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명언에 대해 누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맹자의 명언에 대해 누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맹자 만장하' 의' 맹자-선지자의 도선의 길' ... 이윤은 "천생민, 선각 후 인식, 선각 후감" 이라고 말했다. 줘, 천민도 선구자야. 나는 이런 식으로 이 사람을 느낄 거야. " 천하의 사람, 일반인, 요순의 총애하는 사람과 불화를 생각해 보세요. 만약 자신을 도랑에 밀어 넣으면. 그것은 천하를 중히 여긴다. 맹자는 이윤을' 성인이 임명한 사람' 이라고 칭찬했지만, 그 자신은 국민의 고통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전국 난세에 그는 여러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녔다. 비록 그의 사상은 당시 사회의 맥락에서 채택되기 어려웠고, 확실히 채택되지 않았지만, 그의 재능은 여전히 많은 군주들이 맹자를 극구 만류하게 하였고, 결국 그는 유교의 정수를 체계적으로 발양하여 본질적으로 성인으로 추앙되었다고 썼다. 맹자는 어떻게 그 시대의' 성인' 과 사회 전체의' 예언자' 로 여겨지지 않을 수 있습니까? 맹자는 지식인의 사명감을 안고, 그의 지식과 정서로, 그의' 의' 와' 도' 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개인의 처지에서' 응당' 으로 인도하고, 인생 여정의 광명대로, 즉' 감민' 으로 인도한다. 맹자의 모든 관점은 우선 이른바' 성본선' 이라는 관점 위에 세워져야 하는데, 이 관점은 우리 각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 시대에 가장 진지하게 생각하고 이해할 만한 것이다. 맹자의' 성선론' 은 먼저 측은한 마음, 염치심, 역복종심, 시비심을 제기했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인의례지' 의 4 단이다. 만약 좀 넓힐 수 있다면, 우리는 "불을 시작으로 샘을 시작한다" 고 해서 "사람은 흠이 없고, 물은 흠이 없다" 고 말했다. 모두가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악인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것은 맹자가 설명해야 할 두 번째 문제이다. 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에 충실" 할 수 없습니까? 맹자는' 고자상' 에서 우리에게 두 가지 답을 주었다. 하나는 무시할 수 없는 외부 원인, 즉 환경적 요인이다. 이것이 맹모가 삼천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곳의 환경은 그 주변의 사람이나 일의 그림자뿐만 아니라 시대와 사회의 상황, 역경과 순경의 차이도 있다. "고수상보" 에는 그가 역경 속에서 먹은 음식에 관한 문장 한 편이 있다. 순경 속의 사람들은 더 쉽게 잃어버리고,' 고토가 죽음에 얽매이지 않는다' 는 원칙을 포기한다. 환경은 선악, 정의, 불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선량한 중요한 내적 요구 사항 중 하나는 견지이다. 맹자는 또한' 고수상' 에서' 창해일속' 의 비유를 인용해 인의는 불의에 대항할 수 있고 인의는 부실을 저항할 수 있지만 견지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람이 환경에 저항하고 본심을 고수할 수 있을 때, 인자는 반드시 성인, 군자, "자신을 헛되이 하고 똑바로 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원칙을 고수하는 사람만이 군주를 보좌하고 인민을 선하게 유인할 수 있다. 어진 사람은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왕과 백성이 함께 즐기며 성현에게 다가간다. 그들은 어떻게 "천하" 가 될 수 없습니까? 그래서 요순우 시대에는 효례가 국민을 위해 따르는 것이 천하가 모두 즐거워했다. 맹자는 인간성에서 선함에 이르는 완전한 이론을 가지고 있지만 선을 인도하려면 그의 비범한 말솜씨가 필수적이다. 맹자는 군과 대답하든 상대와 변론을 하든 경전을 인용해 시서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상식으로 시작해서 작은 시각으로 크게 보면 매우 생동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빙빙 돌며 질문하는 것을 더 잘한다. 결국 자신의 대답에 의지하여 상대방의 질문에 대답하고, 상대방이 말문이 막히고 맹자의 생각을 인정할 수 있게 했다. 바로 푸페영 선생이' 사상과 입언의 신기한 결합' 이라고 부르는 선견지명이 3 만 자의 맹자를 빌려 수천 년 동안 그의 선도의 길을 걷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