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역사상 고전적인 가규 가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역사상 고전적인 가규 가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희단' 계명백금서' < P > 작가 주공단 (기원전 11 년경), 성희명단, 주공이라고 합니다. < P > 전승에 따르면 그는 예물을 만들어 전례제도를 세우고 유학의 창시자로 칭송받았다.
주성왕 친정 후, 루지를 주공의 아들 보금에게 봉했다.
그러므로 낡은 것은 큰 까닭이 없으면 버리지 않고, 한 사람을 위해 준비하지 않는다.
군자의 힘은 소와 같고 소와 다투지 않는다. 말처럼 걷고, 말과 다투지 않는다. 지혜는 선비처럼 선비와 지혜를 다투지 않는다.
덕행이 넓고 공손한 자를 지키며 영광스럽다. 총명하고 슬기롭고 어리석은 자를 지키는 것이 유익하다. < P > 번역문: < P > 친척 고인이 심각한 과실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그를 버리지 마라.
누군가에게 완벽히 책망하지 마라. < P > 덕행이 있는 사람은 힘이 소처럼 크다고 해도 소와 경쟁력의 크기는 아니다. 말처럼 날더라도 말과 경쟁하는 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이다. 지혜가 선비 같더라도 선비와 지능을 겨루지 않을 것이다. < P > 덕행이 많은 사람이 공손한 태도로 처신하면 영광을 얻을 수 있다. 총명하고 슬기롭고 우루한 태도로 처세하면 너는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이다. < P > 감상: < P >' 계명백금서' 는 겸손하고 신중한 미덕을 말한다. < P > 설령 천자가 되더라도 사해가 부유한 것도 이런 품성을 따랐기 때문이다. < P > 겸손을 모르고 사국상을 초래한 것이 바로 이런 예이다.
너는 어떻게 신중하지 않을 수 있니? "< P >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11 명의 유명한 2 명이 가훈을 통해 더 많은 추궁을 하고 있습니까? < P > 둘째, 공자 가훈 < P > 은 시를 배우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번역:
이 말은 의미가 분명하다. < P > 어느 날 공자가 정원에 서 있었고, 그의 아들 공잉이' 법정을 지나간다' 는 것은 작은 발걸음이었다. < P > 상급자 앞에서, 어른 앞에서 걷는 것은' 추세',' 고개를 숙이고, 빨리 이렇게 걸어가는 것을' 추세' 라고 한다. < P > 그러면 공잉은 아버지 공자가 정원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고개를 숙이고' 추세' 를 하고 공자는 "멈춰 서서 시를 배웠나?" 라고 말했다. \ "아니. < P > "시를 배우지 않고 왜 말을 하는가"-시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말을 할 수 있는가? < P > 또 다른 날 공자가 정원에 서 있고, 공잉어가 또' 법정을 지나간다' 고 공자가 말했다. "멈춰, 예의를 배웠니?" " "아직".
"예의를 배우지 않고 왜" 예의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사람이 되는가? < P > 감상: < P > 이 이야기는' 과정어' 라고도 하며' 정훈' 이라고도 합니다. 나중에 이 이야기에 따르면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교육은 고대에는' 정훈' 이라고 불렸다. < P > 시와 학례를 배우며 독서와 일을 이야기하는 것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문제이다.
셋째, 리우 팡 \ "손 칙령 프린스 텍스트 \"
나는 진 금지 학습, 만족, 독서 무익한 때 난세를 겪었다.
지안 유안 이후, 지방 도서, 저자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과거의 행동을 회상하는 것은 대부분 그렇지 않다.
요순은 천하와 아들과 다른 사람과 함께 하지 않는다. 이것은 천하를 아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아들은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
사람들은 여전히 좋은 소와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은 세상에 있습니까? 나는 서울 yuanzi, 초기 아이디어 가 있었다, 장관 짠 ruyou sihao 말했다, 나는 발생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rulai, 어떤 이벤트 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그대를 후계자로 정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책을 배우지 않지만, 책을 읽고 글자를 묻자 귀를 알게 되었다.
이 때문에 일이 크지 않지만, 역시 스스로 사퇴하기에 충분하다. < P > 지금은 여서가 여전히 나만큼 좋지 않고, 여가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으니, 매 상숙은 자기 책에서 해야 하며, 사람을 만들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감사: < P >' 손칙태자문' 은 유방이 위독할 때 (지난 195 년, 한고조 12 년 3 월) 적장자 유영을 계승자로 확립하기 위해 간곡한 경고와 당부를 위해 친필로 쓴 유훈이다. < P > 이 유훈에서 유방은 초창기 경박한 문인의 행동을 깊이 뉘우치며 현현현현설로 아들에게 공부의 중요성을 알렸다. < P > 같은 해 4 월 유방이 승하하고, 5 월, 16 세 유영이 황위에 올랐다.
넷째, 사마담' 명자 이전'
작가 사마담 (? -기원전 11), 서한하양 (산시 한성) 사람, 아들 사마천.
한무제 당시 임태사령.
그리고 남편 효도, 일 프로 시작, 일 6 월 에, 마침내 몸을 세웠다.
후세에 이름을 떨쳐 부모를 드러내는데, 이 효도가 큰 사람이다. < P > 감사: < P > 사마담학부오차, 그래서 그는 나중에 한무제의 태사령을 만들어 태사공으로 통칭하고 천시성력을 관장하며 기록을 관장하며 전적 문헌을 수집하고 보존했다. < P > 사마담 임종 때 아들 사마천의 손을 잡고 울면서 당부했다. 이것이 바로 사마담의' 명자 이동' 이다. < P > 사마담은 자신이 죽은 후에 사마천이 그의 사업을 계승할 수 있기를 바라며, 사서를 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P > 사마천은 아버지의 명령을 저버리지 않고 결국'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 로 불리는' 사기' 를 써서 청사에 이름을 올렸다. < P > 사마담의' 명자이동' 이 없으면 사마천의' 사기' < P > 5,' 계명자서',' 계명조카서' < P > 작가 제갈량 (181-234) 의' 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 P >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덕을 기르다.
비 계류 없음, 비 평온함 없음. < P > (계명서) < P > 번역문: < P > 는 조용하게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고 검절약으로 자신의 품성을 배양한다. < P > 조용하고 과욕이 없으면 야망을 분명히 할 수 없고, 외래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카디프 치 가오 위안, 뮤 xianxian, 절대 정욕, 포기 응축, 슈 몇 가지 야망, 노출 존재, 측은감 을 할 때; 굴곡 및 스트레칭 을 참고, 미세 분쇄, 넓은 자문, 너무 인색한 것 외에. < P > (조카 책 계명) < P > 번역문: < P > 사람은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선현을 추모하고 정욕을 절제하며 가슴에 맺힌 속념을 없애고 성현에게 거의 다가갈 수 있는 고상한 포부를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 P > 순조로운, 우여곡절 등 여러 가지 상황의 시련에 적응하고, 자질구레한 일과 감정의 얽힘에서 벗어나, 널리 가르침을 구하고, 자신의 원망을 근절할 수 있어야 한다. < P > 감상: < P > 제갈량은 46 세가 되어서야 제갈첨을 얻었다. < P > 그는 이 아들을 매우 좋아해서 아들이 장차 나라의 기둥이 되기를 바란다. < P > 제갈량은 두 명의 언니가 있는데, 둘째 언니가 낳은 아이는 방환이라고 불리며 제갈량의 사랑을 받았다. < P > 제갈량은 일년 내내 정무에 얽매여 있지만, 여전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잊지 않는다. < P > 그가 제갈첨과 방환에게 쓴 두 통의 가서는' 계명자서' 와' 계명조카서' 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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