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 고전 정원미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간구성미술

중국 고전 정원미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간구성미술

중국 고전 정원 예술:

중국의 정원 문화는 매우 풍부합니다. 베이징 자금성의 3대 본당 옆에는 삼해가 있고, 교외에는 이화원, 이화원 등이 있습니다. 이곳은 황제의 정원입니다. 옛날 민가에는 항상 마당과 마당이 있어 일종의 작은 정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Zheng Banqiao는 안뜰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텐 헛 초가집, 안뜰, 여러 개의 대나무 기둥, 몇 피트의 석순. 공간이 많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람과 비에는 소리가 있고, 해와 달에는 그림자가 있고, 술에는 사랑이 있고, 한가로운 심심함 속에는 동행이 있다. ,하지만 대나무와 돌도 나를 좋아합니다. 유명한 산과 강을 방문하고 싶지만 곧바로 갈 수는 없습니다. 흥미롭고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을까요? 이 장면을 구성할 때 비밀리에 숨기는 것이 어떻게 어려울 수 있습니까? Liuhe를 연결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Zheng Banqiao Collection·Bamboo and Stone")

화가 정반차오(Zheng Banqiao)에게 이 작은 테라스가 얼마나 풍성한 느낌을 주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공간은 마음속에 있는 예술적 구상에 따라 응축될 수도 있고 해방될 수도 있는데, 그것은 흐르고 변화하며, 공간 구성의 예술은 얼마나 풍요로운가.

고대 중국의 예술은 도(道)를 대상으로 하고, 오렌지를 맛으로 삼고, 대상을 디자인 원리로 삼는다. 고전정원 오랜 역사를 지닌 이유는 그 속에 투영된 공간의 아름다움에 있다.

노자가 말했듯이 “식물을 그릇으로 지을 때는 없을 때 그릇으로 써야 하고, 집에 방으로 잘라서 쓸 때는 써야 한다”고 했다. 쓸모가 없으면 방으로 삼는 것이니 거기 있으면 유익을 위한 것이요, 없으면 쓸모 있는 것이니라.” “사실 흙을 사용하여 그릇을 만들 때의 본질은, 그릇은 더 이상 흙이 아니고 그 안에 '무'의 공간이 생성되고, 방의 목적은 방 안의 공간에 기인한다. 중국 원예미술 역시 산수화를 통해 '공간'의 추구를 실현한다.

1. '왕' 서식지에서:

송나라의 곽희는 산수화를 논하면서 "풍경에는 실현 가능한 것, 유망한 것, 수영할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말했다. 살고 있습니다." ("Linquan Gaozhi") 실행 가능하고, 바람직하고, 여행 가능하고, 거주 가능하다는 것이 정원 예술의 기본 아이디어입니다. 정원에는 사람을 수용하고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건물도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살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여행이 가능하고 실현 가능하며 바람직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희망'입니다.

모든 예술은 '보고' 감상하는 것입니다. "여행"은 "보는 것"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이화원의 복도는 우리를 "여행"으로 이끌 뿐만 아니라 "보는 것"으로 이끈다) "살아 있는 것"에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문은 단지 환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내다볼 수 있어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창문은 정원 건축 예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문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창밖의 대나무나 푸른 산은 창틀을 통해 보면 마치 그림처럼 보입니다. 이화원 러서우홀의 거의 사방에 창문이 있습니다. 주변의 흰색 벽에 호수 전망을 향한 작은 창문이 많이 있습니다. 각 창문은 작은 그림과 같습니다. -크기의 창, 의도하지 않은 페인팅"). 같은 창밖을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풍경은 달라집니다. 이런 식으로 공간의 영역은 무한히 증가합니다.

창문의 미적 효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명나라 사람들의 짧은 시가 있습니다. "피아노도 치고, 대나무 여러 개도 치고, 창밖에는 대나무와 초록을 세고 있었어요. 커튼 뒤에는 사람도 없고, 봄바람이 불어왔어요."

이 작은 방은 외부와 격리되어 있지만 창문을 통해 외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부재는 이 작은 방의 공간적 아름다움을 더욱 부각시킨다.

복도와 창문뿐만 아니라 중국 정원의 모든 건물, 테라스, 정자와 누각은 모두 '보기'를위한 것이며 공간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풍요롭게하기위한 것입니다.

이화원에는 '산의 색과 호수의 빛 *** 1층'이라는 명판이 있습니다. 이는 이 건물이 넓은 공간의 풍경을 흡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Zuo Si의 "Sandu Fu": "8개의 기둥이 1인치의 눈으로 둘러싸일 수 있으며 모든 것이 하루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Su Shi의 시: "감사합니다. 높은 빌딩에는 멀리서 모일 수 있고, 잠시 동안은 "게으름뱅이들을 조심하라"는 것도 같은 뜻이다.

이화원에는 '중화'라는 파빌리온도 있습니다.

'그림 속을 배회한다'는 것은 정자 자체가 그림이라는 뜻이 아니라, 정자 바깥의 넓은 공간이 마치 큰 그림 같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명나라 학자 기승은 『원예』에서 “높은 정자와 영, 서로 인접한 빈 창, 수천 헥타르의 광활한 바다, 사계절의 찬란함”이라고 말했다. /p>

중국 정원의 특징을 보여준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전 주변의 자연경관을 대부분 발견하지 못한 것 같다. 고대 중국인들은 항상 건물과 문, 창문을 통해 외부 자연과 접촉해야 했습니다.

“창문에는 서령산맥의 눈이 담겨 있고, 문에는 동우에서 수천 리 떨어진 배들이 가득하다”(두보). 시인은 작은 방에서 수천년의 눈으로, 수천 마일의 배로, 즉 문에서 창문으로 무한한 시공간으로 이끈다.

그런 시가 많아요. 마치 '녹색을 깎아 집을 여는 것'(두보)과 같다.

"산과 강이 수놓은 집을 내려다보고, 해와 달이 조각한 들보에 가까이 있다."(두보)

"시냇물 위로 처마가 날고, 창문이 경의를 표한다. "정운."(이백)

"문턱에서 수천 개의 푸른 산이 나오고, 빛이 빛난다. 물이 수천 리 떨어진 도시를 감싸 안는다."(서훈)

이것들은 모두 작은 것들이다. 크고 작은 공간에서 넓은 공간으로 옮겨가며 아름다움을 풍성하게 한다. 외국교회가 아무리 훌륭해도 항상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천단의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단을 보면 이 단이 마주하는 것은 지붕이 아니라 텅 빈 하늘이므로 온 우주가 그 자체의 사원임을 의미한다.

2. 풍경은 '차용'으로 만들어진다:

공간의 아름다움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정원 건축에서는 풍경을 빌리거나 풍경을 나누거나, 풍경을 나누는 것 등 그 중 차입풍경에는 원거리차입, 이웃차입, 상향차입, 벤딩차입, 거울차입 등이 있다.

차오유인은 공간을 안내하고 지시하는 역할을 맡아 정원의 풍경을 아찔하게 만든다. 상부와 하부의 연결과 앞뒤로 울리는 울림은 움직임과 고요함 모두에 적합한 매혹적인 풍경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많은 현대 정원 디자이너들은 시각적 공간을 디자인 범위로, 지평선을 공간 참조로 간주합니다. 그들은 차용된 풍경을 사용하여 정원과 주변 환경의 통합과 조화를 형성하며 전통이 추구하는 공간적 시각 효과의 무한한 확장을 차용합니다. 유사한 결과를 달성하는 중국 정원.

위취안산 탑은 이화원의 일부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차용된 장면'이다. 쑤저우 유원에 있는 관운탑은 호산의 풍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운정원은 성벽에 암벽을 쌓고 그 위에 '양이정'을 세워 성벽 너머로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벽의 한계를 돌파하는 것 역시 '차용 풍경'이다. 이화원 산책로는 풍경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한쪽에는 자연에 가까운 광대한 호수와 산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인공에 가까운 탑과 정자가 있어 방문객들이 양쪽을 바라볼 수 있다. , 아름다움의 인상을 풍성하게 해주는 '분할 장면'입니다.

소설 '붉은 저택의 꿈'에서 대관원은 정원 대문, 암석 정원, 담장 등을 이용해 정원에 굴곡을 만들고, 그 영역은 깊고 깊다. 마치 음악의 다른 음표가 방문자에게 다른 감정을 주는 것처럼, 이것은 또한 "풍경"이기도 합니다.

이화원에 있는 조화의 정원은 자체 안뜰로 이루어져 또 다른 공간과 또 다른 재미를 만들어낸다. 넓은 정원 안에 이런 작은 정원이 있는 것을 '분리경'이라고 합니다. 창문을 향해 대형 거울을 걸고, 창문 밖 넓은 공간의 풍경을 빛나는 '유화'로 비춰보세요.

“창문으로 구름과 안개가 옷 위로 떠오르고, 거울 속에는 산샘물이 넘실댄다.” (왕웨이)

"창문으로 돛의 그림자가 지나가고, 빛의 흐름이 거울에 합쳐졌다."(예링이)

이것이 소위다. "거울 대여". "거울차용"이란 거울을 통해 풍경을 빌려서 그 풍경이 거울에 비쳐 현실을 가상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rockery와 Luoji Pavilion을 거울로 확장하여 영역을 확장합니다. 정원에 새겨진 연못은 풍경을 반영하는데, 이 역시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장면을 빌리는 것, 장면을 마주하는 것, 장면을 분리하거나 분할하는 것 등 공간을 배치하고, 공간을 구성하고, 공간을 만들고, 공간을 확장하는 다양한 기법은 미감을 풍부하게 하고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낸다. 중국 정원 예술은 이러한 측면에서 특별한 성능을 발휘하며 중화 민족의 미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분야입니다. 요약하자면, 선푸(Shen Fu)가 말했듯이, "큰 것에서는 작은 것을 볼 수 있고, 작은 것에서는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어 있는 곳에 현실이 있고, 숨겨진 것이든 숨겨진 것이든 현실에는 비어 있습니다." 얕든 깊든, 네 인물의 우여곡절 속에서만 드러나는 게 아니다.

" ("떠다니는 인생의 여섯 장")

3. '작은 것'을 통해 풍경을 본다:

제한된 공간을 활용하여 무한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 추구하는 목표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고전 정원과 일치하는 중국 전통 정원은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무한히 광범위한 중심축 조경 효과를 추구합니다. "자연 풍경을 가짜로 만들어 풍경의 진정한 흥미를 창조합니다."

우리나라의 고전 정원은 한족 문화를 바탕으로 수천 년 동안 중국 문명을 배양하면서 생산되고 발전된 시공간 예술입니다. 본문, 종백화(Zong Baihua)는 이를 "오직 도와 가상의 집합"으로 요약하고, 장가지는 "세상을 떠나도 돌아오지 않고 돌아오지 않는다"라고 요약했는데, 둘 다 중국 고전의 "중립화" 범주의 근본적인 영향을 깊이 반영합니다. 중국 고전 정원 예술 스타일의 형성에 대한 미학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통일"이라는 고대 중국의 자연 철학과 단순한 철학적 관점에서 육성된 끝없는 공간 의식의 추구를 반영합니다.

'한계 속에서 무한함을 추구하는 것'은 중국 고전정원이 매 시대마다 직면해야 하는 모순적인 문제이자, 중국 고전정원 특유의 예술적 매력을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데이비드 실버트(David Silbert)가 말했듯이, "무한대만큼 사람들의 감정을 깊게 감동시킨 문제는 없었고, 무한대만큼 사람들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감동시킨 개념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의 이성을 그토록 절박하게 감동시키는 개념은 없습니다. 명확히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