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대 중국어 (문어문) 를 어떻게 배웠는지, 무슨 기교가 있는가!
고대 중국어 (문어문) 를 어떻게 배웠는지, 무슨 기교가 있는가!
우선, 단기간에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문어문은 단기간에 크게 향상되지 않을 것이다. 사실 많은 연구가 이렇습니다. 문어문 능력의 향상은 장기적으로 축적되는 과정이며, 속히 하려고 하면 도달하지 못한다.
둘째, 몇 가지 제안을하고 싶습니다. 네가 지금 어떤 수준인지 모르겠다. 문어문을 배우는 것은 영어를 배우는 것과 조금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너는 문어문의 모든 동사, 명사, 어조어의 의미와 용법을 파악해야 한다. 문어문 중의 한 동사는 많은 해석이 있고, 장소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상황에 따라 그것의 뜻을 선택하는데, 물론 전제는 네가 그것의 모든 뜻을 장악했다는 것이다. 명사, 문어문어문에서는 활용되고, 명사는 활용되고, 형용사는 활용되며, 명사는 현대한어의 해석과 다르다.
역사상의 전고와 사건을 찾아 어린 시절부터 문장 때부터 읽어서 차츰차츰 습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되니,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지 마라. 필기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좋다. 잘 보이지 않으면 적어두고, 알아보고, 문어문 해설 참고서 한 권을 사서, 잘 기억하고, 잘 기억해라.
우리는 "당대의 수재전" 을 펴서 "왕파전" 에서 "여섯 살, 말을 잘한다" 고 말했다. 그는 여섯 살 때 시를 쓴다. 당시의 시는 고체시, 율시, 절구, 당시의 산문은 고문, 산문이었다. 여섯 살 때 어떻게 이런 시를 쓸 수 있습니까? "지경왕전" 을 다시 보고 "일곱 살 때 시를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백약" 은 "일곱 살 문능" 이라고 불린다. 유황허전'' 여덟 살 귀서' 에도 비슷한 기록이 많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대에는 칠팔세의 아이들이 고문, 산문, 낡은 시를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문, 산문, 낡은 시를 쓸 수 있었다. 그 당시 사람들은 특히 똑똑했습니까? 그렇지 않아요. 강유웨이와 같은 현대인을 다시 한 번 봅시다. "일곱 살 때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양계초는 "여섯 살에 오경을 졸업하고, 여덟 살에 잡문을 쓰는 법을 배웠고, 아홉 살에 매일 수천 자를 작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고대와 현대인의 지능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당대의 사람이든 근대의 사람이든 어려서부터 고문을 읽을 수 있고,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문과 구체시를 쓸 수 있다. 왜 지금의 사람들이 고문을 읽는 것이 모두 문제가 되는가? 이것은 독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서점의 창시자인 장 선생이 그가 어렸을 때 책을 읽었던 일을 이야기했다. 처음 네 권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아이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했고, 선생님도 말하지 않았다. 매일 한 시간씩 수업할 때, 아이에게 글자만 가르쳐 주고, 다 보고 나면 꼭 외워야 한다. 다음날 또 다른 수업을 듣고 아이들에게 책을 읽고 암송하도록 가르친다. 음력 5 월 5 일 단양절, 7 월 7 일 구걸절, 9 월 초 9 일 중양절, 세말절, 우리는 가르치지 않고 온서를 외워야 한다. 예를 들어, 단양절에는 이전에 읽은 책을 모두 한 번 복습하고 모두 외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연말이 되면 너는 일 년 동안 읽은 책을 모두 복습하고 모두 외워야 한다. 이듬해 말까지 이듬해에 읽은 책을 암송하는 것 외에도 책을 휴대해야 한다. 즉 첫해에 읽은 책을 함께 외우는 것이다. 그래서 양계초의' 여섯 살 졸업할 때의 오경' 처럼, 즉 여섯 살 때, 그는 이미 오경을 전부 외웠다. 그래서 그는 "아홉 살 때 매일 수천 자를 쓸 수 있다." 따라서' 당대재전',' 여섯 살 때 시를 쓸 수 있고, 일곱 살 때 시를 쓸 수 있다' 는 말에 따르면, 그들은 예닐곱 살 때 이미 300 여 편의 시와 당시를 숙지한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시를 외울 수 있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나는 장원 선생에게 그가 어렸을 때 어떻게 배웠는지 물었다. 그가 말한 것은 장 선생이 말한 것과 비슷하다. 그는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 이 책을 전혀 읽을 수 없다고 말했다. 몇 년 동안 읽었는데, 갑자기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깨닫고' 입체이해' 를 하게 되면, 핵심은 열심히 공부하고 읽은 책을 모두 머릿속에 기록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읽은 책을 모두 외우지 않고 머리 속에 넣고, 한 과목을 읽고, 얼마나 많은 새 단어와 문장을 기억하는지, 이것은 단지' 점상 이해' 가 기억해야 할 새 단어는 점이고, 기억해야 할 문장은 선이다. 점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한 단어의 해석은 문장에 따라 문맥에 따라 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단어는 구조마다 다른 용법이 있을 수 있다. 한 단어의 해석과 용법을 기억하면 그 단어의 해석과 용법이 변할 때 이해하기 어렵다. 한 과목을 읽고 이 수업의 새 단어와 문장을 기억하는 것을 평평한 이해라고 한다. 평면 이해는이 수업에서 단어의 의미와 사용법만 알고 있습니다. 같은 단어의 의미와 용법이 다른 교재에서 바뀌면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평면 이해는 한 단어의 해석과 용법의 다양한 변화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책 한 권을 철저히 읽으면 달라진다. 처음에 너는 이해하지 못했는데, 많이 보면 천천히 알게 된다. 예를 들어, "논어" 를 읽으면 "인" 이라는 단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인' 자는' 논어' 에 104 회 나온다. 네가' 인' 이라는 글자를 십여 번 읽으면, 너는 점점 그것의 뜻을 이해하게 된다. 수십 번, 수백 번 읽으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독서와 암송에 익숙하기 때문에 책에' 인' 이라는 글자가 있는 모든 문장을 기억하고' 인' 글자가 있는 모든 문장의 문맥을 기억할 수 있다. 이것은 소위' 입체이해' 라고 하는데,' 인' 에 대한 해석이 문맥에 따라 변하든,' 인' 이라는 글자가 있는 어구의 용법은 구조에 따라 달라진다.
이' 입체이해' 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한편으로는 단어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이다. 한편으로는 한 단어가 용어로 사용될 때 용어의 이론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문장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글의 구체적인 해석에 관해서는,' 논어' 의' 인' 과 같은 단어는' 학습' 장에서' 효도, 인본도!' 이' 인' 자는 매우 높은 도덕 기준, 즉 인 () 을 가리키며 효는 인 () 의 기초라고 생각한다. 같은 문장 속에서 "모든 사람을 사랑하지만 착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인' 은 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 에 대한 해석이 약간 달라진 사람을 가리킨다. "입인" 이라는 글은 "입인미, 불인자를 선택하는데, 어떻게 비복을 알 수 있단 말인가?" 라고 말했다. "리" 는 거주를 의미하고, 이 두 "인" 은 인심이 있는 곳을 가리키며, 환경이 좋은 것과 같고, "인" 의 해석은 약간의 변화가 있다. "루즈" 라는 기사는 "왕이 있다면 죽을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국왕이 궐기한다면, 30 년이 걸려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 "자비" 라는 단어는 자비로운 정부를 실행하고 약간의 변화를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인' 은 인정을 실시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동사가 되고 용법도 달라졌다. 이 문장들에서 인자한 미덕으로서의' 인' 자의 의미는 변하지 않았지만, 그 구체적인 해석은 문맥과 용법에 따라 변화했다. 이 변화를 구체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나는' 인' 이 인인 () 이라는 뜻만 알지만, 변화가 있는 문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나는 알아들을 수 없다. 위의 문장을 다 읽고 이러한 구체적인 해석의 변화를 이해한다면, 이것이 통역에서' 인' 자에 대한 입체적 이해이다.
옛날 옛적에 사람들은' 논어' 를 읽고,' 논어' 전체 책을 한 번 읽고, 다시 한 번 외워야' 인' 자가 다른 맥락에서 구체적으로 해석된 변화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인자를 예로 들어 나는' 논어' 전서를 읽고 외웠다. 논어의 많은 다른 단어들은 서로 다른 문맥에서의 변화와 용법도 이해된다. 이 기초를 가지고 우리는 당송 이래 같은 다른 고문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당송 이래 고문에서 단어의 구체적인 해석과 용법이 얼마나 변했든 간에 우리는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입체 이해 독문의 장점이다. 옛날 옛적에,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왜 예닐곱 살이나 칠팔 살짜리 아이가 고문을 할 줄 알고, 읽기도 할 줄 알고, 쓰기도 할 줄 아는 걸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이 어렸을 때' 논어' 를 전부 외웠고,' 논어' 의 글자에 대해 입체적인 이해를 가졌기 때문에 예닐곱 혹은 칠팔세 때 고문을 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게다가 신해혁명 이후 과거는 폐지되고 학교는 제창되었다. 학교에서는 논어를 읽지 않고 교과서를 읽습니다. 그때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모두 고문을 읽을 수 있었다. 그들은 어떻게 왔습니까? 원래 당시 학교에서도 문어문을 가르쳤다. 일단 중학교에서, 그들은 고 대 산 문을 가르치고, 뿐만 아니라 고 문을 가르치고, 또한 암기에 익숙하게 했다. 당시 중학교를 졸업하고, 4 년 동안 중학교를 다녔고, 고문을 많이 읽고, 고문을 많이 외웠다. 이 기초를 통해 그들은 많은 고대 중국어 중의 단어에 대해 입체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당송 이후의 고문을 이해할 수 있다. 단어를 모르더라도 사전을 찾아봐야 한다. 그러므로 고문을 읽으려고 하는 것이 반드시 사립학교의 교학 방식과 같지는 않다. 사서오경은 모두 읽어야 하고, 모두 외워야 한다. 마치 신해혁명 후에 네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얼마나 많은 고문을 읽을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고문을 외울 수 있는지를 가르칠 수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문을 배우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 나는 위대한 언어학자인 여숙향씨에게 그가 어렸을 때 어떻게 외국어를 배웠는지 물었다. 루 선생님은 어렸을 때 선생님이 외국어를 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체가 아니라 그가 배운 책을 외워야 한다. 선생님은 멋진 단락을 골라 학생들에게 암송하게 했다. 멋진 단락은 길지 않아 암송할 수 있다. 이번에는 한 단락을 외우고, 다음에 또 한 단락을 외워라. 적게는 적지만, 그렇게 많은 단락을 외웠다. 이것이 루 씨 등 사람들이 영어에 대해 입체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다. 사이토 유자의 장르' 권 1 1: "사람들이 역사책을 읽을 때, 그들은 반드시 프로그램에서 그것들을 외워야 한다. 예를 들어' 한서' 를 읽을 때 한고조가 쓴 페이공, 한무제가 피공을 보내 관문을 나서고, 한신초가 한왕, 돌 짱' 논진' 등에 대해 말했다. , 모두 외웠다. 조금만 보면 마음속에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 도움이 된다! " 주설은 사서를 읽고, 중요한 프로그램을 골라 읽으며, 노씨가 말한 것과 비슷하다. 루 선생님은 멋진 단락을 외워서 비교적 유연하고 실현 가능하다. 고문을 읽든 백화문을 읽든 이런 방법은 모두 가능하다. 노 선생이 어렸을 때 영어를 배우는 방법은 우리가 고대 중국어나 외국어에 대해 입체적인 인식을 얻을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다.
이 밖에 장원산 선생님의' 입체이해' 를 결합하여 암기하고 암송하는 것도 한 가지 의미가 있는데, 바로 어감을 키우는 것이다. 고대 중국어를 배우는 것도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다. 맹자? 텐문공 2 세: "'추 박사가 여기 있는데, 당신 아들이 한목소리로 입을 맞추길 원한다면, 제나라 사람들이 당신을 도와주게 하고, 추 사람들이 당신을 돕게 하세요?' "말했다:' 제나라 사람들을 대중에게 납득시키다'. 속담에'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모든 초인들이 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 매일 서로 비판하지만, 얻을 수 없다. 추앙 왕위 (리 의 이름) 도 드문 있지만, 몇 년 동안 도입 되었습니다. "사투리 지역의 아이를 북경으로 보내서 공부하게 하고, 그에게 북방 방언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몇 년 후, 그는 발음에서 어휘에 이르기까지 북방 방언을 잘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집에 돌아온 후, 집안 어른들이 북방 사투리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하면 일어나서 바로잡는다. 그는 이미 북방 방언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고문을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네가 고문을 얼마나 외웠는지 너는 익숙해졌고, 너는 고문에 대한 어감을 키웠다. 너는 고문의 어휘를 잘 알고 문장을 짓는데, 특히 허사의 사용에 익숙하다면, 너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문어문을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문어어 단어와 문장식의 지식이다. 일정한 문어문 지식을 축적해야만 문어문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다.
1. 예습에 주의하고 독학을 배우다.
반드시 수업 전에 노트를 빌려 축 어적으로 번역해야지, 선생님의 설명을 기다리지 마라. 어려운 문장을 찾아 반 토론을 제출하고, 선생님의 동창들에게 가르침을 청하다. 키워드를 분류하고, 요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해야 한다. 문어문에는 다의와 다용도라는 실어가 적지 않다. 기억, 비교, 총결, 정리를 잘해야 하며,' 단어' 를 생동감 있게 배워야 한다.
2.' 글자 하나하나' 의 원칙에 따라 이해하고 체득한다.
실어든 허사든 그 의미와 용법은 항상 특정 로켈에서 나타난다. 문어문 단어를 쌓을 때 암기하지 말고' 어경' 과 결합해서 헤아려야 한다.
주요 고전 중국어 문장 패턴을 기억하십시오.
중국어 고전 문장 패턴은 주로 다섯 가지가 있다: 판단문, 의문문, 수동적 문장, 줄임말, 역장구, 각 문장 패턴마다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기억과 이해를 용이하게 하는 형식을 기억하다.
둘째, 국어교재는 문어문의 읽기와 암송을 강조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더 많은 독서와 암송을 통해 문어문 지식을 습득하고, 문어를 이해하고, 언어 인식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독서는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메모로 본문을 대충 읽다.
예습에서 대충 읽기 임무를 완수하다. 굵은 독서의 첫 번째 임무는 텍스트를 준설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를 인식하고 전체적으로 텍스트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필기를 결합하여 문맥에 따라 두세 번 읽고 다시 한번 추측해 보면 본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충 읽을 때, 너는 수업시간에 토론할 수 있도록 어려운 단어를 그려야 한다.
2.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본문을 자세히 읽는다
수업시간에 정독을 통해 발음, 정형, 단문을 정확하게 바로잡고, 거친 읽기에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고, 문장 구조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문장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본문을 깊이 이해하고 읽다.
가급적 성조, 어조, 리듬을 정독하다. 정독을 통해 우리는 작품을 깊이 이해하고 이해하며, 문장 감정을 느끼고, 문장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4. 감상과 평가, 본문에 익숙하다
이 단계는 주로 학생 수업이 끝난 후의 주동성에 달려 있다. 독서에 익숙하고, 문어문 어휘의 학습 효과를 강화하고, 본문 내용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야 한다. 의식적으로 자신의 문학 감상과 평가 능력을 높여야 한다.
부터. Com/zxyw/html/jxwz/20481l4o10t11/k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