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 도덕어록 전집

공자 도덕어록 전집

1. 민감하고 신중해야 한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불안해한다. 그는 사물에 매우 민감하고 말하는 것도 매우 신중하다. 논어 입인: "군자는 하고 싶은 말을 천천히 한다." 같은 뜻.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신중하다는 뜻이다. 주주: "사물에 민감한 사람은 누구나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말을 조심하는 자는 감히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 ("논어주") 는 이렇게 설명했다. "일은 하기 어렵고, 그래서 민감하다. 말을 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 ('사이토 유자 풍속학' 권 22) 또한' 순자 자도',' 한서 예문지',' 설원 잡언' 에도 공자루즈가' 언행을 신중히 한다' 는 기록이 있다.

2. 수시로 공부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즐겁지 않은가?' 왕숙주: "배과학습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공부에는 낭비가 없기 때문이다." 왕은 "학습" 과 "학습" 을 하나의 의미로 이해하는데, 아마도 독서만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러나 공자는 예절, 음악, 사술, 어술, 서예, 수학을 포함한' 육예' 를 가르친다.' 암송' 은' 일단' 에 불과하다 (유보남 논어 참조). 황 칸 (Huang Kan) 의 책은 "배울 때 세 번이있다" 고 말했다. 하나는 나이, 두 번째는 계절, 세 번째는 아침저녁이다. 절친한 친구 장씨는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알고, 배움은 곧 낡은 것을 심사한다" ("13 경 개론") 라고 생각한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혼란", 혼란. 정현주: 무지, 무지. "위험"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험하고 의심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기진맥진하고, 정신적으로 지쳐서 수입이 없다는 것이다. 현재 하나의 해결 방법. 이 말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라는 장과 결합될 수 있다. 친한 친구 양수다가 말했다. "과거를 돌이켜보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는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어하고, 과거를 돌아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자는 공부와 사고를 병행하는 것을 제창했는데, 이것은 공자의 동생인 아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샤지는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중용은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그들은 모두 학습과 사고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4.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현주: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몰라서 말을 할 수 없어요." 。 공안국은 "자기가 한 말을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 주씨는 "한 사람의 얼굴이 진실하지 않다면, 그가 말한 모든 것은 거짓이다" 고 말했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24) 장절친은 편지를 두 가지 의미로 나누었다. "네가 말한 것은 반드시 진실이다. 말을 하면 반드시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자와 이후의 유가는 모두 신앙을 매우 중시한다.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논어 위령공") 는 공자의 처세 원칙이다.

5. 말을 느리게 하고, 행동이 빨라야 한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입인':' 공자는' 군자가 손을 대지 않고 입을 움직인다' 고 말했다. 보선주: "어리석고 무디다. 늦게까지 얘기하고 싶으면 병이 나고 싶어진다. " 주씨는 감사의 말을 인용했다. "말하기는 쉬워요. 그래서 저는 밋밋할 거예요.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좀 민감하고 싶다. " 공자의 논어에는 "신중함은 반드시 후회한다" (정치), "고대인은 말을 할 수 없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입인),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긴다" (현문) 와 같은 동의어가 많이 있다. 민감한 주의 를 참고하십시오.

독일은 혼자가 아니지만 이웃이 있어야합니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덕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을 것이다.

7.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공자의 명언. 공야장 논어: "밤낮으로 도살하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내가 먼저 남에게 베풀고, 나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믿는다.' ♫ 공자는' 화원 존현' 에서 "남편은 뭇장을 박채하고 언행을 볼 수 있다" 며 "그래서 먼저 그 말을 보고 그 행동을 때린다" 고 말했다. "Dai Li Ji wudi de":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말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다, 나는 악한 사람을 원한다. "바로 이 장입니다.

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공야장: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왜 문학 작품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이 말했다:' 너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니, 말로 쓸 수 있다.' \ "공 아야코, 신비한 박사. 클릭합니다 문' 은 그의 사혈이다. 주주: "인간은 예민하고, 많이 배우고, 배우기 어렵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그래서 장례법을 다루기 위해' 부지런하고 좋은 질문' 을 사용하기가 어렵다. "("논어주 ") 또" 고대인의 송문이 매우 넓다 ","공자와 아야코는 확고하고 좋지 않다. 박채장도 좋다 "("사이토 유자어 "권 29) 라고 덧붙였다.

9. 좀 부드러워요. 그리고 신사분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자가 말했다:'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보다 낫고, 문질은 점빈하고, 뒤이어 군자는' 이다." 단어 의미, 단어 및 문체에 따르면; 품질, 단순성 빈빈, 혼상. 남송주주' 논어': "사도는 손실을 보충해야 하는데, 덕은 처음에는 예상하지 못했다." 청대 유보남' 논어 정의': "예의는 질이 있고 문도 있다. 품질, 이것도. 기초없는 의식도 없고, 글도 없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하는 "문" 은 의식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질" 은 내면의 인자를 가리킨다. 인인' 의 내면적 품격을 가지고 있고 예의 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문과 질의 관계, 즉 예의와 인과의 관계. 공자가 극찬하는' 군자' 의 이상인격을 구현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의 일관된 중용의 도를 보여준다. 즉, 중문경편도, 중질경편도 주장하지 않는다. 공평하지 않게 하고, 두 세계의 장점을 다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너무 많이 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저우 웬, xiayu 품질, 최고도. 하우의 글은 품질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은주의 질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문자의 질을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예기)

10. 귀신을 멀리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 "번지는'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알 수 있다' 고 공자가 말했다. 주주: "인간에게 적합한 일에 헌신하는 것은 귀신의 알 수 없는 미혹이 아니라 알 수 있다." ("논어주") 청대 유보남은 이 말을 "예경귀신의 의미" ("논어정의") 로 해석했다. "예기": "아들이 말했다:' 하도존명, 귀신 이탈, 친충;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민사신을 이끌고, 선귀후례를 한다. 주대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베풀고, 귀신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친밀하고 충직하다. "위에서 공자가 알려준 언어와 결합해 우리는 공자가 하상과 다른 귀신관을 가지고 있고, 주도에서 공부하도록 가르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전제 하에 우리가 귀신을 경시할 수도 없고 귀신에게 접근할 수도 없다고 제안했다.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귀신보다 먼저 사람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다. ('논어' 선진:' 육기가 귀신에게 묻자 공자는'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 의 태도.

1 1. 모두 일어서서 사람을 만지려고 시도했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공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인자한 자는 서려고 하고, 달달하고 싶은 사람은 가까운 비유를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주주 "논어": "자신과 사람을 생각하는 자, 인자한 자의 마음도. 이 점에서 볼 때, 너는 자연의 흐름을 볼 수 있고, 여유가 없다. " 청대 응우엔' 교실집': "귀찮지 않고 제각기 성취했다. 부지런히 사람을 가르쳐 인재가 되게 하다. 서 있는 것, 예를 들면' 서른' 이 서 있다.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사람, 이를테면' 국필다, 집에서는 반드시' 와 같다. "이 말은 여전히 일어서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일어서게 해야 하고, 모든 것이 작동하고, 다른 사람이 작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공자가 제창한' 흡입도', 즉' 인' 의 실천 경로와 방법을 반영한 것이다. 그것은' 흡입' 의 높은 기준이다.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일, 즉 긍정적인 의미의 실천인' 인' 을 하고, 낮은 기준은 다른 사람이 미워하고 악을 가하지 않는 것, 즉 부정적인 의미의 실천인' 인' 을 밀어내는 것이다. ("안원논어" 참조: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주지 마라.)

12.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 는 "아들이 말했다:' 말은 끝이 없고, 편지는 옛것을 믿고, 나의 펭도 훔쳤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서 유림외사" 전: 공자는 "고금문 공부", "서서", "시, 은루춘추, 변화의 경전", "모두 성사에 가깝기 때문에 전 왕의 가르침을 세웠다. 그래서' 말은 안 하고, 편지는 믿고 옛것은' 라고 한다. 주주' 논어': "공자는 시, 책, 의식, 음악, 송송' 주역',' 춘추' 를 모두 선왕이 물려준 것이지만, 결코 일을 하지 않는다." 그 문장은 옛 장을 전하고 만들지 않고, 순종과 고대 문화를 모두 좋아한다는 뜻이다. 무위로 다스리다' 와' 과거를 소중히 여기다' 는 공자의 평생 교육과 학술 연구 생애의 총결산이며, 그가 역사 문화유산을 정리하는 원칙과 고대 문화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한다. 소위' 안 한다' 라고 하는데, 주는 공자가' 그가 한 것보다 더 많이 한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자들은 공자가 실제로 쓰고 또 썼다고 생각한다.

13.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루즈': "자가 말했다: 그 몸은 정정하고, 명령도 없이 행하지만, 비록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유가는 줄곧 상급자에게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것은 국민의 신뢰에 부합한다" 고 여겼다. "이것은 옳지 않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 "한서 공손홍전 \") 은 옛 주입법으로, 먼저 자체 테스트를 위한 기구로, 그래서 세상에 만들어졌다. "("화이난자 주수 ")

14.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루즈':' 거부의 아버지, 정평을 묻다. 공자 는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는 것이 큰일이다. " 주 "노트": "엘리가 작은 것을 보면 작은 것을 얻고 큰 것을 잃는다." 그는 또한 공자가 그의 형제 아들이 "여름의 질병이 늘 비탈길 근처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며 "자신에게 말했다" (같은 책) "논어 정의" 는 순자의 말을 인용했다. "리, 즉 필리국리민" 이라고 말했다. 정치가는 이대를 보면 반드시 이흥에 행할 것이고, 작은 귀는 볼 수 없다. " "4 대 다이": "작은 이익을 보고 정치를 방해하니 좋다. ""

15. 제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타이버에서: "아들이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 "현문 \" 도 이 말을 가지고 있다. 그 취지는' 충직 직무' (유보남' 논어 정의') 이다. 유교의 일관된 태도이기도 하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그 자리를 믿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논어 현문") 나중에 맹자는 "열근성이 높고 죄도 있다" 고 말했다. 중용' 은 또한' 군자가 그 자리를 행하고, 그 자리를 넘지 않는다' 와' 상위 아래' 를 포함한다. 다음 위치,' 도와주지 않는다' 는 것은 이 문장 와 비슷하다.

16.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정의' 는 "멀지 않으면 걱정이 온다. 그래서 가까운 근심이라고 한다" 고 설명했다. "Xunzi 개요" 는 말했다: "먼저 생각하고, 나중에 걱정하십시오. 먼저 일을 잘 처리해야 성공할 수 있다. 먼저 근심하고 고생하면 준비가 있고, 준비가 있으면 태어나지 않는다. 사후의 근심은 졸린다고 하고, 졸음은 막을 수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그러나 사람은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역법은 유교가 중시하는 것이다.

17.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지만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한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위령공': "자는 말했다: 허리를 굽혀 절하고, 남을 가볍게 비난하며 원망하지 않는다." 이것은' 인' 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서한동중수는 연극을 했다. "인치민, 의리로 나를 다스리고, 몸을 굽히고 책임을 소홀히 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춘추인의법)' 노춘추' 도 말했다. "그래서 군자는 사람을 인인으로, 자신을 의로로 책임진다. 책임 있는 사람은 인정이 쉽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쉽다. 스스로 의리를 원망하는 것은 어렵고, 장식의 어려움도 있다. " 주씨는 이렇게 지적했다. "만약 네가 자신을 탓한다면, 너는 너의 건강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 다른 사람이 날씬하다고 탓하면 너도 쉽게 날씬해. 그래서 남들도 불평할 게 없어. "("논어주 ")

18.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에는 네 가지 관점이 있는데, 목적은 같지만 글은 약간 다르다. "공부와 시습의" 재재: "공자가 말했다:' 다른 사람을 앓지 않고, 알지 못하고, 앓고, 다른 사람을 알지 못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르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나는 사람을 모른다. 입인' 은 "지기를 걱정하지 말고 지식을 찾아라" 고 썼다. 나는 내가 알아야 할 것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현문' 은 "인간의 무지도, 인간의 무지도 없다" 고 썼다 "위령공" 도 "군자는 병이 무능하고 환자는 알 수 없다" 고 썼다. 주주: 공자는 "여러 번 이 말을 했는데, 그 딩닝의 의미도 눈에 띈다" 고 말했다. ("논어" 주) 왕부의 주: "내 이름을 이길 수는 있지만 내 뜻을 이길 수는 없고, 나를 형세에 빠뜨릴 수 있고, 나를 천인의 결백에 빠뜨릴 수 없다면, 힘들지 않다." (「사서 훈령」)

19.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말로 폐인을 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위령공': "자가 말했다: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말로 폐인을 하지 않는다." 보선주: "말이 있으면 덕이 있을 필요가 없으니 말로 사람을 끌어들일 수 없다." 왕숙주: "덕이 없으면 좋은 말을 폐지할 수 없다." 한 사람이 한 말 때문에 그를 추천하지 말고, 그의 결점 때문에 그가 한 말을 얕보지 말라는 뜻이다. 공자는 진중하고 전면적인 양인술로, 말을 듣는 술은 후세 사람들에게 중시된다.

20.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공자의 명언. 논어' 안연은 "중궁이 인심을 묻자, 자가 말했다: 나가서 대객을 만나 백성을 대제처럼 만들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공자는 그가 인자하다고 말했다. "위령공":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행할 수 있을까?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이것은 또한 공자가 종종' 흡방' 의' 인' 을 사용한다고 말한다. 주주: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다." 즉, 자공이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추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나도 다른 사람을 추가해야 한다. "("공야장 ") 이후 유가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강조하여" 인정 "을 실시한다.

2 1 .. 작은 차마 큰 해를 입힐 수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위령공': "자가 말했다: 묘언란, 작은 환난." 주주' 논어': "작은 차마, 여인처럼, 남자의 용." 그는 또한 말했다: "여자의 자비, 사랑을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용감하다면, 너는 분노를 참을 수 없지만, 너는 위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사이토 유자어" 권 45) 절친한 친구 양수다, 차마 삼의를 가질 수 없다: "차마 화를 낼 수 없다"; "은혜는 참을 수 없고, 의는 은혜를 벌할 수 없다." "돈을 아까워하다" ("논어").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있지만 야망을 가질 수는 없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위령공: "공자는' 사람은 전파할 수 있고, 비도덕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사람이 도를 큰 윤곽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도를 이용해 성인을 그려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왕숙주: "재능이 큰 자는 큰길을 따르고, 재능이 작은 자는 오솔길을 따르므로 관대해서는 안 된다." 주주: "사람 밖에는 길이 없고, 도외에는 아무도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잠을 가지고 있지만, 도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노인은 그의 방식으로 위대할 수 있지만, 방식은 그의 개인으로 위대할 수 없다. " ('논어주') 동중수는' 천인대책' 에서도 이 말을 인용해 혼란을 다스리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오늘 양버균은 이것이 의지와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23. 당신의 힘을 다하세요.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위령공: "아들이 말했다:' 선생님의 책임을 다하다.' "자비" 에는 두 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비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는 인심을 실현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주주: "어진 사람, 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선생님은 할 말이 없지만, 그는 그가 말한 대로 할 것이다. 가인을 지은 자는 사람이 그 길을 가지고 있고, 그 일을 행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다툼이 없다면, 왜 있는가? 클릭합니다 "선생님" 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선생님" 으로 해석된다. 절친한 친구 돈 무훈은' 모두' 라고 불린다.

24.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공자의 명언. 언어 "논어 정치": "아들은 말했다:' 에서! 당신은 여자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아는 자도 안다" 는 것은 "아는 자도 있다" 며 지혜가 있다. 주주: "용무, 그가 아는 것보다 더 강한 사람이 있어, 남편이 나를 고소했다." ('논어' 주)' 순자 자도' 의 기록은 루츠가 공자를 만나도록 설득됐고 공자가 말했다. "오늘 여의색이 다 되어 천하가 여자를 훈계하고 싶지 않다." 그는 또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그가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만약 네가 할 수 있다면, 네가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고, 너도 할 수 있다. "유교의 효과" 에도 구름이 있다.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거짓 고발을 하지 않고, 밖에서는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그래서 존현외법이야말로 유아다. ""

25. 사람은 그의 야망을 이길 수 없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자한 (Zihan) 은 "아들은' 3 군이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하려고 하면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안국주: "삼군은 비록 대중이지만, 마음은 다르지만, 그것은 빼앗을 수 있을 것이다. 남편은 비록 작지만 자신의 의지를 고수하여 빼앗을 수 없다. 주씨는 후석의 말을 인용했다. "삼군의 용기는 사람에게 있고, 필부의 뜻은 자신에게 있다. 그래서 잘생긴 사람은 가져갈 수 있고 야망은 가져갈 수 없다. 만약 가져갈 수 있다면, 야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논어" 주) "이신이이" 편도 "자가 말했다.' 말이 있는 자는 뜻을 얻을 수 없고, 죽음은 이름을 붙일 수 없다' 고 말했다. ""

26. 귀담아 듣고, 귀담아 듣고, 도덕이 타락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양품: "아들이 말했다:' 귀담아들으며 덕을 버리고 가다.' "황 칸 책": "배경 지식은 교사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온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장기간 열심히 공부해야만 전설성을 전달할 수 있다. 만약 네가 길을 들었다면, 길은 전설이고, 매우 황당무계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자가 버린 것이다. 그 덕을 버리다. "가장 친한 친구 키안 뮤 (Qian mu) 는 말했다:" 듣기 쉽고, 말하기 쉽다. 네가 아이의 귀에 들어온 것은 입에서 나온 것이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 미덕은 결코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신해" "순자강"): "군자는 의심하고 말하지 않는다. 그는 묻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길이 갈수록 길어진다. \ "공자가 귀청을 반대하는 것과 같다.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공자의 명언. 위령공' 논어': "공자는'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사기 백이열전" 은 이 말을 인용했다. "도가 다르면 자기도 원하는 대로 한다." " "노장열전" 은 "천하에서 노인을 배우는 자는 유가가 부족하고 유가도 노인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도로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사실입니까? " 전무의 해석에 관해서는 두 가지 학설이 있다. 하나는 "군자도 다른 주장과 행동을 가지고 있지만, 만약 도와 같다면 한마음이 될 수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악당, 도둑의 사람, 선과 악의 구분이 있어 서로 찾기가 어렵다. "하나" 는 예술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사격과 어로와 같은 예술은 각각 섬세하고 무겁고, 공통된 목표는 찾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