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존공 명언

존공 명언

맹자

시간의 강을 건너도 너는 여전히 세인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2 천여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빛나는 것은 너의 사상의 빛이다.

모두 네가 난세 올빼미라고 하는데, 군사적으로뿐만 아니라 사상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전국 시대, 혼란스러운 시기, 소유되지 않은 시기, 피에 굶주린 시기, 오직 당신만이' 인간 본성 본선'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을 때, 오직 당신만이'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다' 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만이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의 정치를 참을 수 없다' 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네가 너무 착하다고 말해야 할까, 아니면 너무 순진하다고 말해야 할까?

선량함은 긍정이지만, 천진함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왜 세계, 로비, 빔을 여행합니까? 당신은 그들이 패권 야심과 살인 본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인간 본성 본선" 으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려고 합니다. 유치하지 않은 게 뭐예요?

조초는 일찍이 너에게 물었다. "모두들 요순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네가 말하는 것은' 자연' 이다. 요순시대의 인정이 어떤 모습인지 정확히 알 때? 나는 네가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 너는 단지 자신의 인정 이념을 꾸며내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당신이 허구라면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때는 정말 "물집에는 지방이 있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이 있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고, 야생에는 배고픔이 있기 때문입니다." 였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마도 이런 현실에 대한 너의 불만이' 참을 수 없는' 인정을 구상한 것 같다.

네가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준 것은 너의 사상이 가득한 책인 맹자이다. 전부 네가 쓴 것은 아니지만, 너의 생각과 스타일을 대표할 수 있다.

"맹자" 에는 많은 의론이 있는데, 제환공이 너에게 "외인칭 선비 좋은 의론인데, 네가 어떻게 감히 물어볼 수 있니?" 라고 물었다. 하지만 당신은 말했다: "나는 논쟁에 능숙합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얼마나' 필요성' 인가,' 필요성' 과' 의론성' 으로 인해 문장 특징이 형성되었다.

구 () 는 일찍이 "나라와 사제 () 는 정해진 수가 없다" 고 말했고, 일반 관광객들은 거리낌이 없었다. 확실한 주인이 없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 비교적 캐주얼하고, 왕어른 앞에서 함부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닌가? 아마도 이 때문에, 당신의 문장 은 이렇게 웅대한 기세 를 가질 수 있습니다! 너는 왜 두려워할 것이 없니? 단지 네가 나그네라서 확실한 주인이 없단 말인가? 아니,'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수양이 있다. 또한 어떤 수양이 당신의 문장 천지를 뒤덮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맹자, 내가 너의 전체 이름으로 너를 부를 수 있게 해 줘, 맹자보다 더 친절해.

당신은 역사 위에 서 있는 거인입니다. 당신은' 아성' 이라는 이름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너의 빛나는 사상은 계속 빛날 것이다!

1, 공자

좋은 것을 고르고 따르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후자의 말은 의미심장하여, 사람들에게 깨달을 수 있게 한다.

서예 예술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관서에는' 연고' 라는 말이 있다. 얼굴이 풍만하고 두터우며, 유체골이 건장하여, 지금까지도 서예를 배우는 전범이다. 유체 창업자 류공권은 안파의 원조 안진경의 후손이다. 그는 초창기에 스승으로 엄루공에서 일했다. 나중에, 유공권은 얼굴이 두껍고 두껍지만 비대한 것도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유공권은 끊임없이 궁리하며, 안체의 두툼한 장점을 선택하며, 그 비대한 단점을 바꾸고, 자신의 주특기인' 사자서' 를 더해 대대로 고전으로 추앙받는' 유체' 를 창설했다. 이것이 바로' 선을 택하고 따르는' 패턴이 아닌가?

공유는 오로지 안체를 모방하고 단점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육곡안진' 은 없을 것이다. 너무 아깝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돌아보니 개혁의 바람이 이미 중국으로 불어왔다. 개혁을 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개방하고 외국의 선진 기술과 관리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하지만' 창문 열기' 는 좋지만 파리모기가 날아올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선을 택한 자' 와' 선하지 않은 자' 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본성을 잃는다' 는 일부 사람들은 서구의 물질적 향락에 빠져서 헤어날 수가 없다. 더욱이, 부패한 찌꺼기에 중독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들은 "잘 따르지 못한다" 고 해서 결국 죄가 마땅히 받아야 할 비참한 사람이 될 것이다.

모든 일을 처리할 때는' 선을 택하고, 악을 버리고' 라는 잣대로 눈을 크게 뜨고 공부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야 돌파할 수 있다. 반대로, 당신은 심지어 수렁에 빠지고, 한 번 잘못하면 또 틀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선을 택해서 그것을 따를' 수 있을까? 유공권의 예를 다시 한 번 봅시다. 연의 제자는 수백 명이지만, 류공권처럼 성취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당대의 장관 유공권이 학식이 해박하고 부지런하며' 언외의 뜻' 을 단련하는 데 치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높이 서서 멀리 보면 안체의 장단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의 장점은 수용에서 지칠 줄 모르는 실천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장점이 되고, 그것의 작은 결점은 버려지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창조한다.

그러므로 선을 알고, 선을 선택하고,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취할 수 있고, 심지어 전임자를 능가할 수 있다.

(2)

학습과 사고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사고없이 책 지식을 배우면 진짜와 거짓을 분간할 수 없고, 융통할 수도 없고, 응용할 수도 없다는 뜻이다. 열심히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지, 우매, 무지와 같고, 박학할 수 없고, 속되지 않는 것과 같다.

공자의 이 두 문장은 학습과 사고의 변증 관계를 천명하였다.

학습과 사고는 지식을 얻는 과정에서 서로를 보완하고 분리할 수 없는 사고 활동이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양자를 정확하게 결합해야만 학습과 사고의 변증 관계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학습은 주로 책에서 간접적인 경험을 얻는 것을 가리킨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학이 된 사람은 누구나 많은 책을 읽고 만권의 책을 읽는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니다. 선인의 경험과 성과를 끊임없이 배우고 자신의 머리를 풍요롭게 해야 더 많은 발견과 창조를 할 수 있다. 혁명 멘토 마르크스는 대영박물관에서' 자본론' 연구에 몰두하여 깊은 발자국을 남겼다.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성공에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지런히 공부하려면 반드시 박학다문하고, 암기하고, 꾸준히 해야 한다. 노신 선생은 "독서는 반드시 꿀벌처럼 많은 꽃을 따서 꿀을 만들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한 곳에서 사람을 물면 수입이 제한되어 무미건조할 것이다. " 또한, 공부에 있어서는 반드시 인내해야 하며, "게으름, 항심, 조급함, 잡일을 삼가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성취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 자체는 목적이 아니다. 일거수일투족을 배우고 지식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적극적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지식의 맥락과 지식의 유기적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만약 네가 배운 것이 뇌의 가공을 거치지 않았다면, 마치 네가 먹은 음식이 입을 통해 씹지 않고 위장의 소화를 거치지 않은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너의 몸에 흡수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유익한 것이 아니라 해롭다. 프랑스 작가 볼테르는 이것에 대해 매우 세밀한 논술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생각 없이 읽는 책이 많을수록 자신이 더 잘 이해한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생각하면,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생각을 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생각을 잘하려면 꿀벌이 꿀을 빚는 정신이 필요하다. 달콤한 꿀 한 그램마다 그 작은 생명의 심혈이 응집되어 있다. 사고도 우리가' 모래를 깨고 끝까지 묻다' 는 정신으로 노력하고 연구해야 하며, 이해하고 음미해서는 안 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학습은 사고의 기초이고, 사고는 학습의 승화이다. 학습을 기초로 생각하면 생각을 심화시킬 수 있다. 생각의 전제하에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시에, 우리가 배운 지식은 지식을 공고히 하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제와 결합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 모두가 열심히 공부하고, 사고하고, 용감하게 과학 지식의 정상에 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