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대 유명 인사의 명언에 대한 감상

고대 유명 인사의 명언에 대한 감상

예의는 모욕하지 않고, 용서하고 유행한다. 편지와 사려 깊고, 민하고, 공로가 있고, 이로운 것은 사람을 만들기에 충분하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공자

공자 (기원전 55 1-479), 자구, 노국인. 중국은 춘추 말기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가 사상의 창시자이다. 그는 평생 많은 책을 읽고, 학생들에게' 육예' 를 가르치지만, 인격의 배양과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의 거작에서' 인' (예, 너비, 편지, 민, 리) 은 시종일관 후세 사람들에게' 인' 을 가르치는 것은 고상한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기본 품성이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존중은 모욕당하지 않고, 관대함은 다른 사람의 지지를 받고, 성실은 다른 사람의 공로를 얻고, 근면은 성적을 내고, 선함은 다른 사람을 지휘한다는 것이다.

속담은 먼저 사람됨이 다른 사람에게 점잖고 좋은 인상을 주고 공경하는 태도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 모욕을 당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엄숙함은 임의적이고 경박한 태도이며,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며, 인격매력의 구현이며,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다.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으려면 먼저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예의가 있고, 행동거지가 순수하고 품위가 있다. 민족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인권평등과 인간화 관리를 제창하는 오늘날, 특히 우리가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증자는 "학자는 자신의 의지에 충실해야 한다" 며 "사람은 마음이 넓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고 말했다. "충분히 풍부하고 온화하여 용인할 수 있다." 관대함, 부드러움, 부드러움은 모든 것을 포용하기에 충분하다. 집심이 너그럽고, 마음이 자연히 넓고, 마음이 넓고, 길이 넓고, 사람이 편리하다. 근대 이래 위인, 학자, 심지어 기층 지도자의 법전과 지시에서 우리는 흔히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는 것을 보았다. 이 격언은 또한' 관용' 이라는 단어가 천백 년 동안 가장 잘 뻗어 있다.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사람과 사귀는 규범이다. 남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도구인가, 모든 하천의 자랑이자 영웅의 본색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야만 진정으로 다른 사람의 지지와 사랑을 얻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군자는 성실을 귀하게 여긴다." 성실은 우리의 타고난 전통 관념이다. "생명의 시작, 성본선." "성실하고 착함은 아무것도 아니다." 성실은 선량한 기초이다. 철학자, 사상가 자사는 일찍이 "성실한 사람의 자아성, 도자성" 이라고 정교하게 논술한 적이 있다. 성실은 일의 종점이라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성실은 군자의 가장 중요한 것이다. 성실한 사람은 자신이 아니기 때문에 물건이 되었다. 너 자신이 되고, 착해야 한다. 달성한 성과는 잘 알려져 있다. 성의 덕도. 표리가 결합되는 길이기 때문에 적시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 즉' 성실' 은 자아실현이고, 인간성의 결과이며, 성실한 사람의 보완이다. "도" 는 자신을 인도하고 자신을 위해 길을 닦는 것이다. 성실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관통한다. 진정성이 없으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성실은 군자의 가장 중요한 것이다. 성실은 단지 자기 계발이 아니라, 자신을 이끌어가는 길처럼 모든 것을 이루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강은 인의의 표현이다. 모든 것을 성취하는 것은 지혜의 구현이다. 인재의 진실한 성격은 내외의 이치를 융합하여 언제나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아마도' 삼구 초려' 의 전고에서 우리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의 소중함을 더욱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는 철학적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문학에 박학하다", "배우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가르쳐야 "도덕" 의 교육사상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이 인류가 학문을 하는 목적이다. 부지런히 생각하고 빨리 공부해야 자아를 이루고 성취할 수 있다. 지식은 축적에서 비롯되며,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진보할 수 있다. 지식경제가 주류가 된 오늘날, 그것은 특히 유행하고 있으며, 평생 학습 체계는 이미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근면학은 근본을 세우고, 배우고, 응용하고, 배우고, 결합해야 과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성과가 휘황찬란하고, 공업을 세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