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데이트 명언에서 발췌하다.
공자의 데이트 명언에서 발췌하다.
1, "가끔 공부해요, 그렇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설리1.1)-공부와 끊임없는 복습이 재미있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공자 어록. 논어' 의 시작은 잘 알려진 말이다. 특히 마지막 문장은 늘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하게 들려온다.
2.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쉐어 1.4)- 저는 매일 제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 친구와 사귀는 것은 충성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이 말은 공자의 제자가 일찍이 참고한 말이다. 일찍이 본명 옥자가 후세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며' 성현' 으로 칭송받은 적이 있다.
예기' 에 따르면 증자가 죽어가고 있는데, 젊은이는 그의 가게의 돗자리가 매우 화려하다는 것을 보고 경솔하게 의사에게 쓸 수 있는지 물었다. 증자는 네, 저는 의사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의사만 사용할 수 있는 쿠션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예절을 위반했습니까? 사람을 바꾸라고 요구하다. 결과적으로 돗자리가 바뀌었을 때 증자도 고문을 당해 죽었다.
3. "예용, 그리고 비싸다." ("배우고 우월하다"1..12)-의식의 역할은 조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싼, 자주 말하고 여기에서 온다.
이 말은 한 아들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아들, 이름, 글자가 있습니다. 《논어》에는 아들이 있어 존칭이다. 이 사람은 성실하고, 규칙을 따르며, 공자처럼 생겼다. 공자가 죽은 후 몇몇 학생들이 그를 우상으로 만들고 싶어 공자를 대표하여 제자들의' 숭배' 를 받아들였다.
4. "사람의 알 수 없는 것을 겪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학습" 1. 16)-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공자 어록. 공자의 본의는 한 사람이 능력이 있는 한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5.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 2. 1 1)-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과 인식을 가질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공자가 학습 방법을 강의하다. 복습 과정, 즉 학습과 사고의 과정은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만 수확을 거둘 수 있다.
6.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 2.15)-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막막해진다. 반대로 사고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태만할 것이다.
공자 어록. 학습과 사고의 관계.
7.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정치 2.17)-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공자의 학생들 중에서 루즈는 용감하고 솔직하지만, 그도 매우 무모한 것 같다. 어쩌면 때때로 그는 말이 매우 공개적이어서 분수에 주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공자는 좋아하지 않아, 그를 욕했다: 중우야, 내가 매미가 뭔지 말해주지 않았니? 어떻게 눈 깜짝할 사이에 잊을 수가 있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아는 것이다.
기억하세요, 만약 당신이 다시 잊어버린다면, 판자에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여기서 공자의 뜻은 사람이 자각해야 하고, 거드름 피우지 말고, 아는 척하지 말라는 것이다.
8. "사람들은 믿지 않지만,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통치" 2.22)-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공자 어록. 잘 했어!
9. "참을 수는 있지만 참을 수는 없다! 클릭합니다 ("바슈" 31)-다 참을 수 있는데 또 못 참는 게 있나요?
앞에는 또' 바촉정춤'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노국의사기가 그의 집 뜰에 있고, 64 명이 크고,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한다는 뜻이다. 주례' 규정에 따르면 천제만이 8 명 (1 인 8 명), 제후인 6 명, 의사 4 명, 선인 2 명을 사용할 자격이 있다. 기급은 사촉에 불과해' 주례' 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 주제넘은 주제넘은 주제넘음이라 공자는 이에 대해 분개하고 있다.
또 다른 설명은 규율에 대한 것이다: 그는 이런 일을 할 마음이 있다. 또 그가 차마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제 우리는 이 말을 참을 수 없지만, 뒤의 해석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10,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입인」 4.8)-아침에 진실을 알고 밤에 죽는 것도 가치가 있다.
공자 어록.
조금 무서웠어요. 진리를 위해 죽다니, 잘 죽었나? 나도 몰라. 아아! 어차피 네가 할 말이 있으면 너 자신을 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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