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재가 천지에 바쳐 원문을 번역하다.
장재가 천지에 바쳐 원문을 번역하다.
이 네 마디 말은 국가와 사회에 대한 한 사람의 책임과 사명을 가장 잘 표현한다. 간결하고 영향이 심오하여,' 횡로 4 구' 는 중국인의 정신 절문으로, 정신적 좌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전 세계의 중국인들은 모두 공감하며, 그것은 매우 강한 민족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장재의 천지의 사상은 사물 운동 변화의 법칙을 천명하며, 이학 철학이 소박한 변증유물주의를 기초로 한 것이다. 예기' 에는 구름이 있다. "사람은 천지의 마음이고, 오행의 끝은 맛, 소리, 색깔에서 태어났다." 하늘, 땅, 사람은 유기적인 전체이고, 사람은 천지 사이에 있다. 그는 능력을 알고 있기 때문에' 천지의 마음'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우주에서 인류의 지위에 대한 긍정이며, 인류의 주체성에 대한 고도의 자각이다. 천지에는 "마음" 이 없고, 사람은 "마음" 이 있다. "사람" 은 천지의 마음이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 은 "천지의 마음" 을 반영한다.
평생' 은 맹자 사상에서 나왔다. 이것은 전심전력으로' 맹자' 에 쓴 것이다. 인생의 길이든 짧든 자신의 도덕적 노력을 통해 정신적 가치에서 자신의 운명을 통제해야 한다.
성인에 가는 것은 역사상 성인이고,' 절학' 은 중단된 유교 전통이다. 유교는 중국 전통 사회의 주도적 사상이다. 북송 장재, 주공, 공맹이 창립한 유학이 이미 쇠퇴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유가의 학습 체계를 계승하고 유가 사상을 선양해야 한다. 이런 학술적 사명감을 가지고 장재는 고개를 숙이고, 박채장장, 창립하여' 사회',' 민',' 로' 와 병행하는 이학 유파가 되었다. 관중예술은 북송에 영향을 미쳤고, 800 여 년 동안 관중인과 중국인의 정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평화", "대동" 은 주공, 공자 이후 유가의 사회정치적 이상이다. "열기" 는 "개태평만대" 가 "명희" 에 묘사된 "민포자" 와 "천하가 인인" 을 실현하는 사회적 이상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이 아름다운 청사진과 사회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고, 봉사 세계의 학풍을 제창하고, 국가, 인민, 사회의 평화와 조화에 우리가 응당한 공헌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