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위선에 대해 다시 말해 보자!

공자의 위선에 대해 다시 말해 보자!

적어도 어떤 면에서는 공자가 위선적인 혐의를 받고 있다.

\ "논어 \" 하위 한;

\ "위대한 공자! 배우지 않고 익혀라. " 아들은 듣고 말했다: "무슨 방법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버텨? 사격은 어때요? 나는 통제 중이다. ""

이 말은 공자 냉막 명성을 지적하는 것이다. 그러나' 박학하고 이름도 모르는' 도전에 직면하여 공자의 반박에도 이름을 구하지 않고 이름을 구하는 혐의가 있는가?

공자는 정말 공명을 구하지 않습니까?

사기 공자 세가는:

아들은 말했다: "후프 후프, 군자는 아프고 무명이다. 나는 할 수 없다, 왜 나는 미래의 나 자신을 보는가? 클릭합니다

이것은 임종 탄식이 아니지만 공자가 공명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영할 수 있다. 아마 천고에 이름을 떨칠 것 같다. 공자 12 년 56 세에서 68 세 사이에 세계를 주유하면 이를 알 수 있다. 물론, 공자가 좋은 명성의 해를 의식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는 명성에 대한 갈망을 놓을 수 없었고, 전혀 무명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대조적으로, Lao Tzu 와 Zhuangzi 는 진실하다. 말할 필요도 없이, 오천 자 후에 어쩔 수 없이 남게 되었다. 그러나 장자는 백가쟁명 속에서 그다지 큰 명성을 얻지 못했다. 오직' 천론' 에서' 장자가 하늘을 덮고 사람을 모른다' 는 불공정한 평가를 했다. 이것은 단지 웨이, huishi 여러 번 볼 뿐만 아니라, 웅변사처럼 이리저리 뛰어다니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나는 칠원 직원만 한 적이 있지만, 세상의 눈에는 지위가 높지 않고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관심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공자, 자세히 생각해 보면, 우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성인에게 많은 긍정적인 요소를 주었다.

공자는 가정질서와 대가족 질서의 건립에 큰 기여를 했다. 그는 우리가 부모를 존중하고, 약자를 배려하고, 타인, 가족, 국가에 예의를 갖춰 국가 질서를 세워야 한다는 개념을 제시했다. 다른 사람과 함께, 그는 군자가 자강불식하고, 밝고, 삶을 알고, 진취적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가족과 함께' 집 세계' 를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공자는 성실성을 강조하여 한 사대부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포부를 탄생시켰다. 그의 성실함 때문에, 그는 지구의 운동을 느끼고, 다른 사람을 동정하고, 민족의 영혼을 모을 수 있다. 공자는 지혜를 강조하고 서당 교육을 제창하며 문화의 재생산과 번영을 촉진시켰다. 공자는 인을 강조하여 인의의 도덕 이론을 세웠다. 일반적으로 군자의 도덕 이론은 모두 이 성인에게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공자가 건설한 것은 과학체계가 아니라, 한 면을 강조하고, 다른 면을 무시하는 것이다. 또한' 하늘은 자연스럽다' 가 아니라' 하늘은 건강하다' 는 점을 강조하면서 노자의 도를 보충했다. 이런 중간 조화는 중용의 도가 되었다. 게다가 선불까지 더해져 수천 년 동안 봉건 문화를 형성했다.

지금으로선 공자의 위선은 봉건통치계급에 대한 걱정을 나누는 시각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지, 더 높은 수준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문제이다. 그는 모든 사람을 말 잘 듣고, 눈 잘 듣고, 말을 잘 듣고, 전투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즉, 노예 문화입니다. 당시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중국은 아직 부강하지 않아 건국 1200 년 국가보다 못하다. 이것은이 문화가 매우 약하고 뒤떨어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사신문화 운동에서 그 새로운 청년들의 위대함은 바로 그들이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본질을 보는 것이다. 노신은 그들이 사람을 먹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더욱이 그들은 망국에 처해 있다. 공자에게 독살당한 표현은 무지의 정도와 창의력이 없는 민족에 있다. 현대 문명의 발전을 촉진하는 과학기술은 중국 봉건 사회가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4 대 발명 이후 백성들은 어리석었나요? 봉건 사회에는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어떤 민주주의가 존재합니까?

"인간 본성 본선" 이라는 명제도 무지하다. 사람은 일종의 동물이지만 지혜가 있으면 세상의 주인이 된다. 만약 숲 속의 호랑이라면, 그 새끼는 원래 아주 좋았고, 호랑이에게는 일종의 비애였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문화가 없고 질서가 없다면 사람은 좋지 않을 것이다. 인간성의 악은 특히 문화가 없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약자를 괴롭히고 강경을 두려워하며 선량을 차지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군주란 왕왕 가장 사악하고 교양이 없는 사람, 특히 황제이다. 이제 교육을 받지 못한 무례한 사람이 황제가 될 가능성은 노예 문화의 영향을 받는 학자나 군인보다 훨씬 더 크다. 사실도 마찬가지다. 제국 왕조를 전복시킨 사람들은 공자를 알지 못했지만, 나라를 인수할 때 이렇게 좋은 노예 문화가 있는 것을 보고 즉시 공자를 성인으로 대관하였다. 이것은 공자가 환영받는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공자 문화의 현실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의 군자 이론을 발양하는가? 어디를 가든 신사입니까? 아니면 원래 군자의 부상자의 상처를 위로할 것인가? 아니면 신사, 덜 그와 함께 문제를 인식 하는 모든 사람에 게 말해.

긍정적인 면에서 공자를 배우는 것도 그 찌꺼기로 가서 정수를 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주의의 새로운 문화를 세워야 한다.