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악명언을 제거하다
악명언을 제거하다
선념과 악념이 없는 것은 단지 몸껍데기일 뿐이다. 선념이 있으면 악의가 생기면 마음이 흔들리고,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양심이고, 선념을 위해 악념을 하는 것은 일을 이해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말은 왕양명 심리학에서 나온 것이다.
심리학은 유학의 유파로 가장 먼저 맹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북송 정호는 심리학을 개척했고 남송 육구연은 심리학을 개척했다. 이는 주의 이학과 반대되는 것이다. 명대에 이르러' 심리학학' 이라는 단어는 처음에는 수수인 (본명 양명, 왕양명은 그 아래 사람) 이 제기한 것으로, 심학의 목적은' 양심' 이다. 이 시점에서 심리학은 명확하고 독립적 인 학문적 맥락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심리학 연구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6 명이다. 황종희의' 명대 유학안' 에 따르면, "왕학, 화남의 저명한 학자, 양명은 왕, 황오악, 주덕지, 기남헌, 주도통, 풍강남 등의 저서가 있다."
심리학적으로 양심은 마음의 본체이고, 선악이 없으면 사리사욕이 없는 마음을 의미한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육구연이 개화되지 않은 땅에는 선악이 없다. 이것도 우리가 추구하는 경지이다. 그것은' 미개발' 이라 선악을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선악이 없다.
사람이 사상과 활동이 있을 때 이런 사상을 사물에 더하면, 이런 사상은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다. 이미' 발달했다' 고 할 수 있다. 사물은 중립적이다. 즉 천리에 부합하고, 중자는 선하고, 중중자는 악하다.
양심이 비록 선악은 없지만, 선악을 자유롭게 아는 것은 지식의 본체이다. 모든 학문과 수양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 즉 악무를 없애는 것은 자신의 양심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