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헤라클레이트와 바멘네드의 관점의 차이

헤라클레이트와 바멘네드의 관점의 차이

휘황찬란한 고대 그리스 철학은 사실 두 가지 문제를 해결했다. 하나는' 무엇이냐' 이고, 하나는' 왜' 이다. 전자는 본체론을 열고, 후자는 과학 (자연철학) 탐구를 시작한다.

-제목

왜 먼저 이 말을 해야 합니까? 이것은 우리가 오늘 말한 두 사람과 관계가 있다. 그들은 누구인가? 계속 읽어 주세요.

고대 그리스 철학에는 두 사람이 있었는데, 그들의 사상은 줄곧 대립하거나 심지어 양립 할 수 없었지만, 바로 이 두 사상이 다른 철학자들이 나중에 서구 철학의 많은 유파를 창조하였다. 이 두 사람은 누구입니까? 유명한 헤라클레트와 바멘니드입니다.

서양 철학사를 아는 사람들은 헤라클레트의 명구' 한 사람이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지만, 그의 상대, 적, 온톨로지의 확고한 수호자인 바메니드도' 사고와 존재는 같은 것' 이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이 두 사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사상적 배경을 토론하고, 동시에 그들의 사상이 오늘날의 과학에 더 근접해 있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철리시화는 특별히 이 글을 정리하여 함께 들어갔다. 자신의 생각이나 제안, 심지어 결실을 맺는 진리의 사상이 있다면, 무대 뒤에서 글을 남기고 많은 철인들과 함께 토론하고 향상시키십시오.

먼저 헤라클레트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헤라클레이트는 고대 그리스의 전설적인 철학자, 시대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이오니아 에펠 도시 국가의 왕실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왕위를 계승했어야 했지만, 왕위를 그의 형제에게 주어 여신 아르디스 신전 근처로 은거했다. 페르시아 왕 다리우스는 그를 페르시아 궁정에 초청해 그리스 문화를 가르친다고 한다.

《자연론》이 있는데, 현존하는 단편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는 소박한 변증법의 대표로 인정받았으며 인식론을 제기한 최초의 서구 철학자이기도 하다.

헤라클레트는 우주의 모든 것이 자연뿐 아니라 인간과 사회에서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에 있다고 생각한다. 영원한 것은 없다.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사라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한 사람이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는 없다. 왜냐하면 네가 두 번째로 이 강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 이 강은 이미 변했고, 네가 처음 발을 들여놓은 이 강과 다르기 때문이다. 이로부터 인간의 감각세계, 오감을 통해 보고 들은 모든 경험과 지식은 항상 변화하는 상태에 처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그는 만물이 변한다는 관점을 제시하여 자신의 철학 이론을 세웠다.

헤라클레트의 철학은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고, 우리는 다양한 세계에 있으며,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그는 불을 바탕으로 세계의 다양성을 다양한 이질적인 것들을 변화시키고 탄생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물질로 통일하여 밀리도의 철학을 새로운 경지로 밀어 넣어 비교적 완전한 소박한 변증법의 세계 그림을 보여 주었다. 그의' 인간의 인식은 감성적인 구체적 사물에서만 생겨날 수 있다' 는 견해는 나중에 서구 철학의 한 가지, 즉 현상학으로 발전했다.

이 아이디어의 기초는 우주가 처음부터 시간의 1 차원 진화, 즉 시간이 앞서고, 만물은 시간의 단일 화살표로만 전진할 수 있고, 강처럼 전진할 수 있고 후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변화는 세계의 본질이자 만물의 근원이다.

바멘네드를 보세요.

고대 그리스 철학자 바멘네드. 그는 전 소크라테스 철학자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엘리아 학파의 실제 창시자이자 주요 대표이다. 그는 세노피니의 학생이며 피타고라스의 영향을 받는다.

주요 작품은 운문으로 쓴' 자연론' 인데, 지금은 단편만 남았다. 그는 진정한 변화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세상의 모든 변화는 허상이기 때문에 사람은 감각으로 진리와 존재를 알 수 없다.

바멘니드는 세계의 기원과 발전이 변화된 것이 아니라 변하지 않고, 세상은 일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하나의 발전에서 나온 것이다. 우주의 생성과 진화는 시간 우선 순위가 아니라 논리적 우선 순위, 존재 우선 순위, 즉 먼저 존재, 다른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형태의 모든 것이 진화한다. 이 수많은 세계의 표상에는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존재한다. 존재는 영원하고, 하나, 연속적이고, 불가분의 존재이다. 존재는 움직이지 않고, 진실하고, 믿을 수 있다. 감성 세계의 구체적인 사물은 존재하지 않고, 거짓이며,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의 감각과 경험은 항상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고 감성을 통해 이성을 이해해야 한다.

바메니드는 논리적 1 위, 이성적 인식, 만물의 변하지 않는 관점을 통해 감각경험의 변화무쌍한 세계를 뛰어넘어 영원한 세계로 전환하고자 한다. 이 점에서 볼 때, 바멘네드의 사상은 헤라클레트와 반대이다. 바멘니드가 처음으로 존재와 논리를 제시했기 때문에 나중에 플라톤의 이념론을 발전시키고 확장했다.

바메니드는 사람들이 이해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 길, 즉 진리의 길과 관점의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존재와 존재이며, 만물 초기에 존재하는 만물의 실체이다. 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감각과 경험의 세계를 의미한다. 존재하지 않는 것은 우리의 사상에 의해 추출될 수 없고, 가공정리, 심지어 관념까지 형성될 수 없다. 감정과 경험은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경험명언) 따라서 보편적인 필연성을 지닌 지식은 오직 한 가지 방법, 즉 존재 방법밖에 없다. 존재나 진리만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다. 지식은 보편적이지만 관점은 그렇지 않다. 관점과 감정은 항상 사람에 따라 다르며, 지식이 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오늘은 매우 덥다. 단지 하나의 느낌일 뿐, 지식이 아니다. 어쩌면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면, 그는 덥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오늘 비가 오거나 눈이 하얗다는 것은 사실일 뿐 지식이 될 수 없다. 2+2=4 또는 2 곱하기 2 가 4 인 경우에만 지식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모호함 (언어학 및 인지학) 은 없습니다.

바메니드는 사고의 존재가 인식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존재해야 한다. (이것은 베클러의 존재와 헤겔의 존재는 합리적이고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고와 존재가 같은 것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즉, 사고와 존재의 동일성은 사고에서 인식과 대상의 동일성을 얻을 수 있어야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그리고 당신은 감각 경험에서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또한 서구 사변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의 초기 형태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바멘니드는 서구 철학의 사고 방식, 즉 변하지 않는 이성적인 방식을 통해 만물의 본질을 이해했다. 그 결과, 그는 철학의 주요 내용 중 하나인 본체론을 확립했다. 바메니드부터 사람들은 논리적 논증, 관찰, 사고를 이용하여 서구 철학과 과학을 우주 생성론에서 본체론 (즉 세계는 이성과 영원한 것에서 비롯됨) 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결론:

헤라클레트는 모든 것이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다원적이든 개인적이든, 항상 느낌과 경험에서 변하고, 바메니드는 모든 것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보통이고, 어떤 사물의 본질은 사고와 존재의 통일이며, 본질은 항상 정적이다.

어떤 관점이 더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느 것이 우리가 세상을 아는 데 더 도움이 되는가? 무대 뒤 메시지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