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진나라 시대의 유교, 타오, 잉크의 세 가지 음악적 사고에 대한 개요.
진나라 시대의 유교, 타오, 잉크의 세 가지 음악적 사고에 대한 개요.
1, 유교: 순자는 격동의 시대에 음악이 전방의 병사들에게 용감하고 선전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평화로운 환경에서는 음악이 예의바르게 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악 내용과 예술 형식에서 유교 음악론은' 선' 과' 화' 를 1 위에, 예술 형식미는 2 위에 올려놓았다.
2. 도교: 노자의' 도덕경' 은 중국 고대 악론의 유명한 논점이다. 그는 가장 아름다운 음악은 사람을 조화롭고 차분하게 느끼게 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런 평온함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수양과 승화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묵가: 유교 음악 사상과 반대되는 음악 유파. 묵자는 음악에서 유가' 예락으로 천하를 다스리다' 는 사상을 극력 반대하고, 생활에 대한 태도가 너무 소극적이어서 최소한의 생활요구를 만족시키려고 한다.
확장 데이터:
유교 음악가의 미학사상의 대표작' 악기' 는 음악이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논술했다. 그 근원은 인간의 사상감정이 외물에 의해 자극되고,' 동물심리' 는 원시 유물주의 반영론의 관점이다.
음악기는 음악의 원인과 특징, 음악과 국가정치의 관계, 음악과 현실생활의 관계, 음악의 심미 기능, 음악의 교육 기능, 음악의 사회기능 등 음악예술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