 제갈량을' 지혜' 의 화신으로 쓰고 관우는' 충성' 과' 의 화신이다. 이것이 도광 통치자가' 삼국연의' 의 영향을 받아 관우에게 30 여 자의 시호를 준 이유이다.
추화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신화이다. 예를 들어, 역사상의 영웅 주유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삼국연의' 는 그를 질투심이 강한 사람으로 묘사했다. 대부분의 추화는 신화에 의해 부각된다.
셋째, 사람과 단서
삼국연의' 의 큰 성공은 제갈량, 관우, 장비, 유비, 조운, 조조, 주유, 미탄 등 개성이 뚜렷한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한 데 있다. 작가는 세부 묘사로 인물의 뚜렷한 특징을 구현한다. 예를 들어 장비 () 를 쓸 때, 제 70 장에서 저자는 장비 () 의 조심스러운 전례를 상세히 묘사하고 묘사하면서 제갈량 () 과 유비 () 의 대화를 증가시켜 제갈량의 뛰어난 지략을 보여 주었다.
삼국연의' 가 수많은 인물과 그들 사이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이유는 작가가 실실, 허구, 상세함, 약술, 삽입, 역사 등의 수법으로 글을 쓸 뿐만 아니라 실마리 서사를 따라 문학 수법도 사용했기 때문이다. 삼국연의' 의 주선은 촉한 정권의 건립과 멸망이 3 점 진진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며, 그중에는 산재 단서가 있다. 예를 들어 적벽대전 기간 동안 작가는 유비 손권 조조 3 선에서 서술을 시작했다. 이 세 줄은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한 장에서만 한두 개의 단서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서로 얽혀 있다면, 독자들은 하나의 단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일관성이 있다고 느낄 것이다.
넷째, 봉건주의와 왕권
삼국연의' 가 표현한 정치 이념 중 하나는 전형적인 유교 사상인 왕도 인정을 제창하는 것이다. 삼국연의 중 상당 부분의 허구적인 이야기는 모두 이런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식으로 작가는 작품에서 일련의' 충성',' 의' 예술적 이미지를 과감하게 형성했다.
첫 번째는 제갈량이다. 삼국연의' 에 묘사된 제갈량은' 충' 과' 지혜' 의 화신, 특히 작가가 제갈량의' 지혜' 에 대해 더욱 과장되었다.
제갈량은 당시 지주계급 통치그룹에서 문제에 민감하고 담력과 식견이 있고 지혜가 많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가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가 실천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조조가 경주를 점령하고, 군대를 거느리고 남하하고, 제갈량은 손권에 형세를 분석하고, 조조가 반드시 패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바로 제갈량이 전쟁 전에 적과 적의 우열을 비교했기 때문이다. 또 제갈량이 감히' 공성계' 를 내놓은 이유는 적과 적의 장군 상황을 분석해 사마의가' 평생 신중하고 결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는 것을 알고 사마의를 오랫동안 자신에 대한 이해를 이용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위험한' 방안을 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많은 장에서 저자는 제갈량을' 예언자' 로 썼다. 예를 들어 제갈량의' 야관천상'' 소매를 걷어 올리다' 가 여러 차례 있다. 칠성단 제풍' 에서는 더욱 황당무계한 묘사다. 비슷한 문제가' 교묘하게 8 진',' 반석제 여수',' 오간흥',' 정군산 현성인' 에도 있다.
관우도 삼국연의에서 묘사한 인물이다. 작가의 글에서 관우도 삼국 중 조운 황충과 이름이 같은 무장에서 삼국연의 중 용맹하고 충직한 영웅으로 변했다. 삼국연의' 가 이렇게 관우를 미화하는 것은 전적으로' 충성',' 의' 를 조장하는 봉건사상이다. 삼국연의' 이후 관우는 봉건통치계급의 이상에 완전히 부합하는 인물이 되었고 관우가 민간에 미치는 영향도 점점 넓어지고 있다. 명청 통치자는 일찍이 여러 차례 그를' 대황제' 라고 부르며 도처에서 그를 위해 사찰을 지었다. 이것은 관우가 제창한' 충성'' 의 묘사가 봉건 통치자의 요구에 얼마나 적합한지 분명히 보여준다.
더하여, 봉건 주인을 위한 효력을 옹호 하기 위하여, "삼국연의" 는 또한 소위 "충신" 심상의 시리즈를 형성 했다, 동, 황태자, 뒤, 기 etc 로. 한헌제에 충성하기 위해 그들은' 국적' 조조를 소멸했다.' 비록 구족을 소멸했지만 후회는 없다.' 작가는 이 사람들을 불후의 모범적인 인물로 치켜세웠다. 또한 강위 등의 인물을 쓸 때 봉건' 효' 를 주장하고 손부인 등의 인물을 쓸 때 봉건' 절' 을 주장한다. 그래서' 삼국연의' 에 묘사된 인물은 작가의 사회정치관을 관통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시와 캐롤
삼국연의' 의 또 다른 큰 성공은 대량의 시사 가부를 도입하는 것이다. 수량이' 홍루몽' 보다 적지만 그중에는 가작이 적지 않다. 어떤 시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도입되고, 어떤 시는 인물의 노래나 쓰기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근 덮개와 같고 땅은 바둑과 같다 ..." (제 37 장), 이것은 제갈량이 쓴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조조는 간사한 사람이고, 주랑은 잠시 속았다 ..." (제 45 회), 이는 후세 사람들이 조조가 채옥과 장천을 잘못 살해한 것에 감탄한 이야기다. 첫 글자' 임강선' 의 기세가 웅장하여 독자들에게 경외감을 느끼게 했다. 보고 나면 그만둘 수 없고 그만둘 수 없다는 느낌이 든다. 문말의' 고풍' 시는 한 세기의 삼국 흥망 66 만 자를 300 여 자밖에 없는 서사장시로 요약했다. 화려한 어조류는 없지만 압운 후기처럼 독자들을 이끌고 삼국풍운을 되새기게 한다. 그것의 마지막 몇 마디는 심지어 저자가 역사에 대한 사고와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사물의 연속은 무궁무진하고, 일수는 피할 수 없다. 삼분다리가 꿈이 되고, 후세 사람들은 원망할 것이다. " 독자에게 무한한 상념을 남기다.
요컨대,' 삼국연의' 는' 홍루몽' 에 이어 4 대 고전 소설 중 최고다. 이 사상들은 비록 좀 토론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중화민족에 대한 의의는 심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