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사마천이 '사기'에서 이광을 높게 평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마천이 '사기'에서 이광을 높게 평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마천은 『이장군사기』에서 광장군의 생애를 묘사하며, 역사비평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이광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내렸다.
이광은 평생 겸손하고 공손했으며, 흉노족과 싸우는 과정에서 뛰어난 군사적 공적을 많이 이뤘다. 그러나 가장 이상한 점은 이광이 곤경에 처했을 때 죽을 때까지 이광에 칭호가 없었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광의 죽음은 자연스럽지 않았다. 누명을 쓰고 강제로 자살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Sima Qian은 Li Guang의 경험에 매우 공감했으며 Li Guang의 업적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역사 기록"년에 Sima Qian은 Li Guang의 업적을 칭찬하기 위해 Li Guang의 전기를 단독으로 썼습니다.
'리 장군 전기'는 '역사 기록'에도 잘 알려진 기사입니다. 글 전체가 감동으로 가득 차 있고, 화려한 수사법,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쓰기 기법이 돋보이는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Sima Qian은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여 전설과 비극으로 가득 찬 Li Guang의 삶을 묘사하고 사람들에게 철저한 영웅적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사마천은 이광을 칭찬한 것은 물론, 한나라의 취업제도를 비판하며 이광 가족 전체에 대한 안타까움과 슬픔을 토로했다. 전체 기사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80단어가 조금 넘는 단어로 Li Guang에 대한 Sima Qian의 평가입니다. 앞면에는 명언들이, 뒷면에는 속담이 적혀 있으며, 글솜씨도 매우 영리하고 유연하여 우아함과 저속함을 겸비한 걸작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사람은 자기 뜻대로 간다'는 유명한 말이 여기에서 나왔다. Sima Qian은 Li Guang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이 여덟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글은 사마천이 역사가임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사마천이 위대한 문학가임을 보여줍니다.
사마천을 찬양하는 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사마천을 찬양하는 시는 셀 수 없이 많으며, 특히 그의 장엄한 걸작 『사기(史記)』를 꼽을 수 있다. 후세들도 그의 행동 스타일과 역사적 자료에 대한 엄격한 기록을 칭찬했습니다.
그 중 루쉰은 '역사 기록'이 역사가들의 백조 노래이자 운율이 없는 리사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것은 『역사기록』을 찬양하는 시일 뿐만 아니라 사마천을 찬양하는 시이기도 하다. 사마천 외에는 온갖 어려움을 겪고, 야외에서 먹고, 내내 푹 자고, 결국 몇 가지 진정한 역사적 데이터만 얻게 될 것입니다. 이후의 역사적 걸작으로는 "삼국지", "자치통건" 등이 있습니다. 루쉰은 『역사기』를 역사가들의 백조 노래로 평가했는데, 이는 문학에서 중국 시가의 가장 높은 성취인 『이사오』와 동등한 것이다. 이는 미래세대의 마음 속에 있는 '역사기록'의 위상을 보여준다.
역사가로서 사마천은 미래 세대에게 좋은 본보기를 남겼습니다. 반고는 사마천의 시가 가식적이지 않고 아름답고 악을 숨기지 않는다고 칭찬하여 이를 기록하였다. Sima Qian은 나중에 Liu Bang과 세계를 놓고 경쟁하지 못한 Chu의 군주 Xiang Yu를 포함하여 많은 고대 왕을 기록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동시에 그는 양무 황제가 황제로서 좋아하지 않았던 진, 광 및 기타 농민 봉기 지도자들을 크게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사마천은 역사적 공덕을 주요 기준으로 삼아 무제의 선호를 두려워하지 않고 객관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반뱌오도 사마천을 칭찬했다. “문학의 질은 좋은 역사의 재능에 비례한다. 사마천이 쓴 《역사기》는 역사적 걸작일 뿐만 아니라 문학적 소양도 심오합니다. 문학적 걸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마천은 사람들을 위해 《역사기》에 셀 수 없이 많은 유명한 격언을 남겨 우리가 열심히 일할 동기를 부여해 주었습니다. 사마천을 찬양하는 시가 아무리 많아도 그의 영광에는 그를 찬양하는 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역사학자 사마천은 내시인가?
내시는 거세되어 성기능을 상실한 남성 관료를 일컫는 말로 고대 왕실에서 노동에만 사용됐다. 내시의 정의에는 몇 가지 핵심이 있는데, 하나는 거세이고, 다른 하나는 왕실을 섬기는 관리들이다.
반면 사마천은 왕실의 신하가 아닌 한나라의 관리이자 역사서의 저자였다. 게다가 사마천(Sima Qian)도 거세되었고 내시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실제 작동에는 차이가 없지만 본질적으로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더욱이 환관들은 대부분 가난한 집안의 자녀들이었고 집 밖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궁궐에 들어가거나 하인으로 거세되는 길을 선택했다. 그러나 사마천은 연루되어 거세를 강요당했습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내시가 거세된 후 궁궐에 가서 관리가 된 그는 사마천이 거세된 후 열심히 노력하여 성자들의 모범을 따르며 그의 정신으로 『사기』를 완성했다. 기둥이 되어 마침내 중국의 역사서가 완성되었습니다. 루쉰 선생이 '역사가의 백조의 노래와 운율 없는 비가'라고 부른 이 역사서는 중국 문명사의 보물이자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큰 굴욕을 당하고 나서 사마천과 그의 환관들이 행한 일은 매우 달랐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렇게 위대한 사마천을 환관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거세되어 성기능을 상실한 사람은 모두 고자라고 누군가가 말한다면 그런 건전하지 못한 발언과 생각은 버려야 한다. 요컨대 사마천은 내시로 볼 수 없고, 남에게 연루되어 사형을 선고받은 위대한 인물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