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사람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사람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본래 사람의 본성은 본래 악하다'는 전국시대 순자의 견해는 '순자·악성'에서 유래한다.
'순자·악성' 원문:
오늘날의 사람들은 주인으로 변신하고, 문학을 축적하며, 도덕과 예의를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에티켓과 정의는 악당입니다. 이것으로 볼 때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선한 본성은 거짓임이 분명합니다.
요즘에는 스승과 법의 영향을 받고, 고전에 대한 지식을 쌓고, 예의와 정의를 지키는 사람을 군자라 부르며, 제멋대로 방탕하고 예의를 어기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정의는 단지 악당일 뿐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인간의 선한 행위는 인간이 만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확장 정보:
악한 본성에 관한 이론은 선한 본성에 관한 이론보다 당연히 덜 인기가 있습니다. 사실 선성론이 사람이 저절로 선을 행하도록 허용하지 않는 것처럼, 악성론도 사람이 마음대로 악을 행하도록 허용한다는 뜻은 아니다. 인간 본성의 악이란 본래의 의미에서 일종의 피조물로서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생존 본능을 말한다. 생명체가 살아남고 싶다면 생명을 찾아야 합니다.
생명을 추구해야 하는 이상, 그것을 부정하거나 회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Xunzi의 접근 방식은 이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순자는 맹자의 다당론보다 인간의 감정에 더 기초한 인간 본성을 직접적으로 지적한다. 맹자의 이론은 인간의 선함론으로 시작하여 양모의 비방으로 끝난다. Xunzi는 사악한 성격으로 악명이 높지만 합리성이 더 뛰어납니다.
쉰광은 신흥 지주계급의 사상가였다. 그는 또한 초기 유교의 계승을 바탕으로 각 학파의 장점을 흡수하고 이를 종합·변형시켜 자신만의 사상체계를 확립하고 고대 유물론적 전통을 발전시켰다. "순자"의 기존 32개 장의 대부분은 철학, 논리, 정치, 도덕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순자 자신의 작품입니다.
그의 자연관은 운명, 귀신, 신에 대한 믿음에 반대하고, 자연법칙은 인간의 의지에 좌우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고, 인간은 자연법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간의 본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 그는 인간의 본성이 "본성"과 "유사"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주장하는 "사악한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 가짜(인공적 자연)는 선천적인 도덕적 개념을 부정하는 좋은 의식과 음악교육이다.
바이두백과사전 - 성악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