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논어에서의 지혜 이야기

공자의 논어에서의 지혜 이야기

자애로운 마음이 없는 사람은 절약과 행복 속에서 오래 살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어진 것에 안주할 수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에게 이로울 수 있다.

《논어》에서 나왔다.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어록집이다.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기까지 만들었다. 이 책은 모두 20 장 492 절, 어록 위주, 서술을 보조하며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유교 경전 중 하나로'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린다.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불린다.

논어' 는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체 형식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심미, 도덕, 공리적 가치관을 반영한 기록산문집이다. 논어는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처세의 도를 포괄한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 공자가 제단을 세우고 강의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청대 조익이 설명했다. "언자, 성인의 말, 논자, 유의도." 사실 "위" 는 컴파일의 의미입니다. 이른바' 논어' 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는 것을 말한다. 논어' 는 총 20 편 492 장으로, 그중 444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시간에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하고, 48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서로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한다.

확장 데이터

《논어》에 대한 감사:

《논어》는 어록이 많지만 모두 의미가 풍부하여 일부 문장과 장의 생생한 이미지가 있다.

논어' 에 묘사된 중심에는 공자가 있고,' 공자의 풍채는 격언에 넘쳐난다' ('문심 조각 정용생'); 책에는 그의 말과 행동에 대한 정적 묘사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 기질에 대한 생생한 묘사도 있다. 또 공자라는 중심을 둘러싸고' 논어' 는 공자제자들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도 성공했다.

솔직함과 무모함, 안회한 현숙, 자공의 총명함과 말솜씨, 과거의 자연과 탈속 등. , 모두 개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어 인상적이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대상마다 다른 가르침을 주며, 그들의 자질과 장단점, 그리고 독일에서 유학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한다.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는 귀중한 정신을 구현하였다. 안연에 따르면 두 제자가 모두 임 씨에게 물었고 공자는 다른 대답을 했다고 한다. 그는 안원의' 자기는 인인' 이라고 대답했다. 중궁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대답했다.

욕망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선택이고, 주는 것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실천이다. 선의로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 시마 소 "자비로운 사람, 말도 혼란 스럽다" 고 대답했다. 안원은 학식이 해박하여,' 인' 의 강령을 강령으로 하여 중궁, 사마우 등에 대해 상세히 서술해야 한다.

또 다른 예가 있다. "공자가 루즈에게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와 형이 여기 있는데, 내가 어떻게 냄새를 맡을 수 있단 말인가! "왜냐하면" 그것은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은퇴했다. 특히 대답했다: "스벤이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구하고도 물러나기 때문에, 들어가도 물러난다. "이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문제가 아니라 공자의 제자에 대한 높은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다.

논어' 의 주요 특징은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깊고, 풍격이 부드럽고, 함축이 영영 () 이라는 것이다. 간단한 대화와 동작 중의 인물 전시도 있다. 동시에 언어는 통속적이고, 구어에 접근하는 것도 특징이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